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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김신혜
  • 2022-08-17
  • 출처 : KOTRA

코로나19 여파에도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6%로 꾸준한 성장

한국, 2021년 수입시장점유율 1.7%로 전체 수입국 중 8위를 차지

상품명 및 HS Code

 

HSCODE

제품명
330499 기타 화장품 (Other 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기초 화장품(스킨케어 제품)/색조 화장품 기준


시장규모 및 동향

  • 기초 화장품


도미니카공화국 기초 화장품 시장규모는 2021년 기준 전년대비 10% 증가해 약 US 8천373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전년대비 11% 성장한 US 9천 253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6%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으며 2021년부터 2026년까지는 연평균 11%로 2026년 화장품 시장규모는 US 1억2천 939만 달러일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기초 화장품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백만달러, %)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품목별 시장 동향을 살펴보면 2021년 페이셜 케어 제품에 속하는 모이스쳐라이져 및 트리트먼트 제품이 41.3%로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바디 케어 제품이 32.8%를 차지했다. 2016년부터 2021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 8.9%로 여드름 치료 제품이 제일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반면 2021년부터 2026년까지 바디 케어 제품이 연평균 7.5%로 기초 화장품 전체 시장에서 제일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품목별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백만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16-2021 

연평균성장률

2021-2026
연평균성장률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바디 케어 19.8 31.4 20.1 30.3 20.5 29.5 21.5 28.9 23.3 30.6 27.5 32.8 6.8 7.5
페이셜 케어 38.0 60.3 40.8 61.5 43.3 62.3 47.0 63.1 46.8 61.4 49.8 59.5 5.6 2.9
여드름 치료 0.3 0.4 0.3 0.4 0.3 0.4 0.3 0.4 0.2 0.3 0.3 0.3 8.9 2.2
마스크 팩 0.9 1.5 1.0 1.4 1.0 1.4 1.1 1.4 1.1 1.4 1.1 1.3 3.9 1.2
클렌져 4.7 7.4 4.8 7.3 5.0 7.2 5.5 7.3 4.9 6.5 5.2 6.2 2.3 1.9
모이스쳐라이져/트리트먼트 26.3 41.8 27.9 42.0 29.6 42.5 32.3 43.4 32.5 42.5 34.6 41.3 5.6 3.3
립 케어 0.2 0.3 0.2 0.3 0.2 0.3 0.2 0.3 0.2 0.3 0.2 0.3 4.3 5.3
토너 0.9 1.4 0.9 1.4 0.9 1.3 1.0 1.4 0.9 1.1 1.0 1.2 3.2 2.1
핸드 케어 3.3 5.2 3.4 5.1 3.6 5.1 3.7 5.0 4.1 5.3 4.2 5.1 5.2 3.4
스킨케어 키트/세트 2.0 3.1 2.1 3.1 2.2 3.1 2.3 3.0 2.1 2.7 2.2 2.6 2.2 5.0
합계 63.0 100.0 66.4 100.0 69.6 100.0 74.5 100.0 76.3 100.0 83.7 100.0 5.9 4.6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 색조 화장품


도미니카공화국 색조 화장품 시장규모는 2021년 기준 전년대비 20% 증가해 약 US 3천167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아직 코로나19 이전의 시장 규모를 회복하지 못한 상황이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17% 성장한 US 3천 718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어 2019년 수준을 상회할 전망이다. 2019년까지 연평균 4%의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다 2020년 들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26% 감소한 US 2천648만 달러에 그쳤다.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2026년까지 연평균 8.1%의 성장을 유지하여 색조 화장품 2026년 시장규모는 US 5천 72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색조 화장품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백만달러, %)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2021년 기준 도미니카공화국 색조 화장품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네일폴리시 및 네일폴리시 리무버가 포함된 네일 제품으로 전체 시장의 29.2%를 차지하고 있다. 뒤를 이어 페이스 메이크업 제품 27.6%, 립 메이크업 제품 22%, 아이 메이크업 제품 19.4%, 기타 색조 화장품 세트 및 키트 제품이 전체의 1.8%이다. 방역 규제 완화에 힘입어 향후 2026년까지 립 메이크업 제품이 연평균 9.8%, 그 뒤를 이어 색조 화장품 세트 및 키트 제품이 8.4%의 성장률을 기록할것으로 전망된다.   


