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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냉장∙냉동 기구 시장 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구슬
  • 2023-06-22
  • 출처 : KOTRA

태국 냉장∙냉동 기구 시장 규모 9억 2020만 달러 기록

에너지 효율성 높은 대용량 냉장고, IoT 냉장고 수요 증가

시장 규모 및 동향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태국 내 냉장기기 보유 가구 비중은 93.3%로 매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된다. 특히 코로나19로 가정 내 취사 빈도가 증가하고, 소비자들이 제품 비축을 중요시하면서 대용량 냉장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또한 고소득 층 고객 사이에서 ’인스타뷰 도어인도어(InstaView Door-in-Door)' 및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Samsung RS64T5F01B4/S)T와 같은 IoT 냉장고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태국의 연도별 냉장기기 보유 가구 비중>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 시장 규모는 9억2020만(약 1조 1,895억 원) 달러로 전년 대비 -1.5% 감소했으며, 이는 고물가, 고유가의 영향에 따른 물류∙생산비 증가로 인해 전체적인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2023년 1분기 시장 규모는 2억1570만 달러(약 2,788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16.8%가량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기간에 가전제품을 구입한 소비자가 증가했고, 경기 침체전망에 따른 전반적인 구매력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1
분기)

전체

836.1
(14.1)

874.7
(4.6)

934.4
(6.8)

920.2
(-1.5)

215.7
(-16.8)

냉장고

555.8
(17.3)

603.0
(8.5)

625.6
(3.7)

592.4
(-5.3)

139.2
(-20.6)

기타 냉동기구

280.3
(8.3)

271.7
(-3.1)

308.8
(13.7)

327.8
(6.2)

76.5
(-8.9)

주1: 괄호 안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자료: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

 

수급 현황 


태국 산업경제국(OIE)에 따르면 태국은 2022년 기준 연 1,250만 대의 냉장고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2023년 1~4월 누적 생산량은 약 227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7% 크게 감소했다. 이는 태국의 냉장∙냉동고 제조 산업이 수출 중심 산업이지만, 주요 수출국인 일본, 호주, 베트남으로의 수출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023년 1~4월 누적 기준 태국의 냉장고 내수 규모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6.4%로 크게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기간에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냉장고를 구입한 소비자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태국의 냉장고 수급 현황>

(단위: 만 대, %)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1~4
)

생산

721.2
(7.1)

811.6
(12.5)

847.7
(4.5)

772.4
(-8.9)

226.8
(-23.7)

수출

534.7
(6.1)

595.8
(11.4)

651.6
(9.4)

603.8
(-7.3)

167.6
(-27.3)

내수

188.2
(11.1)

198.2
(5.3)

192.5
(-2.9)

182.4
(-5.2)

56.8
(-16.4)

주1: 괄호 안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자료: 태국 산업경제국(OIE)]

 

한편,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기준 태국 내 냉장고 생산액은 5억3380만 달러(약 6,900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21.4% 크게 감소한 반면, 제빙기, 아이스박스 등 기타 냉동 기구에 대한 생산액은 전년 동기 대비 9.8% 증가, 8886만 달러(약 1,148억 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 제조 산업은 수출 중심 산업으로, 2023년 1분기 기준 냉장고와 기타 냉동 기구에 대한 생산 대비 수출 비중이 각각 78.2%, 73.3%를 기록했다.

 

<태국의 냉장고 수급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1
분기)

23 증감률
(
전년 동기 대비)

생산

2,140
(100)

2,310
(100)

2,477
(100)

2,326
(100)

534
(100)

-21.4

수출

1,632
(76.3)

1,781
(77.1)

1,952
(78.8)

1,824
(78.4)

418
(78.2)

-21.0

내수

508
(23.7)

529
(22.9)

525
(21.2)

502
(21.6)

116
(21.8)

-22.8

주1: 괄호 안 비중

[자료: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

 

<태국의 기타 냉동 기구 수급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1
분기)

23 증감률
(
전년 동기 대비)

생산

279.8
(100.0)

246.2
(100.0)

296.7
(100.0)

310.5
(100.0)

88.9
(100.0)

9.8

수출

219.7
(78.5)

189.8
(77.1)

228.7
(77.1)

238.7
(76.9)

65.1
(73.3)

5.6

내수

60.1
(21.5)

56.4
(22.9)

68.1
(22.9)

71.8
(23.1)

23.8
(26.7)

