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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위성방송수신기시장 성장세 꾸준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박철
  • 2009-04-27
  • 출처 : KOTRA

 

요르단, 위성방송수신기시장 성장세 꾸준

- 젊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교체수요 노려볼만 -

 

 

 

□ 시장규모 및 동향

 

 ○ 최근 몇 년간 요르단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LCD TV, DVD 플레이어, 위성방송 수신기, 핸드폰과 같은 전자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특히, 위성방송 수신기의 시장규모는 연평균 3~5%의 성장률로 꾸준히 확대되고 있음.

 

 ○ 위성방송 수신기시장은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하며 그에 따른 가격경쟁이 치열함. 따라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위성방송을 접할 수 있음.

 

 ○ 2007년 시장규모는 2004년 1200만 달러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어난 2400만 달러에 이름.

 

연도별 위성방송 수신기 시장규모

           (단위 : US$ 백만)

자료원 : 요르단 통계청

 

 ○ 몇몇의 아랍기업이 두바이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위성방송 수신기 생산에 착수했으나, 요르단은 아직 현지에서 생산하지 않으며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임.

 

□ 수요동향

 

 ○ 요르단의 방송사는 국영 JRTV 1개(방송 채널은 4개)뿐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질과 양적인 면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채우기에 부족하며, 이를 위성방송이 충족시키고 있음.

 

 ○ 요르단 위성방송 수신기 시장 수요의 85%는 새로운 소비자층이며, 15%는 기존 구매자의 재구매에서 일어나고 있음.

 

 ○ 요르단 인구의 50%에 달하는 젊은 인구(25세 이하)들의 다양한 채널 욕구와 더불어 소비자들은 기존의 수신기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최신 수신기로 재구매하는 경향이 높음.

 

 ○ 기본 설치비 무료 등의 패키지를 통한 프로모션으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임.

 

□ 경쟁 동향

 

 ○ 세계 각국 기업의 시장경쟁이 가속화되면서, 가격이 구매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음.

  - 가격경쟁이 치열함에 따라 시장에서는 A/S와 같은 부수적인 서비스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음.

 

 ○ 주요 경쟁기업으로는 Tiger, Strong, Palcom, Open Star, Sony를 손꼽을 수 있음.

  - 한국은 15~20%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브랜드별 위성방송 수신기 시장점유율

브랜드명

원산지

시장점유율

Tiger

중국

15%

Strong

한국

12%

Palcom

말레이시아

10%

Open Star

중국

8%

Sony

일본

8%

Pinnacle

말레이시아

6%

FTE

중국

5%

Infinity

대만

5%

G Guard

한국

3%

StarCom

중국

2%

Open Sky

한국

2%

Dansat

사우디아라비아

2%

Humax

한국

1%

Lawrence

태국

1%

Techno Sat

아랍에미레이츠연합/사우디아라비아

1%

Nokia

핀란드(태국  싱가폴에서 수입)

1%

그외

 

18%

            자료원 : 관련업계 바이어

 

□ 수입동향

 

 ○ 주요 수입대상국은 중국, 한국, 말레이시아, 일본, 인도네시아 순임.

   - 한국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도와 좋은 평판으로 수입 시장점유율은 17.76%로 2위임.

 

 ○ 최근 다양한 브랜드에서 소량 수입이 가능하며, 선박 배송기간이 1주일 이하인 두바이에서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국가별 위성방송 수신기 수입동향

순위

국가명

수입실적(US$)

시장점유율(%)

2006

2007

1

중국

10,986,227

8,093,645

33.25

2

한국

4,778,679

4,324,242

17.76

3

말레이시아

3,156,935

4,177,606

17.16

4

일본

2,038,903

1,877,322

7.71

5

인도네시아

1,645,227

1,739,814

7.15

6

태국

586,674

1,173,062

4.82

7

대만

412,708

574,542

2.36

8

사우디아라비아

358,887

500,883

2.06

9

헝가리

21,928

427,787

1.76

10

미국

158,540

308,076

1.27

총계

 

28,642,525

24,343,455

 

            자료원 : 요르단 통계청

 

□ 한국제품의 현지 평가

 

 ○ 한국제품은 기술적인 면에서 특히,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음. 그러나 가격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중국산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임.

 

□ 진출확대 방안

 

 ○ 관련 분야의 소비자들은 특정계층이 아닌 전 소득층을 포함한 큰 시장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이 바이어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소임.

 

 ○ 위성방송 수신기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LNB, 케이블, 네트워킹, 위성안테나 등의 장치 설치와 보증, A/S망 등이 가능한 현지 유력 에이전트를 확보해 제품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음.

 

□ 관세 및 비관세 장벽

 

 ○ 위성방송 수신기(HS.Code 8528.71.10)의 관세율은 22%이며, 기타 부과되는 세금은 소비세 5%, 판매세 16%임.

 

 ○ 요르단은 WTO에 가입국가로 밸브 수입에 대한 비관세장벽은 없음.

 

 

자료원 : 요르단 통계청, 요르단 관세청, 바이어, 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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