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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 동향
  • 상품DB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20-09-28
  • 출처 : KOTRA

- 최근 5년간 한국 화장품 수입 규모 연평균 73% 성장 –

- 페이셜 마스크 인기 크게 확대, 최근 5년간 연평균 판매 성장률 22.3% 기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스킨케어 화장품

    - HS code 330499: 미용 혹은 메이크업과 피부관리(Skin care)를 위한 (의약품 외) 제품군, 썬스크린과 썬텐 제품 포함. (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And Preparations For Care Of The Skin (Excluding Medicaments), Including Sunscreens And Suntan Preparations)

 

□ 시장 동향

 

  ㅇ 폴란드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까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 왔음. 특히, 스킨케어 시장이 화장품 시장에서 약 2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2019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6.9% 증가한 약 44억 즈워티(약 11억 달러)였음.

 

  ㅇ Euromonitor의 분석에 의하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규모는 약 40억 즈워티(약 10억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7.7%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

 

  ㅇ 종류별 시장규모 비중을 보면, 2019년 기준으로 페이셜케어(Facial care) 제품군이70.47%, 바디케어(Body care) 제품군이 22.29%, 핸드케어(Hand care) 제품군이4.67%, 기타 스킨케어 관련 세트/키트 제품군이 2.57%를 구성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HS Code 330499) 시장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바디케어(Body care)

835.2

869.7

901.7

919.5

942.4

977.5

878.1

페이셜케어(Facial care)

2,258.2

2,373.8

2,503.1

2,664.9

2,857.8

3,090.7

2,852.7

 핸드케어(Hand care)

155.1

163.4

172.6

183.9

193.8

204.8

213.9

스킨케어 세트/키트(Skin care Sets/Kits)

95.3

97.2

99.5

103.4

107.5

112.7

102.4

스킨케어 화장품(Skin care) 전체

3,343.8

3,504.1

3,676.9

3,871.7

4,101.5

4,385.7

4,047.1

증감률

-

4.8

4.9

5.3

5.9

6.9

-7.7


external_image

주: *예상치, 폴 중앙은행고시 2020년 1~8월 평균 환율 1USD=3.9572PLN, 1EUR= 4.4179PLN

자료: Euromonitor


□ 트렌드

 

  ㅇ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은 소득수준의 향상, 삶의 질을 높여주는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로 매년 꾸준한 성장을 해왔으며, 특히 고품질 제품에 대한 인기가 증가해 옴.

    - 소비자들의 요구 수준에 맞추기 위해 제조사들은 끊임 없이 품질 개선을 해왔으며, 또한 소규모 브랜드 수가 크게 증가하여 소비자 특성과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게 됨.

    -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보편화 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앉은 자리에서 다양한 제품을 비교 분석하여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를 수 있게 됨.

 

  ㅇ 특히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친환경적인 에코, 오가닉, 자연성분 등의 화장품을 선호하며, 주름개선과 잡티제거의 효과가 있는 제품이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ㅇ 과거에 비해 폴란드에 다양한 형태의 클렌징 화장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른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각질을 제거해주고 보습까지 해주는 기능의 제품도 인기가 있음.

 

  ㅇ 페이셜 마스크는 최근 2~3 년간 폴란드에서 붐을 이루고 있는데, 2018년에는 전년대비 41.6%, 2019년에는 37% 성장했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22.3%의 성장률을 보임.

    - Euromonitor의 전망에 의하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에는 전체적으로 화장품 시장이 다소 역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페이셜 마스크 시장은 7.3%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전문가들은 폴란드에서의 아시안 화장품의 인기에 주목을 하고 있음. 특히, 한국, 일본 화장품이 폴란드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가격과 품질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페이셜 마스크는 한국과 일본 제품이 많으며, 향후 몇 년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ㅇ 코로나19 펜데믹이 대부분의 산업분야에 영향을 준 것과 같이 화장품 시장에도 큰 타격을 주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2020년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규모가 전년대비 7~8%의 감소가 있을 것으로 예상함.