23.3

주1: 괄호 안 비중

[자료: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

수입 동향

 

태국 상무부(MOC) 따르면 2023 1~4 누적 기준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수입액은 1 5,569 달러( 1,994 ) 전년 동기 대비 -5.4% 감소했다. 최대 수입국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1 1507 달러( 1,474 ) 전체의 73.9% 차지했으며, 뒤이어 인도네시아( 676 달러), 베트남( 592 달러), 인도( 375 달러) 순으로 집계됐다. 한편, 동기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162 달러 전년 동기 대비 -58.5% 크게 감소했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HS Code 8418)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1~4
)

2023 증감률
(
전년 동기 대비)

전체

352,356
(100.0)

380,702
(100.0)

464,194
(100.0)

468,031
(100.0)

155,693
(100.0)

-5.4

1

중국

189,680
(53.8)

227,698
(59.8)

303,514
(65.4)

327,231
(69.9)

115,068
(73.9)

2.7

2

인도네시아

25,707
(7.3)

30,957
(8.1)

33,173
(7.1)

27,176
(5.8)

6,763
(4.3)

-44.8

3

베트남

8,640
(2.5)

9,395
(2.5)

13,652
(2.9)

15,242
(3.3)

5,915
(3.8)

12.9

4

인도

15,520
(4.4)

16,693
(4.4)

16,516
(3.6)

8,725
(1.9)

3,747
(2.4)

14.6

5

미국

17,589
(5.0)

13,184
(3.5)

10,980
(2.4)

11,646
(2.5)

3,483
(2.2)

7.0

6

일본

16,042
(4.6)

13,086
(3.4)

17,053
(3.7)

11,500
(2.5)

3,389
(2.2)

-24.3

7

이탈리아

10,788
(3.1)

9,902
(2.6)

10,553
(2.3)

13,705
(2.9)

3,344
(2.1)

-36.7

8

독일

6,025
(1.7)

4,670
(1.2)

6,586
(1.4)

6,970
(1.5)

2,360
(1.5)

-4.9

9

스웨덴

10,576
(3.0)

8,449
(2.2)

10,411
(2.2)

5,230
(1.1)

2,056
(1.3)

3951.2

10

한국

11,445
(3.2)

8,902
(2.3)

11,095
(2.4)

8,766
(1.9)

1,619
(1.0)

-58.5

 

1: 괄호 비중

[자료: 태국 상무부(MOC)]

 

수출 동향

 

태국 상무부(MOC) 따르면 2023 1~4 누적 기준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 수출액은 6 6,317 달러 전년 동기 대비 -19.7% 감소했다. 최대 수출국인 미국으로의 수출액이 1 7,978 달러 전체의 27.1% 차지했으며, 뒤이어 일본( 9,160 달러), 호주( 5,630 달러), 베트남( 3,138 달러) 순으로 집계됐다. 한편, 동기간 한국으로 수출액은 1,252 달러, 전체 수출 비중의 1.9% 차지하며 12위를 기록했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HS Code 8418.69) 수출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1~4
)

2023 증감률
(
전년 동기 대비)

전체

1,977,399
(100.0)

2,097,980
(100.0)

2,393,360
(100.0)

2,222,382
(100.0)

663,169
(100.0)

-19.7

1

미국

189,056
(9.6)

323,950
(15.4)

502,916
(21.0)

484,497
(21.8)

179,782
(27.1)

8.7

2

일본

305,395
(15.4)

355,321
(16.9)

354,096
(14.8)

346,758
(15.6)

91,597
(13.8)

-12.7

3

호주

212,218
(10.7)

201,950
(9.6)

183,679
(7.7)

186,887
(8.4)

56,298
(8.5)

-25.1

4

베트남

232,284
(11.7)

206,865
(9.9)

168,773
(7.1)

207,688
(9.3)

31,376
(4.7)

-60.9

5

UAE

54,074
(2.7)

50,893
(2.4)

82,693
(3.5)

76,320
(3.4)

24,001
(3.6)

-34.0

6

말레이시아

86,705
(4.4)

93,552
(4.5)

88,678
(3.7)

89,333
(4.0)

21,915
(3.3)

-42.6

7

인도네시아

52,660
(2.7)

51,518
(2.5)

48,493
(2.0)

47,069
(2.1)

16,327
(2.5)

0.3

8

필리핀

62,535
(3.2)

