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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이 기대되는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구슬
  • 2022-10-04
  • 출처 : KOTRA

코로나19 영향으로 태국 내 전반적인 건강 인식 향상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 연평균 약 8% 성장 전망

시장 규모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 따르면 2019년까지 연평균 9%대의 성장률을 보이던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은 2020 코로나19 인한 소매점 운영 제한과 스포츠 활동 제약의 영향으로 15% 감소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 코로나19 태국인들의 전반적인 건강에 대한 관심도를 높였으며 이는 향후 스포츠 의류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Euromonitor는  2022년부터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은 연평균 약 8%로 성장하며, 2026년에는 시장규모가 778 밧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규모>

(단위: 억 밧)

[자료: Euromonitor]

소비자 성향


태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맞춤형 스포츠웨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소비자들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스포츠웨어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그런 추세를 반영하여 많은 스포츠웨어 브랜드들이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판매중이며, 나이키의 경우 "나이키 바이 유(Nike by you)" 컬렉션을 통해 고객이 직접 운동화의 색상, 소재, 끈 등을 선택해 맞춤형 신발을 만들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이키 시암센터에서 판매중인 나이키 바이 유(Nike by you) 컬렉션>

[자료: NIKE Thailand]


경쟁 동향


2021년 기준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은 Adidas가 13.7%로 1위, Nike와 태국의 로컬 브랜드인 Nanyang이 각각 6.6%와 3.4%로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태국 스포츠웨어 Top 10 브랜드>

연번

회사명

브랜드명

회사 정보

1

Adidas (Thailand) Co., Ltd.

Adidas

- 설립일 : 1994.07.13

- 매출액(’21): 4,791백만

- 시장점유율: 13.7%

- 본사: 독일

2

Nike (Thailand) Limited

Nike

 

- 설립일: 1997.08.29

- 매출액(’21): 2,901백만

- 시장점유율: 6.6%

- 본사: 미국

3

The Nanyang Marketing Limited

Nanyang

- 설립일: 1979.01.09

- 매출액(’21): 1,315백만

- 시장점유율: 3.4%

- 본사: 태국

4

CRC Sports Co., Ltd.

*CRC Sports에서 리복 독점 판매 중


Reebok

- 설립일: 1996.12.25

- 매출액(’21): 6,967백만

- 시장점유율: 1.2%

- 본사: 미국

5

German Sport & Lifestyle Co., Ltd.

Puma


- 설립일: 2002.11.27

- 매출액(’21): 332백만

- 시장점유율: 1.2%

- 본사: 독일

6

Skechers (Thailand) Ltd.

Skechers

- 설립일: 2006.11.27

- 매출액(’21): 335백만

- 시장점유율: 1.2%

- 본사: 미국 

7

UA Sports (Thailand) Co., Ltd.

Under Amour

- 설립일: 2015.02.05

- 매출액: 137백만

- 시장점유율: 1.2%

- 본사: 미국

8

S.C.S. Footwear Co., Ltd.

Breaker

- 설립일: 1989.12.28

- 매출액: 175백만

- 시장점유율: 0.8%

- 본사: 태국

9

CRC Sports Co., Ltd.

*CRC Sports에서 뉴발산스 독점 판매중

New Balance

- 설립일: 1996.12.26

- 매출액: 6,967백만

- 시장점유율: 0.7%

- 본사: 태국

10

Reno (Thailand) Co., Ltd.

AIIZ Sport

- 설립일: 1992.03.19

- 매출액: 1,037백만

- 시장점유율: 0.6%

- 본사: 태국

*주: 소매 규모 기준

[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Euromonitor, Corpus X]


온-오프라인 유통 규모


시장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태국 스포츠웨어 시장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구매 비중이 75% 이상으로 압도적이다. 그러나 최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한 제품홍보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구매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Statista는 온라인 플랫폼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2024년에는 온라인 구매 비중이 전체의 25%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국 스포츠웨어 온-오프라인 구매 비중>

[자료: Statista]

 

유통채널


태국 내 대다수의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들은 온라인 플랫폼 또는 백화점 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Supersports, Sportsworld, JDsports와 같은 온-오프라인 종합 스포츠 의류 브랜드 매장이 있으며, 태국 로컬 브랜드인 Nanyang과 Breaker의 경우 태국 내 Lotus나 Big C와 같은 대형마켓에서도 판매 중이다.


