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콰도르 최대 규모 보안 장비 박람회 'SEGURIEXPO 2025'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에콰도르
- 키토무역관 정지웅
- 2025-06-20
- 출처 : KOTRA
-
보안 장비 및 시스템 수요 급증, AI 기술 기반 기술 관심 확대
총기·방탄장비 수입 규제 완화 지속 예정, 방산 시장도 주목
SeguriExpo 박람회는 에콰도르 최대 규모의 보안 장비 전문 박람회이다. 이 행사는 라틴아메리카 여러 국가에서 매년 개최되며, 에콰도르에서는 일반적으로 6월에 수도 키토에서 열린다. 박람회는 총 2일간 진행되며, 향후 에콰도르의 경제 중심지인 과야킬 시에서도 개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박람회는 컨퍼런스와 전시회 공간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컨퍼런스는 보안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전자 보안 장비와 기술에 관한 설명회가 개최된다. 2025년에는 인공지능(AI)을 기반 감시 및 모니터링 시스템 통합 기술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뤄졌다. 전시회는 다양한 보안 기업들이 참여하여 경보 시스템이나 전자 감시 장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무기 수입업체와 방탄·전술 장비 기업들까지 참여해 박람회 규모가 매년 성장하고 있다.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SEGURIEXPO
전시회로고
일시
2025. 6. 5(목) ~ 6. 6(금)
장소
키토 컨벤션센터
(Centro de Convenciones Metropolitano de Quito)
개최주기
연 1회 (6월)
전시품목
치안·보안·안전 관련 제품과 서비스
참가기업
보안·방위 분야 약 46개사
참관객 수
약5000명
주관
SeguriExpo Ecuador
공식 홈페이지
[자료: SEGURIEXPO 홈페이지]
전시회 구성 및 참가 기업 동향
이번 박람회는 감시 카메라, 얼굴 인식 시스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영상 감시 솔루션 등 전자 보안 장비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대부분 해외기업 수입하는 에콰도르 기업이 참가했다. 이들은 다양한 국가의 제품을 유통하고 있지만, 상당수는 특정 브랜드에 대해 독점 판매권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의 한화비전(Hanwha Vision)도 참가해 보안 카메라 및 스피커·경보기 등 오디오 장비를 선보였다. 또한, 과야킬에서 감시 장비를 제조하는 에콰도르 현지 기업 Rigotech도 참여했다.
전자보안 기업 외에도, 개인 보호장비 및 총기류 등 방위 산업 분야의 기업들도 참가했다. 콜롬비아의 방탄조끼 제조사인 Miguel Caballero, 에콰도르 국영 군수기업인 Santa Bárbara E.P.와 협력하는 Armista Escorpión, 그리고 현금 수송 차량 및 ATM 전용 방호 장비를 판매하는 스페인의 Prosegur 등이 대표적인 참가업체였다. 또한, 민간 차량 방탄을 전문으로 하는 에콰도르 현지 기업들도 전시회에 참여했다.
이와 함께, 무기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들도 다수 참가했는데 Detecta, Meridiano, NOPA 등 총기 수입업체가 대표적이다. 이들과 함께 방탄장비를 취급하는 기업들도 전시 부스를 운영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에콰도르 합동참모본부와 국가경찰 소속 부서들이 방문해 민간인의 총기 소지 및 허가 절차에 대한 안내와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이다. 외국계 기업도 일부 있었지만, 대부분은 에콰도르 현지 기업이거나 에콰도르 내 공식 대리점을 두고 있었으며, 콜롬비아 기업 일부만이 본사 소속 인력이 직접 참가한 것이 예외적인 사례였다.
<SEGURIEXPO전시회 내부전경>
[자료: KOTRA 키토 무역관 촬영, 주관사 홈페이지]
에콰도르 보안 및 방산 트렌드
박람회에 참가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에콰도르 내 치안 불안이 심화됨에 따라 자사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디지털 보안 관련 기업들은 감시 카메라와 같은 장비를 기업뿐만 아니라 주택에도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아파트와 같은 주거용 건물에서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상업시설, 은행, 쇼핑몰 등에서도 보안 장비의 설치가 늘어나고 있다.
