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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만날 수 있을까?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정지원
  • 2016-02-11
  • 출처 : KOTRA

 

자율주행차,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만날 수 있을까?

- 온타리오 주, 캐나다 최초 자율주행차 시범지역으로 선정 -

- 캐나다 블랙베리사,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에 도전장 -

 

 

 

자율주행차(AV, Autonomous Vehicle)란 운전자가 직접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도로의 상황을 파악해 독립적으로 주행하는 자동차임. 사람의 눈을 대신할 카메라와 센서, 프로세서, 통신은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개발돼야 하는 기술임. 또한 컴퓨터가 인간처럼 상황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인 인지(Deep Learning) 기술이 필요함.

자동차 기업 단독으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애플, 구글 등 주요 IT 기업은 경쟁적으로 자율주행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아직 개발단계에 머물러 있는 자율주행차는 향후 IT와 자동차 업계의 '뜨거운 감자'가 될 전망

 

□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자율주행차 첫 시범 선보여

 

 ○ 2016년 1월 1일부터 캐나다 온타리오 주정부는 ‘도로교통법(Highway Traffic Act)'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해 주 내 모든 도로에서 자율주행차 운행을 5년간 허가함.

  - 온타리오에서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려면 일반 운전면허증(G Class)를 소지한 운전자가 자동차에 탑승하는 조건과 자율주행(AV) 표시가 된 자동차 번호판 등록만 충족하면 되는데, 이는 자율주행차 기술이 선진화된 미국보다도 파격적으로 완화된 규제라고 할 수 있음.

  - 자율주행차 시범운영을 희망하는 기업과 연구소는 온타리오 주정부에 신청서를 제출한 후 승인을 받으면 온타리오 내 모든 도로에서 자율주행차 운행이 가능함.

  - 온타리오 주정부 관계자는 IT와 자동차 산업에 주력하는 온타리오 주가 고속도로 교통법 규제를 대폭 완화함으로써 자율주행차 기술에서 선두주자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함.

 

 ○ 온타리오 교통부 산하의 ‘온타리오 혁신센터(Ontario Centres of Excellence)‘는 2014년부터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차(CVAV)‘ 프로그램을 통해 보조금 지원

  - 온타리오 혁신센터는 기업의 규모와 인력에 따라 보조금을 최소 5만 달러에서 25만 달러까지 18개월간 지원함.

 

 ○ GM, 포드, 크라이슬러, 도요타, 혼다 등 온타리오에서 공장을 가동하는 5개의 완성차 업체들은 온타리오를 자율주행차 개발의 거점으로 삼고, 온타리오 자동차 부품업체들과 협력해 자율주행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온타리오 주 오샤와 시에 소재한 GM 연구소는 자동차가 앞 차와의 간격과 차선 등을 인식해 스스로 달리는 부분 자율주행 기술인 ‘슈퍼 크루즈’ 기술을 개발해 2016년 출시 예정인 캐딜락 CTS에 장착할 예정임.

  - 도요타는 온타리오 내 13개 자율주행기술 개발업체들과 협업해 자유주행 연구개발 및 시범차량을 제작 중에 있음.

 

 ○ 2025년부터 캐나다 내 도로에서 자율주행 운전이 실현될 경우, 매년 650억 달러 규모의 경제적 가치 창출

  - 캐나다 싱크탱크 기관인 'Van Horne Institute'와 ‘캐나다 자율주행차 혁신센터(CAVCOE)'의 조사에 따르면 향후 10년 후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로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약 2000명)가 9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전망함.

  - 자율주행차는 캐나다인들이 도로에서 보내는 시간(매년 50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자율주행차에 부착된 센서가 도로상황을 스스로 파악하기 때문에 간단한 접촉사고의 수가 크게 줄어들고 연료비도 절감될 것으로 전망

 

자율주행차 시범운행 현황

국명

내용

캐나다

- 2016년부터 온타리오주 자율주행차 운행 허용

- GM, 도요타, 혼다 등의 완성차 기업은 온타리오 자동차 부품업체들과 합작해 자율주행차를 개발 중에 있음.