46,959
(2.2)

51,367
(2.1)

63,231
(2.8)

16,214
(2.4)

-14.3

9

캐나다

28,206
(1.4)

43,564
(2.1)

56,208
(2.3)

49,939
(2.2)

14,827
(2.2)

-19.4

10

터키

38,046
(1.9)

22,375
(1.1)

23,814
(1.0)

18,968
(0.9)

14,298
(2.2)

88.5

1: 괄호 비중

[자료: 태국 상무부(MOC)]

 

경쟁 동향

 

태국 산업개발국(DBD)의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태국 내 운영 중인 냉장고 등 가정용 가전제품 제조업체(전열 가전제품 제외, 산업분류 코드 27501 기준)는 총 419개 사로 집계됐다. 2022년 기준 태국 냉장∙냉동 기구 시장 내 주요 경쟁업체 중 미쓰비시 사가 16.7%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으며, 뒤이어 도시바(16.7%), 하이얼(14.6%) 삼성전자(14.6%) 순으로 집계됐다. 엘지전자는 4.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8위를 기록했다.

 

<태국 냉장∙냉동 기구 시장 내 주요 경쟁업체 현황>

1. MITSUBISHI ELECTRIC KANG YONG WATANA CO.,LTD.

본사

일본

설립 일자

1971년 11월 1일

지분 구조

태국 51.96%, 일본 48.04%

기업 로고

2021년 매출액

9,572백만 바트(3,535억 원)

주요 제품

- 일반형(Non-inverter) 냉장고: 1~2문형

- 인버터(Inverter) 냉장고: 2~4문형

홈페이지

https://th.mitsubishielectric.com/en/index.html

 

2. TOSHIBA THAILAND COMPANY LIMITED

본사

일본

설립 일자

1969년 8월 1일

지분 구조

일본 53.99%, 태국 46.01%

기업 로고

2022년 매출액

4,334 백만 바트(1,601억 원)

주요 제품

- 일반형(Non-inverter) 냉장고: 1~2문형

- 인버터(Inverter) 냉장고: 2문형, 멀티도어형

- 미니바(소형 냉장고)

홈페이지

https://www.toshiba-lifestyle.com/th-en

 

3. HAIER ELECTRICAL APPLIANCES (THAILAND) CO.,LTD.

본사

중국

설립 일자

2002년 5월 13일

지분 구조

싱가포르 100%

기업 로고

2022년 매출액

8,909백만 바트(3,291억 원)

주요 제품

- 일반형(Non-inverter) 냉장고: 2문형

- 인버터(Inverter) 냉장고: 2문형, 4문형

- 스마트 냉장고: 2문형, 4문형

홈페이지

https://www.haier.com/th/

 

 

4. THAI SAMSUNG ELECTRONICS CO.,LTD.

본사

한국

설립 일자

1988년 10월 17일

지분 구조

한국 91.83%, 태국 8.17%

기업 로고

2022년 매출액

131,739.77 백만 바트(4조 8,665억 원)

주요 제품

-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 1문형~멀티도어형

- 양문형 냉장고

홈페이지

https://www.samsung.com/th/

 

 

5. LG ELECTRONICS (THAILAND) CO.,LTD.

본사

한국

설립 일자

1997년 4월 1일

지분 구조

한국 100%

기업 로고

2022년 매출액

39,989.79 백만 바트(1조 4,776억 원)

주요 제품

- 인버터(Inverter) 냉장고: 1문형~멀티도어형

- Instaview 냉장고

홈페이지

https://www.lg.com/th

[자료: 태국 사업개발국(DBD), Corpus X, 각 기업 홈페이지]

 

유통 동향

 

태국 상무부(MOC)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태국 내 냉장∙냉동 기구(HS Code 8418.69 기준) 수입 업체는 총 519개사로 그중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업체는 총 28개사인 것으로 확인된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19 기간 오프라인 매장 폐쇄 영향으로 냉장∙냉동 기구의  통  크게 증가했다. 2022년 기준 냉장∙냉동 기구에 대한 온라인 유통비중은 전체의 5%로 2018년(2.5%) 대비 2배 가량 증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유통비중은 여전히 전체의 95%로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태국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 전 제품 비교 및 판매자의 조언 등을 듣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오프라인 매장중 가전∙전자제품 전문점 판매 비중이 전체의 절반 이상인 50.6%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대형 슈퍼마켓(23.9%), 가정용품 전문점(20.4%) 순으로 집계됐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 제품 유통 비중>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관세율 및 인증

 

 냉장∙냉동 기구의 일반 세율은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10%이지만, 한-아세안 FTA 세율 또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통해 수입 시 면제되며, 수입 전 태국 산업표준원(TISI)으로부터 제품인증을 받아야 한다.

