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아르헨티나 대선 예비선거(PASO) 결과 및 전망
  • 경제·무역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김주희
  • 2023-09-15
  • 출처 : KOTRA

아르헨티나 대선 예비선거, 극우파 후보 1위 득표

아르헨티나 예비선거(PASO) 결과


2023년 8월 13일 실시된 아르헨티나 대선 예비선거(PASO) 결과, 극우파 성향 자유전진연합(Libertad Avanza)의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 후보가 29.86%의 지지율로 1위를 차지했으며, 중도우파 성향의 야댱연합인 변화를 위한 연합(Juntos por el Cambio)이 28.00%, 좌파 성향의 현 집권여당 연합이 27.28%로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예비 선거(임시개표) 결과)>

[자료: Infobae(아르헨티나 일간지), 2023.8.14.]


<주요 정당 및 후보별 득표율(확정 결과)>


정당

대통령 후보

부통령후보

후보개인별 득표율

정치연합

전체 득표율

Libertad Avanza

자유 전진 연합

Javier Milei

Victoria Villarruel

29.86%

29.86%

Juntos por el Cambio

변화를 위한 연합

(야당 연합)

Patricia Bullich

Luis Petri

16.81%

28.00%

Rodriguez Larreta

Gerardo Morales

11.19%

Union por la Patria

조국을 위한 단결

(집권여당)

Sergio Massa

Agustin Rossi

21.43%

27.28%

Juan Grabois

Paula Medina

5.85%

Hacemos por Nuestro País

조국을 위해 

(페로니즘 기반 야당)

Juan Schiaretti

Florencio Randazzo

3.71%

3.71%

Frente de Izquierda y Trabajadores-Unidad

좌파 및 노동자 전선

(노동당 연합)

Myriam Bregman

Nicolas Del Cano

1.94%

2.61%

[자료: 아르헨티나 선거위원회(Camara Nacional Electoral), 2023.8.31.]


대선 참가가 확정된 후보는 상기 표에 보이는 정당들의 후보들이며, 현재 상황으로는 득표율이 가장 높았던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 자유 전진 연합), 파트리시아 불리치(Patricia Bullrich, 야당 연합), 세르히오 마사(Sergio Massa, 집권 여당)의 삼파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예비선거(PASO)의 중요성 및 역할


예비선거(PASO)란?


아르헨티나 선거제도의 주된 특징 중 하나로서 일종의 사전 투표(Primarias)이다. 당원 뿐 아니라 본 선거와 마찬가지로 모든 유권자가 참여(Abiertas)하고, 전국에 걸쳐 동시 실시 (Simultaneas)되며, 법률에 따른 의무 투표(Obligatorias)이다. 예비 선거를 통해서 정당별 후보자를 최종 결정하며, 본 선거 전에 각 후보자/정당별 전국적 지지도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어 예비선거(PASO) 결과가 대선의 주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예비선거(PASO)를 통해서 각 정당(정치연합)의 가장 인기있는 후보가 본선에 출마하게 되므로, 출마를 위한 정당 내 경쟁이 활발하다. 특히, 예비선거를 통해 각 후보자의 전국적 지지도 파악 및 예측이 가능해서 본선을 대비한 선거전략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예비선거(PASO)를 통해 실제 선거 결과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나이다. 유권자의 투표 의사를 가늠하는 '슈퍼 여론조사' 역할을 한다고도 볼 수 있는 예비선거(PASO)에서 승리를 거둔 이후 대선에서 승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기 정부에 대한 기본정보 수집, 정책 방향, 국정 운영 기조 등을 미리 확인하고 대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비선거(PASO) 결과에 따른 주요 반응


예비선거(PASO) 직전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하비에르 밀레이 후보는 거의 모든 여론조사에서 20% 내외의 지지율 기록)와는 달리 하비에르 밀레이 후보가 가장 높은 지지율을 차지한 것에 대해 주재국 언론들은 일제히 예상치 못한 결과라는 반응을 보였다. , 친포률리즘 향에도 불구하고 배했기 때문에  , , 동’ 등으로 표현하며, 국민들의 현정부에 대한 불신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현 집권 여당은 2019년 예비거(PASO)에서 차지한 바 있으나, 2023년 예비선거(PASO)서는 합과 야당 연합에 , 5 못함으로써 있음을 보여줬다.  


