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파키스탄, 방송 콘텐츠 산업 호황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정영화
  • 2008-09-23
  • 출처 : KOTRA

파키스탄, 방송 콘텐츠 산업 호황

- 최근 민주화 열기로 방송산업 급성장 -

- 한국과 문화적 유사성 많아, 진출 가능성 높아 -

 

보고일자 : 2008.9.23.

정영화 카라치무역관

yjung@kotra.or.kr

 

 

□ 방송 콘텐츠 시장 개요

 

 ○ 파키스탄은 특별한 여가문화가 없어, 비교적 방송산업이 비교적 잘 발달했을 뿐만 아니라 인구 1억8000만의 거대한 잠재시장임.

 

 ○ 현재 64개 채널이 운영되고 있으며, 1600개의 케이블 공급자가 전국에서 영업 중이고, 최근 민주화 열기를 타고 방송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음.

 

최근 파키스탄 방송사 현황

구분

2004

2005

2007

2008

방송사 허가건수

11

1

17

28

방송 채널수

15

16

36

64

자료원 : PEMRA

 

 ○ 최근 2년간 방송 채널이 급증함에 따라, 방송사 간 시청률 경쟁이 심해지면서 해외 콘텐츠 수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아직까지 스포츠 및 서양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아시아 및 유럽 콘텐츠는 많이 수입되지 않고 있음.

 

 ○ 파키스탄 해외 콘텐츠 수입시장 규모는 약 2000만 달러 정도로 GEO TV, PTV, ARY TV가 해외 콘텐츠를 수입하고 있음.

 

 ○ 방송 콘텐츠 시장은 크게 NEWS(정치, 경제, 기상, 평론 포함)·드라마(단막극 및 영화 포함)·연예(토크쇼 및 각종 오락프로그램 포함)·아동만화(각종 어린이 관련 프로그램 포함)·스포츠·경제·종교 및 기타 등 총 8개 분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으며, 그 중 NEWS·드라마·연예·아동만화 및 영화 프로그램이 전체 시청률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시청자들에게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토크쇼, 뉴스, 요리, 드라마 순으로 최근 여성들에게 요리 전문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방송사 개요

 

 ○ 파키스탄 주요 방송사로는 국영방송인 PTV와 민간방송인 GEO TV, ARY TV, HUM TV 등이 있음.

 

 ○ PTV는 1964년 설립된 파키스탄 국영 방송사로 자본금 4600만 달러와 종업원 3500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드라마·엔터테이먼트 방송의 PTV Home, 뉴스 전문 채널 PTV News, 각 지역 채널 PTV National, 국제 문화, 엔터테이먼트 채널 PTV Global, 퀘타 채널 PTV BOLAN, 캐시미어 및 잠무 지역 채널 AJK TV 운영 중으로 연간 콘텐츠 수입규모는 1000만 달러 규모임.

 

 ○ GEO TV는 파키스탄 최대 언론 재벌인 Jang Group의 산하 방송사로 GEO TV, GEO Entertainment, GEO News, GEO Super, AAG TV 등 6개 방송사가 있으며 연간 콘텐츠 수입규모는 1200만 달러 수준임.

 

 ○ ARY TV는 GEO와 쌍벽을 이루는 민간 방송사로 ARY Nick, ARY ZAUQ, ARY SHOPPING, ARY World News, ARY Digital 방송이 있으며 연간 외국 콘텐츠 수입규모는 약 700만 달러 규모임.

 

□ 방송 콘텐츠

 

 ○ 방송 채널은 크게 뉴스, 오락, 종교, 교육, 스포츠, 어린이, 경제, 음악, 영화, 패션 및 요리 채널로 크게 분류될 수 있으며 뉴스 및 오락 채널의 시청률이 높은 편임.

 

 ○ 뉴스채널로는 PTV News, AAJ TV, ARYONE World, CNN, Dawn News, DIN news, DM News,      DUNYA TV, EXPRESS News, GEO News, Indus News, Metro One, NewsOne, Roshni TV, Samaa TV, 등 15개 채널이 있음.

 

 ○ 정보 및 오락 채널로는 PTV Home, ARY Digital, City42, Dhoom TV, GEO Entertainment, Hum TV, Indus Vision, Rung TV, Sun TV, TVOne, Watan TV, Urooj TV 등 12여 개 채널이 있음.

 

 ○ 영화 채널로는 Filmazia, HBO Pakistan, Filmworld, Starlite TV, Silver Screen 등이 있으며 쇼핑 채널로는 ARY Shopping, 스포츠 채널로는 GEO Super, TEN Sports Pakistan 등이 있음.

 

 ○ 이외에도 교육 방송으로는 VU TV1, VU TV2, VU TV3, VU TV4가 있으며 경제 채널로는 Business Plus, CNBC Pakistan, Sun Biz 등이 있음.

 

파키스탄 방송사 현황

 

□ 시사점

 

 ○ 파키스탄 방송 콘텐츠 시장은 1억8000만 명의 거대한 잠재시장이면서도 그동안 이슬람 벽에 부딪쳐 한류의 불모지로 남아 있었음.

 

 ○ 파키스탄은 엄격한 종교적 관습 때문에 외국 드라마를 잘 방영하지 않았는데, 최근 방송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

 

 ○ GEO TV의 Tahseen Shaukat 본부장은 한국 콘텐츠는 스토리가 잘 구성돼 있을 뿐만 아니라, 파키스탄과 한국은 같은 아시아 국가로서 문화 유사성이 많아 한국 드라마의 파키스탄 진출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한국 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함.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파키스탄, 방송 콘텐츠 산업 호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