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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우버서비스 무기한 종료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전상모
  • 2016-08-02
  • 출처 : KOTRA

 

헝가리, 우버서비스 무기한 종료

- 헝가리, 우버서비스 이용객들의 지지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무기한 종료 -

- 현지화 전략 및 현지 산업을 보완하는 형태의 서비스산업 진출 필요 -

 

 

 

     

주: 우버 헝가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종료 알림. Viszlat는 헝가리어로 Bye-Bye를 의미

자료원: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 우버(Uber) 서비스란?

  

 ○ 웹 기반 신개념 교통수단   

  - 2009년 처음 미국 캘리포니아에 첫 선을 보인 우버(Uber) 서비스는 2015년 기준 58개국 300개 도시에서 인기리에 서비스를 제공 중. 우버서비스는 승객의 GPS를 활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개인 교통차량 제공 서비스임.

  - 승객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차량 예약 및 배정차량 정보 확인(운전자, 차량번호, 차종, 현재 이동경로 등)까지 확인 가능하며, 미리 요청한 목적지까지 운전자와의 대화 없이도 이동이 가능해 특히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음.

  - 또한, 기존 택시 대비 저렴한 요금, 미리 등록한 신용카드를 통한 자동 결제 시스템까지 편익이 많아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차량을 등록하고 일정 기준을 통과하면 운전자가 될 수 있어 공급 측면에서도 장점이 많음.

  - 국가마다 사정에 따라 조금씩 다른 서비스 패키지를 제공 중. 우버 X의 경우 우버에 등록된 개인 차량, 우버 Black의 경우 고급 리무진 차량, 우버 Taxi의 경우 일반 택시를 중계해주는 서비스이며, 지역에 따라 우버 LUX, 우버 SUV 등이 있음.

 

□ 우버의 성장세 주춤   

     

 ○ 전통 택시업계의 반발

  - 한국에서는 2014년 10월 우버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으나, 보험처리의 어려움, 운전기사의 신불 불확실성, 납세 문제 등으로 인해 국토교통부에서 ‘유상 운송’을 한다는 이유(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로 2015년부터 우버서비스 중단. 또한, 우버서비스 신고 시 포상금을 제공하고 있음.

  - 유럽에서도 전통 택시업계와의 마찰이 심화되고 있으며, 불공정 거래, 불법택시 영업이라는 이유로 스페인(’14년 11월), 이탈리아(’15년 5월), 프랑스(’15년 7월), 네덜란드(’15년 11월) 등에서 운행이 전면 중단됐으며, 독일(’15년 11월), 스웨덴(’16년 5월) 등에서 일부 중단되기도 함.

     

□ 헝가리, 우버 진출에서 중단까지

     

 ○ 우버의 약진

  - 2014년 11월 헝가리에 진출해 2015년 10월까지 약 60만 회 서비스가 제공됨. 2016년 1월 기준 헝가리 부다페스트 내 우버 기사는 1200여 명(’14년 초 약 200명), 월평균 약 8만 명의 사용자(’14년 초 월 약 1만 명)가 발생함.

  - 헝가리 우버의 발표에 따르면, 평균 대기시간은 약 4분 30초, 기존 택시요금의 2/3 가격에 해당해 헝가리인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음. 헝가리인들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기존 택시보다 안전하고 저렴한 가격에 이용이 가능해 주위에서 점점 이용하는 횟수가 늘고 있다고 함.

 

                                                                                                            (단위: 포린트)   

     

우버차량

일반 택시

기본요금

380(약 1,500원)

450(약 1,800원)

거리요금/㎞

165(약 650원)

280(약 1,200원)

시간요금/분

30(약 120원)

70(약 300원)

 

  - 우버 기사가 되는 것도 매우 쉬움. 자동차 보유 시 약 18~35달러 정도의 일정 수수료가 필요하며, 그 외 아래의 조건들만 만족할 시 손쉽게 우버기사로 등록이 가능함.

   · 나이: 21세 이상

   · 운전 경력: 운전면허 최소 1년 이상 보유, 무사고 운전자

   · 차량 성능: 10년 이내 연식의 차량

   · 범죄기록: 범죄기록 없음.

