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파키스탄 자동차 부품 공급망 현황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민준호
  • 2022-11-24
  • 출처 : KOTRA

글로벌 밸류체인 진입 초입 단계

현지 조립생산 수요 높아질 전망

자동차 산업 부품 공급망 특성


  (GVC) ,      우에   수 있다. 자동차 부품의 유통     .  럽·  2 며, 동차부품의 평균 재고 보유 수량은 한달 이내이다.  따라서 이미   용해    .          .   19      .             .         및 부품 공급 중단을 가져온 경우도     환해 용증가를 감수하고 공급망이 정상 운영되도록 대응하기도 한다. 


현지 자동차 부품 생산 및 수출 현황 


  규모가 적 에서 승용차와 고중량 상업용 차량에 자동차 부품을 공급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는 않다.   글로벌 가치 사슬에 완전히 편입돼   .     며, 경쟁력이 저  . , OEM 보장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현지업체가 R&D에 자원을 투입하려는 .  ISO 제  . 이 수출용 품질인증을 위한 시험기관과 필수부품에 대한 규격 및 인증제도가 미비한 실정이다.


<파키스탄  1차 밴더 및  OEM 생산 자동차 부품 목록>

부품 

세부 품목

엔진

실린더 블록, 실린더 헤드, 크랭크 샤프트, 캠 샤프트, 커넥팅 로드, 피스톤, 피스톤 링, 워터 펌프, 오일 펌프, 촉매제, 라디에이터 , 연료 인젝터, 에어 필터, 오일 필터 , EGR 밸브, 배터리, 스타터 모터 , 교류기

구동장치

FR 레이아웃 트랜스미션(M/T, A/T), FF 레이아웃 트랜스미션(M/T, A/T), 토크 컨버터, 클러치, CVT, 디퍼렌셜 기어, CVJ(등속 조인트) 구동축, 프로펠러 샤프트, 타이어, 휠 리어 액슬, 유니버셜 조인트

샤시

코일 스프링, 쇼크 업소버, 스태빌라이저, 랙&피니언 스티어링, 스티어링 칼럼 , 스티어링 잠금 장치, 브레이크 캘리퍼 브레이크 로터, 배기 머플러, 연료 탱크, 브레이크 디스크/드럼

차체

엔지니어 후드, 펜더, 루프 , 도어, 트렁크 리드, 실, 프론트 필러, 센터 필러, 프론트 루프 레일, 사이드 루프 레일, 사이드 멤버, 플로어, 작은 차체 부품, 연료 탱크

차체 부품

윈도 레귤레이터, 아웃사이드 핸들, 도어 웨더 스트립 , 도어록, 윈드실드 글라스, 도어 글라스, 글라스 럼, 치크 링크, T/뚜껑, W/스트립

제어 부품

변속기 제어, 주차 브레이크 제어, 브레이크 페달, 가속 페달, 클러치 페달, 스티어링 휠, 후드 제어 케이블, 트렁크 리드 제어 케이블

외장

범퍼, 헤드램프,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라디에이터 그릴, 도어 미러, 에어 스포일러, 사이드 마커 램프 , 번호판 피니셔

내장

HVAC, 계기판, 센터 콘솔, 시트, 헤드 라이닝, 필러 가니쉬, 도어 트림, 선바이저, 카페트, 에어백, 3점식 안전벨트

와이어 하네스, 와이퍼, 인쇄 회로 기판, 콤비네이션 스위치, 혼,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 점화 코일, 미터/시계, 오디오, 라디오 안테나, 연료 송신기, ECU, 센서, 액추에이터

 [자료: JICA Report 2021]


, 랙터 부품을 포함하는 12개의 품목과 트랙터에 주로 사용되는 구동계 부품이다. 파키스탄에서 생산된 자동차 부품은 수출되지 않고 주로 교체 수리용으로 사용되며 승용차 역시 수출하지 않아 승용차에 사용되는 부품생산은 제한적이다. 


<파키스탄의 상위 12개 수출용 자동차부품 >

(단위: 백만 달러, %)

연번

분류

자동차 부품 

HS코드

2019년 금액 및 비중

5개년 평균 

증감률

수출대상국

1

기타

자동차 부품(유압식 리프트 실린더, 기어 유성 링, 기어 후진 클러스터, 커플러 플래너터리 쉬프, 샤프트 PTO 드라이버 기어, 라디에이터 캡, 자동차용 연료 탱크, 트럭 및 트랙터, 확장 탱크, 에어컨 덕트 어셈블리, 호스 사이드 디미스터, 휠 허브, 스테이 팬 하우징 스티어링 기어)