<품목별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백만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16-2021

연평균성장률

2021-2026
연평균성장률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시장규모

비중

아이 메이크업 5.5 17.3 5.7 17.3 5.9 17.3 6.2 17.2 5.2 19.8 6.1 19.4 2.2 3.0
아이라이너/펜슬 1.6 5.0 1.7 5.0 1.7 5.1 1.8 5.0 1.5 5.8 1.8 5.7 2.5 3.2
 아이섀도 1.9 5.9 2.0 5.9 2.0 5.9 2.1 5.9 1.8 6.6 2.1 6.6 1.9 2.5
마스카라 1.8 5.6 1.8 5.5 1.9 5.5 2.0 5.5 1.7 6.4 2.0 6.2 2.2 3.3
기타 속눈썹/아이브로 제품 0.3 0.8 0.3 0.8 0.3 0.8 0.3 0.8 0.2 0.9 0.3 0.9 2.8 3.2
페이스 메이크업 8.6 27.0 8.9 27.0 9.2 27.0 9.7 27.2 7.1 26.6 8.8 27.6 0.4 4.6
BB/CC 크림 - - - - - - - - - - - - - -
블러셔/브론저/하이라이터 1.5 4.7 1.6 4.8 1.6 4.8 1.7 4.8 1.2 4.5 1.5 4.7 -0.1 5.3
파운데이션/컨실러 2.8 9.0 2.9 8.9 3.0 8.8 3.2 8.8 2.4 9.0 2.9 9.2 0.4 4.4
파우더 4.2 13.3 4.4 13.4 4.6 13.5 4.9 13.5 3.5 13.2 4.4 13.8 0.6 4.5
립 메이크업 8.4 26.3 8.7 26.3 9.0 26.4 9.5 26.5 5.6 21.1 7.0 22.0 -3.6 9.8
립글로스 1.1 3.3 1.1 3.4 1.2 3.4 1.2 3.4 0.8 3.0 1.0 3.0 -1.8 7.8
립라이너/펜슬 0.6 2.0 0.7 2.1 0.7 2.1 0.7 2.1 0.4 1.6 0.5 1.6 .4.8 8.4
립스틱 6.7 21.0 6.9 20.9 7.2 20.9 7.5 21.0 4.4 16.5 5.5 17.4 -3.7 10.2
손발톱용 제품 8.7 27.4 9.0 27.4 9.3 27.3 9.8 27.3 8.2 30.8 9.3 29.2 1.2 3.6
네일폴리시 8.0 25.3 8.3 25.2 8.6 25.2 9.0 25.1 7.3 27.6 8.4 26.4 0.8 3.9
네일 영양제/강화제 - - - - - - - - - - - - - -
네일폴리시 리무버 0.7 2.1 0.7 2.1 0.7 2.1 0.8 2.1 0.9 3.3 0.9 2.8 5.4 1.1
색조 화장품 세트/키트 0.6 2.0 0.6 1.9 0.6 1.9 0.7 1.9 0.4 1.6 0.6 1.8 -2.0 8.4
합계 31.8 100.0 32.9 100.0 34.2 100.0 35.8 100.0 26.5 100.0 31.7 100.0 -0.1 5.3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수입동향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수입액 2천 757만 달러로 전년대비 22% 감소했지만, 2021년에는 US 3천 142만 달러로 전년대비 14% 증가했다. 미국이 2021년 기준 전체 수입액의 38.6%를 차지해 수입 국가 1위를 유지했으며 스페인(15.5%), 프랑스(13.6%), 콜롬비아(10.4%), 멕시코(7.1%) 순으로 각각 2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수입국 중 캐나다에서의 수입액이 전년대비 352%가 상승해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프랑스가 증가율 102.1%, 독일 101.3%로 고성장률을 기록했다. 그 반면 미국은 수입 1위국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전년대비 수입액 감소율 20.2%를, 수입 6위국 중국이 -49.9%를 나타냈다. 

