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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커피머신 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3-09-25
  • 출처 : KOTRA

반자동 커피머신은 가장 많은 시장 비중을 차지

코로나19 기간 커피 시장 확대

중국 커피 시장 지속 성장

 

중국의 커피 시장은 총 소비량, 1인당 소비량 모두 유럽, 미국, 일본, 한국 등 주요 커피시장보다 훨씬 낮지만 큰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현재 중국의 1인당 평균 커피 소비량은 연간 9컵에 불과하지만 일부 1~2선 도시인들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300컵에 달하여 주요 커피 시장에 맞먹는 커피 소비량을 보이고 있다.

 

치엔잔(前瞻) 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2020-2025년 중국 커피 산업 시장 수요 및 투자 계획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커피 소비의 연평균 성장률은 15%로 세계 성장률 2%를 크게 상회하며, 2025년까지 중국 커피 시장 규모는 2,171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커피머신 시장규모

 

2017년부터 중국 커피머신 시장규모는 해마다 증가하여 2017년 6억5000만 위안에서 2022년 22억7000만 위안까지 증가했다. Euromonitor컨설팅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중국 커피머신 판매량과 매출액은 각각 연평균 9%, 10.2% 성장세를 보이며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2017-2022년 중국 커피머신 시장규모>

(단위: 백만 위안)

[자료: 화징(华经)산업연구원]

 

커피머신 유형별 시장 분석

 

커피머신 시장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반자동 커피머신이 2022년 약 3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반자동 커피머신은 2020년 19%에서 2022년 32%로 크게 성장하고 있는데, 이는 드립 커피머신의 시장점유율이 2020년 26%에서 13%로 하락한 것과 대비된다.

 

<2020-2022년 중국 온라인 플랫폼 커피머신 유형별 판매량 비중 현황>

[자료: 화징(华经)산업연구원]

 

커피머신 브랜드별 경쟁구조

 

커피머신 브랜드 시장 경쟁구조를 살펴보면, 수입 브랜드가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Delonghi(德), Philips 등을 포함한 Top 10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80%를 차지한다.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DeLonghi(德)은 3년 연속 시장점유율 30%대를 유지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0-2022년 중국 커피머신 주요 브랜드별 매출액 비중 현황>

[자료: 화징(华经)산업연구원]

 

커피머신 가격대를 살펴보면, 커피머신의 가격 범위는 큰 편임을 알 수 있다. 3,200위안 이상의 커피머신부터 400위안대의 커피머신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커피머신이 판매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중 3,200위안 이상 커피머신의 시장점유율은 2020년 7.83%에서 2022년 16.46%로 증가했으며 800위안 미만 커피머신의 판매량 비중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취향이 가성비를 추구하는 것에서 보다 신선하고 좋은 커피를 내릴 수 있는 고급 커피머신으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20-2022년 커피머신 가격대별 매출액 비중 현황>

[자료: 화징(华经)산업연구원]

 

코로나19 기간 커피 시장 확대

 

커피 품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고품질 커피를 즐기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가정용 커피머신을 구매하기 시작하고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방역기간 동안 확산된 재택근무의 영향으로 많은 소비자가 가전제품의 일환으로 커피머신을 구입하기 시작하며 커피머신에 대한 수요 또한 확대되었다.

 

GfK(中怡康)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10월까지 가정용 커피머신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34.6% 증가한 20억 6,000만 위안으로 2021년 연간 판매량(20억7000만 위안)에 육박했다. 가정용 커피머신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2%에 달하는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5년 중국 가정용 커피머신 시장 규모는 40억 위안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GfK(中怡康)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국 “11.11” 쇼핑페스티벌 기간(10월 24일~11월 13일) 동안 커피머신의 전자상거래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61.2% 증가했다. 이 중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은 전년 동기 대비 76.5%, 드립 커피머신은 50.1%, 캡슐 커피머신은 12% 증가했다. 쑤닝이거우(宁易)플랫폼에 따르면 2022년 11.11 기간 커피머신 판매가 전월 대비 11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 중국 “11.11” 쇼핑페스티벌 기간에 delonghi, Barsetto, Philips 세 브랜드의 판매액은 도합 3,000만 위안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판매액 4위를 차지한 Nespresso는 판매량은 2만1,681대로 가장 많았다.

