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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미용기기 시장동향
  • 상품DB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송계숙
  • 2023-04-25
  • 출처 : KOTRA

2022년 독일의 대한국 미용기기 수입은 전년대비 9.3% 증가한 2874만 달러로 역대 최고 기록

가격 경쟁력, 유통업체와의 협력, 적극적인 제품 홍보, 고객 서비스, CE 인증 중요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미용기기

 ㅇ HS Code: 8543.70

 

시장동향


Statista에 따르면, 2022년 독일 미용 시장의 매출 규모는 157억5000만 유로로 전년대비 4.3% 증가를 나타냈다. 이 부문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2026년에는 그 규모가 178억5000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2026년 독일 미용 시장의 매출 규모 및 전망치>

(단위: € 억)

[자료: Statista]

 

HS코드 8543.70 기준 독일의 미용기기 수입시장은 2020년과 2021년에는 각각 7.9%, 23%의 성장률을 보였으나 2022년에는 20억9296만 달러 수입으로 전년대비 13.4% 감소했다.

 

<최근 3년간 HS code 854370 기준 수입 규모 및 증가율>

(단위: US$ 천, %)

2020

2021

2022

수입 규모

증감률

수입 규모

증감률

수입 규모

증감률

1,964,759

7.9

2,417,461

23

2,092,957

-13.4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3. 04. 13.]


수입 동향

 

2022년 독일 미용기기(HS code 8543.70) 수입 규모는 20억9296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13.4% 감소했다. 2022년 주요 수입 상위 5개국은 중국(20.3%), 프랑스(11.2%), 미국(9.1%), 네덜란드(8.2%), 헝가리(5.1%) 등으로 이들 수입 상위 5국의 수입 비중이 전체의 53.9%로 매우 높다. 주요 수입국들의 수입액이 대체로 감소했지만 미국(4.3%), 폴란드(2.2%), 스위스(16.1%)는 전년대비 증가를 기록했다. 특히 스위스는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 높은 성장이 주목된다.


한편, 한국은 수입 19위국으로 수입 점유율의 1.4%를 차지했다.

                                                                                                                       

<최근 3년간 HS code 8543.70 기준 독일 수입 규모 및 점유율>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22/20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1,964,759

2,417,461

2,092,957

100

100

100

-13.4

1

중국

464,803

614,442

424,779

23.7

25.4

20.3

-30.9

2

프랑스

104,570

234,602

233,350

5.3

9.7

11.2

-0.5

3

미국

178,591

181,742

189,508

9.1

7.5

9.1

4.3

4

네덜란드

209,639

183,604

172,050

10.7

7.6

8.2

-6.3

5

헝가리

73,758

110,927

106,690

3.8

4.6

5.1

-3.8

6

폴란드

75,790

94,707

96,797

3.9

3.9

4.6

2.2

7

영국

162,456

104,751

84,482

8.3

4.3

4

-19.4

8

일본

76,052

80,623

70,601

3.9

3.3

3.4

-12.4

9

스위스

43,136

52,851

61,336

2.2

2.2

2.9

16.1

10

체코

61,025

63,779

53,335

3.1

2.6

2.6

-16.4

19

한국

21,151

26,303

28,740

1.1

1.1

1.4

9.3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3.4.13.]

 

대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2022년 독일의 한국산 미용기기 수입은 전년대비 9.3% 증가한 2874만 달러로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2018년에는 38.2%의 높은 성장률을 보인 뒤, 2019년에는 21.9% 감소로 높은 변동성을 나타냈다. 하지만 2020년과 2021년에는 각각 소폭 성장과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을 이루며 회복세를 보였다. 이러한 상승 추세는 2022년에도 이어지며, 독일의 한국산 미용기기 수입은 전체 시장이 부진한 가운데서도 성장을 이뤄 더욱 주목된다.

 

<독일 HS Code 8543.70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US$ 천, %)

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

수입액

26,860

20,987

21,151

26,303

28,740

증감률

38.2

-21.9

0.8

24.4

9.3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3.4.13.]


<독일 TV 홈쇼핑의 한국산 미용기기 홍보 영상 장면>

[자료: qvc.de]

 

우리 미용기기 제품은 혁신 기술, 고품질, 세련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독일 시장에서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 케이팝, 케이드라마의 인기로 인해, 독일에서는 한국 뷰티 트렌드와 미용기기를 포함한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해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디지털 플랫폼의 발전으로 인해 해외에서도 누구나 맘만 먹으면 언제든지 한국산 제품의 정보를 접할 수 있어 제품 구입이 수월해진 것도 수출 증가의 한 이유일 것이다.


한국산 미용기기는 주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을 통해 독일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다. 한국산 미용 기기 유통사 바이어 A씨는 독일에는 많은 미용 기기 제품이 유통되고 있어 시장 경쟁이 치열하다며 독일의 소비자들은 브랜드 가치를 중요시해 동일한 가격일 경우, 자국산 또는 글로벌 인기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어 가격 경쟁력이 중요하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독일 시장 특성상 짧은 시간에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장기적인 안목으로 인내심을 갖고 독일 시장에 머물며 충성고객을 확보해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해 나아갈 것을 우리 수출 기업에 권했다.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독일 미용기기 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노령 인구 증가에 따른 피부 노화 방지 및 주름 개선을 위한 제품에 수요가 늘고 있다. 피부를 건강하고 좀 더 젊어 보이게 돕는 미용기기 제품이 인기다. 가능성 및 친환경 제품에 대한 추세는 독일 산업 전반에 걸쳐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독일의 미용 기기 시장도 친환경 소재로 만든 미용기기에 관심이 늘고 있다.