한국의 경우, 2021년 수입시장점유율 1.7%로 전체 수입국 중 8위를 차지하며 전년대비 증가율 48%를 기록했다. ·對韓 수입은 2017년부터 2020년 17% 감소를 제외하고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달러, %)

순위

(2021년 기준)

국가

2017

2018

2019

2020

2021

2018/2017 증감율

2019/2018 증감율

2020/2019 증감율

2021/2020 증감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1 미국 25,553,515 68.8 25,107,687 65.7 20,255,396 57.2 15,199,892 55.1 12,126,037 38.6 -2 -19 -25 -20.2
2 스페인 2,051,645 5.5 2,230,904 5.8 3,142,595 8.9 2,807,469 10.2 4,864,710 15.5 9 41 -11 73.3
3 프랑스 2,838,451 7.6 2,913,987 7.6 3,471,785 9.8 2,117,764 7.7 4,279,830 13.6 3 19 -39 102.1
4 콜롬비아 1,073,374 2.9 1,650,867 4.3 1,479,799 4.2 1,702,319 6.2 3,252,954 10.4 54 -10 15 91.1
5 맥시코 2,425,208 6.5 2,868,920 7.5 2,923,104 8.3 1,990,798 7.2 2,236,385 7.1 18 2 -32 12.3
6 중국 907,945 2.4 923,277 2.4 1,013,945 2.9 1,526,992 5.5 765,368 2.4 2 10 51 -49.9
7 이탈리아 184,002 0.5 228,399 0.6 231,814 0.7 348,285 1.3 693,180 2.2 24 1 50 99.0
8 한국 209,486 0.6 374,795 1.0 444,832 1.3 369,275 1.3 546,600 1.7 79 19 -17 48.0
9 독일 378,358 1.0 227,548 0.6 480,342 1.4 241,138 0.9 485,373 1.5 -40 111 -50 101.3
10 캐나다 345,730 0.9 403,404 1.1 343,246 1.0 96,257 0.3 435,111 1.4 17 -15 -72 352.0
총합 37,132,294 100.0 38,190,522 100.0 35,407,750 100.0 27,568,160 100.0 31,420,289 100.0 3 -7 -22 14.0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 기초 화장품


2021 기준, Grupo Transbel CA 기초 화장품 시장점유율 15.1%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Productos Avon SA가 10.5%를 차지했다. Unilever Caribe SA 8.3%, 뒤를 Oscar A Renta Negrón SA 7.3%,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xA가 5.2% 그리고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가 4.1%를 차지하며 상위 6개 기업이 기초 화장품 전체 시장의 50.5%를 점유하고 있다.

1위(2021년 기준)를 기록한 Grupo Transbel CA가 브랜드 Ésika (2위), L'Bel (4위), Cyzone (13위)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2위 기업인 Productos Avon SA가 브랜드 Avon (1위)등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 화장품 주요 기업 및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2021년 기준)

 기업명

2018

2019

2020

2021

1 Grupo Transbel CA 14.9 14.6 12.0 15.1
2 Productos Avon SA 10.3 10.1 9.7 10.5
3 Unilever Caribe SA 9.8 9.0 8.8 8.3
4 Oscar A Renta Negrón SA 6.3 7.4 7.5 7.3
5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xA 5.6 5.7 5.6 5.2
6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3.7 3.8 4.0 4.1
7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4.3 4.3 4.2 3.9
8 Inversiones & Negocios SA 3.3 3.2 3.5 3.4
9 Farach SA 3.5 3.4 3.3 3.1
10 Megalabs Republica Dominicana SRL 2.2 2.1 2.1 2.0
11 기타 36.0 36.4 39.3 37.1
합계 100 100 100 100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기초 화장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2021년 기준) 

