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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김치시장,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황채현
  • 2014-05-30
  • 출처 : KOTRA

 

국산 김치시장,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 거래선 다변화를 위한 노력이 중요 -

- 국산 김치, 대만시장 확장 가능할까 -

 

 

 

□ 대만 김치시장 내 한국 김치의 상황

 

 ○ 국산 김치의 수출동향

 

2013년 국산 김치 수출 주요 7개국(HS Code 2005991000)

                (단위: ㎏, 달러)

순위

국가

중량

금액

1

일본

19,210,852

65,850,732

2

미국

1,205,730

4,946,427

3

홍콩

937,333

3,566,646

4

대만

877,411

2,427,035

5

호주

461,065

1,650,742

6

영국

380,061

1,422,104

7

캐나다

312,970

1,272,148

자료원: aTkati

 

  - 2013년 국산 김치의 대만 수출량은 87만7411.8㎏이고 수출액은 242만7035달러로, 2012년 수출량 102만607.6㎏, 수출액 274만6864달러에 비해 감소

  - 2013년 기준 전체 국산 김치 수출 대상국 62개국 중 대 대만 수출량은 87만7411.8kg으로 4위에 해당

  - 2013년 김치의 총 수출금액은 8927만7352달러이며, 그 중 대 일본 수출금액이 6585만732달러로, 일본이 전체 김치 수출의 70% 이상을 차지함.

 

 ○ 대만 내 김치시장 현황

  - aTkati에 따르면 대만의 김치시장 규모는 중량 약 8000톤으로 추청되며, 유통되는 김치의 대부분이 현지산과 한국산이라고 함.

  - 대만의 김치 수입은 통계청 2012년 11월 기준으로 164만4264달러 규모

  - 2000년 국내 두산식품BG 종가집김치 포장용이 처음으로 대만시장에 진출함.

 

□ 국산 김치의 SWOT 분석

 

Strengths

 l 김치 종주국 위상

 l 다양한 김치 종류

 l 고품질 이미지

Weaknesses

 l 약한 가격경쟁력

 l 수출보다 수입이 많은 국내 김치시장

Opportunities

 l 한국식품에 대한 인지도 상승

 l 웰빙식품에 대한 관심 상승

Threats

 l 김치의 정식 중문 명칭 부재

 l 과거 국산 김치 이미지 손상

 l 국내 제조업체의 규정 숙지 미흡

자료원: 타이베이무역관 자체정리

 

□ 대만 김치시장 내 한국 김치의 강점(Strengths)

 

 ○ 김치 식문화 및 김장문화 등 전통이 계승되는 김치종주국으로서의 위상

 

 ○ 맛과 품질 부문에서 우위

  - 다양한 종류의 김치의 맛과 고품질 브랜드 이미지로 국산 김치만을 고수하는 소비자가 있음.

 

□ 대만 김치시장 내 한국 김치의 약점(Weakness)

 

 ○ 대만 김치보다 비싼 가격

  - 한국산 김치가 원조라는 인지도는 높으나, 대만 현지산 김치에 비해 약 3배나 되는 가격은 김치 수출활성화에 장벽으로 작용함.

 

 ○ 김치 원재료의 수급불균형으로 가격변동이 잦아 원가절감을 도모하기가 어려움. 국내 김치시장 또한 수출보다 수입 비중이 높음.

  - 중국산을 국내산으로 속여 파는 김치 원산지 미표시 및 허위표시 사례 발생

 

□ 대만 김치 시장 내 한국 김치의 기회(Opportunities)

 

 ○ 대만 내 한류열풍, 국산 김치도 한류 탈 수 있을까?

  - 대만 내에서 한류열풍으로 한국식품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졌음. 최근에는 '별에서 온 그대' 열풍으로 한국 치킨과 맥주의 소비량 증가하는 추세

  - 한류열풍을 이용한 수출 증가 마케팅을 꾀할 수 있을 것

 

○ 지난해부터 발생한 대만 내 불량식품 파동으로, 소비자의 웰빙식품에 대한 관심 상승

  - 국산 김치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경우 국산 김치의 수출실적 호전 가능성 있음.

 

□ 대만 김치시장 내 한국 김치의 위협(Threat)

 

 ○ 국산 김치의 중문 명칭이 없어 중화권 국가에서는 중국식 절임배추김치 '파오차이(泡菜)'와 명칭이 혼용되는 실정임. 인지도 향상의 한계점이 존재함.

  - 그러나 올해 대륙·홍콩·대만 중화권 국가에서 한국 김치에 대해 통용할 수 있는 새로운 수출 이름 ‘신치(辛奇)’를 상표권 등록 논의 중

 

 ○ 지난 2005년 기생충 김치 파동 사건의 여파로 당시 대만 내에서 자국산 김치 구매를 장려했음. 이에 국산 김치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한 것이 사실임.

  - 국산 김치의 위생과 고품질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할 필요가 있음.

 

 ○ 올해 대만으로 수출된 국산 김치에서 잔류농약이 대만「잔류농약안전허용량표준」허용기준을 초과·검출돼 전량 반송·폐기처분됨.

  - 한국과 대만의 농약 잔류량 허용치 차이로 인해 발생된 사건으로, 향후 김치 수출업체의 규정 숙지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됨.

  - 최근 규정강화 수정으로 유사사건 재발 시 한국산 김치의 전체적인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김치 수출실적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큼.

 

□ 시사점

 

 ○ Trass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잔류농약으로 2012년 무역수지가 423만4000달러 적자로 나타났고, 2013년 무역수지는 2542만2000달러 적자로 김치 완제품의 적자폭이 확대됐음.

 

 ○ 김치의 최대 수출대상국인 일본의 소비에 따라 수출량이 좌지우지되므로 거래선의 다양화가 요구됨.

 

 ○ 김치 종주국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 가격·제품·판촉·유통부문에 있어 다른 국가와 차별화된 강점이 필요함.

  - 국내와 다른 대만 식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시장조사와 마케팅 전략을 연구해 국내시장과는 차별화된 유통채널 구축 필요

  - 김치 해외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국내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네트워킹 사업 요구

  - 국산 김치의 맛과 품질에 있어 고급화와 표준화를 이루고 세계시장에서 외국인들이 쉽게 김치를 접하도록 현지화 개발하는 것이 중요

 

 ○ 국내 김치 브랜드가치의 고급화를 위해 업체의 김치 수출통관절차 및 관세, 법규 등 관련 정보에 대한 숙지가 필요함.

  - 국내 세계김치연구소에서 올해부터 중소·중견 김치업체를 대상으로 위생안전·벤처창업·수출·지식기술 분야 지원사업을 본격 진행 중임.

 

 

자료원: 대만 재정부관무서, 국제무역국, 위생복리부식품약물관리서, kati, trass, aTkati, 세계김치연구소, 현지언론,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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