<2019년-2023년 사전 선거 비교>

  [자료 : Infobae(아르헨티나 일간지), 2023.8.14.]


예비선거(PASO) 결과 발표 이후 승리를 거머쥔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 후보는 2021년부터 자신을 지지해온 지지자들에게 사의를 표하고, “키르치네리즘(Kirchnerism)* 뿐만 아니라 무능한 모든 정치세력의 종지부를 찍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히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아르헨티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표명했다. 

* 2003년부터 2015년까지 집권한 네스토르 키르치네르(Nestor Kirchner) 前 대통령과 크리스티나 키르치네르(Cristina Kirchner) 前 대통령(현 부통령)으로 대표되는 페로니즘 기반 정치세력


중도우파 야당 연합인 변화를 위한 연합 대통령 후보로 확정된 파트리시아 불리치(Patricia Bullrich)는 혼돈의 아르헨티나를 위해 변화를 이끌고 주도할 기회를 준 국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부패가 만연한 현 정부를 비판하면서 아르헨티나 국민들의 재산과 일자리 하나 하나에 대한 관심을 두는 등 제도적 변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집권 여당 후보로 확정된 세르히오 마사(Sergio Massa) 현 경제부 장관은 예비선거(PASO) 결과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으면서 “우리에게는 선거를 뒤집을 수 있는 60여일의 시간이 남아 있으며, 그 노력은 내일 다시 시작될 것” 이라며 승리를 다짐했다.


해외언론 반응


주요 해외언론(미국, 브라질, 스페인 등)들도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 후보 승리를 아르헨티나 기존 양대 정치세력을 능가하는 새로운 정치인의 탄생이라고 평가하며 주목했다. 특히, 2019년 대선과 같은 좌파 대 중도우파 세력이 아닌, 신규 세력(극우파)의 등장은 아르헨티나 정치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키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2023년 6월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파트리시아 불리치(Patricia Bullrich)의 승리를 예상한 EIU의 경우, 이번 예비선거(PASO) 이후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 후보가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아르헨티나의 차기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망했다. 다만,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 당선될 경우, 자유시장 정책을 통과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다른 정당들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주요 후보들의 정책 


자칭 자유주의자인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는 공공 지출의 대규모 삭감, 대규모 감세, 적자 공기업 민영화, 친시장적 노동 개혁, 일방적인 무역 자유화 등 급진적인 자유 시장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그의 가장 야심찬 정책 제안은 아르헨티나의 만성적인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해 경제를 달러화시키고, 중앙은행인 아르헨티나 중앙은행(BCRA)을 폐지하겠다는 것이다. 아르헨티나 유권자의 상당수가 위기에 처한 경제를 구할 수 있는 대안으로 밀레이의 정책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이나, 불리한 정치적 상황을 이겨내고 실질적으로 정책을 이행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집권 여당 후보 세르히오 마사(Sergio Massa)는 경제 목표로  "재정 균형, 무역 흑자, 환율 경쟁력, 포용적 개발"을 제시했다. 특히,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것을 국가 발전의 기본 요소로 생각할 만큼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혔으며, 예비선거(PASO) 전 로사리오(Rosario)를 방문하여 경제 정책을 공유했다. 한편, 국제통화기금(IMF)과의 부채를 상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나, 하고 유지, ( ), 대한 재원 투입(의료진 임금 인상 등) 등을 언급하며, 보수적인 정책도 어느 정도 가지고 갈 것임을 밝혔다. 


