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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이 기대되는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구슬
- 2022-10-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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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태국스포츠웨어 #태국스포츠웨어시장
코로나19 영향으로 태국 내 전반적인 건강 인식 향상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 연평균 약 8% 성장 전망
시장 규모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까지 연평균 9%대의 성장률을 보이던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소매점 운영 제한과 스포츠 활동 제약의 영향으로 15% 감소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 코로나19는 태국인들의 전반적인 건강에 대한 관심도를 높였으며 이는 향후 스포츠 의류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Euromonitor는 2022년부터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은 연평균 약 8%로 성장하며, 2026년에는 시장규모가 778억 밧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규모>
(단위: 억 밧)
[자료: Euromonitor]
소비자 성향
태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맞춤형 스포츠웨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소비자들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스포츠웨어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그런 추세를 반영하여 많은 스포츠웨어 브랜드들이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판매중이며, 나이키의 경우 "나이키 바이 유(Nike by you)" 컬렉션을 통해 고객이 직접 운동화의 색상, 소재, 끈 등을 선택해 맞춤형 신발을 만들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나이키 시암센터에서 판매중인 나이키 바이 유(Nike by you) 컬렉션>
[자료: NIKE Thailand]
경쟁 동향
2021년 기준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은 Adidas가 13.7%로 1위, Nike와 태국의 로컬 브랜드인 Nanyang이 각각 6.6%와 3.4%로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태국 스포츠웨어 Top 10 브랜드>
연번
회사명
브랜드명
회사 정보
1
Adidas (Thailand) Co., Ltd.
Adidas
- 설립일 : 1994.07.13
- 매출액(’21): 4,791백만 밧
- 시장점유율: 13.7%
- 본사: 독일
2
Nike (Thailand) Limited
Nike
- 설립일: 1997.08.29
- 매출액(’21): 2,901백만 밧
- 시장점유율: 6.6%
- 본사: 미국
3
The Nanyang Marketing Limited
Nanyang
- 설립일: 1979.01.09
- 매출액(’21): 1,315백만 밧
- 시장점유율: 3.4%
- 본사: 태국
4
CRC Sports Co., Ltd.
*CRC Sports에서 리복 독점 판매 중
Reebok
- 설립일: 1996.12.25
- 매출액(’21): 6,967백만 밧
- 시장점유율: 1.2%
- 본사: 미국
5
German Sport & Lifestyle Co., Ltd.
Puma
- 설립일: 2002.11.27
- 매출액(’21): 332백만 밧
- 시장점유율: 1.2%
- 본사: 독일
6
Skechers (Thailand) Ltd.
Skechers
- 설립일: 2006.11.27
- 매출액(’21): 335백만 밧
- 시장점유율: 1.2%
- 본사: 미국
7
UA Sports (Thailand) Co., Ltd.
Under Amour
- 설립일: 2015.02.05
- 매출액: 137백만 밧
- 시장점유율: 1.2%
- 본사: 미국
8
S.C.S. Footwear Co., Ltd.
Breaker
- 설립일: 1989.12.28
- 매출액: 175백만 밧
- 시장점유율: 0.8%
- 본사: 태국
CRC Sports Co., Ltd.
*CRC Sports에서 뉴발산스 독점 판매중
New Balance
- 설립일: 1996.12.26
- 매출액: 6,967백만 밧
- 시장점유율: 0.7%
- 본사: 태국
10
Reno (Thailand) Co., Ltd.
AIIZ Sport
- 설립일: 1992.03.19
- 매출액: 1,037백만 밧
- 시장점유율: 0.6%
- 본사: 태국
*주: 소매 규모 기준
[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Euromonitor, Corpus X]
온-오프라인 유통 규모
시장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구매 비중이 75% 이상으로 압도적이다. 그러나 최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한 제품홍보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구매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Statista는 온라인 플랫폼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2024년에는 온라인 구매 비중이 전체의 25%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국 스포츠웨어 온-오프라인 구매 비중>
[자료: Statista]
유통채널
태국 내 대다수의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들은 온라인 플랫폼 또는 백화점 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Supersports, Sportsworld, JDsports와 같은 온-오프라인 종합 스포츠 의류 브랜드 매장이 있으며, 태국 로컬 브랜드인 Nanyang과 Breaker의 경우 태국 내 Lotus나 Big C와 같은 대형마켓에서도 판매 중이다.
