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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23-09-11
  • 출처 : KOTRA

’22년 한국이 UAE 라면 수입액의 40% 차지하며 압도적 1위 기록

K-콘텐츠 확산과 선제적 할랄 인증 취득을 통한 한국 제품 입지 확대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은 ‘라면’으로 통칭하며 HS Code 190230(그 밖의 파스타)에 해당된다.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2년 기준 UAE 라면 시장규모는 1억1970만 달러로 전년대비 6.2% 증가했다. 또한 지속 성장하여 2027년에는 그 규모가 1억4000만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부 품목별 규모를 보면 봉지라면 시장규모가 약 71%의 비중을 차지하여 UAE 소비자들이 컵라면보다 봉지라면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UAE 라면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 US$ 백만)

구분

2021

2022

2023

2024

2025

라면

112.8

119.7

123.5

127.8

133.2

 

봉지라면

81.1

85.8

88.3

90.9

94.4

컵라면

31.7

33.9

35.1

37.0

38.8

[자료 : 유로모니터]

 

비할랄 라면 제품의 경우 현지 한인마트를 통해 대부분 수입, 유통되고 있으며 한인 교민뿐만 아니라 비무슬림 외국인들도 다수 방문하여 라면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한인마트 외에 일반 식료품점, 하이퍼마켓에서도 한국 라면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으며 판매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UAE 내에서 판매되는 한국 라면들>

[자료 : KOTRA 두바이무역관]

 

한국 콘텐츠가 인기를 끌며 콘텐츠뿐만 아니라 한국의 음식, 화장품, 문화 등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일례로 세계적인 팬덤을 보유한 한국의 아이돌 그룹 BTS의 멤버 정국이 팬들과 소통하는 생방송 도중 소개한 한국 라면 레시피가 현지에서도 화제가 됐다. 농심의 너구리 라면과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을 섞어 만드는 일명 ‘불그리’ 라면은 현지 언론에서 한국식 발음 그대로 ‘Bulguri’ 혹은 ‘Bulgeuri’ 등으로 표기되었다. 한편, 이 레시피에서 사용된 2가지 한국 라면은 UAE의 다수 식료품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처럼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라면 시장 내에서도 한국 제품의 입지가 확대되고 있다.

 

<BTS 정국의 라면 레시피에 대한 현지 언론 보도자료>

텍스트, 사람, 의류, 인간의 얼굴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 Gulfnews]

 

수입동향

 

2022년 기준 UAE 라면 수입 규모는 4325만 달러 수준으로 전년대비 29.5% 증가했다. UAE는 지리적 이점과 우수한 물류 인프라를 기반으로 역내 물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UAE로 수입된 후 인근 국가로 재수출되는 경우가 많으며 라면 품목도 예외는 아니다.

 

국가별 수입 규모를 살펴보면, 한국이 40% 이상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으며 인도네시아(9.1%), 말레이시아(8.9%), 중국(6.6%), 싱가포르(4.6%)가 뒤를 이었다. 2015년까지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수입액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2017년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이 약 2배 증가하면서 해당 연도 이후 한국이 UAE 라면 수입대상국 중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더불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전체 수입액 중 한국 수입액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UAE 라면(HS Code 190230) 수입 동향>

(단위 :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체

26,148

31,563

40,889

100.0

100.0

100.0

1

대한민국

5,244

11,037

17,402

20.1

31.9

40.2

2

인도네시아

2,977

2,202

3,921

11.4

6.4

9.1

3

말레이시아

3,991

2,801

3,870

15.3

8.1

8.9

4

중국

1,504

1,561

2,838

5.8

4.5

6.6

5

싱가포르

2,306

1,829

2,007

8.8

5.3

4.6

6

인도

790

1,456

1,953

3.0

4.2

4.5

7

사우디

2,927

1,814

1,909

11.2

5.2

4.4

8

태국

1,449

2,569

1,509

5.5

7.4

3.5

9

필리핀

2,020

2,120

1,258

7.7

6.1

2.9

10

튀르키예

587

725

1,140

2.2

2.1

2.6

[자료 : Global Trade Atlas(IHS Markit)]

 

경쟁동향

 

인도네시아의 인도미(Indomie), 스위스에서 시작된 후 글로벌 기업 네슬레(Nestle)에 인수된 매기(Maggi), 싱가포르의 코카(Koka)가 UAE의 전통적인 3대 라면 브랜드이다. 제품 용량이 작아 간단히 섭취할 수 있으며 비교적 제품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 한국의 농심이 시장점유율 상위 5개 브랜드에 속해 있다. 농심은 신라면 등 일부 제품에 할랄 인증을 취득해 UAE 시장 내 입지를 빠르게 넓혀간 바 있다. 그 외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 SNS에서 매운 라면 먹기 챌린지로 확산되기 시작한 후 현재까지 짜장, 크림(까르보), 치즈 등 다양한 맛의 제품들로 꾸준하게 수입, 유통되고 있다. 삼양식품 또한 할랄 라면 생산에 돌입하면서 유통채널 다변화와 실질적인 소비 확산에 일조했다.

