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1년 내내 식을 줄 모르는 대만의 캠핑 열풍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윤병조
  • 2015-04-20
  • 출처 : KOTRA

 

1년 내내 식을 줄 모르는 대만의 캠핑 열풍

- 최적의 환경 속에서 대만 캠핑인구 200만 돌파 -

- ‘아빠, 어디가’, ‘상속자들’ 등 한류 영향을 받은 캠핑 스타일 -

 

 

 

□ 대만, 캠핑 시장 현황 및 소비성향

 

 ○ 대만 캠핑 인구 200만 돌파!

  - 대만캠핑협회(中華民國露營協會)에 따르면 2014년 8월 기준 캠핑을 즐기는 인구는 200만 명으로 2011년(60만 명) 대비 약 3배 이상 증가함.

 

TVBS 캠핑인구증가 관련 보도 화면

자료원: TVBS

 

 ○ 대만 전국에서 활발히 운영 중인 캠핑장

  - 대만캠핑협회에 따르면 타이베이(台北), 가오슝(高雄)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1034개의 캠핑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주요 인기 캠핑장은 최소 3개월 전 예약이 필요하다고 함.

  - 대만은 사계절이 비교적 따뜻해 1년 내내 캠핑을 즐기기 좋은 환경으로 특히 여행지에서 호텔, 민박 등을 이용하지 않고 야영을 즐기는 것이 최신 트렌드

 

 ○ 대만 주요 캠핑장 분포 도시

  - 북부: 지롱(基隆), 타오위안(桃園), 타이베이(台北), 신주(新竹)

  - 중부: 먀오리(苗栗), 타이중(台中), 장화(彰化), 윈린(云林), 난토우(南投)

  - 남부: 자이(嘉義), 타이난(台南), 가오슝(高雄), 핑동(屛東)

  - 동부: 화롄(花蓮), 타이동(台東)

 

    

    

자료원: 대만캠핑협회(中華民國露營協會), 무역관 자체정리

 

 ○ 캠핑 열풍과 함께 찾아온 대만 캠핑용품 시장 매출의 증가세

  - 핑궈일보(□果日報)에 따르면 2015년 대만 캠핑용품 시장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150% 증가.

  - 온라인 마켓 PChome은 캠핑열풍에 따른 매출 상승효과를 위해 캠핑용품 전용 카테고리 야영관(露營館)을 개설함.

  - 일본 캠핑 용품업체 Snow Peak에 따르면 최근 2년 사이 자사 제품의 대만 매출은 3배 이상 증가함.

  

대만 주요 온라인 마켓 인기 캠핑제품

온라인

마켓

사진

제품명

제조사

(국가)

가격

(NT$)

비고

PChome

Maxcold Ice Chest

Wheeled Ice Blue (13023)

Igloo(미국)

1,890

이동식 아이스박스의 3월 판매량은 2월 대비 10배 증가해 또 다른 인기 캠핑용품으로 부상함.

Yahoo

Coleman Powerhouse LP

two burner 2

(2000010070)

Coleman

(미국)

4,573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도 캠핑 전문용품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텐트 외에 코펠, 버너, 그릴 등 캠핑 전문 용품 매출이 증가함.

momo

Intex Air Mat

(64703)

INTEX

(미국)

1,400

momo에 따르면 올해 캠핑용품 가운데 공기 충전식 캠핑매트의 매출 성장이 눈에 띄었다고 함.

PChome

양모침낭

(P14732)

PolarStar

(대만)

1,880

양모, 패딩(오리털, 거위털 등) 침낭은 캠핑용품 가운데 최고 인기제품으로, 침낭 매출액은 전체 매출액의 60%에 달함.

자료원: 핑궈일보(□果日報), 온라인 마켓 PChome, Yahoo, momo

 

 

□ 대만 캠핑시장에 부는 한류 효과

 

 ○ 한국 예능프로그램 ‘아빠 어디가’ 방영 후 가족단위 캠핑 증가.

  - 가족 단위의 캠핑 증가로 소비자들은 잠자리뿐만 아니라 텐트 안에서도 여러 가지 활동이 가능한 4~6인용 텐트를 선호함.

  - 대만 언론사 TVBS는 "이 같은 현상은 대만에 방영된 한국 예능프로그램 ‘아빠 어디가’에 등장한 출연자들이 텐트 속에서 보인 여러 가지 모습의 영향"이라고 전함.

 

예능 프로그램 아빠 어디가! 캠핑 장면

 

자료원: TVBS

 

 ○ 한국 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 곳곳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캠핑문화

  - 대만에서 방영된 한국 드라마, 예능프로그램에서 출연자들의 캠핑 모습이 자주 노출돼 출연자들이 사용하는 한국 캠핑용품과 캠핑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드라마 '상속자들', '별에서 온 그대' 캠핑 장면

 

자료원: SBS, 구글이미지

 

□ 마케팅 방안 및 시사점

 

 ○ 대만 환경에 특화된 캠핑용품 필요

  - 대만과 일본은 상대적으로 비슷한 지리적 환경과 기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일본 캠핑업체가 대만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시장의 분석이 있음.

  - 하지만 일본 제품도 대만 환경에 완전히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고온 다습한 대만 환경에 특화된 캠핑용품이 필요함.

  - 캠핑용품 전문업체 Atunas 사는 아열대 몬순기후인 대만에서 방풍, 방수, 자외선 차단기능은 필수라고 전함.

  - 한국 업체는 대만에 특화된 제품라인을 준비할 필요가 있음.

 

 ○ 한류를 적극 활용해야

  - 한국 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의 캠핑장면을 보고 온라인 마켓을 통해 한국 캠핑용품을 구매하는 대만 소비자들도 있음.

  -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한류 매체를 통해 PPL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음.

 

 ○ 품질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중저가의 자국 캠핑 용품보다는 품질과 성능이 상대적으로 뛰어난 유럽, 미국, 일본 등의 고가 캠핑 용품을 선호한다고 함.

 

주요 인기 캠핑용품 브랜드

자료원: EHS 온라인 마켓(東森購物)

 

  - 대만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가격보다는 안전성과 기능성에 특화된 캠핑용품이 필요함.

  - 한국 업체는 대만 저가 캠핑용품과 유럽, 미국, 일본 등의 고가 캠핑용품 사이에서 고품질의 틈새가격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TVBS, 핑궈일보(□果日報), 온라인 마켓 PChome, Yahoo, momo, SBS, 구글 이미지, EHS 온라인 마켓(東森購物), 대만캠핑협회(中華民國露營協會),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1년 내내 식을 줄 모르는 대만의 캠핑 열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