<태국 대형 슈퍼마켓 Big C에서 판매 중인 Nanyang사의 운동화>

[자료: 태국 방콕 비즈니스 뉴스]

 

<온-오프라인 종합 스포츠웨어 브랜드 매장>

No

매장명(매장수)

오프라인 매장사진

홈페이지

1

Supersports

(80개)

https://www.supersports.co.th/

2

Sportsworld

(47개)

 

https://sportsworld.co.th/

3

JDsports

(5개)

https://www.jdsports.co.th/

 

 


한국 스포츠웨어 브랜드


방콕무역관 조사 결과, 현재 태국 내 온-오프라인 스포츠웨어 매장을 운영하는 한국브랜드는 Fila, Barrel, MLB 총 3곳이며 각각 21개, 12개, 12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 외에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통해 제품을 홍보 및 대행 판매하는 한국브랜드도 일부 있다.


방콕 엠포리움백화점 Fila 매장 종업원 A씨는 최근 강렬한 색상의 스포츠웨어가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고 답변했으며, Barrel 매장 종업원 B씨는 밝은 색상의 상의와 단조로운 색상을 가진 하의의 색상조화가 젊은 여성층에서 인기라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태국에 진출한 한국 스포츠웨어 브랜드>

No

매장명(매장수)

오프라인 매장사진

홈페이지

1

Fila

(21개)

https://lin.ee/nMC3tlc

2

Barrel

(12개)

https://linktr.ee/richsport

3

MLB

(12개)

https://www.central.co.th/en/mlb

 

관세율 


스포츠 의류 30% 일반세율이 적용된다. RECP 협정세율 적용 27% 관세가 부과되며, 한-ASEAN FTA 협정세율 적용 수입관세가 면제되지만 일부 품목에 한해서는 5% 관세가 부과된다또한 스포츠용 신발류 수입 일반세율은 재질과 사용목적에 따라 10~30% 일반세율과 9.3~28.5% RECP 협정세율이 적용된다한-ASEAN FTA 협정세율 적용 수입관세가 면제된다.

 

<태국 스포츠 의류(HS 6211) 수입관세>

HS코드

 6211

품목명(한글)

 트랙슈트스키슈트수영복과 밖의 의류

품목명(영문)

 Track suits, ski suits and swimwear; other garments.

수입관세

 - 일반세율: 30%
 -
한아세안: 면제(0%)
 - RECP
협정세율: 27%(원산지 증명서 제출 필요)

 * HS Code 6211.49(그 밖의 방직용 섬유로 만든 것)내 다음 5개의 하위코드에 대해 한아세안 협정세율 적용 시 5%의 관세가 부과됨.
 1. 6211.49.10 - 펜싱 또는 레슬링복

 2. 6211.49.20 - 화학물질, 방사능 보호복 또는 방화복

 3. 6211.49.39 - 기타

 4. 6211.49.50 - 사롱 또는 튜블러 종류

 5. 6211.49.90 - 기타

[자료: 태국 관세청]

 

<태국 스포츠용 신발류(HS 6404.11) 수입관세>

HS코드

 6404.11

품목명(한글)

 스포츠용 신발류, 테니스화∙농구화∙체조화∙훈련화 또는 이와 유사한

품목명(영문)

 Sports footwear; tennis shoes, basketball shoes, gym shoes, training shoes and the like

수입관세

 - 일반세율: 10~30%(하위 분류에 따라 관세가 상이함)
 -
한아세안: 면제(0%)
 - RECP
협정세율: 9.3~28.5%(하위 분류에 따라 관세가 상이하며, 원산지 증명서 제출 필요)

[자료: 태국 관세청]


시사점 및 전망


Under Armour 태국 지사장 Prisana Sirisamatha은 태국 현지 매체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가 점차 완화되고 소비자들이 스포츠 활동을 재개하면서 2022년 1분기 매출이 20~25% 증가했다고 밝혔다.     라자다(Lazada), 쇼피(Shopee)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 입점 및 대행판매를 통해 시장성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커스터마이징 제품 개발 및 적극적인 SNS 마케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Euromonitor, Statista, 태국 관세청, Corpus X, 브랜드별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 무역관 종합

작성: KOTRA방콕무역관 구슬, 박지환, Nattha Treesoon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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