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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전거 시장 동향
  • 상품DB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송계숙
  • 2022-08-17
  • 출처 : KOTRA

2021년 독일 자전거 역대 최고 총매출액(약 65억 6000만 유로) 기록

자전거의 전기화, 고급화 트렌드와 함께 안전성 강화에도 큰 방점

상품명 및 HS Code

 

모터를 갖추지 않은 이륜 자전거와 그 밖의 자전거(배달용 삼륜 자전거를 포함한다) (HS code: 871200)

 

시장동향

 

2014년~2021년까지 독일의 전기 자전거를 포함한 자전거의 매출액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독일 자전거 산업 협회(ZIV)의 발표에 의하면, 2021년 총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2% 증가한 약 65억 6000만 유로로 역대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

 

<2014년~2021년 독일의 자전거 매출액>

(단위: 10만 유로)

주: 전기자전거 포함

[자료: 독일 자전거 산업 협회(ZIV)]

 

2021년 독일의 자전거 1대당 평균 판매 가격은 1,395유로이다. 이는 전년 대비 약 9% 인상된 가격이며, 4년 전인 2017년과 비교하면 거의 곱절이다. 독일의 자전거 1대당 평균 가격의 급상승 원인은 전기 자전거 시장 점유율의 지속적인 증가이며, 이외에도 자전거 기술개발에 따른 고급화와 안전화(안정성 강화) 트렌드 또한 주요 가격상승 이유로 분석된다.

 

<2011년~2021년 독일 자전거 1대당 평균 판매 가격>

(단위: 유로)

주: 전기자전거 포함

[자료: 독일 자전거 산업 협회(ZIV)]

 

독일 자전거 산업 협회(ZIV) 자료에 따르면 2021년 독일 일반자전거 총판매 수는 약 270만 대로 전년 대비 13% 감소세를 나타냈다. 수입은 전년 대비 5% 상승한 283만 대를 기록했으며 수출은 96만 대로 전년과 별 차이가 없었다. 국내 생산은 90만 대로 전년 대비 13% 증가를 나타냈다.

 

<독일 자전거 산업 주요 정보>

(단위: 1,000대, %)

구분

종류

2019

2020

2021

2021/2020

증가율

판매

일반자전거

2,950

3,090

2,700

-13

전기자전거

1,360

1,950

2,000

3

수입

일반자전거

2,920

2,690

2,830

5

전기자전거

1,000

1,040

1,310

26

수출

일반자전거

920

960

960

0

전기자전거

530

610

610

0

생산

일반자전거

900

800

900

13

전기자전거

1,000

1,300

1,400

8

 [자료: 독일 자전거 산업 협회(ZIV)]

 

반면, 일반 자전거의 총 판매 수 감소에도 전기자전거 판매 수는 증가, 2021년 독일의 자전거 수는 약 8,100만대로 2005년 이래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2005년~2021년 독일 자전거 수>

(단위: 100만 대)

주: 전기자전거 포함

[자료: Statista]

 

수입 동향

 

HS 코드 871200 기준 독일 자전거 수입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9년과 2020년에는 각각 2.4%, 3.4%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21년에는 약 9억1,821만 달러 수입으로 전년 대비 11.1%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HS 코드 871200 기준 독일 자전거 수입 시장 규모 및 증가율>

(단위: 천 달러, %)


2019

2020

2021

수입 규모

증가율

수입 규모

증가율

수입 규모

증가율

798,963

2.4

826,111

3.4

918,212

11.1

[자료: Global Trade Atlas]

 

HS 코드 871200 기준 독일 자전거 2021년 주요 수입 상위 5개국은 캄보디아(점유율 17.5%), 네덜란드(15.8%), 오스트리아(12.1%), 방글라데시(6.7%), 포르투갈(6.1%) 등으로 캄보디아, 네덜란드, 오스트리아의 시장 점유율이 45% 이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외, 캄보디아와 방글라데시를 제외하면 주로 유럽 권역에서 수입되고 있다. 4위를 차지한 방글라데시는 78.5%의 높은 증가율로 눈에 띄는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최근 3년간 HS code 871200 독일 자전거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수입 규모

증감률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2021/2020

 

