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의 기업사이트 ‘이데미츠’가 1위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10-31
  • 출처 : KOTRA

일본의 기업사이트 랭킹, ‘이데미츠’가 1위

- 기본적인 내용전달에 충실, 검색기능이 갖춰져 -

 

보고일자 : 2007.10.31.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jp

 

 

□ 2007 일본의 기업 사이트 랭킹

 

 ○ 일본경제신문사의 자매 잡지 ‘닛케이 퍼스컴’에서는 일본내 주요 기업 500개사를 대상으로 웹사이트의 유용도를 조사하는 ‘기업사이트 랭킹’ 2007을 수행한 바 있음.

 

 ○ 기본정보 제공여부·브랜드화 여부·리스크의 관리여부 및 사용의 편의성·접근성 등의 5개 항목, 71개 세부평가요소에 따라 채점, 항목별 각 20점을 종합하는 본 인터넷 사이트 평가조사는 일본에서 높게 평가되는 IT 관련 마케팅의 한 척도가 될 것임.

 

닛케이퍼스컴 선정 기업사이트 랭킹 2007

순위

기업명

종합득점

(100점)

기본정보

(20점)

브랜드화

(20점)

리스크

관리(20점)

사용편의성(20점)

접근성

(20점)

1

出光興産 이데미츠 흥산

91.0

19

16

18

18

20

2

富士通 후지츠

89.0

20

18

18

20

13

3

日本板硝子 일본판유리

87.0

18

16

18

18

17

4

キヤノン 캐논

85.5

19.5

12

19

20

15

5

コスモ石油 코스모 석유

84.5

19.5

18

17

18

12

6

トステム 토스템

83.5

16.5

18

19

15

15

6

明治製菓 메이지 제과

83.5

19

18

19

16.5

11

8

三井物産 미츠이 물산

81.5

19

14

14

17.5

17

9

パイオニア 파이오니아

80.0

19

16

14

19

12

10

旭化成 아사히카세히

79.5

18

14

17

17.5

13

10

宇部興産 우베 흥산

79.5

20

14

16

16.5

13

12

日本ビクタ 일본 빅터

79.0

18.5

13

20

15.5

12

12

日本生命保 일본생명보험

79.0

18

17

12

17

15

12

リコ 리코

79.0

19

13

18

16

13

15

アサヒビ 아사히 맥주

78.0

20

11

18

14

15

16

富士ゼロックス 후지제록스

77.5

18

15

18

13.5

13

17

大成建設 타이세이 건설

77.0

19

16

10

12

20

17

三井化 미츠이 화학

77.0

18.5

12

17

16.5

13

17

三菱商事 미츠비시 상사

77.0

18.5

14

15

14.5

15

17

三菱電機 미츠비시 전기

77.0

20

10

20

16

11

출처 : 닛케이 BP 2007년 10월 8일자 등

 

 ○ 기본정보 제공이란, 회사의 업적이나 재무상태, ir 자료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기업의 신용도와 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채용에 관한 정보나 문의처 등을 제공하는 현대적인 기업 웹사이트의 기본적인 내용을 포함.

 

 ○ 브랜드화란, 기업의 브랜드 가치향상과 연결돼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환경 관련 활동·기업 이념 등의 정보를 웹사이트에서 잘 설명하고 있는가 등의 요소를 반영하는 것임.

 

 ○ 리스크의 관리 여부란, 기업의 사이트 내용 중에 개인정보보호에 관련된 기업의 입장들이 제대로 공표되어 있는지 여부 등,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정보가 제대로 게재됨으로써 기업의 유사시 리스크가 감소할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라고 볼 수 있음.

 

 ○ 사용의 편의성이란, 웹사이트가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더라도 사이트의 조작 및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다면 이용자에게는 전달이 쉽지 않기 때문임. 정보를 찾기 위한 탐색기능이 충분히 갖춰져 있는가 등이 기준임.

 

 ○ 끝으로 접근성이라는 것은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어린이·청소년·중장년·비즈니스맨·주부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모두 이용하기 쉽게 구성돼 있어서 접근이 쉬운가를 나타냄.

 

 ○ 500여 개의 기업 사이트들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사이트로 꼽힌 것은 이데미츠 흥산의 웹사이트임.

  - 이데미츠 흥산은 정유 및 에너지 관련 기업으로서 각 페이지의 상부에 공통적으로 검색을 위한 버튼을 배치했으며 검색기능을 놓아두는 등 찾기가 쉽고, TV의 CM을 보고 방문한 고객들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페이지를 배치하는 등 다른 미디어들과의 연계성도 반영함.

  - 2위 후지츠는 사용하기 쉬운 배치 및 접근성을 살린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독자적인 방법을 쓰고 있음. 일본 및 세계 조직 그룹 전체가 사이트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3위 일본판유리는 재무정보 IR 및 환경등의 풍부한 기업관련 정보를 알기쉽게 게재하고 있으며 홍보내용을 메일로 보내는 서비스 등도 실시하고 있음.

 

 ○ 기타 닛케이가 꼽고 있는 일본의 인터넷 사이트 구축에 있어서 참고해야 할 점들은 아래와 같음.

  - 인터넷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될 수 있도록 자사 사이트 내의 정보를 최적화해 놓는 것

  - 인터넷 검색 엔진의 키워드를 통해 임의의 페이지로 연결되더라도, 인터넷 방문자가 한 눈에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 임을 알아보고, 사이트를 탐색하기 쉽도록 만드는 것

  - 방문한 기업의 핵심적인 재무·홍보사회적 책임·채용·주의사항 등은 톱 페이지에서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구성

  - 방문객의 인터넷 엔진이 IE6 IE7·파이어폭스·사파리 등 다양함에 따라 표준적이고 동일한 화면을 구성하는 노력이 필요

  - 기업 전체의 웹 통일성을 주는 노력 등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이 필요

  - TV CM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해설 페이지 등을 배비하는 것 또한 필요함.

  - 인터넷을 통한 취직관련 내용의 정확한 게재 및 갱신 등을 통해서도 기업의 이미지가 좌우될 수 있음.

 

 

자료원 : 닛케이 퍼스컴 2007년 10월호, 각사 인터넷 사이트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의 기업사이트 ‘이데미츠’가 1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