<태국의 냉장∙냉동 기구(HS Code 8418.69) 수입관세>

HS 코드

8418.69

품목명(한글)

기타

품목명(영문)

Other

수입관세

- 일반 세율: 10%

*단, HS Code 8418.69.41과 8418.69.90은 면제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면제

- RCEP 협정세율: 면제

부가가치세

7%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 관세 조회 시스템]

 

태국은 산업표준법(Industry Product Standards Act B.E. 2511 (1968))에 의거하여 산업표준원(TISI) 인증 제도를 시행해오고 있으며, 강제 인증품목 리스트를 홈페이지 상 개시하여 해당하는 품목들에 대해 수입 전 강제 인증을 통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냉장고의 경우 ‘가정용 냉장∙냉동고 안전 규정에 관한 장관 규정안(TIS 2214-2561)’과 ‘가정용 냉장∙냉동고 에너지 효율 기술 규정에 관한 장관 규정안(TIS 2186-2561)’에 따라 강제 인증 품목으로 분류돼 있으며, 이에 따라 수입 전 산업 표준원의 강제 인증 마크를 취득해야 하는 품목이다.

 

강제 인증 마크 취득을 위해선 샘플 반입 및 테스트, 공장 심사, 수입허가 신청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제품 종류 및 사용목적에 따라 인증 대상 여부 및 필요서류가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수입 전 수입사를 통해 태국 산원표준원(TISI)으로부터 정확한 인증 절차를 안내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염화불화 탄소(CFCs)를 냉매로 사용하는 냉장∙냉동고 수입을 금지하는 상무부 고시(2006)'에 따라 염화불화 탄소를 냉매로 사용하는 냉장∙냉동고는 태국 대외무역국(DFT) 상 수입금지품목으로 지정돼 있다.

 

시사점 및 전망


태국 경제 회복과 더불어 주택 건설 시장 성장에 힘입어 냉장∙냉동 기기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속적인 도시화와 에너지 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태국 소비자는 식품을 장기간 보관할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냉장∙냉동 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태국 내 중산층 인구가 증가하고, 거실, 다용도실 등에 추가로 냉장고를 설치하는 가구 수가 증가하면서 향후 태국 내 냉장고 판매량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태국은 지난 2016년부터 ‘태국 4.0’ 발전 계획 수행의 일환으로 스마트 전자를 태국의 12대 미래산업으로 선정했으며, 태국 투자청은 태국 내 IoT 접목 등 선진기술을 활용한 전자기기 제조 분야의 투자를 적극 유치 중이다. 태국의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더불어 디지털 기술이 소비자들의 삶에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사물인터넷(IoT) 냉장고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국으로 냉장∙냉동 기구 수출에 관심 있는 우리 기업은 내년 예정된 “2024 태국 방콕 공조 전시회(RHVAC)”에 참가하여 태국의 공조산업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해당 전시회는 2년에 한 번 열리는 전시회로, 2001년부터 태국의 대표적인 전기∙전자기기 전시회인 방콕 전기∙전자 전시회(E&E)와 병행 개최되어 오고 있다. 개최 기간 및 개최 장소는 추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2024 태국 방콕 공조 전시회 개요>

행사명

2024 태국 방콕 공조 전시회(RHVAC)

개최기간

2024년(세부일정은 추후 공지)

개최장소

추후 공지

전시품목

냉장고, 냉난방, 공조 관련 제품

개최규모

(2022년 기준)

전시규모: 9,600

전시기업: 114개 사(태국 98개사, 외국 16개사)

참가 인원: 51개국 6,495명

[자료: Bangkok RHVAC]

 

작성자: KOTRA 방콕무역관 구슬, 박지환

자료: 유로모니터, 태국 전기전자연구소(EEI), 태국 산업경제국(OIE), 태국 상무부(MOC), 태국 산업표준원(TISI), 태국 대외무역국(DFT), 태국 방콕 공조 전시회(RHVAC), 태국 사업개발국(DBD), Corpus X, 태국 관세청 통합관세조회 시스템, 각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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