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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필기구 시장동향
  • 상품DB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훈수
  • 2018-10-13
  • 출처 : KOTRA

- 마커, 형광펜 판매강세 지속...안정적 시장성장 견인 -

- ‘메이드 인 코리아’ 기능 차별화로 틈새시장 공략 가능 -

 


 

□ 상품명(HS 코드 392610)

 

  ○ 플라스틱제의 사무용품이나 학용품

 

□ 선정 사유

 

  ○ 마커/형광펜, 색깔펜 시장 유망전망

    - 이들 제품은 학생, 직장인, 주부 등 폭넓은 수요층이 안정적인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

 

□ 시장 개요

 

  ○ 캐나다 필기구 시장 C$2억 5000만/년 규모

    - 제품별로 볼펜이 약 C$8,000만으로 가장 큰 비중(31.8%) 차지. 다음으로 마커/형광펜(29.2%), 색깔펜(19.7%)이 큰 시장을 형성

    - 지난 6년간 마커/형광펜이 가장 빠른 성장룰(13.4%)을 보인 반면, 연필과 필기구 액세서리는 2016년 이후 판매가 감소

 

캐나다 필기구 시장규모

(단위: C$ 백만)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성장률('13~'18)

색깔펜

44.4

45.5

47.1

48

48.7

49.4

11.3%

마커/형광펜

64.4

66.9

69.7

71.2

72.1

73.0

13.4%

연필

20.3

20.5

20.7

20.8

20.7

20.4

0.5%

볼펜

75.6

76.3

78.3

79.3

79.6

79.6

5.3%

필기구 액세서리

27.9

28

28.2

28.1

27.9

27.6

-1.1%

합계

232.6

237.2

244.0

247.4

249.0

250.0

7.5%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현황

 

  ○ 캐나다 필기구 수입규모 US$ 4,350만/년

    - ‘15년~’17년 기간 수입규모 1.1% 증가. 멕시코(57.7%)와 독일(45.1%), 영국(11.9%)산 제품의 수입이 크게 늘어난 반면, 미국산 제품의 수입 규모는 계속 감소 중

    - 중국은 가장 큰 수입 대상국으로, 캐나다 전체 수입에 74% 이상을 차지. 대 중국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며 지난 3년간 8.0% 성장을 기록   

    - 반면 대한 수입은 2015년 이후 56% 가까이 급감하며 2017년 C$3만 기록. 그 결과 캐나다 전체 수입에서 국산제품 비중 또한 미미(1% 미만)

 

캐나다 필기구 수입현황(HS 코드: 392610)

(단위: US$ 천)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증감률(‘15~’17)

1

중국

29,865

30,903

32,256

8.0%

2

미국

8,170

6,437

6,122

-25.1%

3

멕시코

1,116

1,891

1,761

57.7%

4

독일

911

1,226

1,323

45.1%

5

대만

778

686

820

5.4%

6

인도

217

161

205

-5.4%

7

일본

137

94

119

-12.8%

8

베트남

174

77

111

-36.0%

9

영국

91

103

102

11.9%

10

프랑스

137

91

83

-39.5%

14

한국

69

18

30

-55.6%

총 수입 합계

43,041

42,304

43,510

1.1%

자료원: Trade Data Online

 

관세현황

품목

필기용품

HS Code

392610

수입관세

무관세(KRT=0%)

 

□ 주요 시장동향

 

  ○ 성인용 색칠북(Colouring Book) 성장세 주춤

    - 2015년에는 성인용 색칠용품이 전체 필기구 시장 성장을 견인할 만큼 놀라운 실적을 기록하였으나 2016년 이후 성장세가 주춤하며 어린이용 색칠용품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 2018년 컬러필기 용품시장은 아동용 크레파스 시장이 주도

 

캐나다 시장 주요 크레파스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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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제조사별 홈페이지

 

  ○ 아동 필기구 판매 최고 성수기, 9월 신학기

    - 9월 신학기(Back-to-School) ‘대목’ 시즌을 맞아 관련 업계가 다양한 상품을 내놓으며 전체 필기구 시장성장 견인

    - 전통적으로 노동절 주말 연휴(캐나다의 9월 첫 번째 월요일 주말연휴)가 캐나다 최대 신학기 쇼핑 시즌.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업체들이 8월부터 ‘신학기’ 특가행사 개시

