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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열도의 또다른 이름, 갈라파고스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최정락
  • 2010-06-04
  • 출처 : KOTRA

 

일본열도의 또 다른 이름, 갈라파고스(Galápagos)

- 1990년대부터 진행된 일본산업의 갈라파고스화 -

- 일본기업들의 해외진출시의 걸림돌로 작용 -

 

 

 

□ 1990년대부터 진행된 일본산업의 갈라파고스화

 

 ○ 갈라파고스화(Galápagos Syndrome)란, 생물의 세계에서 말하는 갈라파고스제도에서 발생된 현상과 같이 기술이나 서비스 등이 일본시장 내에서 독자적으로 진화해 결국에는 세계표준과 동떨어지게 되는 현상을 의미함. 기술력에서는 세계 최첨단 수준을 자랑하면서도 일본 외에서는 보급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일제 휴대폰의 특이성을 표현하기 위해 2007년도부터 쓰이기 시작한 신조어임.

 

 ○ 생물학적으로 진화란 생물의 위치한 환경에 대해 적응한 결과인데, 일본과 같이 환경이 극한된 상황에서의 진화란 대부분의 경우 다른 지역에 대한 대응력에도 한계가 발생되기 마련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일본 내에서 독자적으로 진화한 상품이 종국적으로는 세계시장에 통용되지 않는 것은 시장원리상 당연하다고 볼 수 있음.

     

갈라파고스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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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 갈라파고스화가 일어나는 이유

     

 ○ 야노종합연구소는 일본에서 벌여지는 갈라파고스화와 관련, ① 고도의 니즈에 기초한 제품‧서비스 시장이 일본 내 존재하고, ② 일본 밖에서는 일본과 상이한 품질이나 기능에 대한 니즈가 존재하며, ③ 일본 내에서는 독자적인 진화가 이뤄지고, 일본 외에서는 상이한 니즈가 사실상 표준화된 세계사양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라고 함.

 

 ○ 한편, 여러 규제 등으로 인해 일본이 쇄국상태에 빠지게 되어 독자적인 상품진화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존재함. 대다수는 국제규격에서의 사용언어는 영어인 만큼, 언어의 장벽, 문화의 벽으로 인해 일본 내 규격이 국제화될 가능성은 드물며, 반대로 언어상의 문제를 가지지 않는 일본인은 국제경험이 긴 만큼, 국내에서의 입지가 좁은 경우가 많아짐.

 

 ○ 더욱이 세계표준과 일본 내 사정이 판이하다 해도, 세계표준에 만족하지 못하는 일본 유저만을 상대하기 때문에 일본기업이 갈라파고스화에 위기감을 갖지 않는 점 또한 ‘파라다이스 쇄국’이라는 용어로 문제 시 지적됨.

     

□ 갈라파고스화 제품 1 : 휴대가 가능함

 

 ○ 일본에 있어서의 휴대전화란 시장이 개척될 초기부터 일본 독자기술이 다수 적용된 바 있음. 과거 사실상 세계표준이었던 GSM‧EDGE는 일본에서 전혀 사용되지 않고, 일본 독자적인 PDC방식이 사용되었음. 이러한 방식의 휴대전화와 서비스가 일본 국내에 보급되면서 외국기업의 일본진출과 일본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양측이 다 난제로 나타나게 됨.

 

 ○ 아울러 일본 휴대전화는 기능면에서도 세계표준과 그간 상이한 길을 걸어온 것임. 가령 문자서비스의 경우, 일본 국내에서는 휴대전화간 E-mail 송수신 기능이 보편적인데, 세계적으로는 SMS로 충분하다는 사용자가 많아 실제 E-mail이나 인터넷 사용이 필요한 사용자는 주로 스마트폰을 씀.

 

 ○ 한편 최근에는 세계 표준모델격인 휴대전화들의 일본 시장 진출이 두드러지는데, iPhone 등이 2008년에 일본에 상륙하면서 일본에서도 글로벌모델의 스마트폰이 폭발전인 보급세를 탐.

 

 

□ 갈라파고스화 제품 2 : 디지털 TV 방송

 

 ○ 세계표준은 DVB인데 반해, 일본은 ISDB임. 2009년 기준으로 ISDB방식을 채택하는 국가는 일본 외 브라질, 페루, 아르헨티나, 칠레, 베네수엘라 뿐이었음.

 

 ○ 세계적으로는 케이블TV나 세톱박스를 통해 TV를 시청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TV는 모니터로서의 성격이 강해 일본의 디지털TV와 같은 고기능은 불필요하기 때문에 똑같은 해상도라고 해도 일본 시장가격의 절반 값이 매겨진 기종도 다수 존재함.

 

□ 갈라파고스화 제품 3 : MiniDisc

     

 ○ 해외에서는 휴대용 음향기기 중에서도 CD플레이어가 주류를 이루던 것에 반해, 일본 내에서는 CD에서 MD로 음악을 복제하는 스타일이 주류를 이뤄 MD의 보급이 일본 내에서만 두드러졌던 때가 존재했음.

 

 ○ 이러한 양상이 벌어진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일본에서의 CD의 가격설정이라 할 수 있는데, 미국에서 15달러였던 CD 1매가 일본에서는 3000엔이었으며, 이로서 해외에서는 보기드문 CD 대여업이 일본 내에서는 번창하기에 이름. 여기서 대여한 CD속의 음악을 상대적으로 음질의 저하없이 더빙이 가능했던 MiniDisc의 수요가 일본 내에서는 방생된 바 있었음. 추후 iPod가 등장하여 시장을 석권하면서 MiniDisc는 종적을 감추게 됨.

 

    

 

□ 갈라파고스화 제품 4 : 차량 내비게이션

     

 ○ 일본은 길 마다 이름이 붙여져있지 않기 때문에 주소만을 가지고는 장소를 명확기 특정짓기가 어려울뿐더러 길폭이 좁고 터널이 많고 고속도로가 유료이기 때문에 차량 내비게이션의 수요는 과거로부터 높아 다른 나라에 앞서 이 방면의 연구는 시작된 바 있음.

     

 ○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일본에서는 고가이며 기능이 많은 인데쉬형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갖게 된 바 있음. 이와 반대로, 도로명을 통한 위치 확인이 간편한 구미지역에서는 간편한 휴대용 내비게이션이 2005년 무렵부터 판매되기 시작해 보급된 바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내비게이션이 일본 시장에 진출해 기존 일본 제품의 입지를 위협하는 실정임.

 

 

□ 시사점

 

 ○ 갈라파고스화란 여전히 일본 내 일부 제품들에서는 나타나는 현상이며, 특히 최근 들어서는 일본 내에서도 동종업계의 대기업수가 많기 때문에 일본 내 과다경쟁 양상이 벌어지면서 제품들의 갈라파고스화는 피하지 못하는 면모도 존재함.

 

 ○ 최근 일본 전자기계 메이커들의 아시아 시장 등을 겨냥한 해외러시가 추진 중인데, 이러한 과정 속에서도 일제 제품들은 갈라파고스화로 인해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이 현주소임.

 

 

자료원 : 위키페디아, 각사 홈페이지, KOTRA 도쿄 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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