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호텔 건설투자 청신호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남호선
  • 2015-09-30
  • 출처 : KOTRA

 

폴란드, 호텔 건설투자 청신호

- 실속형 중저가 호텔 중심으로 건설 붐 일어 -

 

 

 

□ 폴란드 내 호텔 건설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 최근 출간된 폴란드 '호텔시장 동향 2015(Rynek Hotelarski w Polsce 2015)'에 의하면, 2015년 6월 기준으로 폴란드 내에서 운영 중인 호텔 수는 2014년 말 대비 134개가 늘어난 2566개(총 객실 수 12만3037개)에 이르며, 연평균 증가율 5~10% 내외를 기록하며 빠른 성장을 보임.

  - 이는 전년 대비 134개의 호텔이 증가한 수치이며, 전체 호텔 수와 객실 수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3성급 호텔(44,5%)로 조사됨.

 

폴란드 국내 호텔 수

                                                                                    (단위: 개)

 

폴란드 국내 호텔 객실 수

                                                                                    (단위: 개)

 

□ 폴란드 호텔산업 주요 특징

 

 ○ 폴란드 전국 지역적으로는 크라크프 등 관광지가 많은 폴란드 남동쪽 마오폴스카주, 폴란드 남서쪽 돌리니 실롱스키 주, 수도 바르샤바가 있는 마조비에츠키주 순으로 조사됨.

 

지역별 호텔 분포(2015년 상반기 기준)

                                                            (단위: 개)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특히 2012년 폴란드–우크라이나 공동 주최로 열린 유로컵 대회를 계기로 호텔건설 경기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현재 폴란드 국내 브랜드 체인호텔(hotele WAM, Hotele DIAMENT, Dobry Hotel 등) 및 글로벌 브랜드 체인호텔들(Orbis, Accor, Hilton, Mariot International, Best Westen, B &B 등)은 사업을 확장하는 추세

 

폴란드 내 다양한 호텔체인

자료원: 구글

 

 ○ 폴란드 호텔산업 전문 월간지 Hotelarz에 따르면, 과거에는 주로 4성급 이상의 특급 관광호텔들이 건설되는 분위기였으나 최근 몇 년간 2, 3성급의 중저가 호텔들의 건설이 빠르게 늘어남.

  - 이러한 트렌드는 저렴한 가격에 깨끗하고 안락한 객실을 갖춘 실속형 중저가 호텔들이 매우 활성화된 서유럽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특히 예전엔 중저가 호텔이 도심 근교나 공항 주변 등에 많이 입지해 있었으나 현재는 도심에서도 쉽게 2, 3성급 호텔을 찾을 수 있는 상황

  - 대부분의 호텔 이용객들이 외곽보다는 대중교통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심에서 숙박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중저가 호텔은 앞으로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호텔 이용객 구성 측면에서 폴란드 중앙통계청 발표 수치를 살펴보면, 2014년 한 해 호텔 이용객 중 내국인은 총 1160만 명으로 전체 이용객 중 72%를 차지했으며, 외국인 호텔 이용객은 주로 EU 회원국 국적이 대부분이며 그 중 독일 관광객이 가장 많았음.

  - 최근 눈에 띄는 현상은 중국인들의 폴란드 관광 비율이 증가하면서 중국인들의 폴란드 호텔 숙박률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는 것

 

□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

 

 ○ Adam Konieczny(호텔 컨설팅 회사 Christie +Co Polska, 대표이사)

  - 2, 3성급의 중저가 호텔의 건설이 눈에 띄게 성장하나 인근 서유럽과 비교하면 아직 저조한 수준임.

  - 서유럽(예: 독일, 프랑스)에는 중저가 호텔이라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도시 한가운데 많이 위치하기 때문에 특급 호텔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이 높은 장점이 있음.

  - 현재 독일, 아일랜드, 아시아 몇 국가 등은 폴란드 호텔사업에 매우 높은 관심을 보임.

 

 ○ 알렉스 클로쉐프시키(Hotel Professionals, 이사)

  - 최근 몇 년간 폴란드에서는 글로벌 체인호텔들이 '인디펜던트 호텔'(체인에 속하지 않은 독립 호텔)보다 역동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는데, OTA(Online Travel Agencies)와 네트워킹이 좋고, 특히 소셜네트워크(Facebook, TripAdvisor, Linkedin 등)를 활용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어 유리한 상황

  - 폴란드는 거시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직접투자 환경(EU 펀드 이용 장점)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메리트가 많으므로 호텔 건설산업도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

 

□ 시사점

 

 ○ 전반적으로 폴란드의 경제와 정치동향이 안정적이며, 또한 2012년 후반기부터 이어진 건축비용의 하락은 폴란드 호텔산업 시장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함.

 

 ○ 현재 폴란드에서는 100~150개 정도의 객실을 갖춘 3성급 호텔사업의 투자가 수익률이 가장 좋으며, 자본투자 위험도를 최소화하고 투자 관련 은행 대출도 수월하게 받을 수 있다는 이점 또한 호텔산업을 밀어올리는 요인이 되고 있음.

 

 ○ 또한 현재 오피스 및 호텔 건축 용도로 부동산 시장에 나온 토지매물 중 위치가 좋은 토지를 매입하는 것이 예전에 비해 수월해진 상황. 또한 오피스 건축 목적의 분양업자들이 분양건물의 일부분은 오피스, 일부분은 호텔용도 분양하는 경우도 있음.

 

 ○ 신설 호텔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호텔업 자체에 대한 투자 기회도 늘었을 뿐만 아니라 건설, 납품, 요식 등 다양한 관련 산업 수요가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여 관련 시장 동향을 지속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폴란드 호텔시장 동향 2015(Rynek Hotelarski w Polsce 2015), Hotelarz, www.inwestycje.pl 및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호텔 건설투자 청신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