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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에서도 프리미엄제품시장 뜬다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성녕
- 2007-05-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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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성장 지속으로 구매력 갖춘 중상위계층 비율 증가 -
- LCD, PDP 등 평면TV, 고급휴대폰 중심으로 높은 수출증가율 기대 -
보고일자 : 2007.5.31.
이성녕 카라치무역관
□ 파키스탄의 최근 경제성장 동향
Ο 2004/2005 회계연도(2004.7~2005.6)의 파키스탄 실질 GDP 성장률은 8.4%를 기록, 지난 20년 동안 최고 성장률을 기록한데 이어 2005/2006 회계연도 역시 6.6%의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
Ο 이 기간 중 수출은 총 165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14.3% 증가했으며, 일인당 국민소득은 최초로 800달러를 돌파
Ο 올 회계연도에도 정부의 강력한 산업화 추진 정책에 따른 제조분야의 호조로 북부지역 대 지진 복구비용 증가, 고유가 추세 등 일부 대내외적 불안요소에도 불구하고 7% 대의 견실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파키스탄 주요 경제 지표 현황2002~03
2003~04
2004~05
2005~06
(잠정치)
GDP(백만 달러)
82,415
92,923
123,000
125,000
GDP 성장률
5.1%
6.4%
8.4%
6.6%
인구(백만명)
145.96
149.03
150.47
165.80
일인당 GDP(달러)
582
652
736
800
일인당 GDP 성장률
15.7%
12.02%
12.88%
8.69%
수입(백만 달러)
12,220
15,900
20,620
28,580
수입 증가율
18.18%
30.11%
29.68%
38.60%
수출(백만 달러)
11,160
12,274
14,410
16,470
수출 증가율
22.16%
9.98%
17.40%
14.29%
무역수지(백만 달러)
-1060
-3199
-6210
-12,110
외환보유고(백만 달러)
10,719
12,328
12,623
13,140
자료원 : Economic Survey 2005/2006, Business Recorder
주 : 파키스탄 회계연도는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임.
□ 파키스탄의 소득별 사회계층 변화추이
Ο 파키스탄 정부는 빈곤층 지원 등 사회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키 위해 식품 등 196개 생활필수품에 대한 일인당 월 지출 금액을 기준으로 소득별 사회계층을 총 8개로 구분, 관리하고 있음.
Ο 상기된 바와 같이 최근 파키스탄은 연평균 7%대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빈곤계층의 감소와 중산층 비율의 증가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Ο 2004/2005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고급 수입제품에 대한 구매력을 확보한 중상위층 이상은 파키스탄 전체 인구의 약 9% 수준인 1400만 명 정도로 추산됨.
파키스탄의 소득수준별 사회계층 변화 추이
구 분
2001/2002
2004/2005
계층 구분
196개 생필품에 대한 월 소비금액
Extremely Poor
빈곤선(12달러) 이하
1.1%
1.0%
Ultra Poor
빈곤선~15달러
10.8%
6.5%
Poor
15~19달러
22.5%
16.4%
Vulnerable
19~33달러
22.5%
20.5%
*Quasi Non‐Poor
33~37달러
30.1%
35.0%
Middle Class
37~250달러
6.9%
11.1%
Higher Middle Class
250~2,500달러
4.6%
7.4%
High Privileged Class
2,500달러 이상
1.5%
2.1%
자료원 : Center For Research On Poverty Reduction And Income Distribution(UNDP) / Planning Commission Govt Of Pakistan /Govt Officials and Statisticians/ Researchers of Economic & Socio 87
□ 파키스탄의 고급제품 시장 동향
Ο 상기된 통계상의 빈곤층 감소에도 불구하고 상위 계층과의 소득격차는 갈수록 커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과거의 저가제품 위주였던 파키스탄 시장에 고급사양을 갖춘 프리미엄 급 제품이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고 구매력을 갖춘 중상위 계층 이상을 중심으로 판매가 급속도로 확대되는 추세임.
파키스탄의 주요 고급 제품별 시장 현황
품목
시장성장률
시장변화 추이
보석제품
20%
파키스탄인들은 일반적으로 고급 보석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최근의 소득수준 향상과 부유층 남성들의 악세서리 착용이 늘면서 시장이 급속 성장하고 있음.
고급 휴대전화
40%
이동통신분야에 외국인 투자가 급증하면서 3월 현재 파키스탄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5500만 명을 기록, 지난 2003년의 1100명에 비해 5배 이상 증가하는 등 무선통신 시장의 급성장 추세 지속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 카메라, 비디오, 음악 등 다양한 사양을 갖춘 기능성 핸드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등 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고급 핸드폰의 판매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
고급자동차
(2,000cc급 이상)
10%
파키스탄은 2000cc 이상의 중대형 승용차를 생산하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요량 전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최근 부유층을 중심으로 고급 승용차에 대한 수입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고급 가전제품
20%
최근 지속되고 있는 경제 활성화에 따른 소득수준 증가로 인해 현지 조립생산이 되지 않는 고급 가전제품(양문형 냉장고, LCD, PDP TV, 대형세탁기 등)의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
향수
20%
파키스탄 여성들은 향수 사용비율이 대단히 높은 편으로 그동안 값싼 자국산 제품 위주로 시장이 형성돼 있었으나 최근 고급 외국 브랜드로의 수요전환이 지속되고 있음.
고급 의류
15%
섬유산업은 파키스탄의 최대산업으로 의류 역시 자국생산이 활발해 수입수요가 그리 높지 않은 상황임.
그러나 부유층 젊은이들 사이에서 Levis, Nike/ Benetton 등 외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임.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주요 바이어 및 유통업자 인터뷰 조사)
□ 시사점
Ο 올해 총선 및 대선을 앞두고 지속되고 있는 파키스탄의 정국혼란에도 불구하고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프리미엄 급 제품 시장의 확대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됨.
Ο 이에 따라 LCD/ PDP TV, 양문형 냉장고 등의 고급 사양 가전제품을 비롯해 고성능 카메라 장착 휴대폰 등 우리 기업이 비교우위를 가진 제품에서의 높은 수출신장이 기대됨.
Ο 파키스탄은 인구 1억 6천만 명을 보유한 거대 잠재시장으로 최근의 경제성장으로 실질 구매력 향상 추세가 뚜렷해 이들을 겨냥한 적극적 마케팅 활동이 요구됨.
Ο 파키스탄 수입시장은 그동안 지속된 저가제품 선호경향과 정치적 우호관계 등을 바탕으로 중국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아 저가 범용제품으로는 중국 등으로부터 유입되는 값싼 제품과 경쟁하기가 어려운 상황으로 최근 급속히 팽창되고 있는 프리미엄 급 고급 제품 시장 위주로 수출제품의 포트폴리오를 점진적으로 전환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정보원 : 파키스탄 정부, 주요 바이어 인터뷰 등 무역관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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