    - 코로나19에 대응한 폴란드 정부의 봉쇄와 제재가 있는 동안 스킨케어 화장품의 경우는 색조화장품과 달리 생필품에 가까워 시장 변동이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온라인 구매가 보편적이기 때문에 다른 산업분야보다는 영향이 적었다는 평가임.

    - 단지, 경기가 지속적으로 위축될 경우, 소비자들은 소비를 줄이고 돈을 아끼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 향후 펜데믹의 상황이 지속될 경우 시장이 회복하는데 좀 더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됨.

 

□ 수입 동향

 

  ㅇ 폴란드는 2019년에 스킨케어 화장품을 총 6억2767만 달러 수입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13.5% 증가한 것임.

 

  ㅇ 독일에서의 수입이 전체 수입의25.5%이고, 그 다음으로 프랑스 18.8%, 벨기에 13.2%, 이태리 9.1%, 영국 5.2%를 차지함.

    - EU역내 수입이 약 90%를 차지하며, 특히 1~5위까지의 주 수입국이 선진 서유럽인 점이 폴란드 화장품 시장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고 있음.

 

  ㅇ 코로나19는 폴란드 화장품 수입에도 영향을 끼쳐, 2020년 1~5월 수입규모가 전년 동기대비 2.9% 감소함.

    - 독일에서의 감소율이 -20.1%로 매우 높았던 것에 반해 벨기에, 영국, 체코에서의 수입은 각각 14.7%, 16.3%, 32.9% 증가함.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HS code 330499)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국가(순위)

2017

2018

2019

점유율(%)

증감률 (%)

전체

617.67

552.98

627.67

100.0

13.5

독일(1)

294.22

157.98

160.26

25.5

1.4

프랑스(2)

97.57

110.07

124.33

19.8

13.0

벨기에(3)

62.75

66.90

82.65

13.2

23.5

이탈리아(4)

30.62

55.84

57.12

9.1

2.3

영국(5)

21.13

24.77

32.38

5.2

30.7

한국(8)

8.75

12.44

19.27

3.1

54.9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0년 9월 15일 기준)

 

□ 對 한국 스킨케어 화장품 수입 동향

 

  ㅇ 스킨케어 화장품의 對 한국 수입은 매년 큰 폭 성장하여 2019년에는 전년대비 54.9% 증가한 1927만 달러 규모를 수입하였음.

 

  ㅇ 對 한국 수입은 지난 10년간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특히 최근 5년간의 통계를 볼 때 연평균 성장률 73%를 기록함.

 

  ㅇ 코로나19의 영향 속에 있던 2020년 1~5월까지의 對 한국 수입은 809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6% 감소하였음.

 

폴란드의 한국 화장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수입규모

1,245

2,281

5,248

8,749

12,442

19,272

증감률

49.5

83.3

130.1

66.7

42.2

54.9

 

external_image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0년 9월 15일 기준)

 

□ 경쟁 동향

 

  ㅇ 폴란드의 스킨케어 시장 주요 업체로는 L'Oréal, Nivea, Orkla Care, Dr Irena Eris, Ziaja, Avon, Oceanic, Bielenda 등이 있음.

 

  ㅇ L'Oréal, Nivea, Orkla, Avon, Johnson&Johnson, Yves Rocher 외국 브랜드가 45%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Dr Irena Eris, Ziaja, Oceanic 등 폴란드 기업들이 국내시장에서 선전을 하고 있고, 국외수출에도 주력하고 있음.

 

  ㅇ Torf, Eveline 등 규모가 작은 로컬 화장품 제조사들은 시장을 잃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고 특화하여 전문 화장품 시장으로 주로 공략을 하고 있음.

