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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공기청정기 시장 동향
- 상품DB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20-09-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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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란드 공기청정기 시장규모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1.7% –
- 환경오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꾸준한 성장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공기청정기
- HS code 842139: 공기, 가스의 여과 또는 정화 기계 및 장치
□ 시장동향
ㅇ 폴란드에서 공기청정기 시장은 매년 성장 추세이며, 2019년 판매규모는 7040만 즈워티(약 1756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대비 11.6% 증가함. 2017년과 2018년에는 판매규모가 각각 전년대비 58.3%, 35.1% 성장했으며, 2014~2019년 동안 연평균 21.7% 성장함.
ㅇ 공기청정기 시장은 최근 전세계적인 환경오염 문제와 이로 인한 인체에 해로운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이 증대되면서 시장이 형성되어 왔음. 폴란드에도 겨울철 난방용 화석 연료 등의 이유로 미세먼지 수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
ㅇ 또한 과거에 비해 현대인에게 많은 알레르기 환자가 발생하는 주 원인 중 하나가 실내 공기오염 문제로 밝혀지면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폴란드 공기청정기 판매 규모 2014~2019년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판매규모(백만 즈워티)
26.4
28
29.5
46.7
63.1
70.4
증감률 (%)
-
6.1
5.4
58.3
35.1
11.6
주: 중앙은행고시 2020년 상반기 평균 환율 1USD=4.0086PLN, 1EUR= 4.4146PLN
자료: Euromonitor
□ 수입동향
ㅇ 폴란드의 공기청정기 수입규모는 2019년 약 8억 1010만 달러였으며, 주 수입국으로는 독일이 66%를 차지함. 그 다음으로 영국에서의 수입이 8.76%로 2위를 차지하며, 체코 7.08%, 중국 4.78% 순임.
ㅇ 공기청정기의 對한국 수입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약하나 매년 증가해 왔으며, 2019년에는 237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232.54% 증가했고, 2020년 1~4월 기간의 수입규모 1656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8748.52% 매우 큰 폭 증가함.
- 2019년과 2020년 1~4월 기간 전체 수입이 감소하고, 주 수입국인 독일에서의 수입이 2019년에 -9.69%, 2020년 1~4월 기간 -24.91% 감소한데 비해, 對한국 수입의 급격한 증가율은 우리 기업의 공기청정기 제품이 폴란드내 시장에서 좋은 위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는 방증으로 사료됨.
최근 3년간 폴란드 공기청정기 수입규모
(HS code 842139, 단위: 백만 달러)
구분
수입액 (백만 달러, 연간)
점유율(%)
증감률(%)
수입액(천 달러)
증감률(%)
국가(순위)
2017
2018
2019
2019
2019/2018
2020(1~4월)
’20/’19(1~4월)
전체
692.5
868.1
810.1
100.00
-6.67
25,321
-14.40
독일(1)
528.4
592.1
534.7
66.00
-9.69
8,578
-24.91
영국(2)
24.2
37.0
71.0
8.76
91.65
3,943
1.78
체코(3)
41.4
33.2
57.4
7.08
72.67
2,209
-0.46
중국(4)
12.6
17.0
38.7
4.78
127.79
1,763
-14.91
한국(5)
2.7
5.8
19.2
2.37
232.54
1,656
8748.52
자료자자료: Global Trade Atlas (2020년 7월 24일 기준)료자료
최근 5년간 폴란드 공기청정기 수입 규모와 증감률 추이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0년 7월 24일 기준)
□ 경쟁동향
ㅇ 폴란드에는 매우 다양한 브랜드의 공기청정기가 유통이 되고 있으며, 각 브랜드별 다양한 모델들이 있음. 주요 인기 브랜드로는 Sharp, Philips, IDEAL, DAIKIN, ROWENTA, STADLER FORM, LIFAAIR, DYSON 등이 있으며, 한국제품으로 Coway, LG, SAMSUNG, WINIX 제품이 인기가 있음. 최근 XIAOMI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기 시작함.
