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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에서 열린 ‘2025 프놈펜 미니 한류박람회’ 둘러보기
  • 현장·인터뷰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정원혁
  • 2025-07-08
  • 출처 : KOTRA

캄보디아 프놈펜서 ‘미니’ 한류박람회 첫 개최… 성공적 출발

B2B 수출상담 400건 이상, MOU 4건 체결 / B2C·한류 콘텐츠 연계로 현지 호응 높아

KOTRA는 지난 6월 20~21일 양일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2025 미니 한류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5000명 이상의 관람객이 참가한 이번 행사는 한류박람회 캄보디아에서는 최초로 개최되는 행사로향후 카자흐스탄 알마티 및 미국 뉴욕에서 예정된 후속 한류박람회의 출발점이자 신호탄 역할을 하는 의미 있는 행사였다.


<2025 프놈펜 미니 한류박람회 개최장소 (DIECE)>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2025 프놈펜 미니 한류박람회 개요>

행사명

2025 프놈펜 미니 한류박람회

(Mini-KBEE 2025 Phnom Penh)

* KBEE : 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

개최 기간

2025.6.20.() ~ 21()

장소

프놈펜 다이아몬드 아일랜드 컨벤션 전시장

(Diamond Island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er, DICEC)

행사 내용

B2B 전시/수출 상담회, B2C 전시판촉한류콘텐츠 연계 이벤트 등

참가규모

(B2B) 국내기업 40개사해외바이어 130개사

(B2C) 대표브랜드관 8개사쇼케이스 26개사

(참관객) 약 5,000명 이상

전시품목

소비재 (화장품식품생활용품 등)

주 최

산업통상자원부

주 관

KOTRA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이번 행사는 주캄보디아대한민국대사관과 캄보디아 상무부(Ministry of Commerce, MOC)의 긴밀한 협력 아래 추진됐으며캄보디아 상공회의소(CCC), 캄보디아 개발위원회(CDC) 등 유관 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 속에 성황리에 개최됐다특히 Cham Nimul 캄보디아 상무부 장관이 직접 행사장을 방문해 참가 기업들의 제품을 일일이 둘러보고 관심을 표명함으로써한국 기업에 대한 현지 정부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었다개막식에서도 양국 간 경제 및 산업 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강하게 드러나며이번 행사는 단순한 비즈니스 행사를 넘어 정책적·외교적 상징성을 가진 행사로 평가됐다.


<VIP 라인 투어 및 개막식>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이번 박람회는 B2B 1:1 수출상담회 B2C 판촉전시 한류 콘텐츠 연계 이벤트로 구성돼소비재 분야 중심의 한국 기업 제품 홍보와 시장 진출 확대를 지원했다.

 

① B2B 1:1 전시/수출상담회 - 400여 건의 상담, 4건의 MOU 체결


이번 미니 한류박람회의 핵심인 B2B 상담회에는 국내 소비재 기업 40개사가 참가했으며이틀 간 총 130개 바이어와 400건 이상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그 결과 총 750만 달러 규모의 MOU 4건이 체결되는 실질적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상담회는 K-Food, K-Beauty, K-Lifestyle 등 총 3개의 분야로 나눠서 구성했으며상담 테이블과 함께 제품 전시 부스를 병행 운영함으로써 사전 매칭 바이어 외에도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제품홍보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자리였다.


<B2B 전시/수출 상담회, MOU 체결>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② B2C 판촉행사 대표브랜드관 ‧ 쇼케이스관 운영


현지 소비자 대상으로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한 B2C 판촉 행사는 대표 브랜드관과 쇼케이스관으로 이원화해 구성됐다대표 브랜드관에는 현지 진출 주요 한국 브랜드 8개사((삼성전자알파문구현대자동차대한항공베리워즈팔도비나이마트24, 설빙)가 참가해 기업 홍보와 소비자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쇼케이스관은 경상북도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굿네이버스, K-Beauty 유통망, K-Live Booth 등 유관기관과 협력사가 운영을 맡아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과 체험 이벤트를 진행했다특히현장에서는 K-Food·K-Beauty 체험존을 운영해 일반 소비자들의 참여도를 높였으며미니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라이브 홍보를 통해 현지 홍보 효과를 제고했다.


<대표브랜드관 및 쇼케이스(B2C) 판촉행사>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③ 한류 이벤트 문화행사 아시아모델페스티벌, K-Pop 월드 페스티벌 연계한류 홍보 진행


한류 콘텐츠를 접목한 문화행사도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1일차에는 아시아모델페스티벌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Face of Cambodia(아시아 모델 선발 예선)’가 진행됐으며, 2일차에는 K-Food Cooking Show K-Beauty Make Up Show  K-Pop 월드페스티벌 캄보디아 예선(창원시·KBS 월드 공동주관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어졌다이를 통해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현지 대중의 관심을 재확인했으며향후 K-콘텐츠 기반 제품의 수출 가능성 확대에도 긍정적인 신호를 제공했다.


<한류 이벤트 문화 행사>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한류박람회를 통한 캄보디아의 잠재가능성 확인


캄보디아는 1인당 GDP가 약 2000달러(2024 기준수준으로 아직은 저소득국에 해당하지만연 5% 내외의 고성장률젊은 인구구조(평균 연령 약 26), 도시화 진전 등으로 향후 소비시장으로서의 잠재력이 높다특히 프놈펜은 외국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시장으로, 20~30대 MZ세대를 중심으로 한류에 대한 호감도가 점차 확산되는 추세다특히 이번 행사는 한류 콘텐츠(K-Beauty, K-Pop, K-Food )를 결합한 복합형 모델로서 문화 기반 소비재 수출 시너지 창출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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