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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올 여름 대세는 캠핑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5-06-29
  • 출처 : KOTRA

 

중국, 올 여름 대세는 캠핑

- 아웃도어 인터넷 판매 급격히 늘어나 -

- 코베아, 중국에 캠핑용품 매장 1호점 오픈 -

 

 

 

□ 중국의 아웃도어 시장

 

 ○ 날씨가 다시 따뜻해지며 한국에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다시 늘고 있음. 중국은 아직 한국에 비해 캠핑 시장이 덜 발달된 분야임. 그러나 중국인들의 생활 수준이 오르며 캠핑을 취미 생활로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고 캠핑 시장 규모가 점점 확대되는 중임.

  - 미국 2만 개, 일본 1500개, 덴마크 500개, 한국 500개의 야영지를 보유 중이지만 중국은 큰 대륙에 비해 야영지는 100개 이하 보유

  - 중국 아웃도어 시장 매출도 각 경로별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중국캠핑연맹(CFCC)에서는 앞으로의 중국 아웃도어 시장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

 

2014년 중국 아웃도어 시장 조사보고

             (단위: 억 위안, %)

구분

2012년

2013년

2014

증감률

총 매출액

145.2

180.5

200.8

11.28

기타 유통경로

26.5

35.6

46.9

31.74

출하액

73.9

96.8

109.7

13.35

현지 브랜드 출하액

37.4

50.2

57.1

13.75

해외 브랜드 출하액

36.5

46.6

52.6

12.88

자료원: 중국캠핑연맹(CFCC)

 

 ○ 중국방직협회아웃도어용품지부(COCA)가 발표한 에 따르면 2014년 스포츠 및 캠핑장비 취급업체는 945개로 동기대비 6.06% 증가했고, 그 중 국내 브랜드는 504개로 동기대비 10.04% 증가, 해외브랜드 441개로 동기대비 1.86% 증가함.

  - 백화점 판매대는 2013년 7716개에서 2014년 7872개로 늘었고, 전문 아웃도어 용품점 판매점은 2013년 2119점에서 2014년 2165점으로 늘어남.

  - 아웃도어 판매 경로는 예전에 비해 인터넷 판매가 급격히 늘어나 상대적으로 오프라인 판매가 감소함.

 

  ○ 바이두 지도를 통해 야영지 분포 분석 결과 저장(浙江)성의 야영지 수가 북경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 분포 순위별로는 저장(浙江), 베이징, 안후이, 장수(江), 쓰촨, 후베이 등으로 나타남.

 

 

 

□ 중국의 캠핑시장의 주요 소비자

 

 ○ 현대 사회에서 아웃도어 용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과 시간이 필요함.

  - 중노년층 소비자들은 아웃도어 용품에 관심이 비교적 적음. 중국 캠핑 시장의 주요 소비자는 ‘80后’(80년대 출생자)임. ‘80后’는 경제적 능력이 있고 유행에 민감하며 모험심이 있음.

  - 전 세계 대부분의 유명한 브랜드들이 이미 중국을 선점. 이 브랜드들은 중국 시장에서 ‘80后’를 사로잡음.

 

 ○ 아웃도어 용품 소비자 관련 바이두 데이터 조사결과에 따르면 아웃도어 주요 소비자 특징은 아래와 같음.

  - 남성이 여성보다 많으며 독신이나 아이가 없는 기혼자

  - 26세~35세, 본과 이상의 학력

  - 월 소득 3000~8000위안

  - 아웃도어의 실용성 중시

  - 인터넷이나 잡지를 통한 정보 획득

  - 1년에 장거리 여행 3회 이상, 한 달에 등산 2~3번

 

□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 사례

 

 ○ 한국의 캠핑브랜드 코베아가 베이징(北京)에 중국 1호 매장을 개설함.

  - 유동 인구밀집 지역인 왕징(望京)에 매장을 열었으며 규모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직영매장과 동일한 면적인 총 2층, 630㎡임. 약 1000종의 캠핑용품과 의류를 보유

  -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제품의 우수성만큼 디자인에 신경을 씀.

 

 ○ 한국형 캠핑트레일러를 설계해 생산하는 한국업체 포스캠프가 중국에 캠핑트레일러 1200대 수출계약 체결함.

  - 포스캠프는 한국형 캠핑트레일러를 생산하며, 요트기술을 접목하는 독특한 제조기술로 경쟁력 있는 디자인과 가격을 운영전략으로 내세움.

  - 천진보세자동차물류중심유한공사와 캠핑트레일러 1200대의 계약을 성사하고 약 350억 원의 계약을 체결함. 캠핑트레일러를 중국에 수출한 최초의 사례

 

□ 중국 내 캠핑장비 취급업체 현황

 

 ○ 중국의 스포츠 및 캠핑장비 시장 1위 업체는 Columbia哥로 1938년 설립됨.

  - 아웃도어 업체의 선구자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웃도어 용품의 생산업체임.

 

중국 캠핑장비 취급업체 현황

기업명

홈페이지

특징

CAMEL骆驼

www.ping-pang.net/

인터넷 판매량 1위임.

索卡(OZARK)

www.ozarkgear.com/

스위스 브랜드이며 1996년 설립

探路者(Toread)

www.toread.com.cn/

1999년 설립. 중국 브랜드이며 2014년 판매 수입이 17억 위안을 넘음.

星(SHEHE)

www.shehe.com.cn/

1998년 설립. 기능성 면재질 개발 중

凯图巅峰(K2 summit)

http://bjktdfhw.cn.china.cn

2011년 설립. 북경에 본사를 두고 있음. 상하이, 선양, 충칭에도 지사를 두고 있음.

자료원: 바이두

 

□ 중국의 캠핑시장 트렌드 및 시사점

  

 ○ 중국의 넓은 국토와 많은 인구 중에는 아직 캠핑 시장이 발을 뻗지 않은 영역이 많아 중국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중국 시장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중국의 ‘80后’ 세대들이 원하는 품질이 높은 아웃도어 용품과 더불어 품질에 뒤쳐지지 않는 세련된 디자인까지 겸비한 상품을 개발해 중국 캠핑시장에 진출한다면 한국 업체들의 가능성이 밝을 것임.

 

 

자료원: 바이두, CFCC, COCA,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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