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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즉석식품시장 성장 전망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정지원
  • 2015-08-17
  • 출처 : KOTRA

     

캐나다 즉석식품시장 성장 전망

- 인스턴트 라면시장 연평균 5%씩 성장, 한국산 수입관세 5년 내 철폐 예정 -

- 컵밥, 컵죽 등 다양한 형태, 즉석식품시장 동반성장 전망 -

 

 

 

□ 1인 가구 및 아시아계 이민 증가는 인스턴트 라면 등 즉석식품시장 성장에 긍정적 영향

 

 ○ 최근 캐나다에서 급격하게 늘어나는 1~2인 가구 등 핵가족, 도시화 현상에 따라서 즉석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

  - 특히 최근에는 건강까지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인스턴트 식품에도 프리미엄화 바람이 불고 있음.

  - 일반 인스턴트 식품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글루텐 프리(Gluten free) 또는 채식주의자 전용 식품,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 등 다양한 종류의 인스턴트 식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음.

     

 ○ 미혼자 증가 및 경제여건 악화, 가족 가치 약화 등의 요인으로 캐나다 내 1인 가구가 늘어나며 적은 양의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편의점과 드러그마트 등 접근성이 좋은 유통매장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빈번해짐.

 

대형 슈퍼마켓의 즉석식품 코너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촬영

 

 ○ 캐나다는 매년 25만~30만 명 수준의 신규 이민자가 유입되는데, 아시아계 이민 인구가 늘어나며 에스닉푸드로 인식되는 즉석식품에 대한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최근 10년간 주정부 지명이민(PNP; Provincial Nominees Program) 정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올해에는 역대 최고치인 4만8000명이 각 주정부에 할당될 계획이라고 함. 앞으로 신규 아시아계 이민자 수가 늘어날수록 즉석식품시장은 꾸준하게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주정부지명이민정책이 활성화되면서 신규 이민자들의 정착 범위가 토론토, 밴쿠버, 몬트리올 등의 대도시에서 서부 평원지역과 동부 해안지역으로 다변화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캐나다 전역에서 인스턴트 라면 등 즉석식품의 보급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됨.

 

캐나다 내 신규 이민 인구 유입 추이

(단위: 명)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캐나다 인스턴트 라면시장 규모

 

 ○ 최근 6년간 인스턴트 라면을 포함한 캐나다 면(Noodle)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4년에는 약 2억6473만 캐나다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

  - 특히 2014년 인스턴트 라면 시장규모는 약 1억6667만 캐나다달러로 전체 면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는데, 인스턴트 라면은 크게 용기라면과 봉지라면으로 구분됨.

 

 ○ 2014년 기준 전체 인스턴트 라면 시장에서 용기라면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로 캐나다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용기라면을 선호하는 것이 특징임.

  - 캐나다 인스턴트 라면 시장은 향후 4년 동안 총 13.4% 성장률을 보이며, 2019년까지 1억8901만 캐나다달러의 시장규모를 이룰 전망임.

     

2009~2014년 캐나다 면(Noodle) 시장규모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제품 구분

매출액

증감률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09/14

총계

209.17

219.52

229.85

240.28

253.40

264.73

11.13

냉장

6.79

7.01

7.25

7.54

7.97

8.24

10.47

냉동

3.67

3.82

3.98

4.15

4.32

4.49

18.70

인스턴트

130.25

137.06

143.77

150.45

159.11

166.67

20.63

- 용기라면

77.93

82.07

86.12

90.23

94.74

99.72

17.74

- 봉지라면

52.32

54.99

57.65

60.22

64.37

66.95

16.42

소면

66.56

69.69

72.87

76.12

79.93

83.21

2.09

스낵면

1.90

1.94

1.98

2.02

2.08

2.12

17.21

자료원: Euromonitor

 

2015~2019년 캐나다 면 시장규모 전망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제품 구분

매출액

증감률

2015

2016

2017

2018

2019

2014/19

총계

271.63

278.31

284.74

290.83

296.73

12.09

냉장

8.43

8.66

8.89

9.11

9.35

13.44

냉동

4.59

4.69

4.79

4.89

4.98

10.83

인스턴트

171.49

176.23

180.73

184.95

189.01

13.41

- 용기 라면

103.00

106.13

109.07

111.82

114.38

14.71

- 봉지 라면

68.49

70.10

71.66

73.13

74.63

11.47

소면

84.99

86.58

88.17

89.71

91.19

9.59

스낵면

2.13

2.15

2.16

2.18

2.19

3.70

자료원: Euromonitor

 

□ 인스턴트 라면, 수요 특징

     

 ○ 인스턴트 라면은 에스닉 푸드라는 인식이 강해 일본 및 중국·태국산 인스턴트 라면을 찾는 소비자가 다수

  - 2014년 캐나다 내 인스턴트 라면시장은 Anderson Watts사의 Mr. Noodles와 Sanyo Foods사의 Sapporo Ichiban, Northwest Food Product사 Farkay 등이 각각 21.0%, 10.3%, 5.5%씩 점유하면서 전체 시장의 1/3 이상을 차지함.

  - No Name, President's Choices 등의 유통체인 자체브랜드(PB) 또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한편 한국산 인스턴트 라면은 미국, 중국산의 2배로 높은 가격에 판매되지만 아시아계 젊은 연령층을 중심으로 선호도가 높은 특징을 보임.