- 폴란드 국내브랜드로는 WARMTEC, ELDOM, MPM 등이 있으며, 폴란드 제품은 저가 제품으로 판매됨
폴란드 시장에 유통되는 공기청정기 주요 브랜드(알파벳순)
<한국브랜드>
브랜드
홈페이지
COWAY STORM
https://cowaymega.com/
LG
https://www.lg.com/
SAMSUNG
www.samsung.com
WINIX
https://winixeurope.eu/
<폴란드 로컬브랜드>
브랜드
홈페이지
ELDOM
https://www.eldom.eu/
MPM
www.mpm.pl
WARMTEC
https://warmtec.pl/
<외국브랜드>
브랜드
홈페이지
BEKO
https://www.beko.pl/
BLUEAIR
https://www.blueair.com/
BONECO
https://www.boneco.com/
DAIKIN
https://www.daikin.com/
DYSON
https://www.dyson.com/
Electrolux
https://www.electroluxappliances.com/
IDEAL
https://www.ideal.de/en/
KLARTA
https://klarta.pl/
LIFAAIR
http://www.lifa-air.com/
PANASONIC
https://www.panasonic.com/
PHILIPS
www.philips.pl
RAVEN
https://www.reven.de/
ROWENTA
https://www.rowenta.com/
SENCOR
https://www.sencor.pl/
Sharp
https://sharphome.eu/
STADLER FORM
https://www.stadlerform.com/
TLC
https://tcl.sg/
Toshiba
https://www.toshiba-lifestyle.com/
VENTA
https://www.venta-luftwaescher.ch/en/
WEBBER
https://www.pl.weber/
WELLTEC
https://welltec.pro/
Xiaomi
https://www.mi.com/global/air/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업체 홈페이지
ㅇ 가격은 100~1000달러까지 브랜드와 기능에 따라 다양하며, 주로 200~400 달러 정도의 가격대가 가장 많이 판매됨.
폴란드 시장에 유통되는 공기청정기 주요 제품(인기순)
사진
모델명
가용면적
공기정화용량
소음,
전력
필터
기능
소비자가격
(VAT포함)
KLARTA
FORSTE 3
37m2
Max 300m3/h
24dB~54dB
5W~32W
Pre-filter
HEPA E11
Carbon
Auto mode (laser).
Ionizer.
PM2.5 display.
Remote control
187 달러
WINIX
TOWER QS
45m2
73m3/h~366m3/h
28dB~56dB
Max 55W
Pre-filter
HEPA H13
Carbon
Auto mode (IR)
Ionizer
222 달러
PHILIPS
AC2887 / 10
47m2
Max 380m3/h
20.5dB~51dB
11W~60W
Pre-filter
HEPA H13
Carbon
Auto mode
275 달러
SAMSUNG
AX60R5080WD
58m2
Max 467m3/h
21dB~50dB
Max 60W
Pre-filter
HEPA H13
Carbon
Auto mode
Smartphone control
374 달러
IDEAL
ACC 55
27m2
Max 220m3/h
Max 31dB
22W~34W
HEPA H13
Carbon
Evaporative humidifier
204 달러
ROWENTA
PU6020
40m3
Max 325m3/h
28dB~52dB
Max 80W
Pre-filter
HEPA
Carbon
NanoCaptur
Auto mode
210 달러
DAIKIN
MC70L
52m3
Max 420m3/h
16dB~48dB
6W~62W
Initial catechin
electrostatic
Titanium apatite photocatalytic
Auto
Ionizer
Pilot mode
341 달러
LG
PuriCareAS60
58m3
Max 52dB
Max 40W
Pre-filter
HEPA H13
Carbon
Auto
PM Sensor
Ionizer
Smart
875 달러
자료: ranking-oczyszczaczy.pl
□ 트렌드
ㅇ 시장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음. 공기청정기능뿐 아니라 공기 이온화 장치, 제습 및 가습 기능, 냄새제거기능, UV램프 장착 등 제품의 품질과 기능이 날로 향상 되고 있음. 스마트폰과의 연계로 원격조정하는 기능과 공기질(Air quality) 측정 기능이 탑재된 것도 있으며, 기능이 많을수록 가격이 높은 경향이 있음.
ㅇ 그 외에도 소음(dB) 수치, 전력 소모량, 필터의 종류, 최소 필터교환주기, 품질보증기간, 시간당 공기청정능력, 가용 면적, 디자인 등 가격 외에도 제품 선택시 고려해볼만한 다양한 조건들이 있음.
ㅇ 가격면에서는 200~400달러대의 제품이 가장 인기가 있으며, 이온화 기능, 습도조절 기능이 조합된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음.
ㅇ 디자인면에서, 최근 다양하고 산뜻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많이 보게 되는데, 이로 볼 때, 제조사들이 디자인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알 수 있음. 이는 주거공간을 차지하는 만큼 소비자들의 높은 요구 수준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으로 보여지며, 같은 값, 같은 기능이면 보다 세련되고 콤펙트한 제품을 선택하게 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ㅇ 공기청정기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품질 조건은 공기 정화 능력이라 할 수 있음. 오염물질, 미세입자 및 알레르겐을 효과적으로 여과 해 주는 기본 기능이 다른 부수 기능보다 더 중요한 선택포인트로 필터의 종류와 필터 등급을 꼼꼼히 살피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HEPA필터는 꽃가루, 애완동물의 비듬, 곰팡이 포자, 박테리아 및 미세입자를 포집 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PM2.5와 같은 미세입자의 여과 수준에 따라 HEPA필터의 등급이 나뉘고 있음.
