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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이라크 자동차 수출시장 현황
  • 트렌드
  • 이라크
  • 바그다드무역관 곽현주
  • 2015-06-17
  • 출처 : KOTRA

 

우리나라의 대이라크 자동차 수출 현황

- 이라크 중고차 수입금지 초치로 중고차 수출은 감소 -

- 한국 산 신차 인기는 여전 -

 

 

 

□ 승용차 수출 개황

 

 ○ 우리나라의 대이라크 승용차 수출은 2014년 6억60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대비 8.8% 감소

  - 이같은 감소는 우리나라 승용차에 대한 수요 감소 때문이 아니라 전반적인 이라크 내수 동향 때문인 것으로 판단

  - 전반적인 트렌드는 이라크의 승용차 수입 동향과 일치(2013년 성장률 감소/2014년 ISIL 반군사태)

 

대이라크 승용차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2010

2011

2012

2013

2014

승용차 수출

500,854

671,523

778,698

725,106

661,054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re

     

□ 최근 5년간 중고차 수출 동향 - 수입규제, 가솔린 중소형 차량 위주

 

 ○ 이라크에 대한 우리나라의 중고차 수출은 2014년 450만 달러를 기록, 전체 승용차 수출의 극히 일부만을 차지

  - 이는 이라크 정부의 '2년 연식 이하 중고차 수입금지(2005년 도입)'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

  - 또한, 2013년 이후 이라크 경제 침체(시장 축소) 역시 중고차 수입감소에 일정한 역할을 했을 것임.

 

대이라크 중고차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

 

2010

2011

2012

2013

2014

중고차

9,590

11,257

8,350

3,881

4,503

중고차 비중

1.9%

1.7%

1.1%

0.5%

0.7%

자료원: ITC

     

 ○ 대이라크 수출 중고차급 중에서 가장 잘 팔리는 분야는 준중형(1500∼2000㏄)급으로 2014년 수출분 전체의 70%가량을 차지

  - 1000∼1500㏄ 급은 2010년 중 전체 중고차 수출의 30%가량을 차지했으나 그 이후 지속 감소세를 유지하다가 2014년 들어 전년 8%에서 10%로 반등

   -다른 한편 2000∼3000㏄ 급의 중대형 중고차량은 2012년까지 급속한 증가 추세를 기록하다가 2013년부터 급격히 감소

  - 디젤 승용차종은 전반적으로 가솔린에 비해 적은 비중(전체의 17%가량)을 차지하나, 2000∼2500㏄ 급의 비중이 2010년 5.6%에서 2014년 10.6%로 확대 추세

   * 이는 신차에서도 유사한 추세

 

대이라크 차급별 수출 비중 추이

                        (단위: 천 달러)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가솔린

1000㏄ 미만

203

79

74

55

19

1000~1500㏄

2,894

1,407

1,087

316

474

1500~2000㏄

4,375

7,044

4,883

2,794

3,066

2000~3000㏄

424

1,080

1,078

107

116

3000~4000㏄

50

32

24

19

57

4000㏄ 초과

-

-

-

-

8

디젤

1500~2000㏄

917

1,067

709

181

245

2000~2500㏄

538

412

368

296

478

2500㏄ 초과

189

136

127

113

40

         

총계             

9,590

11,257

8,350

3,881

4,503

자료원: 한국중고차수출조합

 

대이라크 중고차 차급별 수출 비중 추이

                        (단위: %)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가솔린

1000㏄ 미만

2.1

0.7

0.9

1.4

0.4

1000~1500㏄

30.2

12.5

13.0

8.1

10.5

1500~2000㏄

45.6

62.6

58.5

72.0

68.1

2000~3000㏄

4.4

9.6

12.9

2.8

2.6

3000~4000㏄

0.5

0.3

0.3

0.5

1.3

4000㏄ 초과

0.0

0.0

0.0

0.0

0.2

디젤

1500~2000㏄

9.6

9.5

8.5

4.7

5.4

2000~2500㏄

5.6

3.7

4.4

7.6

10.6

2500㏄ 초과

2.0

1.2

1.5

2.9

0.9

자료원: 우리나라 관세청

     

 ○ 한편, 이같은 중고차 수출 추세는 우리나라산 신차의 대이라크 수출 추세와 일정한 차이를 유지하고 있음.

