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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연말 경기, 고유가・가격상승으로 다소 주춤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12-31
  • 출처 : KOTRA

일본 연말 경기, 고유가·가격상승으로 다소 주춤

- 소비자 심리가 다소 하락함에 따라 기업 경쟁도 치열할 듯 -

 

보고일자 : 2007.12.31.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kr

 

 

□ 일본 연말 경기 상황

 

 ○ 일본의 연말 판매는 일본 소비시장에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일본의 각 양판점은 12월에 보너스를 탈 경우 일괄 구매가 가능하도록 판매하고 있는 등, 연말 보너스가 있을 시 이 보너스를 소비로 돌리기 위한 노력이 큼.

 

  - 일본의 각 가전기기 메이커 등도 여름 및 겨울 시장에 신상품을 매력적으로 소개하고 마케팅하기 위한 노력을 크게 기울이고 있음.

 

 ○ 그러나 올 들어 일본의 연말 판매는 다소 주춤한 경향이 감지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대형 양판점의 경우, 가장 잘 팔리는 평판 TV는 최신제품이 아니라 시기가 약간 지나 가격이 많이 떨어진 상품이 관심받고 있는 등 저렴한 상품이 인기

 

  - 기업의 입장에서는 신제품의 높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것이 이윤이 높겠으나 사정은 그렇지 않다는 점

 

  - 조사기관 BCN에 따르면, 10월 29일~12월 2일까지의 판매실적에 따르면 액정TV의 대수별 판매는 전년 대비 27.5% 증가했으나 금액면에서는 10.5%밖에 증가하지 않고 있음. 이는 TV의 단가가 점점 하락하는 데에도 원인이 있지만, 실제로 고객들이 선택하는 기종이 그렇게 큰 제품을 찾기보다는 가격 면을 중시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

 

 ○ DVD 레코더 부문에 있어서도, 고기능 제품(TV와 링크기능 강화),(일체형 제품)등이 나오고 있으나, 실제로 많이 팔리는 제품은 중저가 가격 기종과 저가격 DVD에 하이비전이 녹화가능한 제품 등 경제적인 제품이 주목받는 실정임.

 

  - 조사기관 BCN의 내용에 따르면, DVD레코더의 경우 금액은 다소 증가했으나 판매 대수는 6.9%의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다고 함. 이는 과거 DVD 방식의 레코더는 시장에서 사라지고 있는 반면, 블루레이, HD-DVD 녹화 제품이 등장해 절대적인 제품의 단가는 상승했으나, 소비자는 아직도 규격 통일화가 이루어져 있지 않은 등 구매시기 검토를 나타냄.

 

일본의 연말 제품판매 경향 일기도

품목명

판매량

판매금액

DVD 레코더

맑음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흐림

디지털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

맑음

맑음

액정 TV(32인치 이상)

맑거나 흐림

맑거나 흐림

컴퓨터(데스크톱, 노트북)

흐림

흐림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조사기관 BCN 집계 07.10.29~12.2 판매 데이터에서 전년대비 추론)

 

 ○ 나름의 실적을 보여주는 것이 디지털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임.

 

  - 캐논과 니콘사, 소니 등이 새로운 프레그쉽(고급기종)을 시장에 내놓는 한편, 저가형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 등도 인기를 모으고 있어서 판매량 및 금액 측면에서 호조를 보여줌.

 

 ○ 이렇게 전반적으로 판매소비 동향이 위축된 이유는 소비자 심리가 상당히 낮아져 있기 때문임.

 

  - 일본의 증권사 등 민간조사기관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07년 겨울 민간 기업의 보너스 상여는 평균 43만 엔으로 4년 만에 감소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전년 대비 -0.8%).

 

  - 미즈호증권에 따르면, 상여금 보너스는 직장인 연수입의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심리가 위축될 가능성이 실제한다고 함.

 

 ○ 기타 닛케이 온라인의 조사에 따르면, "일상생활 중에서 물가가 올랐다는 것을 실감하는가"라는 질문에  ‘자주 있다’ 라는 대답을 44%, ‘때때로 있다’ 라고 47%가 응답해 ‘별로 없다’는 응답 7.9%에 비해 월등히 많은 인원이 물가상승을 실감하고 있었음.

 

  - 이는 일본 소비자의 소비지출 지갑을 닫고 긴축 재정을 하게 만드는 요인의 하나로 작용할 수 있음.

 

 ○ 고유가, 원재료가 상승 및 서브프라임 사태에 따른 미국 경기의 불안 등 여러 요소로 인해 일본의 소비자의 소비심리 또한 주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향후 기업은 더욱 치열한 가격경쟁 또는 부가가치화를 추구할 것으로 생각됨.

 

 

자료원 : 닛케이 비즈니스 12.10 ,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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