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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NFC 결제시장의 빠른 확대 추세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남기훈
- 2016-10-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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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le Pay와 현지 자체 플랫폼이 입지를 다지는 중 -
- 한국식 사업모델, 대안으로서 고려해볼 만해 -
□ 스위스 카드 결제 시장 현황
ㅇ 스위스의 카드 사용자는 늘어나고 있지만 결제 금액은 감소 추세
- 스위스의 응용과학 부문의 선도 대학교인 ZHAW의 경영 및 법률 단과대학(ZHAW School of Management and Law)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위스에는 16만 개의 카드가 발급됐으나 결제 금액은 계속 감소하고 있음.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신용카드 평균 사용 금액은 191프랑에서 121프랑으로, 직불카드는 85프랑에서 65프랑으로 줄었음.
스위스의 신용 카드 연간 거래 횟수 및 결제 금액
자료원: 스위스 카드협회(VEZ)
ㅇ NFC식 카드 결제는 증가 추세
- 전통적인 POS(Point of Sale,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에 사용되는 마그네틱 신용카드 결제(MST)나 IC(Integrated Circuit) 내장카드에 의한 결제보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을 활용한 비접촉식 카드 결제가 증가하는 추세
- 현재 스위스에서는 5개 매장 중 4개 매장에서 이러한 결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10만 개의 단말기들이 NFC 카드 결제 기능을 가지고 있음.
- 현지 전자결제협회에 따르면, 2015년 기준 NFC 신용카드 결제 비중이 연초 9%에서 33%p 증가한 12%를 기록하는 등 빠른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스위스 지역 은행 카드 제공 업체의 조사에 따르면, 카드 소지 스위스인의 44%는 이미 NFC식 카드 결제를 사용해 봄.
□ 스위스 신용/직불카드 산업구조
ㅇ 관련 구조
- 스위스 카드시장 구조는 카드발급회사(Issuer), 전표매입회사(Acquirer), 가맹점(Handler), 회원/고객(End-User) 및 가맹점과 회원/고객 사이를 네트워크로 중계하는 회사 등으로 구성
카드 수익구조
자료원: 스위스 카드협회(VEZ)
스위스 카드 승인, 매입 및 처리 관련 기업
카드 종류
승인(Issuing)
매입(Acquirering)
처리(Processing)
Postfinance Card
Postfinance
Postfinance
Postfinance
M-Card
Migros Bank
Migros Bank
SIX Payment Services AG
Maestro
Banken
Aduno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Aduno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Visa
Cornèr Banca
UBS
Viseco
Swisscard
PostFinanceAduno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Firstdata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Visa Bonus Card
BonusCard.ch AG
BonusCard.ch AG
BonusCard.ch AG
Visa Orange Collect Card
Viseca
Aduno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Viseca
Master Card
Cornèr Banca
UBS
Viseco
Swisscard
PostFinanceAduno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CardisFirstdata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Cumulus Mastercard
(Dualbrand)Cembra Money Bank
Cembra Money Bank
Aduno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Cembra Money Bank
Firstdata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Supercard plus Master Card
(Dualbrand)Swisscard
Aduno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Firstdata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Supercard plus VISA
Swisscard
Firstdata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Firstdata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Amexco
Swisscard
Swisscard
SIX Payment Services AG
Diners
Diners
SIX Payment Services AG
ElovonSIX Payment Services AG
JCB-Card
JCB LONDON
SIX Payment Services AG
ConCardisSIX Payment Services AG
UnionPay
UnionPay
SIX Payment Services AG
B+S Card Service
ConCardis
AdunoSIX Payment Services AG
WIR-Karte
WIR-Bank
WIR-Bank
WIR-Bank
Reka-Card
Reka
Reka
Postfinance
Lunch-Check Karte
Schweizer Lunch-Check
Boncard
Boncard
자료원: 스위스 카드협회(VEZ)
□ 스위스 NFC POS 플레이어 현황
ㅇ 모바일 결제서비스
- 스위스의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최초 2014년에 스위스 대표 통신사 가운데 Swisscom과 Sunrise가 합병해 Tapit App으로 시작했으나, 인프라가 부족해 실패함.
- (Apple Pay) 2016년 여름에 애플에서 출시한 NFC 방식의 모바일 결제서비스 Apple Pay가 스위스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애플 브랜드에 대한 현지 선호도가 매우 높다는 강점을 지님(스마트폰 점유율이 거의 50%).
- (Paymit) 스위스콤, UBS 등 현지 대기업들이 지지하는 Paymit는 17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가장 인기 있는 결제 앱이라 알려짐. 현지 금융기관인 SIX의 플랫폼으로 기반으로 한 TWINT는 현지 전화번호와 계좌를 보유해야 하는 등 제약이 있어 국내 전용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나, 현지 인프라에 최적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TWINT) 애플 페이에 대항하기 위해 스위스의 주요 플레이어 중 TWINT Ltd. 와 Paymit가 Joint Venture를 설립해 2017년 출시 예정으로, 스위스의 모바일 결제서비스 표준 모바일 앱 TWINT를 개발하고 있음. 현지 대형 유통망인 COOP과 협력해 COOP의 매장에 TWINT용 블루투스 POS를 확대 설치한 결과, 2016년 연초 기준 약 7000개의 터미널이 운영 중이라고 알려짐. 브랜드 인지도는 안정적으로 구축한 것으로 평가되며, 개인 간 소액 거래를 지원한다는 특징을 가짐. Paymit와 마찬가지로 현지전용이라는 제약이 있으며, 가계에서 결제할 시 별도 블루투스 터미널이 요구된다는 단점이 있음.
ㅇ 스와치, 'Pay-with-the-wrist' NFC 손목 결제 시계 출시
- 스위스의 선도적인 시계 제조사 스와치(Swatch)는 스위스 카드업체 Cornercard및 Visa사와 함께 새로운 'Pay-with-the-wrist' 시계를 출시했음(판매가 105프랑). 다이얼 아래에 NFC칩을 내장하고 있으며 연간 최대 2500프랑을 결제할 수 있고, 40프랑 이상 결제 시에는 비밀번호가 필요함.
스와치 시계 이미지
자료원: Cornercard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ㅇ 사용자의 이용편의성 제고 요구와 최근의 IT 보안기술의 향상으로 NFC 결제시스템의 사용이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조짐은 스위스에서도 발견되고 있음.
ㅇ 스위스 또한 현지 전용 결제 앱 Paymit, Twint에 애플 페이가 등장한 이후 NFC 결제시스템에 대한 인식이 더욱 커지고, 이에 의한 결제시장 규모도 크게 확장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ㅇ Paymit과 Twint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스위스는 자체 규격을 중심으로 NFC 결제 시스템이 구축되기 시작했으나, 이러한 방식은 지리적이나 행정적으로 제약이 있어 아직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지 못한 상태. Apple Pay의 경우 가맹점에 부과하는 수수료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고 있음. 한국의 경우, 삼성전자의 MST 방식의 마그네틱 결제방식은 전용단말기가 필요 없고 가맹점에 대한 수수료를 받지 않는 사업모델을 취하고 있어, 한국식 NFC 사업 모델을 현지 시장에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음.
ㅇ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시, 국내 NFC 시장과 관련된 HW/SW 제공업체 및 서비스 업체의 노하우는 아직 육성단계에 있는 스위스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현지 기업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형태로 시장 접근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Cashless.ch, Letemps.ch, Tribune de Geneve, Swissinfo, 스위스 VEZ협회 및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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