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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에 이은 자율주행 보트가 암스테르담에 뜬다!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소정
  • 2016-10-10
  • 출처 : KOTRA

- 자율항해보트 개발 프로젝트 로보트(Roboat)’, 내년 첫 프로토타입(Prototype) 착수 -

- 운송수단 외에도 다리, 수중 무대, 수질 탐사 등에도 활용될 예정 -




□ 세계 최초 자율항해보트 개발 프로젝트 ‘로보트(Roboat)’ 


  

자료원: senseable.mit.edu


  ㅇ 암스테르담 메트로폴리탄 솔루션협회(Amsterdam Institute for Advanced Metropolitan Solutions, AMS Institute)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연구진들과 협력해 세계 최초 ‘자율항해’ 보트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 중임.

    - MIT, 델프트 공대(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TUD), 바헤닝언 대학 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 and Research Centre, WUR)를 주축으로 네덜란드 수도 회사 워터넷(Waternet), 암스테르담 시(City of Amsterdam), 보스턴 시(City of Boston) 등도 Roboat 프로젝트에 협력과 지원을 하고 있음.


  ㅇ 총예산 2500만 유로의 5년 계획 프로젝트

    - 이번 프로젝트에 MIT는 2000만 유로를, AMS는 500만 유로를 투자했음.

    - 관련 연구들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Amsterdam), 델프트(Delft), 바헤닝언(Wageningen) 및 미국 케임브리지(Cambridge)에서 진행됨. 


  ㅇ Roboat 프로젝트의 첫 프로토타입(Prototype) 테스트는 2017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실시될 예정임.

    - 총길이 1000㎞를 넘는 운하, 1500개의 다리, 시 전체 약 4분의 1에 물이 흐르는 등의 환경 조건을 갖춘 암스테르담은 Roboat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임.

    - 암스테르담의 운하는 과거 운송 인프라의 핵심 역할을 했으며, 현재까지도 여가, 여행 등으로 활용되고 있는 등 도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 Roboat 활용 방안


  ㅇ Roboat는 주로 사람을 태우거나 물자를 운반하는 운송수단으로 활용될 예정임.

    - Roboat는 기본적으로 이전의 배들과 ‘운송수단의 기능’ 면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선장과 같은 관리자가 따로 필요 없이 자율적으로 운행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자료원: senseable.mit.edu


  ㅇ 단순히 배의 자동화 버전이 아닌 Roboat는 운송수단 외에도 여러 개의 개별 Roboat가 모여 다리, 수중 무대 등으로도 활용될 수 있음.

    - Roboat 프로그램의 수석 연구원인 카를로 라티 교수는 "Roboat의 자율적으로 조립되고 분해되는 기능을 통해 수시간 내에 맞춤형 다리 및 수중 무대의 설치가 가능하다"고 밝힘.

    - 필요에 따라 설치된 다리는 인구이동을 원활히 해, 러시아워 시간대나 중요 행사가 열리는 등의 상황에서 많은 유동인구가 초래하는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자료원: senseable.mit.edu


  ㅇ Roboat의 개발은 공공보건의 향상 및 운하 관련 환경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됨.

    - Roboat에 부착된 센서와 카메라는 운하의 수질을 측정하거나 질병을 발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관련 연구 및 정책에 활용될 수 있음.

    - 또한, 운하에 떠다니는 쓰레기들과 매년 운하에 빠지거나 버려지는 1만2000대 이상의 자전거들을 처리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ㅇ Roboat 프로젝트는 암스테르담 메트로폴리탄 솔루션 협회(Amsterdam Institute for Advanced Metropolitan Solutions, AMS Institute)의 연구 프로그램으로 매사추세츠 공대, 델프트 공대, 바헤닝언 대학 연구센터가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함.

    - 현재 Roboat의 구체적인 모양과 크기는 정해지지 않았으며, 관련 연구원들은 최적의 형태를 찾기 위해 여러 형태로 실험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힘.


  ㅇ Roboat의 개발은 세계 도시 지역들의 교통 및 이동성과 수질의 향상을 가져올 것임.

    - 세계 경제 산출량의 80%는 바다, 강, 삼각지를 끼고 있는 지역들에서 발생되며, 세계 인구의 60%가 이와 같은 지역들에 거주하고 있음.

    - 또한,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의 상승은 Roboat와 같은 수로에서 활용될 기술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임.

    - 따라서 Roboat 프로젝트의 결과는 세계 도시 지역들의 수로 활용에 있어 유용한 지침 역할을 할 것임.


  ㅇ Roboat는 안전성 면에서도 신뢰할 수 있음.

    - MIT의 라티 교수는 "자율주행차는 안전성 및 위험 상황에 대한 책임부여에 대해 정책적으로 고려할 사항이 많은 반면, Roboat의 속도는 위험을 초래할 만큼 빠르지 않으며, 운하와 같은 수로는 일반 도로보다 비교적 덜 붐비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전함.


  ㅇ Roboat 프로젝트는 수중 자율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됨.

    - Roboat의 개발은 교통혼잡 해결, 공공보건 향상, 수질 개선 등 다양한 현대 도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 마련과, 이를 통한 도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임.



자료원: ams-amsterdam.com, senseable.mit.edu, tudelft.nl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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