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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보다 품질 따지는 싱가포르 재귀반사필름 시장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김충성
  • 2015-09-10
  • 출처 : KOTRA

 

가격보다 품질 따지는 싱가포르 재귀반사필름 시장

- 도로안전용으로 쓰이고 미국 3M, Avery사가 시장의 과반 점유 -

- 향후 신규 건설프로젝트 계획 많아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 –

 

 

 

□ 시장 현황

 

 ○ 시장 규모

  - 싱가포르 도로교통용 재귀반사필름 시장규모는 2014년 기준 65억85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6.5% 상승했으며, 최근 3년간 시장규모가 지속 확대되고 있음.

  - 현지 바이어들에 의하면 도로공사 및 주택건설 경기 호황으로 수요가 올해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보임.

 

최근 3년간 싱가포르 재귀반사필름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2012

2013

2014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557.3

N/A

565.2

14.1

658.5

16.5

자료원: IE Singapore

 

 ○ 수요 증가 예상

  - 최근 현지 도로교통 보수 및 신규 토목 공사의 발주가 전개됨에 따라, 도로교통표지판에 활용되는 재귀반사필름의 수요가 끊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특히, 싱가포르의 남과 북을 잇는 21.5㎞의 대규모 신규 고속도로(North South Expressway, NSE) 공사로 인해 도로교통 관련 품목의 수요가 더불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됨.

  - 그러나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시점에 추가 공사 발주가 지속 전개되지 않으면 수요량이 다소 감소될 수도 있음.

 

NSE 계획도

자료원: LTA

 

기타 주요 도로교통 공사 프로젝트

1

New Sentosa Gateway Tunnel

2

New Flyovers along PIE Slip Roads to Improve Traffic Flow

3

Two new flyovers along Upper Bukit Timah / Woodlands Road corridor

4

Widening of Keppel Viaduct

5

Road Improvements in Kallang Area

6

Widening of Braddel Road from CTE to Toa Payoh North Flyover

7

Widening of Clementi Road and Improvement to Commonwealth Avenue West

8

Outer Ring Road System (ORRS)

자료원: LTA

 

 ○ 주요 바이어 및 시장 특성

  - 토목공사 주관사인 건설업체(main contractor)의 하청업체(sub-contractor) 중 도로교통 안전기자재 품목을 주로 수입해 공급∙유통하는 기업이 주요 바이어임.

  - 현지 도로표지판용 재귀반사필름시장은 고급품시장과 중저가 제품시장으로 이원화돼 있음.

  - 중저가(Medium-low end) 제품의 경우, 현지 인증기관의 품질인증을 획득할 필요는 없지만, 현지 수요가 조로 토목건설 현장의 안내문 정도에 불과하며, 이러한 수요도 점차 감소 추세인 것으로 파악됨.

 

□ 수입 동향

 

 ○ 수입규모 성장세

  - 미국산 제품이 고휘도 재귀반사필름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저휘도 시장에서는 미국, 일본 등의 고유제품을 모방한 중국산 저가품이 대거 수입되고 있음.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HS Code 900190)

자료원: IE Singapore

 

□ 수입 유의사항

 

 ○ 수입규제제도

  - 특별히 현지 시장에서 요구되는 관세 관련 규제 사항은 없으나, 재귀반사필름의 반사율 적합 여부와 제품의 규격 적합 여부를 사전에 검토해 승인과정을 거쳐야 현지 유통이 가능함.

 

 ○ 필수 인증

  - Test report from ASTM 4956-09 또는 관련 국제시험인증자료

 

 ○ 주요 유통채널

  - 도로교통표지판 등 안전기자재를 취급하는 유통 바이어가 수입해 토목건설사로 납품하는 채널 구조임.

 

□ 경쟁 동향

 

 ○ 경쟁제품

  - 유통바이어들에게 점유율, 유통공급가격 등은 매우 민감한 정보로 비공개이나, 현지 에이전트 및 유통 바이어와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미국의 3M과 Avery사가 최소 90% 이상의 고휘도 재귀반사필름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또한 일본, 유럽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한편 한국산도 점진적으로 점유율 증가가 예상되고 있으며, 당분간 고급(high end) 제품에서는 미국산이 시장을 장악하는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는 아직까지는 미비한 정도이나, 현지 시장의 반사율 기술사양을 만족할 수 있는 초고휘도 제품 양산시, 공급유통이 매우 유망할 것으로 보임.

  - 고휘도 재귀반사필름 제품의 경우, 미국의 3M이 독보적으로 현지 시장에서 선호되는 브랜드이며 현지 시장의 표준사양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임.

 

□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BEX Asia 2015

전시품목

건설, 건축 기자재

개취국가/개최주기

싱가포르/매년

규모(참가업체수)

40개국 512개 업체

개최기간

2015년 9월 2~4일

웹사이트

www.bex-asia.com

 

□ 시사점 및 전망

 

 ○ 수요 증대 예상

  - 싱가포르 재귀반사필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현재 진행되는 다양한 토목공사 프로젝트로 인해 수요가 증대되며 성장세 이어갈 것으로 전망

 

 ○ 현지 바이어 특성

  - 싱가포르 기술 사양 조건이 타 국가보다 월등히 높아 진입장벽이 높고, 특정 브랜드의 비중이 높은 품목이라 현재로서는 공급선 변경이 쉽지 않은 바이어들이 대부분임.

  - 선두 브랜드들이 이미 높은 기술 인증 사양을 확보하고 있어, 초고휘도 재귀반사필름의 품질 구현이 가장 큰 관건. 이 제품을 공급하는 제조사를 소개할 시 환영한다는 입장임.

 

 ○ 유의사항

  - 현지 시장에서의 재귀반사필름에 대한 수요가 도로표지판은 물론 건설현장 등 다양하게 상존하고 있으며, 중국산과 같은 마진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중저가 제품보다는 고제품군에 주력해 현지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함.

  - 고제품군의 경우 미국산이 시장 장악을 하는 극강세를 보이는 점을 감안할 때, 최고휘도 반사필름 품질이 적합하고 가격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싱가포르 육상교통부(Land Transport Authority, LTA) 내 등록된 유력 유통 바이어들이 수입에 대한 관심을 표명할 가능성이 높음.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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