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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차전지 제조용 황산망간 동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2-11-24
  • 출처 : KOTRA

중국이 이차전지용 황산망간 최대 생산 국가

전기차용 배터리 제조에 필수소재로 안정적인 수급책 마련 필요

개요


황산망간은 리튬전지 양극재 생산의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소재이다. 이차전지 생산에 많은 양을 소요하진 않지만 배터리 안정성을 높이는데 필수인 소재이기 때문에 수급에 차질 발생 시 전기차 가치사슬 전체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소재다. 특히 망간은 매장량이 풍부하여 니켈이나 메탈 대비 가격경쟁력이 월등히 높아 전기차 배터리용으로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 공업 및 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201611“HG/T 4823-2015 전지용 황산망간(电池用硫酸锰)”을 발표했다. 이는 중국 화공산업의 제품별 표준과 기준을 수립한 문서로, 주로 이차리튬배터리 양극재 생산에 사용되는 황산망간 제품의 스펙, 실험방법, 검사검험 규칙, 라벨, 포장, 운수 및 저장 등 내용을 담고 있다. 전지용 황산망간의 분자식은 MnSO4·H2O이며, 외관상 옅은 분백색을 띌 것, 세부적인 기술 요구사항 등이 포함돼 있다.


<전지용 황산망간 문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aa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60pixel, 세로 655pixel

[자료: 중국 공신부(工信部)]


생산 현황


중국은 이차전지용 황산망간의 최대생산국으로 생산능력은 전 세계의 80%를 차지하는 가운데, 2021년 중국의 이차전지용 황산망간의 생산량은 15만1630톤에 달했다. 특히 중국은 전기차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이차전지 산업도 빠르게 발전했고, 양극재의 소재인 황산망간의 생산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황산망간 자체의 총생산량은 31만 톤이었고, 주요 생산지역은 구이저우(貴州), 광시(廣西), 후난(湖南) 등이다.


<지역별 황산망간 생산량>

(단위: 만 톤)

구이저우(貴州)

광시(廣西)

후난(湖南)

푸젠(福建)

18

9

1.1

1

후베이(湖北)

저장(浙江)

광둥(廣東)

산시(陝西)

0.7

0.5

0.4

0.4

[자료: 상하이유색금속망]


한편 20221~9월 중국의 황산망간 생산량은 19만9700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생산량은 15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상하이유색금속망(上海有色網)은 현재 중국 정부가 전기차 판매 확대를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구입세 면제 등 정책을 펼치고 있어 배터리 및 관련소재의 수요가 증가했고, 해외의 전구체 수요증가에 힘입어 생산 및 소비가 증가한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더 나아가 4분기 시장수요는 더욱 확대되고 월 생산량은 평균 2만2000톤에서 3만 톤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의 이차전지용 황산망간 생산 추이>

(단위: 천 톤, %)

기간

2021

20221~9

연간

1~9

 

증감률

생산량

151.6

78.6

199.7

154.1

[자료: 상하이유색금속망]


한편 중국내 망간제품 생산 최대기업인 Tianyuan Manganese Industry Group(天元锰业集團)20223월 고순도 황산망간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를 개시했다. 2024년까지 3기에 걸쳐 각각 30만 톤, 30만 톤, 40만 톤씩 총 100만 톤의 생산시설을 구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최근 중국 내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인해 공장건설이 다소 지연됐으나, 12월부터는 1기 공장의 양산이 개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3년에는 더 많은 물량이 시장에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 현황


올해 가격 자체는 꾸준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4~5월간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에 따른 도시봉쇄와 그에 따른 완성차 생산 차질 등 이유로 재고가 많이 누적된 영향이 크다. 특히 전년도 홈코노미의 발전으로 각종 디지털 기기 수요가 크게 증가했으나 올해는 경기침체로 디지털 기기 수요가 감소했고, 전기차 생산을 위한 전구체 수요만으로는 가격 하락세를 방어하기에는 어려웠다.


또한 황산, 수산화나트륨 등 원부자재 가격 모두 상승압력을 받고 있음에도 시장 공급이 충분하고, 또 장기계약에 따른 공급건 외 단기계약 성사 건이 적어, 가격 형성에 별다른 변수를 만들어내지 못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다만 전기차 구입보조금 지급이 곧 종료될 예정임에 따라 전구체 생산을 위한 수요가 증가세를 보이고, 12월 중 공급은 다소 타이트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가격은 소폭 상승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2022년 이차전지용 황산망간 가격 추이>

(단위: 위안/)

1.2

2.25

3.4

4.15

5.6

5.20

7.15

8.12

9.20

10.14

11.9

10,000

10,700

10,850

9,850

8,400

7,800

7,200

6,600

6,500

6,475

6,500

[자료: 상하이유색금속망]


수출현황


이차전지 제조용 황산망간의 중국 HS 코드는 별도로 지정돼 있지 않고, 기타 황산염(28332990)에 포함돼 있다. 따라서 해당 HS 코드를 통해서는 중국의 수출액이나 수출량을 알기는 쉽지 않다다만 한국의 HS 코드는 별도로 지정(2833293010)돼 있으며, 해당 HS 코드를 통해 중국의 대한 수출액과 수출량은 알 수 있다. 2021년까지 한국의 중국 수입의존도는 90% 이상이었으나, 2022년에는 벨기에로부터의 수입이 급증하며 중국 의존도가 대폭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에 집중된 의존도를 낮추고 공급처를 다변화하기 위해 벨기에의 Umicore, Prince Minerals 등 양극재에 사용되는 소재 공급이 가능한 기업들과 장기공급 계약이 체결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중국 수출(HS 28332990) 현황> 

(단위: 천 달러, %)

연번

국가/지역

2018

2019

2020

2021

2022.1~9.

금액

증감률

1

일본

106,916

57,182

58,590

88,261

119,178

111.5

2

미국

22,426

10,925

14,935

18,413

25,163

115.3

3

한국

62,123

39,939

31,241

42,869

18,181

40.6

4

브라질

2,781

4,818

3,373

2,951

13,577

1041.3

5

칠레

10,580

5,701

5,802

9,258

8,722

34.3


총계

281,129

224,441

193,621

265,429

256,838

42.0

[자료: 한국무역협회]


<한국 수입(HS 2833293010) 추이> 

(단위: 천 달러, )

연번

국가

2020

2021

2022 1~9

금액

중량

금액

중량

금액

중량

1

벨기에

0

0

47

38

429

254

2

중국

2,155

2,187

1,356

1,360

211

142


총계

2,155

2,187

1,403

1,398

640

396

[자료: 한국무역협회]


시사점


현재까지 한국은 황산망간 수급을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자체 공급을 위한 노력도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L기업과 중국 H기업은 합작으로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 생산공장을 경북 구미에 설립하고 있으며, 한국 S기업은 폐배터리에서 배터리 핵심소재를 추출해 재활용하는 기술로 황산망간을 공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중국이 이차전지용 황산망간의 전세계 공급 중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중국기업의 생산기반 확충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 및 관련 소재의 안정적인 수급이 향후 전기차 증가 및 산업발전의 핵심인 만큼, 소재 관련 기업들의 발굴과 더불어 자체 생산을 위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자료: 상하이유색금속망(上海有色网), baiinfo, 철합금온라인(铁合金在线), 공업 및 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등


# 첨부 : HG∕T 4823-2015 전지용 황산망간 표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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