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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한국산 홍삼제품 마케팅 방안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4-09-05
  • 출처 : KOTRA

 

캐나다, 한국산 홍삼제품 마케팅 방안

- 미국 FDA 승인은 필수 –

- 고급화 마케팅 중요, 캔 홍삼 제품 인기 -

 

 

 

□ 바이어가 말하는 마케팅 방안

 

 ○ M 사

  - 미국 FDA 승인받은 제품 선호

  - 유기농 제품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미국 유기농(USDA Organic Product certificate) 인증을 취득해야 함.

  - 현지 바이어에게 한국식품은 일반적으로 당도가 높은 편이라고 인식됨.

 

유기농 인증

자료원: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USDA)

 

 ○ T사

  - 미국 FDA 승인받은 제품에 관심 높음.

  - 홍삼정과 액기스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음.

  - 현지 내 국내 인기 브랜드 J 사 엑기스 제품의 판매가격은 100g에 180캐나다달러 선임.

  - 작은 사이즈의 제품을 선호한다 함.

  - 홍삼 정과의 경우 낱개 포장이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함. 소비자 판매가는 약 5캐나다달러 미만이 적당할 것으로 보임.

  - 영문 및 한글 홍보자료(제품 포스터지, 효능 효과 및 설명서, 품질에 대한 설명, 국내 제조업체에 대한 설명서)가 동봉된 제품은 고가로 판매가 가능함.

  - 시식행사도 제품 홍보에 효과적임.

 

 ○ S사

  - 미국 FDA 승인받은 제품 선호

  - 인삼 홍삼제품은 선물세트 포장된 제품을 선호한다 함. 고급 이미지 제품이 홍삼 성분의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 지명도를 보완해 줄 것이라 조언

  - 현지 중국인은 홍삼보다 인삼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캐나다 내 인삼 가격이 최근 크게 올랐다고 함.

  - 중국인을 상대로 동충하초도 인기가 높다 함.

 

 ○ C사

  - 소량의 액기스 파우치는 중국계 캐나다인에 비해 한인이 더욱 선호함.

  - 현지 내 캔 홍삼 제품이 크게 인기를 얻고 있음.

  - 설탕, 올리고당 미첨가 여부가 주요 고려대상

  - 미국 FDA 승인받은 제품 선호

  - 사포닌 함량 관련, 동사가 취급 중인 제품은 125㎖라고 함.

  - 현지 소비자는 정관장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

  - 홍삼캔디도 인기 제품이나 가격이 저렴해 마진이 많이 남지 않는다고 함.

  - 캐나다에서 홍삼제품이 인지도를 얻기까지 약 5년이 걸렸다고 함.

  - 현지 중국인은 캔인삼 제품을 주로 생강과 같이 끓여서 차(tea)처럼 마시거나 탕으로 요리한다 함.

  -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캠룹스(Kamloops) 지역에 인삼농장이 밀집해 있다고 함.

  - 한국산 제품의 가격은 높은 편이라고 지적함. 수출가는 희망 소비자 판매가보다 최소 20~30%는 저렴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

 

 ○ N사

  - 올해 초 한국에서 열리는 전시회를 참관했으며, 한국산 화장품 및 건강 관련 제품에 관심이 높음.

  - 현지 마켓에 판매 시 캡슐제품이 인기가 높을 것이라고 언급

 

 ○ W사

  - 현지 백인은 홍삼 드링크 관련 향이 강하고 맛이 쓰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다고 함.

  - 제품 포장에 한문 표기가 있으면 효과적이라고 함.

  - 캡슐제품이 가장 인기가 높다고 하며, 식물성분을 선호함. 젤라틴이 첨가된 캡슐은 선호하지 않음.

  - 사포닌 함량 관련, 경쟁제품인 유럽산 캡슐에 포함된 사포닌은 6%라고 함.

 

□ 시사점

 

 ○ 인삼드링크, 인삼차, 인삼 액기스 및 캡슐류 등의 건강보조식품이 편의점이나 건강식품전문점 등에서 아시아계는 물론 현지 주류 소비자에게까지 판매 중임.

  - 웰빙 트렌드와 고령화 추이로 인삼, 알로에, 녹차 등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현지 소비자, 식습관 개선 및 건강기능식품의 질병예방 효과에 대한 관심이 증대함.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에 따라 지속적 성장할 것으로 예측

  - 한국산 건강기능식품의 진출은 상대적으로 미미했으나 지난 몇 년간 한인사회가 성장하면서 한국제품의 진출도 증가 추세임.

 

 ○ 인삼 및 홍삼 가공제품 수출 시 캐나다 보건부로부터 NPN(Natural Product Number)을 획득해야 함.

 

 ○ 현지인은 인삼이 몸에 좋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아직 향과 맛이 너무 강하면 꺼리는 경향이 있음. 현지인의 특성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필요함.

  - 또한 최근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기능성 식품시장이 성장단계임에 따라 앞으로 10년 동안 활발할 전망

 

 ○ 캐나다에서는 홍삼과 같은 건강식품을 선물용으로 많이 소비하고 있음. 이에 따라 고급화된 포장과 차별화된 식품 개발이 필요함.

 

 ○ 바이어 특성

  - 담당자 접촉 시 회사 및 제품소개 영문자료뿐 아니라, 가격, 인증획득 여부, 배송기간, 수출 경력 등을 언급하면 보다 효과적임.

  - 현지 바이어는 한 번 신뢰가 형성된 업체와 지속적인 거래하는 경향이 있음.

  - 높은 품질의 제품임을 강조하고 현지 시장조사를 토대로 한 합리적인 가격 제시가 필요

  - 계약성사까지 상당한 시간 소요(최소3~4개월)됨.

  - 소량 다발구매를 선호함.

  - 영어, 불어 설명서는 필수임. 그 외 중국어와 한글 설명서가 있으면 더욱 효과적

 

 ○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지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매장 확대,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을 위해 대형유통매장 공급업체 통한 시장 진입이 효과적일 것임.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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