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성장이 유망한 독일 스포츠웨어 시장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송계숙
  • 2023-05-23
  • 출처 : KOTRA

2022년 독일 스포츠웨어 시장의 매출 규모는 44억8900만 유로

독일 스포츠웨어 시장의 매출은 2027년 62억2700만 유로로 성장할 전망

독일 스포츠웨어 트렌드: 도파민 드레싱, 지속가능성, 기능성, 다양성, 애슬레저웨어

Statista에 따르면, 2022년 독일 스포츠웨어 시장의 매출 규모는 44억8900만 유로에 달한다. 2019년까지 꾸준히 성장하던 독일 스포츠웨어 시장은 2020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6.3% 감소했다. 하지만 2021년과 2022년에는 각각 9.6%와 0.3%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반등했다. 독일 스포츠웨어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2027년에는 62억2700만 유로로 매출이 증가할 전망이다.

 

<2019~2027년 독일 스포츠웨어 시장의 매출 규모 및 전망치>

(단위: 백만)

주: 2023년~2027년은 전망치

[자료: Statista]

 

2023년 독일 스포츠웨어 트렌드

 

올바른 운동복 착용은 스포츠 활동을 더욱 즐겁게 만든다. 독일 언론 슈테언(Stern)이 발표한 2023년 스포츠웨어 트렌드를 살펴본다.


(유행 색상)

도파민 드레싱 트렌드에 따라 2023년 스포츠웨어는 모든 취향에 맞는 다양한 색상을 제공한다. 빨간색, 분홍색, 노란색과 같은 강렬한 네온 컬러와 로제, 보라색, 민트와 같은 부드러운 파스텔 컬러가 유행한다. 베이지, 브라운, 그린과 같은 따뜻한 흙빛과 자연스러운 색상도 인기이다. 또한 많은 브랜드에서 트렌디한 컬러 그라데이션을 스포츠웨어 디자인에 도입하고 있다. 

  주: 도파민 드레싱 트렌드는 옷 입기를 통해 즐거움을 얻는다는 뜻으로 밝고 대담하며 행복한 색상을 입어 기분과 웰빙을 증진하는 패션 트렌드

 

(다양한 옵션 제공)

2023년 스포츠웨어는 모든 체형과 개인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최신 트렌드에는 몸에 꼭 맞는 크롭탑과 하이웨이스트 레깅스, 캐주얼한 느낌을 주는 오버사이즈 및 루즈핏 스타일이 포함된다.

 

(지속가능성)

지속 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스포츠웨어 시장에서도 이러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많은 브랜드들이 플라스틱병이나 폐섬유와 같은 재활용 소재를 사용해 스포츠웨어를 생산하고 있으며, 일부 지속 가능한 스포츠 브랜드는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은 면(Cotton)이나 알파카와 양털에서 얻은 양모 섬유(Wool) 등 유기농 소재를 제품에 점차 사용하고 있다.

 

(최신 혁신 기술과 원단을 활용한 기능성)

스포츠웨어는 2023년에도 더욱 기능성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가벼우며 유연하고 통기성이 좋은 원단을 사용해 땀을 흡수하고 착용감을 개선한다. 또한, 음악 스피커나 GPS 추적기 등 다양한 기능들이 의류에 내장되기도 한다. 스포츠웨어 트렌드는 최신 혁신 기술과 원단들을 활용, 기능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애슬레저웨어)

2023년에도 애슬레저웨어(Athleisurewear)는 계속 트렌드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애슬레저웨어는 최근 몇 년 동안, 특히 팬데믹 기간 인기를 얻었다. 애슬레저웨어는 액티브웨어의 기능성을 갖추고 있으면서 동시에 패셔너블하고 스타일리시한 스포츠 패션이다. 레깅스, 스포츠 브라, 기능성 재킷 등 일상생활에서도 착용할 수 있으며 다른 옷과도 쉽게 잘 어울린다.

 

2022년 독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아디다스


시장 조사 기관인 스플렌디드리서치(Splendid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2022년 독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응답자의 66.1%가 선택한 아디다스(Adidas)였다. 퓨마(Puma)와 나이키(Nike)는 각각 64.1%로 공동 2위를 차지했다.

 

<2022년 독일 스포츠웨어 브랜드 선호도 순위 TOP10>

(단위: %)

[자료: Statistia]

 

독일 내 스포츠 인구 증가로 스포츠웨어 제품 수요 창출 기대

 

독일 소비 및 미디어 분석기관 VuMA 2022 조사에 따르면, 독일에서 매주 여러 번 운동하는 인구는 2020년 약 1284만 명에서 2021년 1427만 명으로 11.1% 크게 증가했다. 또한 2021년에는 1517만 명이 매월 여러 번 운동하는 것으로 나타나 많은 독일인이 스포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독일의 스포츠 인구 증가는 스포츠웨어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스포츠웨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다. 더 많은 사람이 스포츠와 운동에 참여함에 따라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적절한 의류와 신발이 필요할 수 있다. 이는 시장에서 스포츠웨어 제품에 대한 더 큰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

 

<2020~2021년 독일 인구 여가시간 스포츠 빈도>

(단위: 백만 명)

[자료: Statistia]

 

독일 프랑크푸르트 스카이라인 플라자 쇼핑몰 내 한 스포츠웨어 전문 매장에 근무하는 영업사원 A 씨는 “많은 소비자가 기능적이고 편안하며 맵시 있는 스포츠웨어를 선호합니다. 또한 잦은 세탁과 장기간 사용에도 견딜 수 있는 고품질의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이 인기가 있습니다. 스타일 면에서도 스포츠 활동뿐만 아니라 평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패셔너블하고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스포츠웨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애슬레저룩이 인기를 끌면서 스포츠웨어도 트렌디한 색상과 디자인의 세련된 제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많은 소비자가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재활용 또는 유기농 소재로 만든 스포츠웨어도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기능성과 편안함, 스타일, 지속 가능성을 모두 갖춘 스포츠웨어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독일의 한 스포츠웨어 전문 매장 전경>

[자료: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체 촬영]

 

시사점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독일인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웨어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스포츠웨어 수출기업은 가볍고 유연하며 통기성이 좋은 원단을 사용해 땀 배출이 잘되고 편안한 착용감을 주는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친환경 제품, 기능성 및 고성능 제품, 모든 체형과 개인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독일 스포츠웨어 시장의 성장은 우리 스포츠웨어 수출기업이 독일에서 시장 입지와 비즈니스를 확대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도파민 드레싱, 애슬레저웨어 트렌드, 지속 가능성, 기능성 및 고성능에 중점을 둔, 독일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고품질의 혁신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우리 스포츠웨어 수출업체는 독일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강력한 발판을 마련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자료: Statista, VuMA, Splendid Research, Stern,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성장이 유망한 독일 스포츠웨어 시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