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냉장∙냉동 기구 시장 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구슬
- 2023-06-22
- 출처 : KOTRA
-
Keyword #태국냉장고시장 #태국냉동기구시장동향
태국 냉장∙냉동 기구 시장 규모 9억 2020만 달러 기록
에너지 효율성 높은 대용량 냉장고, IoT 냉장고 수요 증가
시장 규모 및 동향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태국 내 냉장기기 보유 가구 비중은 93.3%로 매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된다. 특히 코로나19로 가정 내 취사 빈도가 증가하고, 소비자들이 제품 비축을 중요시하면서 대용량 냉장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또한 고소득 층 고객 사이에서 ’인스타뷰 도어인도어(InstaView Door-in-Door)' 및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Samsung RS64T5F01B4/S)T와 같은 IoT 냉장고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태국의 연도별 냉장기기 보유 가구 비중>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 시장 규모는 9억2020만(약 1조 1,895억 원) 달러로 전년 대비 -1.5% 감소했으며, 이는 고물가, 고유가의 영향에 따른 물류∙생산비 증가로 인해 전체적인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2023년 1분기 시장 규모는 2억1570만 달러(약 2,788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16.8%가량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기간에 가전제품을 구입한 소비자가 증가했고, 경기 침체전망에 따른 전반적인 구매력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1분기)전체
836.1
(14.1)874.7
(4.6)934.4
(6.8)920.2
(-1.5)215.7
(-16.8)냉장고
555.8
(17.3)603.0
(8.5)625.6
(3.7)592.4
(-5.3)139.2
(-20.6)기타 냉동기구
280.3
(8.3)271.7
(-3.1)308.8
(13.7)327.8
(6.2)76.5
(-8.9)주1: 괄호 안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자료: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
수급 현황
태국 산업경제국(OIE)에 따르면 태국은 2022년 기준 연 1,250만 대의 냉장고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2023년 1~4월 누적 생산량은 약 227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7% 크게 감소했다. 이는 태국의 냉장∙냉동고 제조 산업이 수출 중심 산업이지만, 주요 수출국인 일본, 호주, 베트남으로의 수출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023년 1~4월 누적 기준 태국의 냉장고 내수 규모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6.4%로 크게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기간에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냉장고를 구입한 소비자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태국의 냉장고 수급 현황>
(단위: 만 대, %)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1~4월)생산
721.2
(7.1)811.6
(12.5)847.7
(4.5)772.4
(-8.9)226.8
(-23.7)수출
534.7
(6.1)595.8
(11.4)651.6
(9.4)603.8
(-7.3)167.6
(-27.3)내수
188.2
(11.1)198.2
(5.3)192.5
(-2.9)182.4
(-5.2)56.8
(-16.4)주1: 괄호 안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자료: 태국 산업경제국(OIE)]
한편,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기준 태국 내 냉장고 생산액은 5억3380만 달러(약 6,900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21.4% 크게 감소한 반면, 제빙기, 아이스박스 등 기타 냉동 기구에 대한 생산액은 전년 동기 대비 9.8% 증가, 8886만 달러(약 1,148억 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 제조 산업은 수출 중심 산업으로, 2023년 1분기 기준 냉장고와 기타 냉동 기구에 대한 생산 대비 수출 비중이 각각 78.2%, 73.3%를 기록했다.