한국

- 2016년 2월부터 고속도로 1개 구간, 일반국도 5개 구간에서 자율주행차 시범운전 운행 허가

- 자율주행차 실험도시(K시티) 조성 예정

미국

- 2011년부터 네바다·캘리포니아·플로리다 등 3개주 자율주행차 일반도로 주행 허용

- 뉴욕·일리노이·하와이·뉴햄프셔·텍사스·콜로라도 등 12개주는 현재 규제 완화 심사 중

일본

- 2020년까지 도쿄 내 고속도로에서 무인 버스와 택시 자율주행 전망

스위스

- 2016년 4월부터 발레주 시옹에서 세계최초로 자율주행버스 대중교통으로 운행 예정

자료원: 언론 자료 종합

 

□ 캐나다 IT 기업 블랙베리사,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 경쟁에 합류

 

 ○ 캐나다 IT 기업 블랙베리는 자사의 운영체제(OS)인 QNX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차 시장 진입을 시도하겠다고 밝힘.

  - QNX는 이미 포드, 폴크스바겐 등 여러 완성차 기업들이 차량용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사용되고 있는데, 블랙베리는 이러한 QNX를 기반으로 한 데모 자율주행 차량을 선보임.

  - 이 데모 자율주행 차량은 장애물을 인식하고, 고속도로 차선 이탈을 방지하며, 사고를 피하기 위해 인접 차량들과 무선 교신이 가능함.

  * 블랙베리는 2000년대 초반 모바일을 통한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며 큰 인기를 누렸으나, 애플과 안드로이드에 밀려 현재 스마트폰보다는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에 초점을 두고 있음.

 

 ○ 블랙베리는 스스로 결정하는 운전 알고리즘이 아닌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중앙 플랫폼을 제공해 고객 확보에 나설 예정

  - 블랙베리의 QNX는 독자적 소프트웨어 구축을 검토하거나 이미 애플, 구글, 테슬라 등과 협업하는 기업에 대안을 제공할 것으로 분석됨.

 

□ 시사점

 

 ○ 자동차 업계는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시기를 2020년으로 내다보고 있고, 2045년에는 전체 자동차 생산량 중 자율주행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75%로 전망하는데, 이는 자율주행차 운행이 현실로 성큼 다가왔다고 할 수 있음.

  - 자율주행차가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 완화, 보조금 지원, IT와 자동차 업계의 융합 등 삼박자가 고루 맞춰져야 할 것임.

  - 특히 캐나다 온타리오 주는 자동차 생산시설이 밀집돼 있고, 토론토 외곽의 워터루를 중심으로 IT 허브가 형성돼 있기 때문에 온타리오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됨.

 

 ○ 한국의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 국내 기술을 3단계로 끌어올려 2020년부터 상용화한다는 계획을 밝힌 만큼, 자율주행 기술개발 스타트업을 적극 지원하는 캐나다의 정책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음.

  - 일례로 캐나다의 MIT로 불리는 워터루 대학의 학생들은 자율주행 스타트업 ‘Varden Labs'를 설립, 곡선구간 자율주행이 가능한 골프 카트를 개발해 화제가 된 바 있음.

  - 우리나라도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 시 자율주행차 연구를 위한 개발과 분석에 따르는 비용이 높기 때문에 현지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와 우리나라의 중소·중견기업이 상생 협력할 수 있는 공동 R &D가 추진돼야 할 것임.

 

자율주행 발전단계

구분

내용

1단계

비자동화 자동차

- 운전자 전방감시 필요

- 운전대 또는 페달 중 1가지 선택 자동제어

- 직선구간 가능

2단계

일부 기능 자동화

- 운전자 전방감시 필요

- 운전대 또는 페달 중 1가지 선택 자동제어

- 직선구간 가능

3단계

전방주시 자율주행

- 운전자 전방감시 필요

- 운전대와 페달을 동시에 자동제어

- 곡선구간 가능

4단계

전용도로 자율주행

- 운전자 감시 불필요

- 운전대와 페달을 동시에 자동제어

- 전용도로 주행가능

5단계

완전 자율주행

- 운전자 감시 불필요

- 운전대와 페달을 동시에 자동제어

- 전도로 주행가능

자료원: 미국 NHTSA 기준

 

 

자료원: Ontario Ministry of Transportation, BlackBerry, 현지 언론 자료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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