    - 일명 "백투스쿨(back-to-school)"이라 불리는 신학기 시즌 동안 대부분의 소매점들이 아동용 필기구 및 문구류 매장공간을 크게 늘리는 방식으로 특가행사 실시

 

‘Back to School’ 대형 유통매장 판매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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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현지 매장

 

    -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가 늘면서 주요 소매점들은 신학기 시즌 동안 대부분의 온라인 판매자원을 신학기 용품 판매에 집중

    - 특히 캐나다 컬러 필기구 시장의 대표 업체인 Crayola Canada는 학부모와 교사 전용 온라인 사이트를 만들어 집중 공략

 

Crayola Canada 온라인 판매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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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제조사 홈페이지

 

  ○ 마커/형광펜, 전체 필기구 시장 성장을 주도

    - 마커/형광펜은 지난 6년동안 13.4%의 높은 판매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필기용품 중 최고 성장률

    - 두 제품 모두 직장인, 학생 고객을 위한 필수 문구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며, 최근 급속히 확대되는 디지털 트랜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요가 꾸준함

 

캐나다 시장 마커/형광펜 인기제품

제품명

(제조국가)

사진

가격(C$)

특이점

Crayola® Washable Super Tips Markers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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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9

(24/Pack)

  - 다양한 색깔

  - 원뿔형 팁으로 굵은 선과 가는 선 동시 표현 가능

  - 쉽게 지워짐

Expo®

Low Odour Dry-Erase Markers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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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4

(4/Pack)

  - EXPO사의 다른 버전보다 더 잘 지워짐

  - 향이 강하지 않아 교실, 사무실 등에서 쓰기 적합

  - 화이트보드, 유리나 무공재 표면에서 사용

Mr. Sketch® Scented Water Colour Markers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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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9

(12/Pack)

  - 다양한 연령대 사용 가능

  - 밝고 생생한 수채색

  - 끌(Chisel) 팁

Sharpie®

Fine Permanent Marker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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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9

(5/Pack)

  - 세계 1위 유성 마커

  - 심이 가는 펜 스타일

  - 빠르게 마르고 방수잉크로 물이 스며들지 않음

Staedtler® Lumocolor Dry-Erase Whiteboard Markers, Bullet Tip(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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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9

(4/Pack)

  - 화이트보드나 유리, 자기 표면에4서 흔적 없이 지워짐

  - 빠르게 마르며 냄새가 나지 않음

  - 달력이나 플래너에도 사용 가능 

Staples®

Hype! Pen-Style Highlighters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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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9

(14/Pack)

  - 색이 밝고 형광 빛임

  - 빠르게 마르는 잉크

  - 구름 방지 몸통

BIC®

Brite Liner Grip™ Highlighter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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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9

(5/Pack)

  - 펜을 잡는 곳에 부드럽고 홈이 있어서 잡기 편함

  - 눈에 띄게 밝고 형광색임

  - 원뿔형 팁으로 굵은 선과 가는 선 동시 표현 가능

자료원: 밴쿠버 무역관 정리

 

□ 경쟁상황

 

  ○ 상위 6개 업체 점유율 변화 없어

    - 캐나다 필기구 시장 상위 6대 기업 Newell Rubbermaid Inc ② Bic Corp ③Crayola Canada ④Staples Canada Inc ⑤Pentel Stationery of Canada Ltd ⑥Crestar Ltd

    - 위 업체 순위는 2011년 이후 변화가 없으며 이를 통해 캐나다 필기구 시장이 어느 정도 성숙해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음

 

캐나다 펜(Pen)시장 점유율

(단위: %)

순위

기업명

2013

2014

2015

2016

2017

1

Newell Rubbermaid Inc

27.8

27.8

27.8

28

28.2

2

Bic Corp

21.8

21.9

21.9

21.9

21.8

3

Crayola Canada

11.3

11.4

11.5

11.6

11.8

4

Staples Canada Inc

8.4

8.2

7.9

7.7

7.5

5

Pentel Stationery

3.6

3.6

3.5

3.5

3.5

6

Crestar Ltd

2.6

2.6

2.6

2.6

2.6

7

Wal-Mart Canada Inc

2.1

2

1.9

1.9

1.9

8

Staedtler Mars Ltd

1.3

1.3

1.3

1.3

1.2

9

Others

21.1

21.1

21.5

21.4

21.4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제품 다양화로 승부

    - 이들 기업들은 기존 인기제품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마케팅, 판매루트를 다각화하며 필기구 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