 

폴란드 내 주요 스킨케어 화장품 업체 TOP 15

제조사

홈페이지

주브랜드

L'Oréal Polska Sp.zo.o

https://www.loreal.com/pl-pl/poland/

Garnier, L'Oréal Paris, Vichy, La Roche-Posay, Garnier Skin Naturals, L'Oréal Dermo- Expertise, Lancôme

Nivea Polska Sp.zo.o

https://www.niveapolska.pl/

Nivea

Orkla Care S.A.

https://orklacare.com.pl/

Soraya, Dermika

Laboratorium Kosmetyczne Dr Irena Eris S.A.

https://www.drirenaeris.com/

Lirene

Ziaja Ltd Zaklad Produkcji Lekow Sp.zo.o

https://ziaja.com/kontakt

Ziaja

Avon Cosmetics Polska Sp.zo.o

https://www.avon.pl/

Avon Renew

Oceanic S.A.

https://www.oceanic.com.pl/

AA

Kosmetyki Naturalne Bielenda Sp.zo.o

https://bielenda.pl/

Bielenda

Johnson & Johnson Poland Sp.zo.o

http://www.jnjpoland.pl/

Neutrogena, Johnson's

Dax Cosmetics Sp.zo.o

https://www.dax.com.pl/

Perfecta

Oriflame Poland Sp.zo.o

https://pl.oriflame.com/

Oriflame

Torf Corp Fabryka Lekow Sp.zo.o

https://torf.pl/pl/

Tolpa

Eveline Cosmetics S.A.

https://eveline.pl/

Eveline Cosmetics

Unilever Polska S.A.

https://www.unilever.pl/

Dove

Yves Rocher Polska Sp.zo.o

Yves Rocher Polska Sp.zo.o

Yves Rocher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조사, 개별 기업 홈페이지

 

  ㅇ 한국 화장품의 폴란드 진출은 지난 약 10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조금씩 시장 인지도를 확대해 가고 있음. 현재 유통되는 모든 한국화장품 브랜드를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전체 수입의 3% 정도를 구성함.

 

폴란드 시장에 유통되는 주요 한국 화장품

브랜드명

인터넷 판매점

ITS SKIN

Beautikon

G9skin

Beautikon

MISSHA

Sachi Cosmetics, notino

Dr Jart+

Koreanski sekret, Dagra Cosmetics, Sephora

LIOELE

Sachi Cosmetics, ABI, My Asia

The Skin House

Sachi Cosmetics

LOMI MOMI

Sachi Cosmetics

SKIN 79

Sachi Cosmetics, La Rouge

MIZON

ABI, My Asia

Holika Holika

Cocolita, HeBe, notion, My Asia

THEFACESHOP

Koreanski sekret

SUISKIN

My Asia, Koreanski sekret

SIDMOOL

Azjatyckie Kosmetyki

Dr G

drgshop

PUREDERM

Soremo, JP COSMETICS

Dermal

Azjatica

Elensilia

Azjatica

Foodaholic

Azjatica

MEDIHEAL

Douglas, Super Pharm, cocolita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조사, 개별 인터넷 판매점 홈페이지

 

  ㅇ 현재 성장률이 가장 높은 페이셜 마스크를 기준으로 가격을 살펴보면, 가격은 3~4달러 수준의 제품이 가장 많음.

 

폴란드 페이셜 마스크 가격 동향

사진

제품명

소비자가격(VAT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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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SKINE

Gold Facial Mask SAKE

3~4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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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HEAL

Black H.D.P Cleansing

3~4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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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N79

Facial mask For Dry Monkey

4~5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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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rene

Skin Care mask with Vege Skin Cream - spinach & parsley

1~2 달러

자료: 개별 유통업체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폴란드에서 스킨케어 화장품은 화장품 전문 매장인 Health & Beauty 체인점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전체 판매의 30%를 차지함. 그 다음으로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에서의 판매가 23.7% 비율을 차지함.

    - 스킨케어 화장품의 인터넷 판매는 2019년에는 15.1%를 구성하였음.

.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유통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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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분석

 

  ㅇ 주요 화장품 전문 리테일 체인점으로는 Rossmann, Hebe, Drogerie Natura, Douglas, Sephora, Super-Pharm 등이 있음.