보안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는 첨단 기술의 활용에 집중되고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AI)을 통합한 감시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다. 가장 수요가 많은 기능으로는 차량 번호판 인식과 같이 정보를 식별하고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무기 분야에서는 민간인의 총기 사용이 최근 몇 년 사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에콰도르 합동참모본부(Comando Conjunto de las Fuerzas Armadas)는 박람회에 참가해 민간인을 위한 총기 소지 허가 절차에 대해 안내했다. 에콰도르의 총기 수입은 엄격한 규제를 받고 있으며, 수입업체는 사전에 합동참모본부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별도의 수입 허가도 보유해야 한다. 또한, 1회 최대 수입 가능 수량은 25정으로 제한되며, 이를 초과하는 수량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특별 허가가 필요하다. 총기 수입은 오직 에콰도르 국적의 기업만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외국 기업은 현지 대리인을 통해서만 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 다만, 합동참모본부 측은 향후 수입 한도 확대 가능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람회에는 경찰청 산하 다양한 부서도 참여했으며, 항공 감시를 담당하는 Aero Policía는 중·장거리용 드론 도입에 관심을 보였고, 마약 단속 특수부대인 GEMA는 자사 표준 무기인 M556 소총에 장착할 수 있는 광학 조준기의 구매에 관심을 나타냈다.
KOTRA 키토 무역관은 이번 SeguriExpo 박람회에 처음 참가한 한화비전의 에콰도르 대표 대리인인 다니엘 산체스 씨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한화그룹의 자회사인 한화비전은 보안 카메라와 같은 감시·보안 장비는 물론, 얼굴 인식용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개발을 전문으로 한다. 산체스 씨는 "현재 한화비전은 에콰도르에 현지 사무소나 법인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제품은 주로 온라인을 통해 유통하고 있다"며 "한화 제품의 수입 물량은 2021년부터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전자보안 장비를 취급하는 다른 한국 기업들에게도 본 박람회에 참가할 것을 추천한다"며 "이 박람회가 해당 분야에서 활동 중인 전문 바이어들과 제품을 직접 연결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라고 말했다.
<관계자 인터뷰 사진>
[자료: KOTRA 키토무역관 촬영]
한편 한국 기업에 관심을 기울인 총기 업체도 있었다. Detecta S.A.로, 에콰도르 내 민간 총기의 70%를 수입하는 최대 규모의 총기 유통업체다. Taurus(브라질), Huglu(터키), Rossi(이탈리아) 등의 브랜드를 독점적으로 수입하고 있는 업체다. Detecta S.A.는 한국 기업의 고정밀 권총 및 9mm, 12mm, .38구경 탄약 수입에 강한 관심을 보였다. 총기 수입업체인 메리디아노(Meridiano)의 CEO 로돌포 알바라도(Rodolfo Alvarado)는 "민간 총기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찰청 납품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대량 수요가 발생할 경우, 특별 허가를 통해 25정 이상을 수입하는 방식도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시사점
SeguriExpo 박람회의 성장세는 에콰도르 보안 시장이 상승 추세에 있음을 보여준다. 전시된 대부분의 제품은 전자보안 분야에 속하며, 감시카메라, 경보 시스템, 모니터링 장비 등이 주요 품목이다. 모든 전시에서 공통적으로 강조된 주제는 첨단 기술, 특히 인공지능(AI)과 관련된 기술이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기술 혁신을 중시하는 에콰도르 시장은 첨단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 기업에게 매우 유리한 진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총기 분야에서는 현지 수입업체들이 새로운 제품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대부분은 해외 브랜드에 대한 독점 유통권을 확보한 상태이다. 이들 기업은 고품질의 제조 기술, 고급 보안 시스템, 사용자 맞춤형 설계가 가능한 한국산 총기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SeguriExpo는 한국 기업이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현지 유통 파트너를 발굴하기에 적절한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이다. 다음 박람회는 2026년 6월 11일부터 12일까지 키토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자료: 현지일간지(El Comercio, El Universo, Primicias, El Telegrafo), 보안 솔루션 업체 관계자 인터뷰, KOTRA 키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에콰도르 최대 규모 보안 장비 박람회 'SEGURIEXPO 2025'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2025 한전 북미 전력기자재 무역사절단 달라스 수출촉진회 참관기
미국 2025-06-19
-
2
베트남 국제 전자 및 스마트 가전 박람회 참관기
베트남 2025-06-19
-
3
싱가포르 합성 고무(폴리이소프렌) 수출입 및 시장 동향
싱가포르 2025-06-19
-
4
성장하는 그린수소 시장, 멕시코에서 기회를 찾다
멕시코 2025-06-20
-
5
디지털 전환으로 성장하는 말레이시아 물산업
말레이시아 2025-06-19
-
6
제5회 2025 한국(산둥) 수입상품박람회 참관기
중국 2025-06-19
-
1
2024년 에콰도르 광산업 정보
에콰도르 2024-11-01
-
2
2021년 에콰도르 소매업 정보
에콰도르 2021-12-21
-
3
2021년 에콰도르 자동차산업 정보
에콰도르 2021-12-21
-
4
2021년 에콰도르 석유산업 정보
에콰도르 2021-12-21
-
5
2021년 에콰도르 산업 개관
에콰도르 2021-12-21
-
6
2021년 에콰도르 광산업 정보
에콰도르 2021-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