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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중국 스포츠 의류산업 키워드는?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2-08-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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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방역 완화, 중국 의류산업 회복세
의류시장 키워드는 여성, 스포츠, 헬스
지난 2022년 3월 중국 주요 도시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서 의류 산업도 타격을 받았다. 올 1월부터 5월까지 중국의 의류(옷, 신발, 모자 등) 판매총액은 509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8.1% 감소했다. Capital Securities(首創證券)의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2022년 6월 이후 중국의 코로나 방역대책 완화로 도시별 순차적인 복공(조업 재개)이 시행되면서 중국 내 소비 수요도 살아나는 추세이다. 특히 경기 민감도가 높은 스포츠 의류, 아동복, 가방 등 업종의 회복이 가장 빨랐다. 중국 내 최근 유행하는 스포츠 의류는 트레이닝복, 스키복, 요가복 등이 있다.
트레이닝복
중국 스포츠 산업은 전반적으로 성장세를 보이며 2015년 1조7000억 위안에서 2019년 3조 위안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증가했다. 지난 수 년간 중국 체육산업의 생산 증가 속도는 10% 이상 수준을 유지하며 같은 기간 GDP 증가속도를 크게 상회하다가 2020년 코로나의 영향을 받아 소폭 하락했다.
중국 국무원은 2021년 발표한 <전국민건강계획(全民健身計劃)(2021~2025년)> 보고서에서 2025년까지 중국 스포츠 산업 총규모는 5조 위안으로 성장하며 자국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의 비율의 전 국민의 38.5%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스포츠 산업의 성장으로 스포츠 의류시장 역시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2015~2020년 중국 스포츠 산업 시장규모>
(단위: 조 위안)
[자료: 중국국가체육국, 첸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중국 스포츠 산업 발전 및 대중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중국 주민들의 일상 속 스포츠 참여율도 높아진 바, 2020년 4억3500만 명에서 2025년 5억 명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 화경산업원(華經產業院)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트레이닝복 매출액은 3718억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5~2021년 중국 트레이닝복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화경산업원(華經產業院)]
트레이닝복 수요의 증가로 2016~2020년 트레이닝복이 의류산업 전체에서 차지하는 시장 비중은 2016년 8.8%에서 2020년 13.3%로 증가했다.
<2016~2020년 중국 트레이닝복 점유율>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중국의 스포츠 경제가 왕성하게 발전함에 따라 ANTA, LI-NING, Xtep, 361°로 대표되는 중국 로컬 트레이닝복 브랜드도 생겨났다.
<중국 로컬 트레이닝복 대표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가격(위안)
브랜드 특징
ANTA
99
- 1991년 설립
- 중국 최대의 스포츠 용품 기업
- 스포츠 의류, 용품 등 생산 판매
LI-NING
78
- 1990년 설립
- 중국 스포츠 선두기업
- 농구, 달리기, 피트니스, 배드민턴 및 운동생활
Xtep
139
- 2001년 설립
- 중국 스포츠 선두기업
- 스포츠 의류, 용품 등 생산 판매
361°
59
- 2003년 설립
- 중국 스포츠 선두기업
- 스포츠 의류, 용품 등 생산 판매
[자료: 티몰(T-mall)]
스키복
iiMediaResearch(艾媒咨詢)에 따르면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로 2022년 중국 빙설운동 시장 규모가 713억900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관련 산업이 대중의 꾸준한 관심을 받으며 성장 중으로 향후 빙설 관련 경기대회 등 빙설 운동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1245억5000만 위안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2018~2025년 중국 빙설운동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iiMediaResearch(艾媒咨詢)]
2015년 베이징 올림픽 유치 이후 중국은 빙설운동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일련의 정책을 내놓았는데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 전 국민 건강 활동 전개, 청소년 스포츠 발전 가속화 등 다양한 조치가 포함되며 3억 명 이상 빙설 스포츠 참여’를 목표로 삼았다. 중국 국가체육총국에 따르면 중국 전국의 스키장은 2015년 대비 55% 증가한 715개에 달했다.
<2014~2020년 중국 스키장 수량>
(단위: 개)
[자료: Capital Securities(首創證券)]
중국 국가체육총국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5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유치 이후 전 국민의 24.5%에 달하는 3억4000만 명 이상의 중국 국민이 관련 스포츠를 즐겼다. 일례로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정부 스포츠 활동 지원 정책에 힘입어 2019년 중국의 스키 인구는 1300만 명을 돌파하며 연 인원이 2900만 명에 달했다. 코로나가 발생한 2020년에는 각각 1051만 명, 1724만 명으로 감소하기도 했다.
<2014~2020년 중국 스키 인원 현황>
(단위: 만 명)
[자료: 화경산업원(華經產業院)]
스키 장비는 빙설산업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빙설산업의 호재로 스키장비 시장 규모도 확대되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中商產業研究院)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스키장비 시장규모는 126억9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8% 성장했다. 빙설산업이 더 커지면서 2022년 스키장비 시장 규모는 150억 위안을 넘어설 전망이다.
<2016~2022년 중국 스키장비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產業研究院)]
중국에서 스키가 대중화되면서 스키복 전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졌다. kailas, NOBADAY 등 스키복 전문 브랜드와 TOREAD, CAMEL 등 아웃도어 브랜드 등이 속속 스키복을 출시하고 있다.
