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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냉장고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23-06-19
  • 출처 : KOTRA

글로벌 브랜드가 주도하는 시장

스마트 기술 탑재한 최신모델에 대한 관심 증가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냉장고ㆍ냉동고(분리된 외부 문을 갖춘 것으로 한정한다.)


ㅇ HS Code : 841810


시장동향


2022년 UAE 냉장고(냉동고) 판매액은 1억720만 달러로 전년의 1억310만 달러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유가에 따른 소비심리 악화와 팬데믹 여파로 2019년과 2020년 판매액이 급감하였으나 엔데믹 이후 예년 수준을 회복하고 있다.


2022년부터 시작된 해외 인구 유입 등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는데,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 냉장고 판매액은 2022년 대비 2.6% 증가한 1억2570만 달러, 5년 뒤인 2027년에는 21.1% 증가한 1억4730만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UAE 냉장고 판매동향>

(단위 : US$ 백만)

분 류

2018

2019

2020

2021

2022

독립형 냉장고

130.0

117.8

104.0

103.1

107.2

빌트인 냉장고

23.6

22.1

15.1

14.7

15.3

총 계

153.6

139.9

119.2

117.8

122.5

[자료: 유로모니터]

 

ㅇ 대용량 냉장고 선호


팬데믹 이전의 안정적 생활방식으로 돌아오면서 현지 소비자들은 더 많은 돈을 냉장고 구입에 지출 하고 있다. 더 많은 신선식품과 냉동식품을 저장하기 위해 400 litre 이상의 모델을 선호하고 있는데, 2022년 판매된 냉장고 수량 기준 전체의 57.3%는 341-510 litre, 18.5%는 511-595 lItre, 80% 가량이 대용량 제품으로 나타났다.

 

ㅇ 고기능 탑재한 최신 모델에 대한 관심 증가

 

2022년에는 더 많은 선반과 문쪽의 수납공간, 신선칸과 냉동고 부분의 온도 조절을 희망하는 소비자 수요에 따라 양문형 냉장고의 인기가 높았다. 그뿐만 아니라 자동 온도 조절기능과 조명센서 등을 장착한 고기능, 최신 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았는데, 이는 경기 활성화에 따른 구매력상승, 바쁜 라이프스타일로의 복귀 등의 호재와 잘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더불어 해외여행 자유화로 고국 방문이 잦아질 현지 거주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했을 때 휴대폰과 와이파이 베이스로 구동이 가능한 냉장고에 대한 수요가 기대된다.

 

ㅇ 디자인과 성능을 겸비한 최상위 모델 수요 확대


최근 국내 기업이 선보인 새로운 제품라인은 300-400 litre의 추가 용량을 제공, 스마트 인버터 컴프레서를 통한 쿨링파워 조절 등이 가능하며 모던한 디자인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처럼 최신 냉장기술 도입을 통한 높은 에너지 효율성과 사용의 편리함, 혁신 디자인을 고루 갖춘 최상위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이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HS Code 841810 기준, UAE 2022년 냉장고 수입액은 2억3800만 달러로 집계되었다.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억 달러로 전체의 42.6%를 차지, 이어 태국(29.6%), 대한민국(7.5%), 인도네시아(4.7%), 인도(4.2%), 튀르키예(4.1%) 순으로 냉장고 제품을 수입했는데 UAE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의 생산국을 감안했을 때 자명한 수치이다.

 

<UAE 냉장고(HS Code 841810) 수입현황>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

총계

145

223

238

100

100

100

1

중국

61

92

101

42.1

41.4

42.6

2

태국

46

77

71

32.0

34.6

29.6

3

대한민국

13

15

18

9.2

6.8

7.5

4

인도네시아

5

9

11

3.1

4.1

4.7

5

인도

4

6

10

2.8

2.9

4.2

6

튀르키예

8

12

10

5.7

5.6

4.1

7

이탈리아

1

3

4

0.8

1.2

1.7

8

독일

2

2

4

1.1

1.0

1.5

9

요르단

0

0

3

0.1

0.1

1.3

10

멕시코

1

1

2

0.8

0.6

1.0

[자료: Global Trade Atlas]

 

우리나라의 경우 2022년 기준 1789만 달러의 냉장고를 대 UAE 수출하며 전년 1525만 달러 대비 17.3% 증가를 보인 바 있다.

 

경쟁 동향

 

UAE 냉장고 시장은 전 세계 가전 브랜드들이 모두 진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다양한 브랜드들이 경쟁을 펼치고 있다. UAE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는 중국의 HiSense로 20% 가량의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우리 기업인 LG와 삼성이 2위와 3위에 올라있으며 Hitachi(중국), Haier(중국), Beko(튀르키예)등의 중저가 브랜드들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유통구조

 

글로벌 브랜드들이 현지 법인 설립을 통해 직접 진출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외국의 제조업체는 현지 유통사와의 계약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현지 유통사는 가전제품 종합매장, 하이퍼마켓 등의 거래선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선보인다.

 

<UAE 냉장고 주요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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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개인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 채널은 현지 대표 가전전문 판매/유통 기업인 샤라프디지(Sharaf DG), 점보 일렉트로닉스(Jumbo Electronics), 베러라이프(Better Life), 이맥스(Emax)나 까르푸(Carrefour), 룰루(Lulu Hypermarket)와 같은 하이퍼 마켓 등이 있다.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 : HS Code 841810 기준 관세는 5%이다.


ㅇ 인증 : 연방차원의 산업첨단기술부(MOIAT) 적합성인증인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 규제품목인 바, 수입통관과 유통을 위한 ECAS 강제 인증 대상이다.

 

시사점

 

식품 저장과 관련해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기를 UAE 소비자들의 니즈는 스마트 기술을 탑재한 제품에 대한 관심을 더욱 확대시키고 있다.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향상되고 있는 바 혁신기술은 UAE 가전 시장 진출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될 전망이다. 일상 생활의 다양한 니즈나 매력적인 디자인, 에너지 효율성과 온도조절 기능등을 고루 갖춘 새로운 제품의 현지진출을 기대해본다.

 

 

자료 : 유로모니터, LG, KITA, GTS, 지언론 외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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