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기고] 나의 폴란드 현지 취업 성공기
  • 외부전문가 기고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윤서준
  • 2022-06-07
  • 출처 : KOTRA

해외 취업 준비 전 본인의 목적과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필요

교육 및 현지 취업 매칭 지원하는 '청년 해외취업 지원사업' 적극 활용

 하종훈 LG전자 브로츠와프 생산법인




글로벌 채용시장 잠재력 파악 및 경쟁력 육성

 

필자는 학창 시절 이과를 수학했지만 동시에 외국어에 대한 흥미를 느껴 외국어를 독학하였다. 특히 군대를 전역 후, 대학교 전공에 대한 자신의 적성에 대해 회의감을 갖게 되었고 그렇게 방황하던 중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의 기회를 발견하여 지원하였고 합격하였다.


해외 인턴십의 소재는 태국 방콕 글로벌 5성급 호텔 체인 ‘Anantara’ 중 한 곳이었고 그 곳에서 약 6개월간 호텔리어로서 근무하였다. 비록 전공과는 관련이 없는 일이었기에 처음에는 다소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런데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업을 배우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능력치와 한계를 한 단계 더 확장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후에 어떤 일을 하든지 열정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올바른 태도가 있다면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인턴십을 수료 후 특히 영어 공부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 절감할 수 있었고 대학 시절 목표로 하였던 토익 900점 이상 및 OPIC AL 등급을 성취하여 해외에서 다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도록 역량을 꾸준히 육성하였다.

 

전문적인 해외 인재 육성 프로그램의 시너지 효과

 

해외로의 취업 과정은 KOTRA, 신한희망재단, 한국외대가 협력해 만든 ‘청년 해외취업 지원사업’과 함께 준비하였다. 청년 해외취업 지원사업은 해외 취업에 필요한 체계적인 교육 및 현지 취업 매칭까지 이뤄지는 국내 해외 취업 지원 사업 중 하나로서 필자처럼 홀로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국내 연수를 받았다. 우리나라 최고의 외국어 분야 교수 및 외부 강사진들로부터 ‘현지 언어’, ‘비즈니스 영어’, ‘기초 직무’와 같은 수준 높은 교육을 청강할 수 있었고 동시에 ‘해외 취업 플랫폼’ 기능을 통해 더욱 많은 채용 기회를 탐색할 수 있었다. 


또한 국내연수를 마친 후 폴란드 크라쿠프의 ‘야기엘론스키’ 대학에서 해외 연수 과정을 이수하였다. 현지 원어민 교수진으로 부터 추가적인 폴란드 언어 및 현지 문화 교육을 들을 수 있었고, KOTRA 바르샤바 무역관장님으로부터 폴란드의 정치 및 경제현황과 정착조언, 노동법 정보 등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새로운 기회 새로운 시작 LG전자 브로츠와프

 

취업 과정은 청년 해외취업 지원사업을 통해 교육을 듣는 동시에, 꾸준히 개별적으로도 취업 공고를 찾고 지원하였다. 특히 청년 해외취업 지원사업에서 제공하는 해외 취업 플랫폼을 통해 올라오는 공고들을 보고 지원하였고 그중 하나가 ‘LG전자 경영기획 채용’이었다. 채용 절차는 1차 서류심사, 2차 화상 면접으로 이뤄졌다. 1차 서류심사에서 합격하고 2차 화상 면접에서 비록 탈락했지만, 면접을 진행했던 면접관분께서 필자를 ‘Sales production & Planning’ 경영기획 대신 생산관리 부서에 추천해주었고 그렇게 합격하여 입사할 수 있었다. 현재 필자는 생산관리 부서에 근무하며, 제품의 생산, 선적계획 및 유통 과정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경영 전략 시스템을 주로 담당하고 있다.

 

폴란드 현지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폴란드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장점 중 하나는 노동법상 주 40시간 근무, 연간 20~26일의 유급휴가이다. 따라서 국내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것에 비해 이곳에서는 개인적인 삶에 더욱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일과 삶의 균형 중 삶을 우선순위로 고려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만족할 만한 조건이 되리라 판단된다. 


그렇지만 위 장점 이외에 필자가 개인적으로 느끼는 것은 국내를 벗어나 해외에서 생활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외국인의 신분으로 다른 언어와 삶의 방식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지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것과 같은 꾸준한 노력을 통해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해외 취업을 하는 본인만의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해외에서의 직장생활에 대한 이상을 품고 왔지만, 막상 이곳에서 일하면서 국내에서보다 직장생활을 할 때보다 모든 것들이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만큼 각각 좋게 느껴지는 것과 그렇지 않게 느껴지는 것들이 존재할 것이며 그러한 판단의 근거는 개인의 선호도 및 인생의 가치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해외에서 직장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며 만일 그러한 삶의 조건이 본인에게 더욱 만족할 만한 것이라면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폴란드 현지 채용을 희망하는 분들은 우선 필자와 같이 해외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신청하여 도전해보는 방법이 있다. 그 이외에 월드잡 플러스,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네이버 카페와 같은 사이트를 주로 이용하여 채용공고 정보를 얻어보고 지원할 수 있으니 끈기를 가지고 본인만의 역량을 길러 취업에 도전하여 결국 원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기를 응원하겠다.



※ 본 글은 해외 취업 성공자의 수기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기고] 나의 폴란드 현지 취업 성공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