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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도 스마트홈을 원한다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박민
  • 2016-02-19
  • 출처 : KOTRA

 

폴란드도 스마트홈을 원한다

- 폴란드에서는 아직 미성숙 시장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 중 -

- 시장 확보를 위해서는 소비자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관건 -

 

 

 

□ 폴란드 스마트홈시장 급성장 중

 

 ○ 현재 폴란드 스마트홈 시장 규모는 약 2320만 유로로 추산되며, 폴란드 소비자는 주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보안 시스템과 에너지 제어시스템에 관심을 보임.

 

 ○ 서유럽 스마트홈시장 성장 추이를 살펴볼 때 폴란드 시장은 매년 두 배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몇 년 후에는 그 규모가 1억6200만 유로에 달할 것이며, 현재 기준으로 약 700%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폴란드 시장에서 유망한 스마트홈 제품

 

 ○ 프랑스 Somfy의 폴란드 법인에서 예상하는 유망 스마트홈 부문은 크게 세 가지

  - 첫째는 알람이 활용될 만한 분야, 특히 보안분야. 둘째는 에너지 소비 제어, 셋째는 조명과 출입문, 창문 개폐에 대한 원격 조정부문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심에는 스마트기기가 있음.

  - 특히, ‘스마트 윈도우’를 가장 유망한 제품으로 보았는데, Somfy사는 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솔루션을 개발 중에 있음. ‘창문은 외부 환경과 사적인 공간을 연결하는 통로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고, Somfy사는 창문에 접목할 수 있는 스마트 솔루션을 개발 중

 

 ○ 또한, Somfy가 수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폴란드인의 3분의 2가 주택 관리에 인공지능기술을 도입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

  - 응답자의 20% 이상은 이미 스마트홈 기술이 적용된 주거공간에 살고 있으며, 50% 이상은 향후 5년 내에 모든 가정에서 원격으로 가전제품을 비롯한 주거환경을 조정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음.

  - 조사 응답자의 84%는 이미 스마트홈 개념에 익숙한 사람들로, 이러한 개념은 현대적, 원격조정, 기능적, 경제적, 안전 등의 이미지를 떠올렸음.

 

 ○ Somfy사는 스마트 냉난방 및 조명 관리로 에너지 소비를 월 110kWh가량 절약 가능하다고 추산했는데, 이는 에너지 소비 관련 지출을 월 12유로, 연 140유로씩 감축할 수 있다는 뜻

 

 ○ 위에서 언급된 스마트홈 솔루션 설문조사 중 폴란드 시장에서 인기가 예상되는 스마트홈 관련 품목과 관련된 문항에서는 조명(87%), 냉난방장치(83%), 알람기능(83%), 현관문 잠금장치(81%), 보안용 감시카메라(80%) 등이 꼽혔는데, 이들은 모두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가능 제품

 

 ○ 이에 반해, 식료품을 알아서 주문해주는 스마트냉장고(42%), 스마트폰으로 조작하는 식기세척기(55%). 인터넷과 통합된 TV세트(66%) 등은 다소 관심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음.

     

Fibaro사의 Home Center Lite: 스마트홈 관리 시스템

주: 가격 255유로

자료원: Fibaro

     

Somfy사의 Somfy BOX RTS: Somfy 스마트홈 제품 일체 중앙관리 시스템

주: 가격 395유로

 

  - Somfy는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의 선두주자로, 2014년 연간 10%의 성장률 기록

 

 ○ 스마트홈 솔루션에 대한 투자는 보통 장기투자이기 때문에 머지않아 시장이 포화될 것으로 전망함. 따라서 어느 시점 이후부터는 주택 건설산업의 트렌트에 따라 성장률이 좌우될 것이라 보고 있음.

 

□ 인터뷰

 

 ○ Wojciech Olbrych(Saturn, Client Service depart)

  - 지금까지 스마트홈 기술은 가장 고가의 가전제품에 적용돼 왔음. 제조사들은 이런 기조 하에서 대부분 스마트홈 부문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일부 솔루션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불필요한 것들이 다소 있었음. 소비자가 진짜 원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그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것에 포커스를 맞추는 자가 시장에서 살아남을 것임.

 

□ 시사점

 

 ○ 폴란드 스마트홈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점, 현지에서 삼성, LG 등 한국 전자제품 제조사의 인지도와 더불어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는 점에서 시장동향을 모니터링할 가치가 있음.

 

 ○ 또한, 스마트홈 제품 제조사나 이를 취급하는 유통사는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해왔음. 그러나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고 신기술을 받아들이는데 익숙한 젊은 세대가 이제 자신의 거주공간을 마련할 정도의 나이가 됨에 따라 스마트홈 시장의 고객이 과거와는 달라졌음을 염두에 두고 시장 진출전략을 세워야 할 것임.

 

 

자료원: www.biznes.newseria.pl, www.biznes.newseria.pl, dom-inteligentny.pl, www.idealo.pl, 인터뷰 및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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