<중국 로컬 스키복 대표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가격(위안)
브랜드 특징
TOREAD
1,099
- 1999년 설립
- 스키 전문 브랜드
kailas
4,600
- 2003년 설립
- 중국 스키 등산팀 공식 지정 장비 공급업체
- 등산, 암벽 등반, 도보, 크로스컨트리 등 야외 운동용품
NOBADAY
1,199
- 2015년 설립
-프로페셔널하고 편안한 스키장비, 시즌 아웃도어 트렌드 의상
CAMEL
629
- 2005년 설립
-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
- 제품의 과학기술·기능 개발 및 안정성, 디자인 개발에 주력
[자료: 티몰(T-mall)]
요가복
CBNData에 따르면 2018-2020년 티몰(T-Mall) 스포츠 시장규모에 여성의 소비 비중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요가, 헬스, 수영은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 유형이다. 여성이 중국 스포츠 헬스 시장의 주력 소비층이 된 것이다. 여성의 운동 참여율 상승으로 요가 시장 역시 호황을 누리고 있다. iiMediaResearch(艾媒咨詢) 자료에 따르면 2020년 ‘런닝’에 이어 여성 스포츠 헬스 마니아 10명 중 6명이 ‘요가’에 참여했다. 2016년 198억 위안에 불과했던 중국 요가 시장 규모는 2019년 406억 위안에 달했다.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대비 5% 감소한 387억 위안을 기록하며 감소했으나 2023년에는 561억 위안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3 중국 요가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iiMediaResearch(艾媒咨詢)]
2020년 오프라인 요가학원은 휴관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홈트레이닝 수요 증가에 힘입어 요가용품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9.6% 증가해 187억 위안에 달했다. CBNData에 따르면 2020년 여성용 온라인 피트니스 소비재 부문에서는 요가용 피트니스 용품이 가장 인기 있는 홈트레이닝 품목으로 꼽혔다.
2013~2021년 중국 요가복 시장 규모는 36억 위안에서 141억 위안으로 성장했고 복합 연평균 성장률은 16.38%에 달했다. 2013~2017년까지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다가 2018~2020년 제품 재고 및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증가폭이 둔화됐다. 2022년 요가복 시장규모는 156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3~2021년 요가복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36Kr]
한편 요가 운동이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자 자외선 차단 전문 브랜드 Beneunder, 트레이닝 피트니스 앱 KEEP, 여성 속옷 전문 브랜드 NEIWAI가 요가 운동 관련을 선보였다.
<중국 로컬 요가복 대표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가격(위안)
브랜드 특징
Beneunder
199
- 2013년 설립
- 자외선 차단 제품 전문 브랜드
- 2021년 요가복 출시
KEEP
179
- 2015년 설립
- 스포츠 서비스류 어플
- 스포츠 의류 및 장비 개발
sylphlike loli
149
- 2015년 설립
- 여성 피트니스 의류 브랜드
- 중·고급 스포츠 용품 개발
NEIWAI
399
- 2012년 설립
- 편안한 속옷, 실내복, 스포츠웨어 등 생활방식에 전념
[자료: 티몰(T-mall)]
시사점
중국의 ‘전국민 운동(全民健身)’ 열풍으로 스포츠 의류 업계가 빠르게 성장했다. 다만 아직까지 빠른 성장세에 비해 1인당 소비는 부족한 편이다. 오루이(歐睿) 통계에 따르면 2017~2020년 중국의 스포츠 의류 소비는 변동성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2020년 1인당 평균 소비액은 30달러를 넘어섰지만, 서양 국가와 비교하면 여전히 중국 스포츠 의류 시장은 더 큰 발전 여지가 있다.
<2017~2020년 각국 스포츠 의류 1인당 소비>
(단위: 달러)
[자료: 어우루이(歐睿),첸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중국의 스포츠 의류 선두 업체들은 아웃도어 스포츠 및 여성 스포츠 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화남사범대(華南師範大學) 체육과학부 교수 시웡환(熊歡)는 ‘여성 운동은 자기 자신의 만족(성취감)을 위한 것이지, 단지 어떤 트렌드나 타인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롱싱방직유한회사(榮興紡織有限公司) 대외무역 파트 쉬저지아(徐澤加)는 인터뷰에서 '스포츠 의류는 전통적인 캐주얼 패션의 대명사인 청바지처럼 앞으로 평상복 트랜드를 이끄는 패션 아이템이 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요즘 여성 소비자들은 점점 더 다양한 종류의 스포츠를 시도하고 있고 스포츠 의류에 대한 요구 또한 다양하다. 중국 국가체육국 <2021년 대중 체력 단련 행위 및 소비 연구 보고서>(2021年大眾健身行為與消費研究報告)에 따르면 여성의 스포츠 소비는 지속 증가해 1인당 평균 소비는 2020년보다 50% 가까이 증가한 6362위안을 기록했다. ‘여성’, ‘헬스’, ‘스포츠’ 세 단어는 향후 중국 의류 산업 발전 및 시장 공략에 있어서 생략할 수 없는 키워드가 되었다.
자료: 36Kr, Capital Securities(首創證券), CBNData, iiMediaResearch(艾媒咨詢), 어우루이(歐睿), 중국국가체육국, 중상산업연구원(中商產業研究院), 화경산업원(華經產業院)], 티몰(T-mall), 첸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등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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