 

<2022년 중국 “11.11” 쇼핑 기간(10월 24일~11월 13일) 동안 커피머신 TOP8 브랜드>

[자료: 머징(魔鏡)시장정보]

 

<커피머신 인기상품 이미지>

[자료: 머징(魔鏡)시장정보]

 

커피 무인판매 시장 공략

 

2022년 11월 네슬레의 캡슐커피 제조 브랜드인 Dolce Gusto와 중국 유바오(UBOX)그룹은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기로 하였다. Dolce Gusto는 유바오그룹에 중국 최초의 셀프 캡슐 커피머신 대리상 자격을 부여하였고, UBOX는 생산 설비를 통해 스타벅스 커피캡슐 및 네슬레 Dolce Gusto 커피캡슐을 제작하여 판매하기로 했다.

 

<Dolce Gusto와 중국 유바오(UBOX)의 전략적 제휴>

[자료: 진롱지예(金融界)]

 

Dolce Gusto오랜 역사와 브랜드 영향력을 가진 네슬레 커피 계열의 프리미엄 캡슐 커피머신 브랜드로 2006년 유럽, 미국, 일본 등 시장에 잇따라 출시돼 2013년 중국 본토 시장에 진출했다. 현재 네슬레 Dolce Gusto 캡슐 커피머신은 전 세계 70여 개국에 판매되고 있다. 2018년 8월 네슬레는 스타벅스와 제휴를 맺고 중국 시장을 개척하기 시작했다.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스타벅스 홈커피' 시리즈를 출시하고 스타벅스 글로벌 커피 소매 사업 허가를 받았으며 현재까지 Dolce Gusto 커피 시스템이 개발한 스타벅스 커피캡슐을 포함하여 24종류의 스타벅스 홈커피 제품을 출시했다.

 

유바오(UBOX)그룹은 2011년부터 스마트 무인판매(자판기) 사업을 시작했다. 2019-2021년 중국 무인 소매업에서 유바오의 상품 매출액은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022년 6월 30일 기준 유바오의 판매 네트워크는 전국 289개 도시에서 약 9만300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으며 사무실, 학교, 교통 허브, 공장, 식당, 공공장소 등 설치되어 있다.

 

<UBOX 사의 무인 캡슐커피 머신 이미지>

[자료: UBOX]

 

향후 더 많은 소비자들이 카페는 물론 사무실, 도서관, 호텔, 병원 등 Dolce Gusto & UBOX 커피머신이 있는 곳에서 캡슐로 즉석으로 만든 스타벅스 커피 혹은 네슬레 커피 한 잔을 더 빨리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시사점

 

중국의 커피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강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커피 시장 구조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커피 제품의 형태는 더 풍부해지고 사람들의 소비 수요는 점차 더 다양해질 것이다. 중국1선 도시 외에도 2선, 3선 도시의 넓은 시장에 주목해야 한다.

 

캠핑경제, 여행시장의 발전 및 커피머신 기능 다양화에 따라 휴대용 커미머신 제품도 계속 등장되고 있다. 소형, 휴대용 커미머신은 세련된 외관 디자인, 간편한 조작 방식 및 높은 가격성능대비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소형 및 휴대용 커피 머신은 주로 개인 소비자를 겨냥한 핵심 판매 포인트이다. 비교적 새로운 유형의 커피머신으로서 휴대용 커피 머신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넓을 것이다.

 

산둥성 커피머신 취급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현재 비교적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에가정용 커피머신 회사는 제품 혁신을 할 시 커피머신의 품질 외에도 커피 기계의 외관 디자인 및 가정 인테리어 환경에 통합될 수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동시에 대부분의 중국 소비자들의 가정 공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가전 제조업체는 소비자 비용 절감과 보수 및 정비 요구를 고려하여 기능 일체화 커피머신을 출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콩을 갈고 추출하는 일체형 커피머신이다. 커피를 잘 알고 즐기는 일부 소비자들에게 커피머신의 연마, 수온, 압력 및 추출의 4가지 기능을 매우 중요시하며 이는 커피머신의 기능 통합 및 지능형 작동 특성을 요구하는 것이다. 제품 품질 보장을 전제로 제품 발전 추세를 파악하고 소비자 요구를 통찰하는 것이 커피머신 시장 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시장점유율 성장의 핵심이다.

 

 

자료: 화징(华经)산업연구원, 머징(魔鏡)시장정보, 진롱지예(金融界), UBOX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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