<태국의 냉장고 수급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1분기)23년 증감률
(전년 동기 대비)생산
2,140
(100)2,310
(100)2,477
(100)2,326
(100)534
(100)-21.4
수출
1,632
(76.3)1,781
(77.1)1,952
(78.8)1,824
(78.4)418
(78.2)-21.0
내수
508
(23.7)529
(22.9)525
(21.2)502
(21.6)116
(21.8)-22.8
주1: 괄호 안 비중
[자료: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
<태국의 기타 냉동 기구 수급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1분기)23년 증감률
(전년 동기 대비)생산
279.8
(100.0)246.2
(100.0)296.7
(100.0)310.5
(100.0)88.9
(100.0)9.8
수출
219.7
(78.5)189.8
(77.1)228.7
(77.1)238.7
(76.9)65.1
(73.3)5.6
내수
60.1
(21.5)56.4
(22.9)68.1
(22.9)71.8
(23.1)23.8
(26.7)23.3
주1: 괄호 안 비중
[자료: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
수입 동향
태국 상무부(MOC)에 따르면 2023년 1~4월 누적 기준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수입액은 약 1억 5,569만 달러(약 1,994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5.4% 감소했다. 최대 수입국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약 1억 1507만 달러(약 1,474억 원)로 전체의 73.9%를 차지했으며, 뒤이어 인도네시아(약 676만 달러), 베트남(약 592만 달러), 인도(약 375만 달러) 순으로 집계됐다. 한편, 동기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162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8.5% 크게 감소했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HS Code 8418)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1~4월)2023년 증감률
(전년 동기 대비)전체
352,356
(100.0)380,702
(100.0)464,194
(100.0)468,031
(100.0)155,693
(100.0)-5.4
1
중국
189,680
(53.8)227,698
(59.8)303,514
(65.4)327,231
(69.9)115,068
(73.9)2.7
2
인도네시아
25,707
(7.3)30,957
(8.1)33,173
(7.1)27,176
(5.8)6,763
(4.3)-44.8
3
베트남
8,640
(2.5)9,395
(2.5)13,652
(2.9)15,242
(3.3)5,915
(3.8)12.9
4
인도
15,520
(4.4)16,693
(4.4)16,516
(3.6)8,725
(1.9)3,747
(2.4)14.6
5
미국
17,589
(5.0)13,184
(3.5)10,980
(2.4)11,646
(2.5)3,483
(2.2)7.0
6
일본
16,042
(4.6)13,086
(3.4)17,053
(3.7)11,500
(2.5)3,389
(2.2)-24.3
7
이탈리아
10,788
(3.1)9,902
(2.6)10,553
(2.3)13,705
(2.9)3,344
(2.1)-36.7
8
독일
6,025
(1.7)4,670
(1.2)6,586
(1.4)6,970
(1.5)2,360
(1.5)-4.9
9
스웨덴
10,576
(3.0)8,449
(2.2)10,411
(2.2)5,230
(1.1)2,056
(1.3)3951.2
10
한국
11,445
(3.2)8,902
(2.3)11,095
(2.4)8,766
(1.9)1,619
(1.0)-58.5
주1: 괄호 안 비중
[자료: 태국 상무부(MOC)]
수출 동향
태국 상무부(MOC)에 따르면 2023년 1~4월 누적 기준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 수출액은 약 6억 6,317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9.7% 감소했다. 최대 수출국인 미국으로의 수출액이 약 1억 7,978만 달러로 전체의 27.1%를 차지했으며, 뒤이어 일본(약 9,160만 달러), 호주(약 5,630만 달러), 베트남(약 3,138만 달러) 순으로 집계됐다. 한편, 동기간 한국으로 수출액은 1,252만 달러로, 전체 수출 비중의 1.9%를 차지하며 12위를 기록했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HS Code 8418.69) 수출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1~4월)2023년 증감률
(전년 동기 대비)전체
1,977,399
(100.0)2,097,980
(100.0)2,393,360
(100.0)2,222,382
(100.0)663,169
(100.0)-19.7
1
미국
189,056
(9.6)323,950
(15.4)502,916
(21.0)484,497
(21.8)179,782
(27.1)8.7
2
일본
305,395
(15.4)355,321
(16.9)354,096
(14.8)346,758
(15.6)91,597
(13.8)-12.7
3
호주
212,218
(10.7)201,950
(9.6)183,679
(7.7)186,887
(8.4)56,298
(8.5)-25.1
4
베트남
232,284
(11.7)206,865
(9.9)168,773
(7.1)207,688
(9.3)31,376
(4.7)-60.9
5
UAE
54,074
(2.7)50,893
(2.4)82,693
(3.5)76,320
(3.4)24,001
(3.6)-34.0
6
말레이시아
86,705
(4.4)93,552
(4.5)88,678
(3.7)89,333
(4.0)21,915
(3.3)-42.6
7
인도네시아
52,660
(2.7)51,518
(2.5)48,493
(2.0)47,069
(2.1)16,327
(2.5)0.3
8
필리핀
62,535
(3.2)46,959
(2.2)51,367
(2.1)63,231
(2.8)16,214
(2.4)-14.3
9
캐나다
28,206
(1.4)43,564
(2.1)56,208
(2.3)49,939
(2.2)14,827
(2.2)-19.4
10
터키
38,046
(1.9)22,375
(1.1)23,814
(1.0)18,968
(0.9)14,298
(2.2)88.5
주1: 괄호 안 비중
[자료: 태국 상무부(MOC)]
경쟁 동향
태국 산업개발국(DBD)의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태국 내 운영 중인 냉장고 등 가정용 가전제품 제조업체(전열 가전제품 제외, 산업분류 코드 27501 기준)는 총 419개 사로 집계됐다. 2022년 기준 태국 냉장∙냉동 기구 시장 내 주요 경쟁업체 중 미쓰비시 사가 16.7%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으며, 뒤이어 도시바(16.7%), 하이얼(14.6%) 삼성전자(14.6%) 순으로 집계됐다. 엘지전자는 4.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8위를 기록했다.