    - 예를 들어, Crayola는 2015~2016년 인기상품인 Pip-Squeak 마커에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Color Clicks 컬렉션, Silly Scents 마커 등 신제품 출시


  ○ 주요기업들 온라인 판매에 역량집중

    - 업체 설문조사 결과, 캐나다 학부모들은 다양한 상품정보 확인과 구매 편리성으로 온라인 구매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에 주요 기업들 모두 자사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 활성화에 역량을 집중하며 온라인 제품의 가격 경쟁 심화로 이어지고 있음

    - 가장 인기있는 필기용품 온라인 사이트는, 전국에 독립 매장을 보유한 Staples.ca 및 Walmart.ca, 그리고 Schoolstart.ca 임 

    - 특히, 이들 업체들은 전국의 학교들과 제휴 관계를 맺고 각 학교용 맞춤 패키지 제품을 판매

 

□ 시장전망

 

  ○ 컬러펜, 마커/형광펜 판매 강세, 안정적 성장 견인 

    - 캐나다 필기용품 시장은 이미 성숙시장인 만큼 ‘22년까지 전반적인 성장 둔화세가 예상됨

    - 그럼에도 불구하고 컬러 필기용품과 마커/형광펜 제품은 각각 5.7%, 5.2%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이는 무엇보다, 이러한 종류의 필기구가, 학생, 직장인, 주부 등 다양한 계층에서 매년 지속적으로 수요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

    - 같은 기간 동안 연필(-7.8%)과 관련 액세서리(-8.7%) 제품의 판매실적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

 

캐나다 필기구 시장 성장전망

(단위: C$ 백만)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성장률('17~'22)

색깔펜

49.4

50.1

50.7

51.2

51.8

52.2

5.7%

마커/형광펜

73

73.8

74.6

75.4

76.1

76.8

5.2%

연필

20.4

20.1

19.8

19.5

19.1

18.8

-7.8%

볼펜

79.6

79.4

78.9

77.6

76.1

74.4

-6.5%

필기구 액세서리

27.6

27.3

26.9

26.4

25.8

25.2

-8.7%

합계

250.0

250.7

250.9

250.1

248.9

247.4

-1.0%

자료원: Euromonitor

 

  ○ 디지털 기기 보급으로 필기구 시장 축소전망
  - 노트북,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의 성장으로 장기적으로 필기용품 시장 축소가 불가피할 전망(기존의 물리적 필기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임)

    - 또한 학교에서도 디지털 기기 활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학생들의 학용품 구매수요는 감소할 것

 

□ 시사점

 

  ○ ‘메이드 인 코리아’라면 틈새시장 공략 가능(W사 매장 매니저 Kyle)

    - 캐나다 필기구(마커/형광펜) 시장에서 롱런하고 있는 인기제품은 미국 및 유럽산 제품임. 가격에 비해 품질이 탁월하다 보니 단가가 중국산 저가 제품에 비해 다소 높아도 캐나다 소비자들이 이들 제품을 선호

    - 캐나다 소비재 시장에서 국산(한국) 제품은 우수한 품질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중국, 필리핀 등 동양인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아 개성있는 디자인에 기능 차별화만 확실하다면 틈새시장 공략도 충분히 가능할 것

 

  ○ 캐나다 디지털 펜 시장확대, 트렌드 변화 빠르게 파악해 대응책 마련해야

    - 글로벌 디지털 펜 시장은 2016년~2024년까지 연평균 17.8%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며 2024년 시장규모는 US$42억6000만에 달할 것으로 예측

    - 특히 전 세계 시장수요의 절반이 북미(미국, 캐나다) 지역에 몰려있는 만큼 향후 캐나다 시장에서도 '스마트 문구' 확산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장기적인 대응책 마련 필요

 

세계 디지털 펜 시장 전망(2015~2024년)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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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Variant Market Research

 

세계 디지털 펜 시장(지역별 시장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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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Variant Market Research

 

 

 

자료원: Trade Data Online, Euromonitor, Variant Market Research, 현지매장 시장조사,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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