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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급성장하는 미용 및 패션 시장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권의진
  • 2015-04-23
  • 출처 : KOTRA

    

남아공, 급성장하는 미용 및 패션 시장

- 점차 증가하는 중산층의 구매력 -

-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해지는 소비자 -

     

 

 

□ 점점 늘어나는 중산층, Black Diamond

 

 ○ 약 10년간 남아공의 신중산층(Black Diamond)이 확대되면서 이들의 파급효과는 주택·승용차·가전제품·컴퓨터·휴대폰 등의 수요뿐만 아니라, 개인 미용 및 패션 분야에서 확연히 나타남.

     

 ○ 세계 자원수요 감소로 인한 남아공의 경제 침체(성장률 저하) 속에서도, 현지 기업들은 소비욕구가 왕성한 젊은 층의 소비자에게 마케팅을 집중

     

 ○ 가격보다는 브랜드를 중시하고 현실에 대한 낙관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소비를 주도하는 남아공의 블랙 다이아몬드가 주도하는 시장이 형성됨.

 

□ 점차 변화하는 개인 미용 인식

     

 ○ 급격히 늘어나는 인터넷 사용자 수 및 최신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미디어 매체(위성 방송, 잡지 등)의 확산으로 최신 글로벌 미용 및 패션 트렌드에 관심이 많아짐.

     

 ○ 세계뿐만 아니라 남아공 내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배우 및 가수들의 트렌드가 남아공 소비자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침.

     

   

자료원: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촬영

 

□ 급격히 성장하는 미용 및 패션제품 수입 수요

 

 ○ 남아공 화장품시장은 해외 브랜드 점유

  - 화장품 시장의 해외수입의 비중은 약 60% 수준이며, 국내생산(40%)도 대부분도 외국기업의 남아공 현지생산을 기반으로 함.

 

 ○ World Trade Atlas에 의하면, 남아공의 2014년 총 수입시장은 2013년 대비 1% 하락했으나, 대표적인 미용용품인 화장품은 42% 수입이 증가함.

  - 42%의 수입증가를 기록한 화장품의 경우 프랑스·독일·영국·미국 등 유럽 및 선진 국가들에서의 수입규모가 가장 크며, 한국 화장품의 수입 점유율은 0.05%로 매우 저조함.

     

화장품 수입시장(HS Code 33류)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시장 점유율

1

프랑스

104

16.27

2

독일

88

13.75

3

미국

77

12.13

4

영국

65

10.16

5

폴란드

39

6.00

6

스위스

38

5.99

42

한국

0.33

0.0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4년의 의류(편물제 및 비편물제)수입시장은 전년 대비 각각 4.27%, 12.17% 증가함.

  - 화장품 수입시장 규모의 2배 수준인 의류(편물제, 비편물제 포함) 시장에서도 한국 기업의 진출은 부진함.

     

편물제 의류 수입시장 (HS Code 61류)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편물제 의류 수입액

시장 점유율

1

중국

850

56.33

2

모리셔스

478

10.15

3

레소토

86

5.21

4

스와질랜드

44

4.94

5

마다가스카르

42

4.80

6

인도

33

3.99

39

한국

0.36

0.04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비편물제 의류 수입시장 (HS Code 62류)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비편물제 의류 수입액

시장 점유율

1

중국

465

53.29

2

스와질랜드

91

10.43

3

레소토

49

5.63

4

마다가스카르

44

5.04

5

모리셔스

43

5.02

6

인도

39

4.52

39

한국

0.40

0.0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시사점

     

 ○ 급성장하는 남아공 시장에 한국 기업의 적극적인 시장 진출 필요함.

 

 ○ 젊고 구매력이 강해지는 블랙 다이아몬드 시장 소비패턴에 맞는 전략 구축이 필요함.

  - 이는 양극화된 화장품 시장 및 의류 시장의 틈새시장임. 트렌드와 가격에 민감하고 소비자 가치를 많이 따지는 흑인 중산층의 특성을 파악해 가격대를 낮추고 브랜드 로열티를 높여 공략해야 할 것임.

  - 가격보다 품질 및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층에 한국 의류의 고품질을 어필해야 함.

     

 ○ 최근 성장하는 남아공 온라인 시장에도 적절한 마케팅 전략 구축 및 시행 필요

     

     

자료원: World Trade Atlas, Euromonitor,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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