 

  ㅇ 이들 주요 리테일 체인점에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해 고객들을 관리하고 있으며, 전문조사기관 PMR의 설문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중 50%가 화장품 전문점에 대한 앱을 설치했고, 이중 94%가 Rossmann의 앱을 설치했다고 응답함.

 

 화장품 전문 리테일 체인점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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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핸드폰에 앱을 설치했다고 응답한 407명 중 비율, 중복 체크 가능

자료: PMR ‘Cosmetics retail market in Poland 2020’

 

□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율: HS code 330499기준

    - 제3국 관세율: 0%

    - FTA 적용기준 對한국 관세율: 0%

    - 부가세: 23%

 

  ㅇ 인증: CPNP 등록

    - 유럽연합에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유럽통합 화장품 등록 사이트(CPNP)에 등록을 해야 함.

    - 관련규정: Regulation (EC) No 1223/2009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f 30 November 2009 on cosmetic products

    - 관련정보사이트: http://ec.europa.eu/growth/sectors/cosmetics/

    - 등록사이트(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CPNP)): https://webgate.ec.europa.eu/cpnp/public/tutorial.cfm

CPNP 등록 관련 주요 사항

    ☞ 화장품 제조 업자 혹은 대리인은 아래의 의무를 만족해야 하며, Product Information File 작성하여 10년간 보관해야 함.

 

    ① GMP요구사항 만족 해야 할 의무

    ② 제품에 대한 Safety Assessment

    ③ Product Information File 작성(10년간 보관)

    ④ 시판전 Notification(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CPNP)

  - 화장품의 카테고리, 이름

  - 책임자의 이름 및 주소

  - 수입되는 경우 원산지

  - 판매하려는 회원국명

  - 연락처

  - 원재료 성분에 대한 정보

    ⑤ 시판후 Notification(판매국)

  - Labelling

  - 포장 사진

 

  ☞ Product Information File 작성(10년간 보관)

  - 제품에 대한 설명

  - Product Safety Report

  - GMP에 만족하는 제조방법에 대한 설명

  - 동물테스트 데이터

자료: http://ec.europa.eu/growth/sectors/cosmetics/

 

□ 전문가 인터뷰

 

  ㅇ 한국화장품을 유통하고 있는 B사의 마케팅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처음 폴란드에서 한국 화장품을 유통할 때 인지도가 약하여 어려움이 많았다고 함. 하지만, 한국 화장품은 품질이 좋아 사용해 본 소비자들에게 계속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인터넷이 발달한 덕분에 소비자 평가가 마케팅에 많은 도움을 주었음. KOTRA에서 주최한 K-Beauty 등 행사에 참여하면서 더욱 다양하고 좋은 한국 제품들을 폴란드 시장에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고 함. 코로나19로 시장이 불안한 점이 있지만, 빨리 지나가기를 고대하고 있고, 펜데믹 상황이 진정된다면 시장은 다시 활기를 띌 것으로 기대함.

 

□ 시사점

 

  ㅇ 폴란드 화장품 시장은 2019년까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 왔음. 특히, 스킨케어 부문이 화장품 시장에서 약 2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2019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6.9% 증가한 약 44억 즈워티(약 11억 달러)였음.

 

  ㅇ 한국 화장품은 지난 10여년간 꾸준한 노력으로 폴란드에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점차 인기가 확대되고 있음. 특히, 한국산 페이셜 마스크팩 제품이 최근 1~2년사이 붐을 이루고 있음.

 

  ㅇ 폴란드에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유럽 화장품 통합 등록 사이트 CPNP에 등록을 해야 함. 등록 시 필요한 화장품 안전 보고서 등 필수 항목에 대해 꼼꼼히 살피고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ㅇ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폴란드 화장품 소비자들은 항상 품질과 가격이 좋은 화장품을 찾고 있으며, 폴란드 내 시장을 잘 알고 있는 현지 수입업체와의 협력 하에 시장을 공략하면 좋을 성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PMR, EU 집행위 홈페이지, 유통 및 판매업체 홈페이지,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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