브랜드명

 기업명

2018

2019

2020

2021

1 Avon (Natura&Co) Productos Avon SA - - 9.7 10.5
2 Ésika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8.1 7.8 6.5 8.4
3 Pond's (Unilever Group) Unilever Caribe SA 7.9 7.2 6.9 6.4
4 L'Bel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5.5 4.9 3.7 4.8
5
La Roche-Posay (L'Oréal Groupe)
Oscar A Renta Negrón SA 3.3 4.0 4.1 4.0
6 Amway (Amway Corp)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4.3 4.3 4.2 3.9
7 Neutrogena (Johnson & Johnson Inc)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xA 3.8 3.9 3.8 3.5
8 Vichy (L'Oréal Groupe) Oscar A Renta Negrón SA 3.0 3.4 3.4 3.3
9 L'Oréal Paris (L'Oréal Groupe) Farach SA 3.5 3.4 3.3 3.1
10 Nivea (Beiersdorf AG)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3.1 3.0 3.0 3.1
11 Jergens (Kao Corp) Inversiones & Negocios SA 2.8 2.7 2.9 2.7
12 Zudenina (Megalabs SA) Megalabs Republica Dominicana SRL 2.2 2.1 2.1 2.0
13 Cyzone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1.4 2.0 1.7 1.9
14 Lubriderm (Johnson & Johnson Inc)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xA 1.8 1.7 1.8 1.7
15 Keracnyl (Pierre Fabre SA, Laboratoires) Dres Mallen Guerra SA 1.5 1.5 1.5 1.4
16 Benzac (Galderma SA) Laboratorios Alcon SA - 1.5 1.5 1.4
17 기타 기타 47.8 46.7 39.8 37.8
합계  100 100 100 100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 색조 화장품


도미니카공화국 색조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도 Grupo Transbel CA이다. 동사가 운영하는 브랜드 Cyzone, Ésika, L'Bel이 시장점유율 1, 2, 3위를 기록했다Grupo Transbel CA가 2021년 기준 전체 시장의 33%를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이어 Laboratorios Dr Collado CxA가 점유율 9.9%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동사는 Maybelline New York, Vogue 등의 브랜드를 운영한다.


<색조 화장품 주요 기업 및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2021년 기준)  

 기업명 2018 2019 2020 2021
1 Grupo Transbel CA 41.4 40.5 39.3 33
2 Laboratorios Dr Collado CxA 6.9 7.6 8.7 9.9
3 J Gasso Gasso CxA 7.3 6.2 6.6 7.7
4 Daniel Espinal SAS  8.3 7.9 7.6 7.3
5 Productos Avon SA 11.8 8.8 7.6 6.1
6 Inversiones & Negocios SA 1.4 1.8 2.2 2
7 Farach SA 2.7 2.6 2.3 1.9
8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2 2 2.1 1.8
9 Diperco CxA 2.7 2.2 1.8 1.2
10 Jafra Cosmetics Dominicana SA 3.3 1.9 - -
11 기타 12.3 18.4 21.8 29.1
합계 100 100 100 100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색조 화장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2021년 기준)  

브랜드명  기업명 2018 2019 2020 2021
1 Cyzone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17.5 18.0 14.7 14.4
2 Ésika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12.1 11.7 9.4 10.2
3 L'Bel (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10.9 9.6 7.8 8.4
4 Revlon (Revlon Inc) J Gasso Gasso CxA 5.9 6.3 8.5 7.2
5 Avon (Natura&Co) Productos Avon SA - - 6.6 6.1
6 Maybelline New York (L'Oréal Groupe) Laboratorios Dr Collado CxA 4.2 5.2 6.0 5.9
7 Max Factor (Coty Inc) Daniel Espinal SAS  5.0 5.1 4.8 5.4
8 Vogue (L'Oréal Groupe) Laboratorios Dr Collado CxA 3.4 3.4 4.6 4.0
9 Milani (New Milani Group LLC) Inversiones & Negocios SA 1.8 2.2 2.3 2.0
10 Cover Girl (Coty Inc) Daniel Espinal SAS  2.9 2.5 1.7 1.9
11 L'Oréal Paris (L'Oréal Groupe) Farach SA 2.6 2.3 1.8 1.9
12 Amway (Amway Corp)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2.0 2.1 1.9 1.8
13 Maja (Laboratorios Grisi Hermanos SA de CV) Diperco CxA 2.2 1.8 1.1 1.2
14 Almay (Revlon Inc)  J Gasso Gasso CxA 0.4 0.4 0.5 0.4
15 Avon (Avon Products Inc) Productos Avon SA 8.8 7.6 - -
16 Jafra (Vorwerk & Co KG) Jafra Cosmetics Dominicana SA 1.9 - - -
17 기타 기타 18.4 21.8 28.3 29.1
합계  100 100 100 100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유통구조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이 판매되는 유통 경로 중 무점포 판매가 2021년 기준 53%를 차지한 가운데 직접 판매가 46.8%, 이코머스가 6.1%를 기록하며 직접 판매가 비중이 제일 큰 유통 경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점포 판매(47.1%) 중에서는 비식료품점 소매에 속하는 미용 전문점이 25.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식료품점 소매의 하이퍼마켓이 12.7%, 잡화 소매점의 백화점이 6%를 차지한다.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유통구조 및 2021년 채널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화장품 채널별 시장 점유율 현황을 살펴보면, 2016년부터 2021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 234.3%로 이커머스가 최근 5년간 고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식료품점 소매의 하이퍼마켓이 113.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그 반면에, 직접 판매가 아직까지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2016-2021년 연평균 -30.1%의 감소율을 보이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유통망별 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16-2021 

