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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에콰도르 자동차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에콰도르
- 키토무역관 정지웅
- 2021-12-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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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산업 개관 및 특성
정책 및 규제
유럽과의 FTA로 인해 수입차 관세 및 가격 하락
2017년 1월부터 에콰도르-유럽연합(EU) FTA가 발효되어 4단계에 걸쳐 분야별 자동차 관세 철폐 중에 있다. 농기계, 트랙터, 버스 등의 관세는 발효일로부터 즉시 철폐, 5년 안에 버스, 7년 안에 승용차 및 SUV, 10년 안에 픽업 트럭 관세 철폐가 진행 중이다. 이것의 영향으로 에콰도르에 수입되는 유럽차들은 신차 출고가가 10% 이상 하락했고,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른 브랜드 자동차들도 가격을 인하했다.
자동차 조립생산(CKD) 관련 정책
에콰도르 CKD 부품의 수입관세는 세부 부품별로 0~15%이며, 부가세는 12%이지만 별도로 아동후원기금 0.5%를 납부해야 된다. 수입대금 지불을 위한 해외송금 시 외화유출세(ISD; Impuesto a La Salida de Divisas) 5%를 추가로 납부해야 된다. 이밖에 품목별로 에콰도르기술표준원(INEN)의 기술 규정이 준수돼야 한다.
에콰도르 자동차산업회의소(CINAE) David Molina 회장은 위와 같은 정책들 때문에 자동차 1대를 조립하는데 평균 약 2000달러 이상의 추가비용이 발생하며, 다른 국가들과의 동등한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고 지적. 콜롬비아의 경우 자동차 생산 라인 전체에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행히 대외무역위원회(COMEX)의 025-2019 결의안을 통해 에콰도르에 새로운 CKD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무관세 수입이 가능해졌고, 2019년 조립 생산이 시작된 Aymesa의 현대 Grand i10 생산라인에 이 혜택이 적용됐다. 또한 2021년 8월 1일부터 적용된 관세 개혁으로 인해 일부 CKD 부품의 관세가 인하됐다.
전기차 산업 육성책
전기차 도입을 추진하는 국가의 경우 전기차에 보조금을 제공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에콰도르의 경우 재정난으로 인해 보조금을 제공하는 대신 면세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에콰도르 대외무역위원회(COMEX) 결의안 016-2019를 통해 관세 및 세금감면 혜택(특별소비세 면제 및 차량요일제 적용 제외 등)이 적용중이다.
최신 기술 동향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전기차 산업은 에콰도르 정부의 각종 지원 혜택으로 인해 발전 가능성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 판매량은 2019년 103대, 2020년 106대를 기록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량은 2019년 1406대, 2020년 1130대이며, 2020년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은 Toyota 44.4%, 기아 37.2%, 현대 10.0%를 차지했다.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현황>
(단위: 대)
구분
판매량
진출 브랜드
2019
2020
전기차
103
106
기아(Soul), BYD(E2, E5, S2, T3), KAIYUN(Pickman), JIAYUAN(City Spirits), Dayang(DY_GD04A) 등
하이브리드
1,406
1,130
현대, 기아, Toyota, AUDI, BMW, BENZ, Volvo
[자료: 에콰도르 자동차회사협회(AEADE)]
전기차 충전소는 키토, 과야킬, 쿠엔카 등 대도시의 대형 쇼핑몰 등에 위치해 있으며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 구매에 가장 고려되는 사항 중 하나인 충전소는 운영을 통한 수익성이 낮아 공공부문의 투자가 필요하다. 엘후리 그룹(Grupo Eljuri)의 Neohyundai는 쿠엔카 지자체와 함께 5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진행, 2018년부터 쿠엔카 시를 중심으로 10개의 충전소를 건설한 바 있다.
2020년 기준 전기차 판매의 45.4%는 과야스 주에서 발생했고, 39.6%는 아수아이 주에서 발생해 해당 두 개의 주에서 전체 판매의 약 85%가 발생했다. 브랜드별 판매로는 중국 KAIYUN사가 전체 판매의 약 35%이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고, KAIYUN 포함 BYD, Dayang 등 중국 브랜드가 전체 판매의 90% 이상을 차지했다.
