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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TV시장, 도시와 농촌 격차 없어진다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02-11
  • 출처 : KOTRA

 

중국 TV시장, 도시와 농촌 격차 없어진다

- 2015년 TV 판매량 2674만 대, 하이신 1위 -

- 농촌은 TV시장의 블루오션, 대형사이즈 제품의 판매량 증가 -

 

 

 

□ 중국 브랜드 선전에 따른 세계 TV시장 경쟁구도에 큰 변화 시작

 

  전 세계 출하량 TOP 5 중 중국 기업 2개 포함

  - 2015년 삼성, LG가 각각 1, 2위를 차지한 가운데 일본 브랜드 점점 줄고, 중국 브랜드 급부상

  - 2015년 제 1~3분기 하이신(海信)TV 판매량, 전 세계 판매량의 5.8% 차지하며 SONY 넘어 세계 3위로 도약

  - TOP 5 브랜드에 중국 브랜드 2개 포함

 

전 세계 TV브랜드 출하량 순위

자료원: 美全球统计 IHS

 

□ 중국 TV 판매 현황

 

  2015년 중국 TV시장 판매량은 4674만 대

  - 전년동기대비 4.8% 증가

  - 2015년 매출액 TV시장 1572억 위안, 전년동기대비 7.5% 증가

 

2015년 중국 TV시장

구분

규모

전년동기대비

판매량

4674만 대

4.8% 증가

매출액

1572억 위안

8.5% 증가

자료원: tencent

 

 판매루트

 

  오프라인 TV시장

  - 오프라인 시장에서 TV 판매량 순위 TOP 5 모두 중국 브랜드가 차지

  - 판매량 TOP 10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가 75% 차지

  - 2015년, 하이신 액정TV의 판매량 점유율 1위(16.71%)

  - 한국 삼성 TV의 판매량 점유율 6위(6.73%)

 

2015년 중국 오프라인 TV시장 판매량 선두기업

자료원: Hisense

 

  중국 온라인 TV시장 빠르게 성장

  - 2015년 중국 온라인 TV 판매량은 1301만 대, 전년대비 28% 증가

 

2015년 중국 온라인 TV 판매량

자료원: tencent

 

  - 온라인 시장 TV 판매량 TOP 5 모두 중국 브랜드가 차지

  - 하이신 온라인 시장 판매 점유율 1위(14.0%)

  - 온라인 브랜드 러스(乐视) TV는 2위(14.66%)

  - 중국 온라인 TV 판매량 TOP 10 브랜드 중 한국 브랜드 없음.

 

 

2015년 중국 온라인 TV시장 판매량 선두기업

자료원: Hisense

 

 도시와 농촌 간 TV 수요 비교

 

  도시와 농촌 간 TV 수요 일치 추세

  - 농촌의 소비수준은 점점 상승하고 있으며, 농촌 소비자들이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

  - 도시와 농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 2015년 농촌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TV의 평균 사이즈는 44.2”, 도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TV의 평균 사이즈보다 0.6” 작은 근소한 차이

   · 4K TV를 선호하는 농촌 소비자들은 34.3%, 도시 소비자들보다 2.3% 적음.

   · 스마트TV를 선호하는 농촌 소비자들은 73.3%로, 도시 소비자들보다 0.7% 높음.

 

자료원: tencent

 

  전체적으로 ‘55인치’ TV시장의 증가폭 가장 커

  - 55” 사이즈의 시장점유율은 15.5%, 전년동기대비 6.8% 증가. 2015년 TV시장에서 증가폭이 가장 큼.

  - 55” 이상 사이즈 TV의 시장 점유율은 21%, 전년동기대비 8.2%

 

2015년 중국 TV 스크린 사이즈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tencent

 

 시사점

 

  2016년 TV시장 전망, 밝을 것으로 예측

  - 2016년 중국 TV시장 판매량은 4739만 대, 전년동기대비 1.4% 증가할 전망

  - 2016년 매출액은 1611억 위안, 전년동기대비 2.5% 증가할 전망

 

 ○ 농촌 시장을 공략해야 함.

  - 농촌의 제품 수요와 도시의 제품 수요는 점점 동일해지고 있음.

  - 현재 농촌은 TV시장의 블루오션임. 그러나 향후 기업과 유통기업 경쟁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

  - 한국 브랜드는 내륙 유통상 발굴 등 중국 농촌시장을 공략할 진출전략을 세워야 함.

 

  65인치 TV시장 전망

  - 소비자들이 갈수록 큰 사이즈 제품을 선호하므로, 2016년 대형 사이즈 제품의 판매량 증가가 예상됨.

  - 65” TV시장의 점유율은 5.9%, 2015년보다 3~4% 증가할 것으로 예측

 

  소비자들이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추세

  - 2015년 소비자들이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를 보임(특징: 고품질, 대형 사이즈).

  - 디자인, 화질, 품질, 기능, 스마트 계열은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디자인과 화질을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알려짐.

 

 

자료원: 美全球统计 HIS, tencent, Hisense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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