<태국 냉장∙냉동 기구 시장 내 주요 경쟁업체 현황>
1. MITSUBISHI ELECTRIC KANG YONG WATANA CO.,LTD.
본사
일본
설립 일자
1971년 11월 1일
지분 구조
태국 51.96%, 일본 48.04%
기업 로고
2021년 매출액
9,572백만 바트(3,535억 원)
주요 제품
- 일반형(Non-inverter) 냉장고: 1~2문형
- 인버터(Inverter) 냉장고: 2~4문형
홈페이지
https://th.mitsubishielectric.com/en/index.html
2. TOSHIBA THAILAND COMPANY LIMITED
본사
일본
설립 일자
1969년 8월 1일
지분 구조
일본 53.99%, 태국 46.01%
기업 로고
2022년 매출액
4,334 백만 바트(1,601억 원)
주요 제품
- 일반형(Non-inverter) 냉장고: 1~2문형
- 인버터(Inverter) 냉장고: 2문형, 멀티도어형
- 미니바(소형 냉장고)
홈페이지
https://www.toshiba-lifestyle.com/th-en
3. HAIER ELECTRICAL APPLIANCES (THAILAND) CO.,LTD.
본사
중국
설립 일자
2002년 5월 13일
지분 구조
싱가포르 100%
기업 로고
2022년 매출액
8,909백만 바트(3,291억 원)
주요 제품
- 일반형(Non-inverter) 냉장고: 2문형
- 인버터(Inverter) 냉장고: 2문형, 4문형
- 스마트 냉장고: 2문형, 4문형
홈페이지
https://www.haier.com/th/
4. THAI SAMSUNG ELECTRONICS CO.,LTD.
본사
한국
설립 일자
1988년 10월 17일
지분 구조
한국 91.83%, 태국 8.17%
기업 로고
2022년 매출액
131,739.77 백만 바트(4조 8,665억 원)
주요 제품
-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 1문형~멀티도어형
- 양문형 냉장고
홈페이지
https://www.samsung.com/th/
5. LG ELECTRONICS (THAILAND) CO.,LTD.
본사
한국
설립 일자
1997년 4월 1일
지분 구조
한국 100%
기업 로고
2022년 매출액
39,989.79 백만 바트(1조 4,776억 원)
주요 제품
- 인버터(Inverter) 냉장고: 1문형~멀티도어형
- Instaview 냉장고
홈페이지
https://www.lg.com/th
[자료: 태국 사업개발국(DBD), Corpus X, 각 기업 홈페이지]
유통 동향
태국 상무부(MOC)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태국 내 냉장∙냉동 기구(HS Code 8418.69 기준) 수입 업체는 총 519개사로 그중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업체는 총 28개사인 것으로 확인된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오프라인 매장 폐쇄 영향으로 냉장∙냉동 기구의 온라인 유통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2022년 기준 냉장∙냉동 기구에 대한 온라인 유통비중은 전체의 5%로 2018년(2.5%) 대비 2배 가량 증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유통비중은 여전히 전체의 95%로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태국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 전 제품 비교 및 판매자의 조언 등을 듣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오프라인 매장중 가전∙전자제품 전문점 판매 비중이 전체의 절반 이상인 50.6%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대형 슈퍼마켓(23.9%), 가정용품 전문점(20.4%) 순으로 집계됐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 제품 유통 비중>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관세율 및 인증
냉장∙냉동 기구의 일반 세율은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10%이지만, 한-아세안 FTA 세율 또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통해 수입 시 면제되며, 수입 전 태국 산업표준원(TISI)으로부터 제품인증을 받아야 한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HS Code 8418.69) 수입관세>
HS 코드
8418.69
품목명(한글)
기타
품목명(영문)
Other
수입관세
- 일반 세율: 10%
*단, HS Code 8418.69.41과 8418.69.90은 면제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면제
- RCEP 협정세율: 면제
부가가치세
7%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 관세 조회 시스템]
태국은 산업표준법(Industry Product Standards Act B.E. 2511 (1968))에 의거하여 산업표준원(TISI) 인증 제도를 시행해오고 있으며, 강제 인증품목 리스트를 홈페이지 상 개시하여 해당하는 품목들에 대해 수입 전 강제 인증을 통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냉장고의 경우 ‘가정용 냉장∙냉동고 안전 규정에 관한 장관 규정안(TIS 2214-2561)’과 ‘가정용 냉장∙냉동고 에너지 효율 기술 규정에 관한 장관 규정안(TIS 2186-2561)’에 따라 강제 인증 품목으로 분류돼 있으며, 이에 따라 수입 전 산업 표준원의 강제 인증 마크를 취득해야 하는 품목이다.