주요 이슈
유럽 및 중국차와의 가격 경쟁
에콰도르-EU 간 FTA 체결, 중국의 저렴한 자동차 유입 등의 영향으로 한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유지 또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중국 브랜드의 경우 저렴한 가격과 함께 신차 판매 시 10만km, 10년 보증 등의 조건을 내세우고 있어 2016년 5.2%의 점유율에서 2020년 29.6%로 상승했고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에콰도르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구매 결정 시 품질보다는 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타 브랜드와의 가격 경쟁에서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가격 책정 및 다양한 구매 혜택 등을 제공하는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 브랜드 에콰도르 자동차시장 점유율>
(단위: 대, %)
연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2017
9,443
9.0
18,223
17.3
2018
13,568
9.9
23,141
16.8
2019
9,382
7.1
22,171
16.8
2020
6,128
7.1
16,651
18.2
*판매량은 수입차 및 조립차를 포함
[자료: 에콰도르 자동차회사협회(AEADE)]
주요 기업 현황
수입차 주요 기업 현황
에콰도르 수입차 기업 중 Chevrolet은 2016년부터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기아와 현대가 2, 3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 Chevrolet의 점유율은 20.7%, 기아는 18.2%, 현대는 7.1%를 기록했다.
<에콰도르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량 및 점유율>
(단위: 대, %)
순위*
브랜드
2018
2019
2020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1
Chevrolet
45,605
33.1
39,387
29.8
17,730
20.7
2
기아
23,141
16.8
22,171
16.8
15,651
18.2
3
현대
13,568
9.9
9,382
7.1
6,128
7.1
4
Toyota
7,947
5.8
7,821
5.9
5,248
6.1
5
Great Wall
8,380
6.1
7,305
5.5
4,791
5.6
6
JAC
3,075
2.2
4,067
3.1
3,386
3.9
7
Renault
2,298
1.7
3,366
2.5
3,153
3.7
8
Nissan
4,969
3.6
4,682
3.5
3,092
3.6
9
Hino
4,154
3.0
4,210
3.2
2,552
3.0
10
Chery
3,330
2.4
3,483
2.6
2,332
2.7
*순위는 2020년 기준
[자료: 에콰도르자동차회사협회(AEADE)]
조립차 주요 기업 현황
에콰도르 조립차 기업은 3개로 2020년 기준 점유율 1위는 AYMESA사이며, 그 뒤로 OMNIBUSS BB사와 CIAUTO사가 2, 3위를 차지했다. OMNIBUSS BB사는 Chevrolet 자동차를 조립 생산하며, AYMESA사는 현대(Grand i10), 기아(Soul, Soluto) 자동차를, CIAUTO사는 Great Wall, Haval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MARESA사는 Mazda 자동차를 조립 생산했으나 경제성이 없어 2017년 이후 생산을 중단했다.
<에콰도르 조립차 기업 연도별 판매량>
(단위: 대)
기업명
2016
2017
2018
2019
2020
OMNIBUS BB
24,066
30,095
26,397
16,180
5,180
AYMESA
3,078
6,351
6,716
5,634
5,817
CIAUTO
2,515
3,599
4,163
3,849
2,971
MARESA
2,079
144
-
-
-
합계
31,738
40,189
37,276
25,663
13,968
[자료: 에콰도르 자동차회사협회(AEADE)]
나. 산업의 수급 현황
에콰도르 2020년 전체 자동차 수입은 전년 대비 약 26% 감소했으며, 가장 많이 수입한 국가는 중국으로 수입액은 1억1700만 달러 수준이며, 전년 대비 약 40% 감소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반적으로 자동차 수입이 감소한 것이 확인된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2017년과 2018년 모두 1위를 차지했으나, 2019년에는 중국, 콜롬비아에 이어 3위를 기록했고, 2020년에는 4위를 기록하는 등 한국 자동차의 점유율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에콰도르 자동차(HS Code 8703) 수입 상위 10개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증감률
1
중국
143,709
200,712
116,926
-41.7
2
멕시코
135,888
116,802
63,320
-45.7
3
콜롬비아
145,507
179,351
58,921
-67.1
4
한국
256,290
152,553
56,741
-62.8
5
브라질
11,933
36,107
33,612
-6.9
6
일본
98,986
85,801
28,795
-66.4
7
슬로바키아
213
12,938
26,769
106.9
8
인도
52,287
39,513
23,611
-40.2
9
미국
34,523
26,770
18,859
-29.5
10
인도네시아
25,307
15,910
18,068
13.5
전체
1,129,868
1,011,821
546,603
-45.9
*순위는 2020년 기준
[자료: IHS Markit – GTA]
에콰도르 자동차 수출은 2020년 기준 약 24만 달러 수준으로 규모가 크지 않고, 현지조립생산(CKD) 한 자동차를 다시 수출하는 방식으로 주요 수출 대상국은 콜롬비아이며, 2020년에는 페루에 가장 많이 수출했다.