연평균성장률

2016/20 

총성장률

점포 판매 31.3 35.2 38.2 40.9 48.8 47.1 49.8 8.4
하이퍼마켓 6.0 6.3 7.1 7.8 15.3 12.7 113.3 16.4
슈퍼마켓 1.1 1.2 1.2 1.2 2.3 2.2 106.0 15.5
미용 전문점 20.1 23.1 24.3 25.9 24.9 25.8 27.9 5.0
약국 0.2 0.2 0.2 0.2 0.4 0.3 61.1 10.0
백화점 4.0 4.4 5.4 5.8 5.9 6.0 50.1 8.5
무점포 판매 68.7 64.8 61.8 59.1 51.2 53.0 -23.1 -5.1
직접판매 66.8 62.2 58.6 55.1 45.2 46.8 -30.1 -6.9
이커머스 1.8 2.6 3.3 4.0 6.0 6.1 234.3 27.3
총합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0.3 -0.1

[자료: Oficina Nacional de Estadísticas (ONE)]



관세율 및 규제

수입 관련 제세는 관세(3~20%), 개별소비세(3~14%), 부가가치세(ITBIS, 18%), 임시수입세(0.4%) 등 4개 종목이다. 관세는 과세대상 수입가격을 기초로 하는 종가세가 원칙이다. HS Code 330499에 대한 도미니카공화국 수입 관세율은 20%이며, 부가가치세는 세후 가격을 기준으로 적용되며, 나머지 제세는 각각 CIF가격을 기준으로 적용된다. 관세법(법률 14-93, 1993. 8. 4, Arancel de Aduana de la Republica Dominicana)상 세 번 분류는 Harmonized System 8단위를 사용하며, 첫 4단위는 국제적으로 공통된 분류 기준을 적용하고 나머지 4단위는 자국 자체 분류기준을 적용한다.

과세기준은 수입자가 신고하는 가격을 원칙으로 하되, 수입가격의 언더밸류를 통한 관세 포탈을 막기 위해 관세청에서 보유하는 과표기준가격(Listado de Valores de Aduana)도 적용되고 있다.

주재국은 식품류와 의약품/화장품 수입 시 원산지국의 자율판매증명서, 생산제조과정 공정도, GMP 인증서, 성분표, 샘플 등을 보건부에 제출하여 등록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있으며, 음료, 화장품, 식품, 의료용품, 의료기기, 담배 등 인체 보건과 관련되는 제품과의 경우 스페인어 라벨로 주성분, 제조 일자, 유통기한, 생산지 및 수입자 등을 명기해야 한다.


시사점 및 전망

현재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시장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들처럼 앞으로는 소셜 미디어, 특히 소셜 인플루언서들을 통한 마케팅 전략이 관건이다. 인플루언서들을 통한 색상 트렌드 및 제품 사용에 대한 가이드 영상, 소셜 미디어와 뷰티 컨설턴트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통해 젊은 소비자들, 더 나아가 다양한 소비자층을 공략할수 있을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이커머스를 통한 진출도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케이팝 (K-Pop) 및 케이드라마 (K-Drama)로 인한 한류 열풍에 힘입어 소셜 미디어 및 이커머스 유통망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또한 양국간 FTA 체결에 대한 공식 의견 교환이 진행되고있어 향후 우리 화장품 수입 환경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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