- 활성탄 혹은 목탄 필터는 가스와 냄새를 흡수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실내 포름알데히드, 에테르와 같은 화학 물질과 관련된 오염을 흡수하는 기능을 함. 필터에 들어가는 활성탄의 양에 따라 등급이 나뉨
□ 유통구조
ㅇ 공기청정기를 포함한 공기처리기기(Air Treatment Appliance)의 유통구조를 보면 오프라인 판매점에서 67.3% 인터넷 온라인 및 직접판매가 32.7%로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가 더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음.
- 전기가전 전문매장을 통해 가장 많은 54.6% 판매되고 있음.
-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2014년에 21.1%에서 2019년에 32.1%로 11%p 증가함.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향후 인터넷을 통한 판매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
공기처리기기 유통채널
주: 공기처리기기(Air Treatment Appliance): 공기청정기, 제습기, 가습기, 에어쿨링시스템 포함
자료: Euromonitor
□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율: HS code 842139기준
- 제3국 관세율: 1.7%- FTA 적용기준 대한국 관세율: 0%
- 부가세: 23%
ㅇ 인증
- 공기청정기를 유럽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가전제품으로서 관련 CE 인증이 필수
- 유럽 내 인지도가 높은 TUV나 VDE(독일전자·전기·정보기술협회) 등의 기타 인증을 구비할 경우 마케팅효과가 있음. 특히, 폴란드에서는 PZH(www.pzh.gov.pl)의 위생 인증을 받을 경우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를 얻을 수 있음.
- ECARF(유럽 알레르기 연구소 재단 www.ecarf-seigel.org)에서는 알레르기 환자들을 위한 세부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에 대한 인증을 발급하고 있음. 공기청정기가 ECARF quality Seal 인증을 받을 경우, 영유아들이나 알레르기 환자에게 더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유리한 점이 있음.
- 공기청정기의 경우 필터의 효율성이 중요하게 여겨지는데, 주 필터인 EPA(Efficiency Particulate Air)나 HEPA((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혹은 ULPA(Ultra-Low Particulate Air) 필터의 정화 수준과 효율성에 따라 등급이 나뉘게 됨. 공기청정기에는 최소한 E11 이상 혹은 H13 이상의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음. (공기청정기의 필터 유럽 기준: PN-EN 1822- 1:2009
필터 등급 분류 예
등급
효율성
E10
≥ 85%
E11
≥ 95%
E12
≥ 99.5%
H13
≥ 99.95%
H14
≥ 99.995%
U15
≥ 99.9995%
U16
≥ 99.99995%
U17
≥ 99.999995%
자료: https://www.emw.de/en
□ 전문가 인터뷰
ㅇ 에어트리트먼트 가전제품 전문 인터넷 판매업체 D사의 대표 C씨의 의견에 의하면, 폴란드는 유럽내에서 공기질이 낮은 국가중 하나로 꼽히고 있음. 특히, 겨울철 난방 연료가 아직도 많은 가정에서 질 낮은 화석연료를 사용하고 있고, 실외 공기뿐 아니라 알레르기 등 각종 질환의 원인이 실내 먼지, 바이러스, 애완동물의 털 등이 원인으로 알려짐에 따라 깨끗하고 쾌적한 실내공기를 위한 공기청정기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향후 동 시장은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와 함께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의견임. 한국브랜드 제품은 디자인과 성능에서 우수하여 점차 폴란드인들에게 좋은 제품으로 인지도를 얻고 있음.
ㅇ 한국브랜드 L사의 판매책임자와의 인터뷰에서도 폴란드 겨울철 난방으로 공기질이 떨어질때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공기청정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아직까지 저가 제품이 시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지만, 생활수준이 향상되어 점차 고가 프리미엄 제품 시장도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음.
□ 시사점
ㅇ 폴란드 공기청정기 시장은 폴란드의 낮은 공기질에 대한 인식과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로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전문 조사기관 Euromonitor에 의하면, 최근5년간 연평균 21.7% 성장해 왔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9.6%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됨.
ㅇ 매우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었고, 꾸준한 기술 혁신으로 제품의 품질이 날로 향상되고 가격도 저렴해 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선택폭이 넓어지고 있음.
ㅇ 특히, COVID-19로 인해 외부 출입과 이동이 제한된 상태에서 폴란드인들의 실내공기에 개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틈새 시장으로 주목해 볼만 하다고 생각됨. 애완동물을 집에서 많이 키우고 있는 폴란드인들에게 동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음.
ㅇ 공기청정기는 CE 인증 획득이 매우 중요하며, 필터에 있어서 유럽 기술기준과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함. 고장 시 AS 정책이 분명하면 마케팅에 좋은 점이 있음. 우리기업의 좋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격경쟁력, 높은 품질, 분명한 AS 정책, 산뜻한 디자인으로 공략을 하면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됨.
자료: Euromonitor, ranking-oczyszczaczy.pl, loveair.pl, skapiec.pl, 각 제조사 홈페이지, Global Trade Atlas, .emw.de,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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