 

<UAE 내 주요 라면 브랜드 및 제품 예시>

브랜드

제품 예시

Indomie

텍스트, 인스턴트 식품, 스낵, 음식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 Indomie Pancit Canton Instant Fried Noodles

- 용량 : 1봉지 당 80g, 5개

- 가격 : AED 8.9 (약 US$ 2.4)

Maggi

- 제품명 : Nestle Maggi 2 Minutes Chicken Flavour Noodles

- 용량 : 1봉지 당 77g, 5개

- 가격 : AED 10.7 (약 US$ 2.9)

Koka

- 제품명 : Koka Instant Chicken Noodles

- 용량 : 70g, 1개

- 가격 : AED 3.25 (약 US$ 0.9)

Nong Shim

- 제품명 : Nongshim Shin Ramyun Noodles

- 용량 : 1봉지 당 120g, 5개

- 가격 : AED 20.75 (약 US$ 5.6)

Samyang

- 제품명 : Samyang Hot Chicken Ramen Noodle

- 용량 : 1봉지 당 140g, 5개

- 가격 : AED 31.3 (약 US$ 8.5)

주 : 가격 정보는 2023년 9월 Carrefour 판매가 기준

[자료 : Euromonitor, Carrefour]

 

유통구조

 

UAE는 통관 및 제품 사전등록 과정에서 현지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야 하며 국외 기업의 단독 수출이 불가하다. 따라서 현지 파트너사 선정 후 수출을 진행하게 되는데, 현지 수입업체의 보유 거래처를 토대로 유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파트너사 선정 시 기업의 주요 유통채널, 담당자의 적극성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UAE 내 까르푸(Carrefour), 룰루 하이퍼마켓(Lulu Hypermarket), 줌(Zoom), 알 마야(Al Maya) 등 오프라인 식료품 매장을 통한 판매(약 95%)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 판매는 약 5% 수준이지만 점차 유통 비중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UAE 라면 유통구조>

제조 및 수출업체

수입업체(Distributor)

* 생략가능

하이퍼∙슈퍼마켓

소비자

온라인 쇼핑몰

기타

[자료 : KOTRA 두바이무역관 작성]

 

인증 및 적용 세율

 

GCC 관세협정에 따라 HS Code 190230 품목에 5%의 관세율이 적용되며, 부가가치세 5%가 적용된다.

 

라면을 비롯한 식품의 경우 연방 식품 포털(ZAD)에 제품을 사전에 등록해야 한다. 사전 등록을 통해 라벨 승인을 취득할 수 있으며 사전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통관이 불가하다. 식품 사전 등록은 UAE 국외 기업이 단독으로 신청할 수 없으며 현지 파트너사가 대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통관 과정에서 모든 수입식품을 대상으로 관능검사를 실시하며 제품의 위험분류에 따라 단계별로 정밀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제품 위험도에 따른 검사는 녹색절차, 황색절차, 적색절차로 구분되며 절차별로 위생서류 검토, 화물검사, 무작위 샘플 채취를 통한 추가 검사가 추가, 생략된다.

 

할랄 인증의 경우 육류 및 육류를 포함한 식품이 아닐 경우 의무 사항은 아니다. 일부 기업은 할랄 취득 의무 품목에 해당되지 않아도 마케팅 목적으로 할랄 인증을 취득하기도 한다. UAE는 자국 고유의 할랄 인증 제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된 간략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다만, 상세 품목별 요건이 상이할 수 있어 인증기관 측과 상담이 필요하다.

 

<UAE 할랄 인증 정보>

인증명

UAE 할랄 인증

관할기관

UAE 산업첨단기술부(MoIAT)

국내

인증기관

국제할랄인증지원센터(IHCC, International Halal Certification Center), 할랄협회(KOHAS)*

주* : 글로벌 할랄 인증기관 IFANCA와 할랄인증 동시발급(TLS, Two Logos System) 협약을 체결했다. KOHAS가 MoIAT에 공식 등록된 기관은 아니지만 해당 기관에서 발급하는 IFANCA 인증이 UAE에서 승인되어 우회적으로 UAE 할랄 인증 발급이 가능

제출서류

온라인 지원서, 유효한 사업자 등록증, 성분 목록표, 재료 목록표, 라벨 디자인, 설비배치도, 제조공정도 등

소요기간

3~6개월(상세 품목별로 상이)

절차

신청서 제출 신청서 검토 계약 검토 심사 시정조치 및 확인 인증서 발급 사후관리심사 갱신심사

주 : 제출서류 및 소요기간은 상세 품목별로 상이하므로 인증기관과 확인 요망

[자료 : IHCC]

 

시사점

 

UAE 내 식지 않는 한류의 열기로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도 지속되고 있으며 라면도 그중 하나이다. 특히 라면은 한국인들에게 보편적인 음식이며 드라마, 영화 등 매체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음식이기에 콘텐츠에서 유발된 호기심이 실제 소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더불어 UAE는 다국적 해외 이주민이 전체 인구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어 식품 소비가 편향적이지 않고 다양하며 아시아 인구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한국 라면 소비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UAE 시장 진출 시 제품에 육류 및 육가공품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할랄 인증이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다. 그러나 할랄 인증 취득을 통해 초기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고 유통채널을 다양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취득을 고려해 볼 만하다.

 

두바이에서는 매년 세계 최대 규모의 식품산업 전시회인 Gulfood가 개최되고 있다. 해당 전시에는 매년 5000여 개사가 참가하고 있으며 다수 참관객의 발길도 이어지고 있다. 전시 현장에서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파악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 매년 다수의 한국 기업이 참가하고 있다. 다음 Gulfood는 2024년 2월 19일부터 23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니 유관 기업은 참고하시기 바란다.

 

<Gulfood 정보>

명칭

Gulfood

분야

식품, 음료 산업 전반

장소

Dubai World Trade Centre

규모

125개국 5,000여 개사 참가

홈페이지

www.gulfood.com

비고

2024년 2월 19일(월)~23일(금) 개최 예정

[자료 : Gulfood]

 

 

자료 :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IHS Markit), KATI,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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