<태국 대형 슈퍼마켓 Big C에서 판매 중인 Nanyang사의 운동화>
[자료: 태국 방콕 비즈니스 뉴스]
<온-오프라인 종합 스포츠웨어 브랜드 매장>
No
매장명(매장수)
오프라인 매장사진
홈페이지
1
Supersports
(80개)
2
Sportsworld
(47개)
3
JDsports
(5개)
한국 스포츠웨어 브랜드
방콕무역관 조사 결과, 현재 태국 내 온-오프라인 스포츠웨어 매장을 운영하는 한국브랜드는 Fila, Barrel, MLB 총 3곳이며 각각 21개, 12개, 12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 외에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통해 제품을 홍보 및 대행 판매하는 한국브랜드도 일부 있다.
방콕 엠포리움백화점 Fila 매장 종업원 A씨는 최근 강렬한 색상의 스포츠웨어가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고 답변했으며, Barrel 매장 종업원 B씨는 밝은 색상의 상의와 단조로운 색상을 가진 하의의 색상조화가 젊은 여성층에서 인기라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태국에 진출한 한국 스포츠웨어 브랜드>
No
매장명(매장수)
오프라인 매장사진
홈페이지
1
Fila
(21개)
2
Barrel
(12개)
3
MLB
(12개)
관세율
스포츠 의류 수입 시 30%의 일반세율이 적용된다. RECP 협정세율 적용 시 27%의 관세가 부과되며, 한-ASEAN FTA 협정세율 적용 시 수입관세가 면제되지만 일부 품목에 한해서는 5%의 관세가 부과된다. 또한 스포츠용 신발류 수입 시 일반세율은 재질과 사용목적에 따라 10~30%의 일반세율과 9.3~28.5%의 RECP 협정세율이 적용된다. 한-ASEAN FTA 협정세율 적용 시 수입관세가 면제된다.
<태국 스포츠 의류(HS 6211) 수입관세>
HS코드
6211
품목명(한글)
트랙슈트∙스키슈트∙수영복과 그 밖의 의류
품목명(영문)
Track suits, ski suits and swimwear; other garments.
수입관세
- 일반세율: 30%
- 한아세안: 면제(0%)
- RECP 협정세율: 27%(원산지 증명서 제출 필요)* HS Code 6211.49(그 밖의 방직용 섬유로 만든 것)내 다음 5개의 하위코드에 대해 한아세안 협정세율 적용 시 5%의 관세가 부과됨.
1. 6211.49.10 - 펜싱 또는 레슬링복2. 6211.49.20 - 화학물질, 방사능 보호복 또는 방화복
3. 6211.49.39 - 기타
4. 6211.49.50 - 사롱 또는 튜블러 종류
5. 6211.49.90 - 기타
[자료: 태국 관세청]
<태국 스포츠용 신발류(HS 6404.11) 수입관세>
HS코드
6404.11
품목명(한글)
스포츠용 신발류, 테니스화∙농구화∙체조화∙훈련화 또는 이와 유사한 것
품목명(영문)
Sports footwear; tennis shoes, basketball shoes, gym shoes, training shoes and the like
수입관세
- 일반세율: 10~30%(하위 분류에 따라 관세가 상이함)
- 한아세안: 면제(0%)
- RECP 협정세율: 9.3~28.5%(하위 분류에 따라 관세가 상이하며, 원산지 증명서 제출 필요)[자료: 태국 관세청]
시사점 및 전망
Under Armour 태국 지사장 Prisana Sirisamatha은 태국 현지 매체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가 점차 완화되고 소비자들이 스포츠 활동을 재개하면서 2022년 1분기 매출이 20~25% 증가했다고 밝혔다.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라자다(Lazada), 쇼피(Shopee)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 입점 및 대행판매를 통해 시장성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커스터마이징 제품 개발 및 적극적인 SNS 마케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Euromonitor, Statista, 태국 관세청, Corpus X, 브랜드별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 무역관 종합
작성: KOTRA방콕무역관 구슬, 박지환, Nattha Trees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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