     

2014년 캐나다 인스턴트 라면 경쟁상황

(단위: %, g, 캐나다달러)

업체명

브랜드명

시장점유율

제품사진

무게/가격

Anderson Watts

Mr. Noodles

21.02

100/0.58

자체브랜드(PB)

자체브랜드(PB)

10.75

   

100/0.58

Sanyo Foods

Sapporo Ichiban

10.27

 

100/0.99

Northwest Food Product

Farkay

5.54

 

170/2.29

Andre Prost

A Taste of Thai

5.33

148/2.87

Nissin Foods

Nissin

2.92

  

100/0.99

Campbell Soup

Gattuso

2.65

55/0.97

Loblaw

President's Choice

2.62

100/2.39

Campbell Soup

Campbell's

1.75

100ml/1.29

기타

기타

37.16

-

-

주: 세금 불포함

자료원: Euromonitor, Loblaw, Amazon

 

□ 캐나다 인스턴트 라면 시장 수입 동향

 

 ○ 파스타류를 포함한 2014년 캐나다 인스턴트 라면 수입 규모는 약 2억163만 캐나다달러로, 전년 대비 6.7% 상승함.

   · 인스턴트 라면에 국한된 수입통계 자료는 발표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파스타류를 포함한 인스턴트 면 시장을 중심으로 서술함.

  - 2014년 기준 인스턴트 라면시장은 미국산이 약 67.7%를 점유하는 반면, 중국 및 한국, 태국, 일본 등 아시아권 국가들로부터의 수입비중도 높게 분포함.

  - 한국은 2014년 약 1090만 달러를 캐나다에 수출하며 전체 수입국 중 3위를 기록, 전년대비 15.4% 상승하며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 캐나다 소비자들은 닭고기 및 쇠고기, 야채, 버섯, 새우 맛 순서로 인스턴트 라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캐나다 인스턴트 라면 주요국 수입 현황

            (단위: 천 캐나다달러, %)

순위

국명

2010

2011

2012

2013

2014

증감률

'13/'14

-

총계

176,564.0

186,002.0

190,527.2

188,987.0

201,637.0

6.7

1

미국

127,906.2

132,377.0

13,5927.0

128,505.1

136,580.0

6.3

2

중국

21,404.3

23,764.5

25,260.1

28,288.3

30,211.1

6.8

3

대한민국

6,825.2

8,221.5

8,371.0

9,450.4

10,908.0

15.4

4

태국

6,231.0

6,541.0

6,211.0

6,749.3

6,214.0

-7.9

5

홍콩

2,984.2

3,556.0

3,609.0

3,530.3

4,755.3

34.7

6

대만

2,109.2

2,238.0

2,627.0

2,691.3

2,387.1

-11.3

7

필리핀

1,835.4

2,019.1

2,006.0

2,277.0

2,279.2

0.1

8

일본

2,607.3

1,811.2

1,776.0

1,671.0

1,930.0

15.5

9

인도

482.0

1,030.3

944.0

1,273.3

1,534.2

20.5

10

이탈리아

588.3

602.0

1,278.0

1,130.2

1,480.4

31.0

-

기타

3,590.9

3,841.4

2,518.1

3,420.8

3,357.7

-1.8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HS Code 1902.30 기준)

     

 ○ 수입산 면(Noodle)에 대한 관세는 0~11%로 광범위하게 나타나는데, 지난 2015년 1월 1일 한-캐나다 FTA 발효 이후 한국산 제품에는 특혜관세율(KRT; Korean Tariff)이 부과됨.

  - 면류는 A부터 C의 분류에 따라 5년에 걸쳐 관세가 단계적으로 철폐되는 품목으로 인스턴트 라면(HS Code 1902.20 기준)은 C분류에 해당해 현재 8.5%의 관세가 부과되는데, 2018년부터는 관세율이 0%에 도달함.

  - 한-캐나다 FTA 발효 이후 KRT가 적용되는 한국산 제품은 MFN에 최혜국대우(MFN; Most Favored Nations) 관세율보다 더 낮은 관세를 받아 중국 및 일본, 태국, 인도 등의 경쟁국에 비해 가격 우위를 확보하게 됨.

   · 한-캐나다 FTA 관세율 단계적 철폐 계획표에 따르면 각 품목은 A부터 F의 분류에 따라 즉시 철폐·3년·5년·10년·제외·11년 내 철폐가 이루어지는데, C분류에 해당하는 품목은 발효 후 5년 내 철폐됨.

     

세부 품목별 관세율 정보

                        (단위: %)

 

세부 품목명(HS Code)

GPT

MFN

KRT

면(1902)

조란을 넣은 것(1902.11)

0

4

2.5

기타(1902.19)

0

0

0

속을 채운 파스타(1902.20)

0

11

8.5

고기가 함유된 것(1902.30.50)

0

11

7

쿠우스쿠우스(1904.40.10)

0

5.5

3.5

자료원: CBSA(2015년 기준)

     

□ 시사점

     

 ○ 캐나다의 고령화 및 1인 가구 증가, 신규 아시아계 이민 인구 증가 등 다양해지는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인종이나 계층별로 선호하는 유통망과 제품 종류를 파악해야 함.

  - 최근 캐나다의 대형 유통매장들은 자체브랜드(PB)를 개발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데, 고객군 선호도에 따라 매운 맛의 정도, 면발의 종류 등을 특성화해 운영하는 흐름이 확산되고 있음.

  - 따라서 우리 기업들도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응하는 상품을 출시하고, 적절한 유통망을 선정해 현지 시장 진출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음.

     

 ○ 컵밥, 컵죽 등 다른 종류의 즉석식품 인기도 높아지고 있어서, 우리 기업이 틈새시장을 공략하기에 적기

  - 현지 식음료를 유통하는 바이어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아침식사 대용으로 컵밥, 컵죽 형태의 제품 수요가 점진적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함.

  - 밥과 죽은 중국식, 인도식의 에스닉푸드로 인지한 소비자들이 많은 만큼, 컵밥, 컵죽을 프리미엄 제품화시켜 판매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통계청, Euromonitor, CBSA, Loblaw, Amazon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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