강제 인증 마크 취득을 위해선 샘플 반입 및 테스트, 공장 심사, 수입허가 신청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제품 종류 및 사용목적에 따라 인증 대상 여부 및 필요서류가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수입 전 수입사를 통해 태국 산원표준원(TISI)으로부터 정확한 인증 절차를 안내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염화불화 탄소(CFCs)를 냉매로 사용하는 냉장∙냉동고 수입을 금지하는 상무부 고시(2006)'에 따라 염화불화 탄소를 냉매로 사용하는 냉장∙냉동고는 태국 대외무역국(DFT) 상 수입금지품목으로 지정돼 있다.
시사점 및 전망
태국 경제 회복과 더불어 주택 건설 시장 성장에 힘입어 냉장∙냉동 기기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속적인 도시화와 에너지 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태국 소비자는 식품을 장기간 보관할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냉장∙냉동 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태국 내 중산층 인구가 증가하고, 거실, 다용도실 등에 추가로 냉장고를 설치하는 가구 수가 증가하면서 향후 태국 내 냉장고 판매량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태국은 지난 2016년부터 ‘태국 4.0’ 발전 계획 수행의 일환으로 스마트 전자를 태국의 12대 미래산업으로 선정했으며, 태국 투자청은 태국 내 IoT 접목 등 선진기술을 활용한 전자기기 제조 분야의 투자를 적극 유치 중이다. 태국의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더불어 디지털 기술이 소비자들의 삶에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사물인터넷(IoT) 냉장고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국으로 냉장∙냉동 기구 수출에 관심 있는 우리 기업은 내년 예정된 “2024 태국 방콕 공조 전시회(RHVAC)”에 참가하여 태국의 공조산업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해당 전시회는 2년에 한 번 열리는 전시회로, 2001년부터 태국의 대표적인 전기∙전자기기 전시회인 방콕 전기∙전자 전시회(E&E)와 병행 개최되어 오고 있다. 개최 기간 및 개최 장소는 추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2024 태국 방콕 공조 전시회 개요>
행사명
2024 태국 방콕 공조 전시회(RHVAC)
개최기간
2024년(세부일정은 추후 공지)
개최장소
추후 공지
전시품목
냉장고, 냉난방, 공조 관련 제품
개최규모
(2022년 기준)
전시규모: 9,600㎡
전시기업: 114개 사(태국 98개사, 외국 16개사)
참가 인원: 51개국 6,495명
[자료: Bangkok RHVAC]
작성자: KOTRA 방콕무역관 구슬, 박지환
자료: 유로모니터,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 태국 산업경제국(OIE), 태국 상무부(MOC), 태국 산업표준원(TISI), 태국 대외무역국(DFT), 태국 방콕 공조 전시회(RHVAC), 태국 사업개발국(DBD), Corpus X, 태국 관세청 통합관세조회 시스템, 각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무역관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냉장∙냉동 기구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핀란드 유니폼용 직물 시장동향
핀란드 2022-09-14
-
2
태국 에어컨 부품 시장 동향
태국 2023-06-13
-
3
미국 공기압축기 시장동향
미국 2023-07-20
-
4
중국 냉장고 시장 동향
중국 2023-06-22
-
5
싱가포르 공기처리 제품 시장동향
싱가포르 2023-06-22
-
6
방글라데시 냉장고 시장 트렌드
방글라데시 2023-06-22
-
1
2024년 태국 금융산업 정보
태국 2024-05-10
-
2
2024 태국 물류산업 정보
태국 2024-04-11
-
3
2024 태국 건설산업 정보
태국 2024-04-09
-
4
2024년 태국 관광산업 정보
태국 2024-01-24
-
5
2023년 태국 농업 정보
태국 2023-09-08
-
6
2023년 태국 전기전자 산업 정보
태국 2023-07-27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