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포츠 강국 헝가리, 스포츠 의류 및 신발 시장 트렌드는?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규정
  • 2022-11-03
  • 출처 : KOTRA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함께 높아진 스포츠 의류 수요

신기술과 친환경이 운동복 시장 트렌드

HS코드 : 640219

6402는 바닥과 갑피가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된 신발류이다. 스포츠 신발은 640219에 속한다. 스포츠 의류는 6210, 6217 등 다수의 HS코드로 분류될 수 있다.


시장동향


헝가리는 2020 도쿄올림픽에서 15위를 차지한 운동 강국이다. 유럽 내에서는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에 이어 6위를 차지했다. 헝가리인에는 일상 속에서 스포츠를 즐기는 문화가 만연해있다. 인구가 1천만명 가량밖에 되지 않는 소규모 국가임에도 헝가리 내  럽 수는 1개로 추산된다. 특히 , , ,   인기 종목이다. 


2021년 헝가리 스포츠 의류 매출액은 3억 5,000만 USD로 전년 대비 9.4% 성장했다. 같은 시기 일반 의류 및 신발류 매출액 전년 대비 9.2% 성장했다. 전문가들은 운동복 시장이 성장한 원인 중 하나로 코로나19 경험을 꼽았다. 코로나19를 겪으며 소비자들이 건강과 운동에 더욱 큰 관심을 갖게 되면서 스포츠 의류 수요도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스포츠 의류 시장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6% 이상 성장해오다 2020년 잠시 축소됐다. 그러나 2021년 코로나19의 약화와 함께 다시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2022년부터 2026년까지 향후 5년간은 연 평균 6.5% 성장할 전망이다. 2026년 매출액은 4억 8,000만 USD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기있는 품목은 생활 운동복으로, 전문 스포츠 의류 및 신발과 아웃도어 제품보다 많이 판매되고 있다. 2021년 헝가리 전체 운동복 매출액은 2억 2,571만 USD이며 이중 생활 운동복이 1억 3,214만 USD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신발의 경우, 같은 시기 총 매출액 1억2,510만 USD 중 생활 스포츠 신발이 6,296만 USD를 차지해 역시 절반을 넘었다.



<2021년 헝가리 스포츠 의류 및 신발 매출액, 성장률>

                                                       (단위 : 만 USD, %)

분류

매출액

성장률

2022~2026년

평균성장률(전망치)

스포츠 의류

22,571

7.8

6.3

전문 스포츠 의류

5,487

6.3

5.3

아웃도어 의류

3,869

7.9

5.5

생활 스포츠 의류

13,214

8.4

7

스포츠 신발

12,510

8.7

6.8

전문 스포츠 신발

4,592

8.1

6

아웃도어 신발

1,620

12

6.4

생활 스포츠 신발

6,296

8.4

7.5

합계

35,081

8.1

6.3

[자료 : Euromonitor]



헝가리 스포츠 용품 유통업체인 Hervis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지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년도 매출 성장률은 25% 수준이며, 2022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50%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Hervis 전무이사인 벌라즈 달노키는 "현재 33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향후 40개로 확장할 예정"이라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매출이 전체의 15%를 차지하는데 온라인 시장 규모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규 트렌드


헝가리 경공업협회(the Magyar Könnyűipari Szövetség) 협회장인 리비아 펄리츠커 코컷슈너는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에 최근 헝가리 스포츠 의류 및 신발 시장의 트렌드를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혈액순환 보조, △웨어러블 기술(심박수 측정 등), △경량, △단열, △통기성, △흡습성, △재생가능, △향균, △자외선 차단 등의 기능이 포함된 의류 및 신발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다. 


이 중 특히 친환경 제품은 탄소발자국을 줄이려는 유럽 전반의 분위기와 맞물려 헝가리 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헝가리 내 시장 점유율이 1위인 나이키는 탄소발자국이 0 수준인 스포츠 신발 4종을 출시했다. 인터스포츠는 재활용 가능한 재료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연구 중이며, 아디다스는 2024년까지 폴리에스테르 소재를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전면 변경할 계획이다.