  - 중고차 수출이 가솔린 엔진 1000∼1500㏄ 급에 집중돼 있는데 반해 신차 수출에서는 이 급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1000∼4000㏄ 급에 더 균일하게 분포된 것이 특징

     

                                          

대이라크 신차 차급별 수출 비중 추이

                        (단위: %)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가솔린

1000~1500㏄

8.8

8.7

6.2

6.3

5.6

1500~2000㏄

54.8

49.8

43.2

41.7

48.3

2000~3000㏄

24.7

23.6

25.6

36.1

27.2

3000~4000㏄

11.7

17.8

23.7

14.4

16.6

4000㏄ 초과

0.0

0.0

0.6

0.0

0.3

디젤

1500~2000㏄

0.0

0.1

0.7

1.3

1.8

2000~2500㏄

0.0

0.0

0.0

0.1

0.2

자료원: 우리나라 관세청

 

 ○ 이라크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중대형 신차의 수출확대 추세가 커지고 있으나, 중고차의 중대형 확대 추세는 이에 비해 확실하게 뒤처지는 국면

     

 ○ 신차와 중고차 수요층은 어느 정도 구분(segmentation) 가능하며, 중고차의 주된 수요처가 중하위 구매 소득군에 집중되는 것으로 추정

     

□ 이라크 중고차시장 내 한국산 차량의 입지

     

 ○ 이라크 정부의 수입규제에도 이라크에서 우리나라산 중고 승용차는 높은 시장가격을 형성하고 있으며, 품질 및 안정성 등으로 인해 높은 인기를 구가 중

   * 즉, 이라크 내 신차로 수입돼 중고차 시장에 나오는 매물

  - 구체적인 통계수치는 입수가 불가능하나 한국산은 이라크 중고차 시장의 60%가량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

  - 이는 인근국 요르단에서도 비슷한 상황

 

 ○ 이란산과 중국산 중고차 가격이 한국산에 비해 30% 정도 저렴함에도 이라크 민간소비자 입장에서는 한국산 (중고) 승용차를 구입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경제적 이득

  - 이라크 내 조립된 이란산 승용차의 경우 고질적 엔진과열의 문제를 야기

 

 

 ○ 만약에 이라크 중고차 수입연한이 완화(철폐)된다면, 우리 중고 승용차의 대이라크 수출은 일정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임.

     

□ 시사점

 

 ○ 이라크 정부가 아직도 2005년 발효된 중고차 수입규제(2년 이상 연령 차량 수입금지)를 추진하는 가운데, 이라크 시장에서의 우리나라 중고차에 대한 성가는 상당히 높은 편

   

 ○ 즉, 한국산 중고차량은 신차로 수입돼 이라크 시장 내에서 다시 중고차 시장에 나오는 것이 상당 부분이나 그 자체로서도 이란이나 중국산 중고차량 대비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한 상황

 

 ○ 중하위 소득층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중국·이란산 자동차와 경쟁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 중고차에 대한 수입규제 완화는 중하위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 및 부품)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

  - 이란산 중소형차와의 경쟁은 이라크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특수한 현상

  - 당분간 ISIL 사태로 인해 이라크가 가격시장화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중소형 위주의 중고차 수입규제 해제는 한국의 시장 지위 확보를 위해 필요

     

 ○ 이런 점을 고려할 경우, 향후 중고차 수입규제를 대이라크 정부에 대한 통상의제로 제기하고 해결을 도모해나가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ITC Trademap, 한국중고차수출조합, 관세청, KOTRA 바그다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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