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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움직이는 호화주택 '캠핑카'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3-09-03
  • 출처 : KOTRA

 

중국, 움직이는 호화주택 '캠핑카'

- 캠핑카시장 블루오션인가? 레드오션인가? -

 

 

 

□ 시장 형성 및 발전 현황

 

 ○ 전 세계 캠핑카시장 점유율

  - 독일 캠핑카협회 CIVD에 따르면 세계 캠핑카시장은 북미와 유럽 크게 2곳으로 나누어짐. 그리고 소규모 시장으로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남아프리카, 중국 등이 있음.

  - 21세기캠핑카망(21世车网) 2010년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북미는 전 세계 캠핑카 신규 등록 중 53.4%를 차지, 여전히 과반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은 0.3%로 북미 및 유럽에 비하면 점유율이 상당히 낮음.

 

2010년 세계 캠핑카 신규 등록

(단위: %)

지역

비중

북미

53.4

유럽

40

오스트레일리아

4

일본 및 남아프리카

0.9

중국

0.3

자료원: 21세기캠핑카망(21世车网)

 

  - 중국 캠핑카 연맹(中营联盟)에 따르면 2009년 중국 캠핑카 생산업체는 30개, 중간 판매 업체 20개, 캠핑 야영지 20곳이며, 중국의 2009년 총 캠핑카 보유량은 3600대

 

2009년 세계 주요 국가 캠핑산업 현황

 

미국

캐나다

유럽

일본

중국

생산업체(개)

101

12

86

43

30

중간판매업체(개)

2780

670

2500

40

20

캠핑지(곳)

16500

3000

25000

1800

20

캠핑카보유량(대)

860만 대

1000만 대

533만 대

7만5000대

3600대

자료원: 중국캠핑연맹(中营联盟)

 

□ 캠핑카시장, 블루오션인가?

 

 ○ 소수만의 여행도구

  - 중국은 지난 10년 동안 캠핑카시장이 꾸준히 성장했음. 그러나 2009년 기준 중국의 캠핑카 판매량은 1000대 미만임. 중국 전체 자동차 판매량에 비해 미미한 수준

  - 2009년 광저우 자동차 박람회에서 캠핑카 전용 전시면적 1000m2를 확보해 홍보하고 판매했음. 수많은 관중들이 관심을 보였지만 실제 판매율은 저조

 

 ○ 성장 저해 요소

  - 여행 방식: 미국, 유럽 등 국가는 여행 시 인적이 드문 장소를 선택하기 때문에 이동거리가 길어도 숙식을 해결할 수 있는 독립된 공간인 캠핑카를 선호함. 그러나 중국은 대중교통이 완벽히 갖추어진 장소를 선호하는 경향 때문에 캠핑카의 필요성이 적음.

  - 가격: 비록 20만 위안 정도의 비교적 저렴한 캠핑카가 출시됐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가격이 높다고 생각하며 일반 자동차가 캠핑카를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함. 대다수의 사람들은 단지 몇 번의 여행을 위해 캠핑카를 구입할 의향은 크지 않음.

  - 면허증: 현재 중국 운전면허 관리법상 캠핑카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면허증 B 이상이 필요함. 캠핑카 운전이 가능한 B 이상의 면허증 소지자는 적음.

 

중국 면허증 구분

종류

운행허용범위

A1

대형버스, A3, B1, B2

A2

트랙터, B1, B2

A3

시내버스, C1

B1

중형버스, C1, M

B2

대형화물차, C1, M

C1

수동자동차, C2, C3

C2

오토자동차

자료원: 중국교통부(中交通部)

 

  - 캠핑지: 중국 캠핑지는 2009년 기준 20곳뿐임. 2011년 캠핑지는 100여 곳으로 증가했지만 중국 대륙의 넓이에 비해 매우 미미한 상황이며 실제로 캠핑족들은 야영 장소 부재로 불편을 느낌.

 

 ○ 발전 가능성

  - 21세기캠핑카망(21世车网) 창립자 왕쉬둥(王续东)에 따르면, 중국의 캠핑카시장은 도입기에 진입했음. 중국 자동차시장의 발전은 자동차 소비 증가로 이어지고, 자동차 소비 증가는 캠핑카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짐.

  - 2013년 8월 22일자 연변일보에 따르면, 캠핑과 레저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함. 실내 및 트렁크 공간이 넉넉한 SUV 차량의 성장세가 뚜렷함. 2013년 상반기 SUV차량 판매대수 2만7800대를 기록함.

  - 중국캠핑연맹(中营联盟)에 따르면 2011년 현재 중국의 캠핑카 보유량은 약 6000대 캠핑지는 100개임. 2009년 조사보다 캠핑카 보유량은 약 2500대가 증가했고 캠핑지는 80곳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음. 매년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시사점

 

 ○ 중국 캠핑카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중국 후룬(胡)재산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말 기준 중국 내 재산규모 1000만 위안(약 18억 원)이상 부자는 105만 명에 달하며, 1억 위안 이상 부자는 6만4500명으로 집계됨. 상기 두 집단의 평균 연령은 각각 38세, 40세로 2012년에 비해 모두 1세 낮아진 것으로 집계됨.

  - 펑황망()의 2011년 7월 8일 기사에 따르면, 중국의 고급차 구매 평균 연령대는 25~30세이며, 45세 이상의 구매는 이미 성숙된 시장 단계에 진입

 

 ○ 여행 트렌드 변화

  - 2013년 다롄 국제자동차 공업박람회에서 중저가 전시장 및 고가 자동차 전문 전시장 모두 캠핑카의 선전이 돋보였음. 중국 경제 성장에 기인한 고소득층의 증가는 캠핑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듯 보임. 실제로 참관객들은 캠핑카에 직접 시승해 마치 가족과 함께 캠핑을 온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함.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원: 21世车网, 中营联盟, 中交通部, 후룬(胡)재산연구소, , CIVD,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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