헝가리의 환경보호 사회적기업 'Plant A Tree'는 운동복 브랜드 'Mari'와 협력하여 운동복 1벌을 구입할 때마다 헝가리에 1그루의 떡갈나무를 심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Mari사의 디자이너 언너머리 컵터이는 Forbes와의 인터뷰에서 "의류 업계의 환경오염이 심각하다는 것을 접한 뒤 디자이너라는 직업에 죄책감을 느꼈다"며 "재활용이 가능하고 탄소발자국을 늘리지 않는 방식으로 의류를 디자인하는 게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헝가리의 친환경 소비 트렌드가 스포츠용품 분야에도 적용되고 있다.


수입동향


2021년 헝가리 스포츠 신발 수입규모는 약 631만 USD로 전년 대비 61.91% 상승했다. 이는 대부분 유럽으로부터 수입한 것으로 파악된다. 2021년 헝가리는 스포츠 신발류 전체 수입액 중 507만 USD어치는 유럽 5개국(오스트리아, 폴란드, 벨기에, 프랑스, 독일)으로부터 수입했다. 전체의 80%를 초과하는 규모다.


헝가리는 2021년 중국으로부터 40만 USD 규모의 스포츠 신발을 수입했다. 대한민국으로부터 수입한 제품 규모는 약 1,000 USD 수준으로 전체의 0.02% 수준이다.



<2019~2021년 헝가리 스포츠 신발류(HS코드 640219) 수입규모>

                                                                                                                             (단위 : 천USD,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2021년 비율

2021년 성장률

2019

2020

2021

-

전세계

5,910

3,897

6,309

100

61.9

1

오스트리아

1,025

55

1,231

19.51

2145.7

2

폴란드

516

763

1,123

17.81

47.2

3

벨기에

1,215

883

1,104

17.5

25.0

4

프랑스

882

616

907

14.38

47.3

5

독일

436

325

701

11.11

115.6

6

중국

520

438

401

6.36

-8.4

7

이탈리아

167

148

244

3.86

65.1

8

스페인

277

71

199

3.15

181.7

9

터키

22

2

153

2.42

6643.4

10

영국

31

10

55

0.87

468.6

26

대한민국

2

0.6

1

0.02

85.6

[자료 : Global Trade Atlas]


스포츠 의류의 경우, 다양한 HS코드로 분류될 수 있어 수입 규모 파악이 어려운 편이나, 글로벌 수출입 동향 조사 기관인 Volza에 따르면 2021년 헝가리에서 가장 많이 수입한 스포츠 의류 품목은 합성섬유 제품(HS코드 61099010)과 운동복 하의(62034300)이다. 또한, 헝가리에 스포츠 의류를 가장 많이 수출하는 국가는 인도와 미국이다.




경쟁동향


헝가리 자체 브랜드 중 주목받는 브랜드로는 Budmil, Fundango, Sanstone, 2Rule 등이 있다. 특히 2Rule의 경우 2021년 매출액이 5 5,700만 HUF로 전년도 4억 3,400만 HUF에 비해 28.3% 성장했으며 이 중 79.9%가 국내에서 판매됐다.


<헝가리 자체 스포츠 의류 브랜드>

로     고

브랜드명

웹사이트

비     고

budmil webáruháza: táskák, ruházati termékek és kiegészítők széles választékban!

Budmil

https://budmil.eu/

- 45개 지점 운영 중

- 지속 확장 중

Fundango

https://www.fundango.hu/

- 스키, 스노보드, 서핑 관련 제품 판매

Sandstone

Sanstone

https://sandstone.hu/

- 1989년 설립

- 헝가리 내 제품 제조 목표 

ENERGIA MEZ | 2RULE

2RULE

https://2rule.hu/

- 축구 의류 제조

- 헝가리 축구팀 중 일부가 유니폼 구입

[자료 : KOTRA 부다페스트무역관]



다만, 토종 브랜드 수요는 나이키, 아디다스 등 글로벌 브랜드에 비해 낮은 편이다. 헝가리 스포츠 제품 시장은 글로벌 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나이키가 전체 시장의 12.2%를, 아디다스가 11.3%를 점유한다. 특히, 헝가리에 지사가 있는 아디다스와 달리 나이키는 헝가리 내에 독립 지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다. 이외, 푸마, 콜롬비아, 리복 등이 인기있고, 컨버스, 뉴발란스, 에이틱스, 에어 조던, 움브로, 팀버랜드, 휠라 등도 판매되고 있다.



