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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에서도 프리미엄제품시장 뜬다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성녕
  • 2007-05-31
  • 출처 : KOTRA

파키스탄에서도 프리미엄 제품 시장 뜬다

- 경제성장 지속으로 구매력 갖춘 중상위계층 비율 증가 -

- LCD, PDP 등 평면TV, 고급휴대폰 중심으로 높은 수출증가율 기대 -

 

보고일자 : 2007.5.31.

이성녕 카라치무역관

ktckhi@cyber.net.pk


 

□ 파키스탄의 최근 경제성장 동향

 

 Ο 2004/2005 회계연도(2004.7~2005.6)의 파키스탄 실질 GDP 성장률은 8.4%를 기록, 지난 20년 동안 최고 성장률을 기록한데 이어 2005/2006 회계연도 역시 6.6%의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

 

 Ο 이 기간 중 수출은 총 165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14.3% 증가했으며, 일인당 국민소득은 최초로 800달러를 돌파

 

 Ο 올 회계연도에도 정부의 강력한 산업화 추진 정책에 따른 제조분야의 호조로 북부지역 대 지진 복구비용 증가, 고유가 추세 등 일부 대내외적 불안요소에도 불구하고 7% 대의 견실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파키스탄 주요 경제 지표 현황

 

2002~03

2003~04

2004~05

2005~06

(잠정치)

GDP(백만 달러)

82,415

92,923

123,000

125,000

GDP 성장률

5.1%

6.4%

8.4%

6.6%

인구(백만명)

145.96

149.03

150.47

165.80

일인당 GDP(달러)

582

652

736

800

일인당 GDP 성장률

15.7%

12.02%

12.88%

8.69%

수입(백만 달러)

12,220

15,900

20,620

28,580

수입 증가율

18.18%

30.11%

29.68%

38.60%

수출(백만 달러)

11,160

12,274

14,410

16,470

수출 증가율

22.16%

9.98%

17.40%

14.29%

무역수지(백만 달러)

-1060

-3199

-6210

-12,110

외환보유고(백만 달러)

10,719

12,328

12,623

13,140

             자료원 : Economic Survey 2005/2006, Business Recorder

             주 : 파키스탄 회계연도는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임.

 

□ 파키스탄의 소득별 사회계층 변화추이

 

 Ο 파키스탄 정부는 빈곤층 지원 등 사회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키 위해 식품 등 196개 생활필수품에 대한 일인당 월 지출 금액을 기준으로 소득별 사회계층을 총 8개로 구분, 관리하고 있음.

 

 Ο 상기된 바와 같이 최근 파키스탄은 연평균 7%대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빈곤계층의 감소와 중산층 비율의 증가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Ο 2004/2005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고급 수입제품에 대한 구매력을 확보한 중상위층 이상은 파키스탄 전체 인구의 약 9% 수준인 1400만 명 정도로 추산됨.

 

파키스탄의 소득수준별 사회계층 변화 추이

 

2001/2002

2004/2005

계층 구분

196개 생필품에 대한 월 소비금액

Extremely Poor

빈곤선(12달러) 이하

1.1%

1.0%

Ultra Poor

빈곤선~15달러

10.8%

6.5%

Poor

15~19달러

22.5%

16.4%

Vulnerable

19~33달러

22.5%

20.5%

*Quasi NonPoor

33~37달러

30.1%

35.0%

Middle Class

37~250달러

6.9%

11.1%

Higher Middle Class

250~2,500달러

4.6%

7.4%

High Privileged Class

2,500달러 이상

1.5%

2.1%

      자료원 : Center For Research On Poverty Reduction And Income Distribution(UNDP) / Planning Commission Govt Of Pakistan /Govt Officials and Statisticians/ Researchers of Economic & Socio 87

 

□ 파키스탄의 고급제품 시장 동향

 

 Ο 상기된 통계상의 빈곤층 감소에도 불구하고 상위 계층과의 소득격차는 갈수록 커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과거의 저가제품 위주였던 파키스탄 시장에 고급사양을 갖춘 프리미엄 급 제품이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고 구매력을 갖춘 중상위 계층 이상을 중심으로 판매가 급속도로 확대되는 추세임.

 

파키스탄의 주요 고급 제품별 시장 현황

품목

시장성장률

시장변화 추이

보석제품

20%

파키스탄인들은 일반적으로 고급 보석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최근의 소득수준 향상과 부유층 남성들의 악세서리 착용이 늘면서 시장이 급속 성장하고 있음.

고급 휴대전화

40%

이동통신분야에 외국인 투자가 급증하면서 3월 현재 파키스탄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5500만 명을 기록, 지난 2003년의 1100명에 비해 5배 이상 증가하는 등 무선통신 시장의 급성장 추세 지속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 카메라, 비디오, 음악 등 다양한 사양을 갖춘 기능성 핸드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등 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고급 핸드폰의 판매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

고급자동차

(2,000cc급 이상)

10%

파키스탄은 2000cc 이상의 중대형 승용차를 생산하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요량 전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최근 부유층을 중심으로 고급 승용차에 대한 수입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고급 가전제품

20%

최근 지속되고 있는 경제 활성화에 따른 소득수준 증가로 인해 현지 조립생산이 되지 않는 고급 가전제품(양문형 냉장고, LCD,  PDP  TV, 대형세탁기 등)의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

향수

20%

파키스탄 여성들은 향수 사용비율이 대단히 높은 편으로 그동안 값싼 자국산 제품 위주로 시장이 형성돼 있었으나 최근 고급 외국 브랜드로의 수요전환이 지속되고 있음.

고급 의류

15%

섬유산업은 파키스탄의 최대산업으로 의류 역시 자국생산이 활발해 수입수요가 그리 높지 않은 상황임.

그러나 부유층 젊은이들 사이에서 Levis, Nike/ Benetton 등 외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임.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주요 바이어 및 유통업자 인터뷰 조사)

 

□ 시사점

 

 Ο 올해 총선 및 대선을 앞두고 지속되고 있는 파키스탄의 정국혼란에도 불구하고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프리미엄 급 제품 시장의 확대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됨.

 

 Ο 이에 따라 LCD/ PDP TV, 양문형 냉장고 등의 고급 사양 가전제품을 비롯해 고성능 카메라 장착 휴대폰 등 우리 기업이 비교우위를 가진 제품에서의 높은 수출신장이 기대됨.

 

 Ο 파키스탄은 인구 1억 6천만 명을 보유한 거대 잠재시장으로 최근의 경제성장으로 실질 구매력 향상 추세가 뚜렷해 이들을 겨냥한 적극적 마케팅 활동이 요구됨.

 

 Ο 파키스탄 수입시장은 그동안 지속된 저가제품 선호경향과 정치적 우호관계 등을 바탕으로 중국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아 저가 범용제품으로는 중국 등으로부터 유입되는 값싼 제품과 경쟁하기가 어려운 상황으로 최근 급속히 팽창되고 있는 프리미엄 급 고급 제품 시장 위주로 수출제품의 포트폴리오를 점진적으로 전환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정보원 : 파키스탄 정부, 주요 바이어 인터뷰 등 무역관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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