  - 우버 기사는 하루 평균 5~6회 운행을 할 수 있으며, 수입의 80%는 운전자에게, 20%는 우버에게 가도록 설정돼 있음. 한 달에 약 20일 일할 경우, 한 달 평균 500~700달러 정도를 벌 수 있는데, 2016년 기준 헝가리인들의 평균임금이 900달러 수준인 것을 감안할 때 시간 대비 매우 수입이 높은 부업임.

     

 ○ 우버의 현지화 실패

  - 기존 택시보다 낮은 가격, 이용 편리성 때문에 기존 택시업계의 매출 하락이 공식적인 발표로만 약 30%에 달해, 헝가리 택시기사들은 수차례 도심 곳곳에서 집단시위를 벌여왔음.

  - 2016년 4월, 택시들의 집단시위 날에 발맞춰 우버는 이용승객에 대한 기습적인 50% 할인 프로모션을 강행해, 기존 택시업계로부터 더 큰 반발을 사게 됨.

  - 헝가리 여당을 중심으로 정부는 우버서비스에 대해 택시업계와 우버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법안 마련을 위해 고심했고, 아래와 같이 우버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조건 강화 방안을 계획함.

 

   

     

기존

변경(안)

나이

21세 이상

동일

운전 경력

최소 1년

택시운전 경험 2년 이상

차량 성능

10년 이하

10년 이하, 노란색 차량

범죄기록

없음.

동일

 

  - 하지만 기존 택시업계에서는 우버를 금지할 때까지 매주 화요일 시위를 강행. 또한, 왕복 2차선뿐인 부다페스트 공항-시내 간 도로를 점거하는 등 시위를 강화함.

  - 이에, Mr. Fekete Zoltan 헝가리 우버 대표는 국가경제개발부 장관을 직접 만나 150명의 택시기사 때문에 15만 명의 이용객들의 피해를 주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히며, 인터넷에서도 3만 명의 사인을 얻어내는 등 제재에 대한 재검토를 요청했으나,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음.

  - 국회에서도 지난 6월 13일 헝가리 내 불법적인 유사 콜택시 영업 시 3년간 해당 차량의 도로운행 금지, 운전자 6개월 면허 정지 등 강력한 제재 방안이 통과됨. 

  - 결국 우버 헝가리는 올 7월 24일에 출시하기로 한 새로운 스마트폰 앱 서비스 취소하고, 헝가리 내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될 때까지 서비스를 무기한 중단하기로 함.

  - 또한, 우버서비스 차량들이 참여한 가운데, 오는 7월 23일 부다페스트 영웅광 일대 약 6㎞ 구간을 운행하며 헝가리 이용객들에 작별을 고할 예정임.

 

□ 시사점

     

 ○ 현지화 접근 필요

  - 1989년 개방화 이후부터 지속적인 외국인 기업 진출 증가 및 대형 헝가리 자국기업의 부재 등으로 인해 헝가리에는 친 외자 및 반 외자 정서가 공존하고 있음. 최근 오르반 정부에서는 서유럽 대형 슈퍼마켓 영업활동 확대를 막기 위해 일요일 금지법안을 도입(현재 폐지)했을 정도로 자국산업을 보호에 적극적이고 신속한 입법 활동을 펼치고 있음. 따라서 현지화(Localization)를 염두에 둔 접근이 필요

  - 특히 헝가리 택시업계의 시위 중 우버에서 제공한 프로모션은 결론적으로 우버에게는 외통수가 됨. 이후, 헝가리 택시업계는 우버와의 공존이 아닌 우버의 퇴출을 요구하게 됐고, 정부의 중재안도 택시업계의 반발에 막혀 결국 제재방안이 됨.

     

 ○ 대체재보다는 보완재

  - 이미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한 헝가리 시장이지만, 서비스 산업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시장환경, 기존 업계의 정서, 정부의 제재 방안 등에 대한 큰 틀에서의 고민이 필요함.

  - 우버서비스와 같은 서비스는 기존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꾼다는 의미에서는 혁신적일 수는 있으나, 경제학 관점에서는 기존 택시업에 대한 대체재(Substitute Goods)로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었음. 한국에서 인기가 높은 카카오 택시와 같은 기존 택시업을 활용한 서비스는 보완재(Complementary Goods)로서 현지 시장 진출에 연착륙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됨.

     

     

작성자: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전상모 과장, 김솔 인턴      

자료원: Budapest Business Journal, Daily News Hungary 및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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