전체

798,963

826,111

918,212

100

100

100

11.1

1

캄보디아

144,824

138,209

160,585

18.1

16.7

17.5

16.2

2

네덜란드

120,840

126,040

144,730

15.1

15.3

15.8

14.8

3

오스트리아

86,919

107,246

111,489

10.9

13.0

12.1

4.0

4

방글라데시

30,288

34,572

61,723

3.8

4.2

6.7

78.5

5

포르투갈

34,528

48,041

56,202

4.3

5.8

6.1

17.0

6

불가리아

70,280

53,112

53,090

8.8

6.4

5.8

0

7

폴란드

66,408

57,524

47,129

8.3

7.0

5.1

-18.1

8

벨기에

43,223

55,351

45,267

5.4

6.7

4.9

-18.2

9

리투아니아

18,366

21,902

30,890

2.3

2.6

3.4

41.0

10

이탈리아

20,771

24,642

27,180

2.6

3.0

3.0

10.3

36

한국

9

1

175

0

0

0

17,400

[자료: GTA (2022.07.19 집계 기준 최신 수치)]

 

대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HS 코드 871200 기준 2021년도 대 한국 수입 규모는 약 17만 5,000 USD(점유율 0.02%)로 눈에 띄는 큰 성장을 기록했다. 비록 아직은 시장 점유율이 미미하나 급격한 성장세에 힘입어 앞으로 미래의 높은 성장이 기대된다.

한국산 자전거는 주로 BtoB 거래로, 독일 유통기업에 의해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수입 유통되고 있어 업체별 생산 규모 및 실적을 파악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7월 13일~17일까지 열린 유로바이크(Eurobike) 2022 전시회에는 약 10개 사의 우리 자전거 제조사와 부품사가 한국관을 통해 참가하여 우수한 우리 제품을 선보였다. 우리 자전거 제조사들은 국제 전시회를 통해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유럽 시장 진출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유로바이크 2022’ 전시회에 선보인 우리 기업 제품 사진>

 

(주) 카나프 / 제품명: 체데크 '에어 스페셜' 접이식 자전거

[자료: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직접 촬영]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독일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 이데아로(Idealo)의 조사에 의하면, 2020년 독일에서는 자전거 브랜드 중 독일 브랜드인 Cube가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인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로 독일, 미국,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브랜드들이 소비자 선호가 높은 편이다.

트레킹 자전거 소비자 브랜드 선호 1위와 2위는 독일 브랜드인 Cube(45.7%)Pegasus(11.5%)이며 3위는 오스트리아의 KTM(6.8%) 순이다.

산악자전거는 독일의 Cube (52.2%), Ghost(7.9%)와 미국 브랜드인 Specialized(7%) 순이다.

시티바이크는 독일 브랜드인 Cube(20.8%)KS(14.9%), 네덜란드 브랜드인 Gazelle(14.7%) 순으로 인기가 높다.

 

<2020년 독일 자전거 소비자 브랜드 선호 순위>

(단위: %)

순위

트레킹 자전거

산악자전거

시티바이크

브랜드

선호율

브랜드

선호율

브랜드

선호율

1

Cube

(독일)

45.7

Cube

(독일)

52.2

Cube

(독일)

20.8

2

Pegasus

(독일)

11.5

Ghost

(독일)

7.9

KS

(독일)

14.9

3

KTM

(오스트리아)

6.8

Specialized

(미국)

7

Gazelle

(네덜란드)

14.7

4

Kalkhoff

(독일)

6.6

Trek

(미국)

6.1

Prophete

(독일)

13.1

5

Prophete

(독일)

4.7

KS

(독일)

6

Hawk

(독일)

6.7

주: 독일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 이데아로(Idealo)의 소비자 행태 분석, 브랜드 선호 자료

[자료: Statista (2022년 2월)]

 

<독일에서 인기 판매 중인 자전거>

제품 사진

제품 정보

제조사명: Pending System GmbH & Co. KG (독일)

브랜드명: Cube

모델명: Cube Aim SL graphite'n'metal

종류: 산악자전거

가격: 749 EUR

제조사명: Bergsteiger Produkte GmbH (독일)

브랜드명: Bergsteiger

모델명: Bergsteiger Kodiak

종류: 산악자전거

가격: 299.90 EUR

제조사명: Licorne Bike GmbH (독일)

브랜드명: Licorne

모델명: Licorne Bike Strong 2D Premium Mountainbike

종류: 산악자전거

가격: 279.90 EUR

제조사명: Pentagon Sales GmbH (독일)

브랜드명: Galano

모델명: Galano Giro D'Italia

종류: 경주용자전거

가격: 329 EUR

제조사명: Schalow & Kroh GmbH (독일)