<2021년 헝가리 스포츠 브랜드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시장 점유율

Nike

12.2

adidas 11.3
Puma 6.4
Columbia 3.5
Reebok 3.2
The North Face 2.3

[자료 : Euromonitor]



헝가리는 정부 차원에서 스포츠 의류 산업을 지원하고 있다. 자체 브랜드 중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할만큼 인기를 얻는 브랜드가 없는 상황이다. 헝가리 관광청(MTU)은 국내 패션 및 디자인 관련 기업의 종합적인 개선을 지원한다. 또한, 헝가리무역진흥청(HEPA)과 함께 패션 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헝가리 자체 브랜드 구축과 시장 개척을 추진 중이다.



유통구조


헝가리에서 스포츠 의류와 신발은 주로 브랜드 직영점보다는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된다. 유통업체로는 Decathlon, Hervis, Intersport 등이 있다. 2021년 Decathlon이 매출 1위를 달성했고, 전국에 24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하이킹, 달리기, 홈 트레이닝 등에 초점을 맞추고 의류, 신발, 장비 등을 판매 중이다. 2위는 Hervis, 3위는 Intersopor가 차지했다. 이 중 Decathlon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5.48%, Hervis는 20.81% 증가했다.



<2021년 헝가리 3대 스포츠 용품 유통업체 영업이익 및 증가율>

                                                                                              (단위 : 백만USD, %)

로고

회사명

웹사이트

영업이익

영업이익 증가율

Tízpróba Magyarország Kft.

https://www.decathlon.hu/

168.48

15.5

Hervis Kft.

http://www.hervis.hu/

36.17

20.8

InterSport Logo, symbol, meaning, history, PNG

Intersport HU Kft.

https://www.intersport.hu/

2.96

3.3

[자료 : KOTRA 부다페스트무역관]



이외, 플레이스룸, 플레이맥스, 스포츠팩토리 등의 매장에서도 스포츠 의류와 신발이 유통된다. 



관세율 및 인증


스포츠화(HS 640219)와 스포츠 의류(6210, 6217 등)의 경우 한-EU FTA로 인해 관세율 0%가 적용된다. 수입업자는 통관 단계에서 27%의 부가가치세를 부담하게 된다. 


헝가리는 유럽연합(EU) 회원국이므로, 헝가리에 의류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EU의 섬유 및 의류에 대한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섬유 조성물 라벨링 표기 방법(EU  No 1007/2011), 화학물질 사용 등 안전 관련 기준, 아동복 관련 기준, EU라벨링 기준 등을 사전에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 Access2Markets 확인

▶ 아동복 기준 확인

▶ EU 라벨링 기준 확인


유기농 생산 인증을 취득하면 판매가 보다 용이해질 수 있다. 이러한 인증으로는, Oekotex®, EU 에코라벨, BCI(Better Cotton Initiative), GOTS(Global Organic Taste Standard), Bluesign® 등이 있다.


지속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RCS(Recycle Claim Standard)을 취득할 수 있다. 해당 인증을 통해서는 재활용 소재 사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GRS(Global Recycleed Standard)를 취득하면 안전, 사회, 환경 기준에 따라 재활용된 재료임이 검증된다.



시사점


헝가리 스포츠 의류 및 신발 시장은 성장 중이며 향후 5년 간 6.5%의 평균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재생 가능한 제품을 비롯해 각종 기술이 첨가된 제품이 새로운 트렌드다. 한국은 헝가리 스포츠 의류 및 신발 수입규모 중 0.02%만을 차지하고 있다. 시장은 주로 글로벌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고, 대형 유통업체 3개사가 제품을 판매하는 구조다. 안전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각종 인증을 취득할 시 판매에 유리할 수 있다.



자료 :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Forbes, Index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포츠 강국 헝가리, 스포츠 의류 및 신발 시장 트렌드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