870899

7.2

28

-6

미국

2

드라이버 트레인 부품

자동차용 변속기(Drag Link Ends0

870840

6.8

26

25

이탈리아

3

 엔진 및 엔진 부품

공기 또는 진공, 공기 또는 기타 가스 압축기, 팬 및 팬을 포함하는 환기 또는 재활용 후드의 부품

841490

2.4

9

-32

이탈리아

4

 엔진 및 엔진 부품

 자동차용 라디에이터(구리 라디에이터 및 코어, 알루미늄 라디에이터 및 코어, 냉각기 판금 및 기타, Tank Assy Water Reserve)

870891

1.2

4

8

방글라데시

5

본체 및 부품

(자동차용 차체 부품 및 액세서리(노즐 서리 제거 장치, 윈드실드 워셔 노즐, 인테리어, 트림 세트, 연료 탱크 커버, 캡 마운팅, 엔진 마운팅 브래킷, PVC 바닥 매트, 도어 트림 진공, 선 바이저, 시트 어셈블리)

870829

0.9

3

-16

미국

6

 자동차 타이어/휠

고무로 만든 새로운 공기압 타이어(자동차에 사용되는 종류의 것으로 다음을 포함한다) 스테이션 왜건샌드 레이싱 카

401110

0.8

3

40

아프가니스탄

7

드라이버 트레인 부품

변속기 샤프트 포함 캠 샤프트 및 크랭크 샤프트 및 크랭크(Camshaft Gear Assy)

848310

0.8

3

60

앙골라

8

 엔진 및 엔진 부품

내연 기관용 오일 또는 가솔린 필터

842123

0.7

3

1

아랍에미리트

9

드라이버 트레인 부품

기계용 기어 및 기어(톱니바퀴, 체인 스포켓 및 기타 전달 요소는 별도로 제공되지 않음) 볼 또는 로일러 나사; 기어 박스 및 기타 변속 장치, 다음을 포함. 토크 컨버터

848340

0.5

2

10

루마니아

10

기타

가스 여과 또는 정화 기계(엔진 오일 필터, 엔진 에어 필터)

842139

0.5

1.80

-5

아랍에미리트

11

기타

전기 축전지의 플레이트, 세퍼레이터 및 기타 부품

850790

0.4

2

-

중국

12

드라이버 트레인 부품

볼 베어링이나 롤러 베어링을 포함하지 않는 기계용 베어링 하우징, 플레인 샤프트 베어링(휠 허브 베어링)

848330

0.4

1.60

48

카타르

소계


22.6

88



[자료: JICA Report 2021]


자동차 산업 GVC 현지 전문가 인터뷰


KOTRA 카라치 무역관은 자동차산업 GVC 동향 및 파키스탄 자동차 부품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현지 전문가와 서면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Anwar Iqbal씨는 지난 30년간 파키스탄 자동차 협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레갈 오토모빌사(Regal Automobile Industries Ltd) 부회장을 맡고 있다. 


Q1) 자동차 산업의 GVC는 어떻게 구성돼 있으며, 향후 전망은 어떻습니까?

A1) GVC(Global Value Chain Management)는 모든 산업의 근간입니다. 자동차 산업에서 자동차 조립 업체는 제조업체가 아니며 차량의 모든 부품에 대해 벤더 및 공급업체에 전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GVC는 매우 중요한 부문입니다. GVC는 생산/조립 활동뿐만 아니라 사전 생산 및 사후 생산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즉, 설계 단계부터 마케팅 유통, 심지어 판매 서비스 관리까지 포함됩니다. 코로나19 대유행에도 불구하고 중국과 미국의 무역 분쟁은 글로벌 가치 사슬의 취약성을 드러냈고 일부 경제학자는 GVC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급속한 기술 발전으로 인해 GVC의 미래 전망이 밝아졌습니다. 그럼에도 GVC는 앞으로 10년 동안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될 것입니다.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의 GVC의 관점에서 현지 자동차 부품은 현지 벤더와 공급업체에 의존하고 완전조립생산(CKD)의 경우 해외 부품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더욱 복잡합니다. 


Q2) 앞으로 글로벌 자동차 사업의 GVC에 어떤 다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하나요?

A2) Has Global Automakers는 새로운 위치에 최종 조립 공장을 세우고 여러 제품과 여러 시장에서 공통 플랫폼을 활용하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공급업체와 벤더는 전 세계로 이동해야 했으며 모든 주요 생산 지역에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은 프로젝트에서 고려해야 할 전제 조건이 되었습니다. 비즈니스 관계는 이제 가치 사슬의 여러 수준에서 전 세계에 걸쳐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와 1차 공급업체 및 벤더는 확실히 밀접한 상호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Q3) 무역 정책은 GVC의 자동차 부문에서 어떤 기능을 하나요?

