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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도로 건설 프로젝트 추진현황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강세나
  • 2013-10-04
  • 출처 : KOTRA

 

폴란드 도로 건설 프로젝트 추진 현황

- 2014~2020년 140㎞에 달하는 고속화도로 착공 예정 -

- 입찰 참여자 간 검토 단계부터 충분한 소통과 이해가 입찰 성공의 열쇠 -

 

 

 

□ 폴란드 도로 건설 현황

 

 ○ 도로 건설 부문의 성장폭은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부침이 있으나 성장 잠재력 매우 커...

  - 폴란드는 2004년 EU 가입 이래로 지속적으로 인프라 건설에 대한 투자를 늘려옴. 2011년에는 도로 건설 부문이 전체 건설 부분의 28%를 차지하면서 정점을 기록함.

  - 2012년에는 경기 침체의 여파로 도로 건설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22%로 떨어지며 성장률은 상대적으로 둔화된 모습을 보임.

  - 글로벌 경제위기로 몇 년간 건설 부문에 힘든 시기가 예상되나, 아직 많은 보수와 확장공사가 필요한 폴란드 도로 사정으로 성장 잠재력과 발전 기회는 많음.

 

 

2005~2013년 폴란드 도로·교량 건설 프로젝트 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즈워티, %*)

주: 1) 100만 즈워티=약 32만3000달러(2013.10.4. 기준 환율)
2) %는 전년 동기 대비

자료원: PMR

 

 ○ 폴란드 교통부는 2013년 하반기 새로운 도로건설 입찰 계획, 건설은 2014년에 시작될 것

  - 10개 주요 대도시의 우회도로 건설이 계획돼 있으며, 2014년에는 추가로 2개 도시가 입찰에 참여할 예정임.

  - 폴란드 교통부에서는 도로 건설 확충을 위해 추가로 16억 달러를 투입하고 있어 이전에 취소되거나 지연됐던 프로젝트가 가능하게 됨.

  - 교통부가 계획 중인 도로 건설 프로젝트 입찰건 중 대다수는 곧 폴란드 정부가 승인할 국가 도로 건설 프로그램에 부속서(Annex)로 포함될 예정임.

  - 부속서가 채택되게 된 배경에는 지난 2012년 12월 Sławomir Nowak 장관이 고속도로(express way and high way)를 우선 시 해야 한다고 발표한 사항에 지방 정부 및 도시가 벌인 시위에 따라 추가로 예산이 배정되게 됨. 당초 주요 대도시 위주의 개발 정책은 도시를 이어주는 지방 도로 계획을 중단하게 할 것이라는 우려 낳아 일부 지방 정부는 도로를 막고 도시 간 트럭 운송을 막는 것으로 강경 대응함.

 

□ 고속화 도로 건설 계획

 

 ○ 예정된 프로젝트 규모 및 구간

  - 2014~2020년에는 약 140㎞에 달하는 신규 12개의 도로 건설 프로젝트가 예정돼 있음.

  -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프로젝트는 Olsztyn 근처 24.7㎞ 구간으로 4억3700만 달러 규모임. Inowrocław, Nysa, Góra Kalwaria의 고속화도로는 각각 1억1620만 달러 규모로 진행될 예정임.

 

2014~2020년에 계획된 고속화도로 건설

자료원: Dziennik Gazeta Prawna

 

 ○ 추가 건설 프로그램에 도시별 반응

  - 이번 부속서가 시행됨에 따라 무산될 뻔한 Jarocin- Ostrów Wielkopolski 구간 도로 건설이 다시 진행돼 해당 지역인 Wielkopolskie는 가장 크게 반기고 있음. 이 프로젝트에는 2억310만 달러가 투입될 예정임. 이 외에도 nowrocław(Kujawsko-Pomorskie도)와 Góra Kalwaria (Mazowieckie voivodship)지역 이 부속서 채택에 따른 혜택을 받게 됨.

 

 ○ 이 프로젝트는 국도 기금과 EU 기금으로 지원

  - 12번째로 계획된 Suwałki 우회도로 프로젝트의 경우 유럽 연합의 ‘Connecting Europe’ 프로그램이 해당 프로젝트의 주요 지원금이 될 것임.

  - 2014~2020년 도로 건설 관련 예산이 아직 확정 전이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에 지원했으나 현재 제외된 도시도 아직 참여 기회는 있음.

 

□ 입찰 예정인 도로 관련 프로젝트

 

 ○ 폴란드 도로공사(GDDKiA)는 이미 2014~2020년 진행될 고속도로 입찰 발표를 시작함.

  - 2013년 말까지 109억 달러 규모에 730㎞ 길이에 달하는 도로의 입찰 건이 진행될 예정으로 GDDKiA가 투자 예산의 총 50%를 지원할 예정임.

 

폴란드 내 새로운 도로 건설 구간

(단위: ㎞)

자료원: rp.pl

 

 ○ 최근 입찰 동향

  - 최근 발표된 입찰건은 잠재적인 계약 입찰의 사전 심사에 관련된 건임. 일정 요건 이상을 충족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한적으로 진행될 예정임.

  - 사전 심사 이후 단계는 2013년 말부터 진행될 예정임. 교통부는 기존 EU기금(2007~2013년)에서 조달한 프로젝트와 신규(2014~2020년) 프로젝트 입찰건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단계적으로 입찰을 발표해 나갈 예정임.

  - 2013년 9월 20일(금), 바르샤바-비알리스토크 S8 도로 건설(15㎞)을 위한 입찰이 발표됐으며, 8월 말 120㎞ 구간 고속도로인 S51, S7, S3 입찰이 시작됨.

 

  EU 집행위가 2014~2020년 예산운용 계획서를 허가하는 내년 상반기에 계약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됨.

 

□ 도로 건설 프로젝트 참여 시 유의사항

 

 ○ 입찰 시 고려해야 할 점

  - 건설업계에서는 업계에서 초기 가격을 제시했더라도 추후 경쟁에 따라 더 낮은 가격으로 입찰이 진행될 수 있음을 주지해야 한다고 밝힘.

  - 건설사에서는 입찰에 참여한 기업에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함. 기업 다수가 참여하기보다는 적정한 요건을 갖춘 경쟁력 있는 소수기업이 참여하는 것이 상호간에 필요함.

  - Budimex의 Dariusz Blocher 사장은 도로 건설 프로젝트가 여러 담당분야로 세분화, 전문화될 것으로 보고 있음.

 

 ○ 입찰 진행과정에서 참여자 간 충분한 협의가 중요

  - Bilfinger Budownictwo의 사장 Piotr Kledzik은 참여 기업이 입찰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투자자와 계약자 사이의 리스크 관리 책임 분배, 오랜 입찰 프로세스로 건축 자재비 변경 등에 따른 가격 변동 등 여러 가지 변수에 주의 깊게 살피고 상호 협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계약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밝힘.

 

 ○ 폴란드에서 프로젝트 입찰 시 폴란드어로 서류 제출, 행정비용도 사전에 고려

  - 프로젝트 규모 및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사전 준비단계에서 많은 비용이 소요됨. 특히, 폴란드에서는 제반 제출서류를 폴란드어로 작성하도록 돼 있어 번역 비용 등 행정처리 비용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함.

  - 이 외에 입찰 진행 시 언어·문화적인 문제 등을 고려해 부대비용을 사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보통 입찰 진행 시 장기간이 소요되므로 참여사의 꾸준한 노력과 관심,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함.

 

 

자료: rp.pl, http://serwisv.gazetaprawna.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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