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TV시장, 도시와 농촌 격차 없어진다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6-02-11
- 출처 : KOTRA
-
중국 TV시장, 도시와 농촌 격차 없어진다
- 2015년 TV 판매량 2674만 대, 하이신 1위 -
- 농촌은 TV시장의 블루오션, 대형사이즈 제품의 판매량 증가 -
□ 중국 브랜드 선전에 따른 세계 TV시장 경쟁구도에 큰 변화 시작
○ 전 세계 출하량 TOP 5 중 중국 기업 2개 포함
- 2015년 삼성, LG가 각각 1, 2위를 차지한 가운데 일본 브랜드 점점 줄고, 중국 브랜드 급부상
- 2015년 제 1~3분기 하이신(海信)TV 판매량, 전 세계 판매량의 5.8% 차지하며 SONY 넘어 세계 3위로 도약
- TOP 5 브랜드에 중국 브랜드 2개 포함
전 세계 TV브랜드 출하량 순위
자료원: 美国全球统计机构 IHS
□ 중국 TV 판매 현황
○ 2015년 중국 TV시장 판매량은 4674만 대
- 전년동기대비 4.8% 증가
- 2015년 매출액 TV시장 1572억 위안, 전년동기대비 7.5% 증가
2015년 중국 TV시장
구분
규모
전년동기대비
판매량
4674만 대
4.8% 증가
매출액
1572억 위안
8.5% 증가
자료원: tencent
□ 판매루트
○ 오프라인 TV시장
- 오프라인 시장에서 TV 판매량 순위 TOP 5 모두 중국 브랜드가 차지
- 판매량 TOP 10 브랜드 중 중국 브랜드가 75% 차지
- 2015년, 하이신 액정TV의 판매량 점유율 1위(16.71%)
- 한국 삼성 TV의 판매량 점유율 6위(6.73%)
2015년 중국 오프라인 TV시장 판매량 선두기업
자료원: Hisense
○ 중국 온라인 TV시장 빠르게 성장
- 2015년 중국 온라인 TV 판매량은 1301만 대, 전년대비 28% 증가
2015년 중국 온라인 TV 판매량
자료원: tencent
- 온라인 시장 TV 판매량 TOP 5 모두 중국 브랜드가 차지
- 하이신 온라인 시장 판매 점유율 1위(14.0%)
- 온라인 브랜드 러스(乐视) TV는 2위(14.66%)
- 중국 온라인 TV 판매량 TOP 10 브랜드 중 한국 브랜드 없음.
2015년 중국 온라인 TV시장 판매량 선두기업
자료원: Hisense
□ 도시와 농촌 간 TV 수요 비교
○ 도시와 농촌 간 TV 수요 일치 추세
- 농촌의 소비수준은 점점 상승하고 있으며, 농촌 소비자들이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
- 도시와 농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 2015년 농촌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TV의 평균 사이즈는 44.2”, 도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TV의 평균 사이즈보다 0.6” 작은 근소한 차이
· 4K TV를 선호하는 농촌 소비자들은 34.3%, 도시 소비자들보다 2.3% 적음.
· 스마트TV를 선호하는 농촌 소비자들은 73.3%로, 도시 소비자들보다 0.7% 높음.
자료원: tencent
○ 전체적으로 ‘55인치’ TV시장의 증가폭 가장 커
- 55” 사이즈의 시장점유율은 15.5%, 전년동기대비 6.8% 증가. 2015년 TV시장에서 증가폭이 가장 큼.
- 55” 이상 사이즈 TV의 시장 점유율은 21%, 전년동기대비 8.2%
2015년 중국 TV 스크린 사이즈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tencent
□ 시사점
○ 2016년 TV시장 전망, 밝을 것으로 예측
- 2016년 중국 TV시장 판매량은 4739만 대, 전년동기대비 1.4% 증가할 전망
- 2016년 매출액은 1611억 위안, 전년동기대비 2.5% 증가할 전망
○ 농촌 시장을 공략해야 함.
- 농촌의 제품 수요와 도시의 제품 수요는 점점 동일해지고 있음.
- 현재 농촌은 TV시장의 블루오션임. 그러나 향후 기업과 유통기업 경쟁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
- 한국 브랜드는 내륙 유통상 발굴 등 중국 농촌시장을 공략할 진출전략을 세워야 함.
○ 65인치 TV시장 전망
- 소비자들이 갈수록 큰 사이즈 제품을 선호하므로, 2016년 대형 사이즈 제품의 판매량 증가가 예상됨.
- 65” TV시장의 점유율은 5.9%, 2015년보다 3~4%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소비자들이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추세
- 2015년 소비자들이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를 보임(특징: 고품질, 대형 사이즈).
- 디자인, 화질, 품질, 기능, 스마트 계열은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디자인과 화질을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알려짐.
자료원: 美国全球统计机构 HIS, tencent, Hisense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TV시장, 도시와 농촌 격차 없어진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2015년 중국 스마트TV 시장 현황
중국 2016-02-18
-
2
터키의 석유화학, 매력적인 투자산업
튀르키예 2007-05-31
-
3
삼망융합에 힘입어 초고속 성장 중인 중국 IPTV 시장
중국 2015-12-09
-
4
터키 1위 가전업체 Arcelik 탐방
튀르키예 2011-09-29
-
5
중국 전자상거래 열풍, 농촌까지 불어닥친다
중국 2016-01-07
-
6
캐나다 항공우주산업 현황 및 전망
캐나다 2016-02-11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