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독일 비만 인구 수 높아 다이어트 제품 산업 유망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송계숙
  • 2023-02-13
  • 출처 : KOTRA

독일 비만 인구 수 높은 편(성인 약 1600만 명, 어린이 및 청소년 80만 명), 다이어트 제품 산업 유망

가격 부담 없고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셰이크, 음료, 차 등 다이어트 제품 인기

독일 비만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연간 약 630억 유로 지출

새해를 맞이하면 누구나 새로운 각오로 신년 목표를 세우곤 한다. 독일인들도 예외는 아니다. Statista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3년 독일인들이 가장 많이 하는 새해 결심은 더 건강한 식생활 하기(49%), 더 많이 운동하기(48%), 저축하기(46%), 가족과 친구와 더 많은 시간 보내기(43%), 체중 감량하기(36%) 순이다. 설문조사 참가자의 36%가 체중 감량을 새해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독일 다이어트 제품 산업에 청신호로 여겨진다.

 

<2023년 독일인 신년 다짐>

(단위: %)

[자료: Statista]

 

독일 2022년 체중감량 및 웰빙 제품 시장 총매출 규모는 약 2억5680만 유로, 7.4% 성장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독일 체중감량 및 웰빙 제품 시장의 2022년 총매출 규모는 약 2억5680만 유로로 이는 전년대비 7.4%의 높은 성장을 나타낸다. 2027년에는 그 규모가 약 3억2460만 유로로 증가할 전망이다.

 

<2020~2027년 독일 체중감량 및 웰빙 식품 매출 규모>

(단위: 백만 유로)

주: 2023년부터는 추정치

[자료: 유로모니터]

 

다이어트 차 부문 1380만 유로 매출, 8.4% 증가

 

유로모니터가 발표한 2022년 독일 다이어트 제품 품목별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다이어트 차 부문이 1380만 유로 매출 규모로 전년대비 8.4%의 가장 높은 증가를 나타냈으며 다음은 다이어트 셰이크와 같은 식사 대용품(7.6%), 다이어트 보조제(7%), OTC 비만 치료제와 보충 영양 음료 부문이 각각 5% 증가해 전 품목에 걸쳐 성장했다.


<독일 2022년 다이어트 제품 품목별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유로, %)

분류

시장 규모

증가율

식사 대용품

172.9

7.6

OTC 비만 치료제

1.2

5

다이어트 차

13.8

8.4

보충 영양 음료

14.5

5

다이어트 보조제

54.4

7

주: OTC(Over The Counter; 의사의 처방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의약품)

[자료: 유로모니터]

 

독일 비만 인구 현황(성인 약 1600만 명과 어린이 및 청소년 80만 명)

 

독일 로버트 코흐 연구소(Robert Koch Institute) 발표에 따르면 독일에는 약 1600만 명의 성인과 약 80만 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이 팬데믹 이전부터 비만 상태에 처해있었다고 한다(2022년 기준 독일 전체 인구는 약 8430만 명). 체질량 지수(BMI)가 30 이상인 사람을 비만으로 간주하며 과체중은 BMI가 25 이상부터이다. 한편, 독일 소비 및 미디어 분석 기관(VuMA)에 따르면 독일인 약 818만 명이 2021년에 체중 감량을 열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전년대비 약 14.08%의 높은 증가를 나타낸다.


<2020~2021년 독일 체중 감량 희망 인구>

(단위: 백만 명)

[자료: Statista]

 

다이어트 차 및 종류별 다양한 맛과 영양소 고루 갖춘 간편한 식사 대용 다이어트 제품 인기

 

독일 공보험사 중 하나인 AOK에 따르면, 녹차, 생강차, 말차, 루이보스차, 허브차와 같은 특정 유형의 차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포만감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녹차, 우롱차, 민트차, 생강차, 민들레차는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을 없애 체중 감량 또는 다이어트 유지를 돕는다고 한다.


또한 맛의 종류가 다양하고 모든 중요한 영양소가 포함된 다이어트 셰이크는 물, 우유와 같은 음료로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어 사용이 편리하며 식사 대용으로 섭취, 원하는 체중으로 빠르고 쉽게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가격 부담이 없고 손쉽게 구입이 가능한 셰이크, 음료, 차 등 다이어트 제품이 독일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독일에서 인기 판매되는 다이어트 제품>

(단위: 유로)

제조사 브랜드

제품명

제품 사진

가격

Brandl

Brandl Active Meal Diät-Shake (880g)

34.90

Layenberger

Layenberger Fit+Feelgood Slim Diät-Shake (396g)

7.99

Sheko

Sheko Vanille Diät-Shake (450g)

34.95

GymQueen

GymQueen Slim Queen Diät-Shake (420g)

19.99

WOW Tea

WOW Tea Slim Fit (150g)

25.90

Fitné

FITNÉ-Grüner Kräutertee (39.75g)

9.23

VAHDAM

VAHDAM, Grüner Tee Blätter aus dem Himalaya (100g)

12.99

[자료: stern.de, vergleich.org]

 

2022년 기준 시장 점유율로 본 독일 다이어트 제품 시장의 대표적인 제조사 브랜드는 Almased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다음은 Multaben, Slim Fast, Yfood 등이 인기가 있으며 이들 4개 상위 브랜드가 전체 독일 다이어트 제품 시장 점유율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프랑크푸르트 스카이라인 플라자(Skyline Plaza) 쇼핑몰 내의 차 전문점, 테 그슈벤드너(Tee Gschwendner)의 영업사원 A씨는 “허브차 중 Mate Grün차와 Fastenzeit차가 다이어트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인기가 있다”라고 전했다. 차를 마시는 것만으로 살이 빠지지는 않지만, 섭취 후 신진대사를 높이고 공복감을 없애 다이어트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또, “한국산 녹차는 품질이 우수하며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 다이어트와 무관하게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다“라고 전했다.


<드럭스토어, DM 매장의 셰이크와 다이어트 차 제품>

[자료: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체 촬영]


<차 전문점, Tee Gschwendner 매장의 다이어트 유지를 돕는 허브차 제품>

[자료: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체 촬영]


시사점      

 

독일비만학회(Deutsche Adipositas-Gesellschaft e.V,)가 발표한 함부르크 대학의 조사에 따르면, 독일의 비만으로 인한 모든 직간접 비용을 포함한 전반적인 사회적 비용은 연간 약 630억 유로에 달한다. 그중 비만 치료 및 합병증 치료 등 직접 비용은 약 290억 유로에 달하며 비만으로 인한 삶의 질 손실, 병가 또는 조기 퇴직 등 노동 불능에 따른 생산성 손실 등과 같은 간접 비용은 약 340억 유로에 달한다. 이토록 비만은 한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인류가 해결해야만 하는 중요한 사회적 과제이다.


독일에서는 비만의 위험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강화로 인해 체중 감량을 열망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이어트 제품의 수요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리 기업들이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갖춘 다이어트 제품 및 유기농 허브차와 같은 체중 감량을 돕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제품으로 독일의 다이어트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길 권한다.



자료: Statista, Euromonitor, Tagesspiegel, 독일 연방 통계청, 독일 비만학회, Stern, AOK,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독일 비만 인구 수 높아 다이어트 제품 산업 유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