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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삼제품, 러시아에서 통할까?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2-12-20
  • 출처 : KOTRA

 

인삼제품, 러시아 시장에서 통할까?

- 브랜드 및 디자인 등 현지화 필요 -

- 기능성 제품에 대한 홍보, 브랜드숍 구축 등 적극적인 마케팅 -

 

 

 

□ 현지산 인삼제품, 가격은 저렴하나 품질은 열세

 

 ○ 인삼제품은 러시아 전역에 광범위하게 유통되지는 않으나 유사제품으로 시베리아산 가시오가피 등이 재배돼 러시아인에게 크게 낯설지 않음. 특히, 러시아 극동지역의 하바로프스크 주와 연해주 일대는 야생 인삼인 장뇌가 재배돼 인삼 보드카주 생산에 활용됨.

 

 ○ 유사제품으로 분류되는 시베리아산 가시오가피는 약국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효능 자체는 인삼에 비해 떨어지나 부작용이 덜한 것으로 알려졌음.

 

시판 중인 Usurisky Valsam 사의 인삼 보드카

 

 ○ 현지산 인삼제품 가격은 2~3달러로 저렴한 편이지만 품질이 떨어지며, 수입산 인삼제품은 관세 5%, 부가세 18%, 유통가격 등이 포함돼 소비자 가격은 8~15달러 내외를 형성함.

 

현지산 및 수입산 인삼제품 가격 비교

            (단위: 달러)

구분

현지산

수입산 인삼

가시오가피

인삼

액즙(250㎖)

1

2

12

캡슐(10개)

2

3

8~15

자료원: 자체 시장조사

 

 ○ 현지산 인삼제품 생산업체로는 ‘Krasnogorskleksredstva’, ‘ST Medifarm’, ‘Medical Company Traditional Medicine’이 있으며, 한방약품으로는 ‘Evalar’, ‘Herbs of Bashkortostan’, ‘Chistaya Liniya’ 등의 업체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현지 주요 생산기업

회사명

홈페이지

비고

Krasnogorsklersredstva

http://www.krls.ru

각종 생약 제조, 25㎖ 인삼 드링크제 생산

Evalar

http://www.evalar.ru

생약 제조, ‘Iohimbe Forte’ 인삼캡슐 제조

ST-Medifarm

http://www.st-medifarm.ru

‘Germaks Ginseng’ 인삼캡슐

Chistaya linia

http://www.kalina.org/brands/clear_line

인삼 액기스, 인삼 크림제품 생산

자료원: 각 회사 홈페이지

 

 ○ 러시아 마케팅 에이전시 Step by Step에 따르면, 현재 전국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고 판매되는 의약품(인삼제품 포함)은 20%, 나머지 80% 의약품은 지역상권을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공급됨.

 

 ○ 한편, 수입산 인삼제품은 DoppelHerz 브랜드의 독일산 제품과 Taishan AGHG 사 중국 제품, 그리고 한국산은 개성인삼과 한국인삼협회 제품 등이 유통됨.

 

현지 진출 주요 외국기업

국가

회사명

홈페이지

비고

독일

Queisser Pharma

http://queisser.com

‘DoppelHerz’라는 브랜드명의

인삼캡슐을 만드는 독일 기업

독일

Berlin-Chemie

http://www.berlin-chemie.com

MENARINI Group의 계열사

슬로베니아

KRKA

http://www.krka.si/sl

Hebrion 브랜드로

인삼캡슐 제품 생산

덴마크

Nycomed

http://www.nycomed.com

스위스 취리히에 본사가 있는 Takeda Pharmaceuticals Int’l GmbH(일본

1위 제약회사) 소속의 덴마크 기업

자료원: 각 회사 홈페이지

 

□ 브랜드, 디자인 등 제품 현지화 필요

 

 ○ 인삼제품의 유통경로는 약국, 인터넷 쇼핑, 건강식품점 등을 들 수 있으며,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안정된 유통채널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 러시아는 인삼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점차 확산되고는 있지만, 수요가 아직은 크지 않은 편으로 장기적으로 시장 진입 계획을 세우고 초기 제품 선택에 신중해야 함. 러시아인들이 인삼제품을 마주칠 때 한국산이든 중국산이든 아시아산 인삼제품에 대해 차별화를 느끼지 못하고 한자와 한글이 섞인 제품 디자인에 대해 큰 신뢰를 갖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러시아인에게 친근감을 주는 디자인, 즉 현지화된 브랜드 혹은 디자인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 인삼 샴푸, 인삼 바디크림, 인삼 팩 등 한방 미용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로 제품 홍보를 통한 독자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브랜드숍을 개설하는 등 적극적인 공략이 필요함.

 

 

자료원: Step by Step,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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