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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찾는 폴란드 노인들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박민
  • 2015-04-29
  • 출처 : KOTRA

 

스마트폰 찾는 폴란드 노인들

- 실버 스마트폰 판매량, 전년대비 20% 증가 -

- 주요 고객층으로 떠오른 실버세대에 특화된 신제품 출시 이어질 전망 -

     

     

     

□ 실버 스마트폰 시장 급성장

     

 ○ 사회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두터워지는 노인층에서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2014년 판매량은 전년대비 20% 증가

  - 스마트폰 생산업체 또한 이들이 주요한 고객으로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

     

 ○ 전자통신관리국(the Office of Electronic Communication)에서 발행한 「2014년 폴란드 통신서비스 시장」에 따르면 이 폴란드 내 50세 이상 인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폴란드 고령인구의 89% 이상이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으며, 휴대폰 사용률이 유선전화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상대적으로 젊은 축에 속하는 50~64세의 약 96%의 응답자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65세 이상의 고령층 역시 78% 이상이 사용함.

 

통신서비스별 이용률

    

자료원: www.uke.gov.pl

 

□ 주요 업체에서 보는 시장동향 및 전망

 

 ○ 폴란드의 전자제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neo24.pl의 담당자에 따르면, 노인층을 위한 스마트폰 모델 또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해당 쇼핑몰에서 취급하는 모델만 해도 40개 이상

  - 이 제품들은 주로 긴 배터리 수명, 큰 화면과 버튼, 튼튼한 케이스 등이 그 특징

 

 ○ 스마트폰 시장의 리더인 오스트리아의 Emporia의 경우 노인층을 타깃으로 신규 모델 2종 출시 예정. 현재 보유 중인 9개 모델과 더불어 실버 스마트폰 시장 본격 공략 예정

  -  Emporia에서 출시한 실버 스마트폰의 특징은 백내장 환자도 편하게 이용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있으며, 가독성이 높은 폰트 타입과 사이즈를 적용하고, 보청기 착용 중에도 통화 가능한 스피커 장착

 

 ○ 휴대폰 및 액세서리를 수입·유통하는 동시에 제조한 폴란드의 Tel Force One사는 2009년부터 노인층뿐만 아니라 심플한 기능을 원하는 고객층을 겨냥한 Simple Life 시리즈에 주력함.

  - Tel Force One사 부회장 Wiesław Żywicki에 따르면, Simple Life 시리즈 고객에는 핸드폰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일 뿐이며, 쉽게 사용할 수도 없는 무수한 기능들은 크게 중요하지 않음.

  - 이러한 시각으로 볼 때 Tel Force One의 잠재고객의 범위가 변하고, 그들의 수요 또한 디자인을 중시하고 기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음.

  - 이러한 이유로 Simle Life 시리즈의 디스플레이는 상대적으로 컬러풀하게 구현되고, 같은 시리즈 내의 신규 모델은 현재 심플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기 위해 개발 중

     

 ○ 삼성전자 역시 고령화되는 사회에서 새로운 시장을 찾기 위해 노력하며, 노인층의 삶을 더 쉽고 윤택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도입된 스마트폰 개발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음.

  - 삼성전자의 PR 전문가 Jerzy Łabuda는 IoT(Internet of Things)의 에코시스템의 한 파트가 될 수 있는 스마트폰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이를 통해 인슐린 투약시간 관리, 맥박 체크 등 신체 상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미래 스마트폰 시장의 핵심이라고 주장

  - 또한 노인층으로부터 스마트폰의 조작방법, 사진을 프린트 하는 법 등에 대한 문의메일을 종종 받는데, 이는 노인층도 젊은 세대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 적용된 신기술에 관심이 높다는 의미. 이것이 시장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한다고 보고 있음.

 

 ○ 한편, 폴란드 메이저 통신사 중 하나인 Play의 홍보담당 Ewa Sankowska는 '노인을 위한 핸드폰'이라는 범주가 구체적이지 않으며, 연령에 따른 구분이 어려움을 지적

  - Play 매장을 방문해 최신 스마트폰을 찾는 노인층이 있는가 하면, 버튼이 있는 단순기종을 찾는 젊은 고객도 존재

 

 ○ Microsoft Devices(전 Nokia)의 Robert Siewierski는 스마트폰 인기의 증가로 기존의 전통적인 핸드폰의 인기가 하락했음에도 통화 용도로만 핸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세컨드 폰으로 구형 핸드폰을 찾는 고객도 존재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완전 퇴출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함.

 

□ 인터뷰

 

 ○ Wojciech Olbrych(Saturn, 고객 서비스팀장)

  - 최근 노인층을 타깃으로 한 실버 스마트폰 시장이 점차 성장하는데, 화면이 크고 색상의 대비가 선명한 제품이 경쟁력이 있으며, 다각도에서도 인식이 가능한 IPS기술이 적용된 화면이 장착된 기종이 가장 인기가 많음.

  - 인터페이스나 OS(운영시스템)은 되도록 단순하고 쉽게 만드는 것이 좋으며, 지나치게 복잡한 옵션이나 작은 폰트는 외면당하기 쉬움.

 

□ 시사점

 

 ○ 폴란드는 최근 출산율 저하와 기대수명 연장에 따라 갓 고령화가 시작됐으며, 노인층을 고객층으로 한 실버마켓은 이제 막 시작단계로, 핸드폰은 크지 않은 폴란드의 실버마켓을 구성하는 상품 중 하나임.

 

 ○ 노인층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시장의 높은 성장률은 작은 시장규모의 기저효과도 반영돼 있으므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게 평가됨. 현지 실버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은 관련 시장 정보를 지속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www.uke.gov.pl, biznes.gazetaprawna.pl, forsal.pl, 인터뷰,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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