<에콰도르 자동차(HS Code 8703) 수출 상위 5개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증감률
1
페루
-
-
126
-
2
콜롬비아
20
415
84
-79.9
3
미국
18
40
17
-57.6
4
파나마
-
-
13
-
5
프랑스
3
-
-
-
전체
42
456
239
-47.5
*순위는 2020년 기준
[자료: IHS Markit – GTA]
2020년 전체 자동차 부품 수입은 전년 대비 약 35% 감소했고, 중국, 일본,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각각 1, 2, 3위를 차지했다. 중국 제품이 전체 시장의 약 33%를 차지한 반면, 한국 제품은 약 1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콰도르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수입 상위 10개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증감률
1
중국
73,052
79,098
54,148
-31.5
2
일본
28,008
34,746
22,761
-34.4
3
한국
34,394
32,461
20,678
-36.3
4
미국
47,519
22,007
14,540
-33.9
5
브라질
15,349
12,674
7,669
-39.4
6
콜롬비아
17,087
11,099
6,552
-40.9
7
대만
11,335
10,450
6,380
-38.9
8
태국
9,648
9,960
5,744
-42.3
9
멕시코
7,395
8,326
4,260
-48.8
10
독일
6,906
3,807
3,160
-16.9
전체
274,111
248,526
160,857
-35.2
*순위는 2020년 기준
[자료: IHS Markit – GTA]
2020년 에콰도르 자동차 부품 수출 규모는 약 171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17% 증가했다. 수출 대상 국가 중 수출 규모 1위 국가는 콜롬비아, 2위는 미국으로 각각 100만 달러, 51만 달러를 기록했다.
<에콰도르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수출 상위 5개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증감률
1
콜롬비아
938
830
1,007
21.3
2
미국
590
380
512
34.5
3
페루
131
19
43
125.5
4
벨기에
1
11
42
283.2
5
파나마
11
80
40
-50.1
전체
1,821
1,465
1,714
16.9
*순위는 2020년 기준
[자료: IHS Markit – GTA]
다.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달러 사용 국가로 환위험 없음
- FTA 체결 확대로 자동차 수입 관세 점진적 인하
- 전기차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 진흥 추진
- 외화유출세(5%), 까다로운 기술 규정 등으로 외국인 투자 유인책 부진
- 조립차 산업 하락세
- 강력한 노동법으로 기업 부담 높음
Opportunities
Threats
- 태평양동맹(AP) 가입, 미국, 한국 등과 무역협정 추진
-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경쟁 가능한 시장
- 시장 개방 정책 가속화 예상
-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 및 불확실성 증가
- 국제통화기금(IMF) 체결로 경제 개혁 추진 및 반발 존재
중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확대
유망분야
SUV 차량
에콰도르 소비자들은 품질보다는 가격을 우선 고려하는 성향이 강해서 전통적으로 배기량이 작은 소형차 분야가 유망했다. 그러나 2016년부터 SUV 차량의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2000년 이후 처음으로 2020년 SUV 차량의 판매량이 승용차 판매량을 뛰어넘었다. 이는 에콰도르의 대부분의 도로가 제대로 포장되어 있지 않아 실용성이 뛰어난 SUV 차량이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중국 브랜드의 값싼 SUV 차량이 대량 유입되면서 에콰도르 소비자들이 승용차 대신 가격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중국 SUV 차량을 선택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에콰도르 종류별 자동차 판매 현황>
(단위: 대)
차종
2016
2017
2018
2019
2020
SUV
17,057
33,739
45,139
45,266
32,790
승용차
27,760
45,696
58,854
54,192
28,544
픽업트럭
11,070
15,200
19,464
18,406
13,461
트럭
3,948
5,734
7,866
7,915
7,692
밴
2,298
2,866
4,407
4,678
2,926
버스
1,422
1,842
1,885
1,751
405
합계
63,555
105,077
137,615
132,208
85,818
[자료: 에콰도르 자동차회사협회(AEADE)]
친환경 자동차 분야
에콰도르 정부의 전기차 산업 지원 정책으로 각종 면세 혜택 등이 있어 발전가능성이 높고, 전기차 충전소도 키토, 과야킬, 쿠엔카와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건설이 확대되고 있다. 다만, 2019년까지 한국 브랜드 전기차 에콰도르 시장점유율은 85%, 하이브리드차 점유율은 73%를 기록할 만큼 우리 기업의 시장 확대 가능성 및 잠재력이 높은 분야로 인식됐으나, 2020년 중국 브랜드 차량의 점유율이 급증하여 이에 대응할 필요성이 생겼다. 2020년 중국 브랜드의 전기차 점유율은 약 90%를 기록했다.
자료: 에콰도르 자동차회사협회(AEADE), 에콰도르 자동차산업회의소(CINAE), 에콰도르 주요 언론사, KOTRA 키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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