미용기기 시장은 앱 연동 및 AI 기반 기능과 같은 기술 및 스마트 기능의 통합이 증가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보다 전문적인 디지털 기술을 통한 고급화, 개인 맞춤화 및 편의성을 제공하는 미용기기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하나의 기기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미용 기기도 독일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예로 Foreo의 Luna 3 제품은 페이셜 클렌징, 퍼밍 마사지 및 안티에이징 기능을 하나의 기기로 제공해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저주파 진동을 이용, 피부를 정화하고 마사지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안면 근육 긴장을 이완시켜 잔주름의 흔적을 매끄럽게 만들어 보다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꿔주는 다기능 제품이다.


독일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의 미용 기기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 독일의 대표적인 미용기기 제조사 브랜드로는 Beurer, Braun, MEDISANA가 있으며 Philips(네덜란드), Remington(미국), Foreo(스웨덴) 브랜드 제품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독일에서 인기 있는 미용기기 제품>

브랜드명

(본사 소재국)

제품명

제품사진

가격(€)

Beurer

(독일)

FC 52 Laguna Silikon-Gesichtsbürste

45.99

Philips

(네덜란드)

Lumea IPL Haarentfernungsgerät (Modell BRI921/00)

399.99

Braun

(독일)

Series 9 Pro 9465cc Elektrorasierer für Herren

449.99

MEDISANA

(독일)

88245 FSS Gesichtssauna Weiß

54.95

Remington

(미국)

Gesichtsreinigungsbürste REVEAL FC1000

99.99

Foreo

(스웨덴)

LUNA™ 3

239

[자료: 제조사 및 유통사 홈페이지]

 

유통구조

 

독일에서 미용기기는 주로 미용용품 유통점을 통해 공급된다. 또한, Kaufhof, Karstadt 등 백화점, Saturn과 Media Markt 등 가전 제품전문점, Sephora와 같은 뷰티 전문점, DM과 Rossmann 등 드럭 스토어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Amazon, eBay, Douglas 및 Flaconi 등도 중요한 유통 채널이다. 또한 제조사가 자사 브랜드 제품을 웹사이트를 통해 직접 판매하기도 한다. 


미용기기 유통 판매의 경우 아마존 등의 현지 대형 유통망이 보유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온라인 입점 활용도 고려해볼 만하다. 이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대형 유통망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시장 접근을 가능하게 하므로 우리 중소기업의 시장 진입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참고로,  미용 시장의 온라인 매출 성장이 주목된다. Statista에 따르면, 독일의 미용 및 퍼스널 케어 시장의 온라인 매출 비중은 2017년 20.1%에서 지속적인 증가를 나타내며 2023년에는 전체 매출의 38.1%, 2025년에는 45.6%로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 아마존 코리아의 아마존 유럽 입점 안내 자료 참고: https://sell.amazon.co.kr/global-selling/europe?ref_=askr_soa_rd&

 

관세율 및 수입 규제                                                     


한-EU FTA 체결로 독일 내 미용기기 수입 관세율은 0%이다. 단, 관세청을 통해 정해진 절차를 거쳐 건당 6000유로 이상이면, 반드시 인증 수출자 자격을 취득해야만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독일을 포함한 유럽에서 미용기기를 유통하기 위해서는 CE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 참고: https://www.trade.gov/eu-standards

  · 의료기기 규제 해당 품목 CE 인증: https://www.ema.europa.eu/en/human-regulatory/overview/medical-devices

 

시사점

 

독일에서 우리 미용기기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 기업은 이러한 수출 성장을 기회로 삼아 走馬加鞭(주마가편)의 정신으로 마케팅에 더욱 힘써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충성 고객 확보에 주력, 글로벌 시장을 확장해 나가야 할 것이다.


독일 미용 시장의 온라인 매출 비중 증가 추세는 우리 수출 기업에 청신호로 여겨진다. 왜냐하면, 한국은 세계가 부러워하는 놀라운 디지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기업은 디지털 플랫폼의 적극적인 활용, 자사 홈페이지를 이용한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또한, 유명 글로벌 미용용품 전시회에 적극 참여, 제품을 널리 알리고 현지 유통업체를 발굴할 것을 권한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평판 좋은 현지 유통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 독일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하는데 중요하다. 참고로, 다음 독일 뒤셀도르프 미용 전시회는 2024년 3월 22일~24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 참고: 독일 뒤셀도르프 미용 전시회 사이트

 

우리 미용기기 제품이 독일을 포함한 유럽 시장에 유통하기 위해서는 미용 기기의 안전 및 효능에 대한 모든 관련 EU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 현지 유통업체와 긴밀히 협력할 필요가 있다. 우리 기업이 독일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고객 서비스에 대한 강력한 평판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고객 문의 및 불만 사항에 신속하게 대처, 답변 및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유통업체 및 소매업체에 고객 서비스 지원 및 제품에 대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우리 기업이 독일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 이해와 소비자 성향을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은 수출 24 글로벌 대행 서비스를 통해 사업 파트너 연결 지원 및 항목별 시장조사 등을 유료 서비스로 대행하고 있다. 또한 수출 바우처 사업을 위시해 수출입 상담 및 포럼, 무역사절단, 전시회 지원 등 다양한 수출 및 해외 진출 지원 사업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 참고: KOTRA 사업 소개


                                                                               

자료: Statista, Global Trade Atlas, Stern, qvc, 유로모니터, 미용기기 유통사 바이어 인터뷰,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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