브랜드명: KS Cycling

모델명: KS Cycling Montreal

종류: 여성용 트레킹자전거

가격: 320.99 EUR

[자료: https://www.vergleich.org/ 제조사 홈페이지 및 아마존]

 

제품의 품질을 비교 평가하는 독일 최고 권위의 소비자기관 슈티프퉁 바렌테스트(Stiftung Warentest) 조사 발표에 의하면, 전기자전거 부문에서 KTM(오스트리아)의 모델 ‘Macina Aera 671 LFC’가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위는 Simplon(오스트리아)의 모델 ‘Kagu Bosch CX 275 TR’, 3위는 Specialized(미국)의 모델 ‘Turbo Tero 4.0 Step-Through EQ’ 순이다. 주로 독일을 포함한 유럽 국가와 미국산 전기자전거 모델이 품질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기자전거 품질 비교 테스트 결과>

순위

제조사 브랜드

모델

평균 가격

1

KTM(오스트리아)

Macina Aera 671 LFC

4,200유로

2

Simplon(오스트리아)

Kagu Bosch CX 275 TR

5,250유로

3

Specialized(미국)

Turbo Tero 4.0 Step-Through EQ

5,100유로

4

Stevens(독일)

E-Universe 6.5 FEQ

3,800유로

5

Centurion(독일)

Country R960i

3,800유로

6

Flyer(스위스)

Goroc2 2.10

5,350유로

7

Cube(독일)

Nuride Hybrid EXC 625 Allroad

3,300유로

8

Corratec(독일)

MTC 12S

3,600유로

9

Kalkhoff(독일)

Entice 5.B Advance+

4,550유로

[자료: Stiftung Warentest (2022년 6월)]



유통구조

 

독일 자전거 산업 협회(ZIV) 자료에 따르면, 2021년 독일의 자전거 판매는 주로 자전거 전문점(76%)에서 이뤄졌다. 그중 자전거 전문점의 온라인 판매는 3%이며, 73%는 오프라인 판매이다. 이처럼 전문 매장 오프라인 판매 비중이 높은 이유는 소비자들이 품질과 상담 서비스를 중요시하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인터넷 유통은 20%로 전년보다 감소세이며 나머지 4%는 하이퍼마켓, 철물점, 잡화점 등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020년~2021년 독일 자전거 소매 유통 구조>

(단위: %)

주: 전기자전거 포함

[자료: Statista]

 

 

관세율 및 수입 규제

 

한-EU FTA 체결로 독일 내 자전거 수입 관세율은 0%이다. 단, 관세청을 통해 정해진 절차를 거쳐 건당 6000유로 이상이면, 반드시 인증 수출자 자격을 취득해야만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독일에서 전기 자전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EU가 정해 놓은 전기자전거 안전규격인 EN15194(Electrically Power Assisted Cycles)의 기준을 통과해야 한다.

독일에서 전기 자전거는 CE 인증이 필요하지만, 일반 자전거는 CE 인증이 필수는 아니다.

 

시사점

독일에서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수입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급감하는 동시에 개인 이동 수단인 자전거 붐이 이미 한 번 일어났고, 또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유가 상승으로 자전거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전거 평균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세로 독일에서는 자전거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향되고 있다. 자전거의 고급화와 안전화로 소비자 기호에 맞는 제품으로 독일 시장을 확장해 나갈 좋은 시기이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자전거 전시회인, 유로바이크 2023‘를 소개한다.

 

<2023 독일 프랑크푸르트 유로바이크 2023 전시 개요>

전시회명(현지어 명)

EUROBIKE 2023

전시회명(한국어)

유로자전거 전시회 2023

전시 품목

자전거, 전기 자전거, 내비게이션, 자전거 부품, 헬멧, 선글라스, 장갑 등 기타 액세서리

개최국가/도시/개최 주기

독일/프랑크푸르트/매년

규모(참가업체 수)

1,500개 기업, 105개국, 방문객 수 약 6만 명 (2022년 기준)

개최 기간(2023년)

2023.6.21~6.25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향후 일정 변동 있을 수 있음)

웹사이트

https://www.eurobike.com/en/

[자료: 유로바이크 홈페이지]

 

자료: Statista, Global Trade Atlas, Stiftung Warentest, 독일 자전거 산업 협회(ZIV), 유로바이크 홈페이지,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체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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