야당 연합의 후보로 확정된 파트리시아 불리치(Patricia Bullrich)는 “안전, 교육, 경제”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마약 밀매와 치안 불안에 대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고위험 범죄자를 체포하기 위한 경찰 조직을 재구성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경제 부분에서는 인플레이션과 관련한 균형잡힌 예산과 공공지출을 줄이기 위한 구조개편 등을 포함한 “강력한 조치”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아르헨티나의 상황을 빈민층의 “도피처”라고 언급하며 비판하는 등 공공지출 부분 감축을 강조하고 있다. 


전망


8월 13일 예비선거(PASO)를 통해 확정된 대통령 후보는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 세르히오 마사(Sergio Massa), 파트리시아 불리치(Patricia Bullrich), 후안 시아레티(Juan Schiaretti), 미리암 브레그만(Myriam Bregman) 등 총 5명이다. 이 중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 사(Sergio Massa), 치(Patricia Bullrich)의 삼파전이 예상되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대선 규정은 1차 투표에서 후보자가 당선되려면 유효 투표의 45% 혹은 40%의 득표율과 2위와의 득표율 차이가 10% 이상이어야 한다.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1차 투표에 이어 2차 결선 투표가 진행된다.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는 1차 투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아르헨티나의 차기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고, 개인후보로 두 번째로 많은 표를 얻은 사(Sergio Massa)는 페론주의자로서 25~30%의 득표율을 얻을 수 있는 탄탄한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사(Sergio Massa) 기 때문에 2차 결선에 진출 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사(Sergio Massa) 후보가 결선 투표에 진출한다면 현 경제부 장관으로서 보인 저조한 경제 상황 때문에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밀레이 후보에게 패배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대다수의 의견이다. 


한편, 파트리시아 불리치(Patricia Bullrich) 후보가 결선에 진출한다고 가정하면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 게 가장 큰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직 보안부 장관으로서 치안 유지 관련 성과들을 가지고 있으며, 유권자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잘 전달시키기 위해 지명도가 높은 인물들을 활용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또한,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 시키며, 전을 벌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주요 선거 일정


아르헨티나의 대선은 오는 10월 22일에 실시될 예정이다. , 통령, 43명의 파라수르(Parlasur*) 대표, 130명의 전국 하원의원, 24명의 상원의원을 선출한다.

* Parlamento del MERCOSUR = 남미공동시장 의회


상원 의석을 갱신해야 하는 지역은 총 8개로(부에노스아이레스주, 포르모사주, 후후이주, 미시오네스주, 라 리오하주, 산 루이스주, 산 후안주, 산타크루즈주), 상원 72석 중 24석을 선출할 예정이다.


하원에서는 부에노스아이레스 주 35석, 부에노스아이레스 시 12석, 산타페 10석, 코르도바 9석, 멘도사 및 투쿠만 5석이 재선될 예정이다. 한편, 코리엔테스, 엔트레 리오스, 미시오네스, 살타,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에서는 각 4명의 하원의원이 선출되며, 차코, 추부트, 포모사, 후후이, 라 리오하, 리오 네그로, 산 후안, 티에라 델 푸에고는 각 3석, 카타마르카, 라 팜파, 네우켄, 산타 크루즈, 산 루이스 주에서는 각 2석이 새로 선출될 예정이다.


<아르헨티나 대선 관련 일정표>

일자

내용

10월 1일

대선 후보자 토론회 (1차)

10월 8일

대선 후보자 토론회 (2차)

10월 22일

대선

11월 12일*

결선 후보자 토론회 

11월 19일*

결선투표

12월 10일 

신정부 출범

*결선투표가 있을 경우

[자료: 아르헨티나 선거위원회(Camara Nacional Electoral), 2023.8.31.]




자료: 아르헨티나 일간지(Infobae, La Nacion, CNN 등), 아르헨티나 선거위원회 공식 사이트, 각 후보별 공식 사이트, EIU,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아르헨티나 대선 예비선거(PASO) 결과 및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