A3) 글로벌 가치 사슬은 글로벌 무역의 지배적인 특징이 되었습니다. 필요한 기술과 자재를 경쟁력 있는 비용으로 구할 수 있게 되면서 설계부터 A/S까지 자동차 산업의 전 과정이 GVC 관점에서 더욱 이뤄지고 있습니다. 국경을 넘는 생산의 분산화는 국가가 개방적이고 예측가능하며 투명한 무역 및 투자 정책을 가질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규제 조치는 해외 공급업체뿐만 아니라 국내 공급업체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GVC 참여를 보다 포용적인 성장과 고용에 활용하기 위한 야심찬 정책 의제 설정이 중요해졌습니다. 


Q4) 파키스탄의 자동차 정책의 현재 상황은 무엇이며 글로벌 가치 사슬에서 중소기업이 얻는 이점은 무엇입니까?

A4)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이 글로벌 가치 사슬에 참여하는 정도는 매우 미미합니다. 왜냐하면 파키스탄의 주력 수출 품목인 섬유 및 의료산업과 달리  품 공급자와 벤더는 양허 수입 관세율을 누리고는 있지만 높은 현지 투입 비용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을 할 만한 위치에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Q5)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은 GVC를 위한 협업과 기술 지원을 통해 기술 혁신과 높은 수준의 디자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까?

A5)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은 글로벌 관점에서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적습니다. 그러나 파키스탄의 일부 일본 및 한국 자동차 브랜드 조립업체는 자국에 있는 공급업체와 현지 공급 및 벤더와의 기술 협력을 심화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안타깝게도 일부 제품의 경우 소량이기 때문에 현지 자동차 공급업체가 높은 기술 혁신과 높은 수준의 설계 기능을 받아들이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Q6) 자동차 부문 GVC에서 파키스탄의 위상이 강화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A6) 현재 파키스탄의 경제는 매우 좋지 않으며 심각한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키스탄 제조 및 공급업체의 GVC 편입은 실질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파키스탄의 자동차 산업이 조만간 GVC에서 더 나은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Q7)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는 무엇입니까?

A7) 제1차 2016년부터 21년까지의 5개년 자동차 육성정책이 종료되고 제2차 5개년 계획이 22년부터 26년까지 시작됐습니다. 제2차계획은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지평과 트렌드를 창출한 매우 자유주의적이고 투자친화적인 정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파키스탄의 자동차 조립업체 분야에는 한국과 중국의 신규 업체들이 진출이 늘어나고 있어 새로운 참여자들이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가져왔습니다. 이제 다양한 차량의 다양한 최신 글로벌 모델이 파키스탄에서 현지 조립됩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SUV가 신규 참여자들의 시장 진입으로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Q8) GVC관점에서  일본, 한국, 중국 및 유럽이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에 끼친 영향은 무엇입니까

A8)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은 자국산 차량을 직접 생산하지 않고 중국, 한국, 일본, 말레이시아, 유럽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파키스탄에서 중국 브랜드 7개, 일본 6개, 유럽 5개, 한국 3개, 말레이시아 1개 브랜드를 조립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신규 진입자의 경우 5년 동안 100% 조립생산(CKD)용 부품을 수입하여 자동차 생산에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일본차 조립업체는 최대 30%까지 현지생산 부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지 생산 부품도 대부분 외국의 원자재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Q9)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무엇입니까? 한국과의 협력은 어떻게 이뤄져야 할까요?

A9) 파키스탄의 인구대비 자동차 보유량은 천 명당 약 28대 수준으로 국제 수준에 비해 매우 낮기 때문에 파키스탄 자동차 산업의 성장여력은 오히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고속도로가 건설 중이며 신규 차량이 더욱 필요합니다. 2020-21년에 비해 2021-22년에 자동차 생산 및 판매량이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 자동차가 파키스탄 시장에 진출했는데 한국의 기아 및 현대 자동차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프리미엄 차량으로 인식됩니다. 


Q10) 파키스탄 전기차 부문의 현재와 미래의 GVC 동향은 어떻습니까?

A10) 현재 파키스탄에는 EV가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독일 아우디 전기차량이 제한적으로 수입돼 판매된 적이 있지만 성공적이지는 않았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도입 계획이 지연되었고 파키스탄 전기차 부문의 GVC 추이는 현재로서는 가늠할 수 없겠습니다. 

 


자료 : JICA Report 2021, PAPPM report 2021, Mr. Anwar Iqbal (Regal Automobile Industries Ltd) 인터뷰, KOTRA 카라치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파키스탄 자동차 부품 공급망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