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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소비재시장은 지금 (2)김치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홍승민
  • 2013-11-28
  • 출처 : KOTRA

 

일본 소비재시장은 지금 (2)김치

- 일본 내 김치시장 포화상태로 가격경쟁 심해 -

- 직접 수입, OEM, PB상품 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김치 수입 -

 

 

 

□ 가격경쟁 심화, 한류붐 정체로 김치시장 자체가 침체될 위험 높아져

 

 ○ 김치 수요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김치 상품들의 가격경쟁이 심해짐.

  - 일본 채소절임(Tsukemono, 漬物) 카테고리 중 김치 관련 제품이 가장 인기. 대형슈퍼 및 일반슈퍼에서도 전용 매대에 넓게 진열된 경우가 많음.

  - 주요 김치 메이커 및 슈퍼 자체 PB상품 등 다양한 김치 상품의 가격경쟁이 심해짐. 하지만 신제품 개발은 최근 정체돼 있음.

 

 ○ 일본 내 한국 식품은 최근 한류붐 정체와 함께 침체된 경향

  - 일본 내 김치 생산량은 2009년, 2010년 하락세였지만, 2011년에 상향세를 보임. 한국산 김치의 대일본 수출량은 비교적 큰 변동 없이 순조로운 움직임을 보임.

  - 한국 식품은 한류붐과 함께 일본 진출이 확대됐지만, 최근 한류붐 정체와 함께 침체되고 있음. 이러한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김치의 대일본 수출량 및 일본 국내 생산량 추이

(단위: 톤)

자료원: ㈜SANKI(한국산 김치 수출량), 식품수급 연구센터(일본국내 김치 생산량)

 

□ 김치 상품은 직접수입, OEM, PB상품 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일본에서 상품화

 

 ○ 직접수입, OEM, PB상품 등 일본 내 다양한 김치의 유통경로 확보

  - 김치의 유통경로는 크게 3가지. 해외 메이커가 식품상사를 통해 수입하는 경우, 채소절임(Tsukemono) 메이커로 OEM 납품하는 경우, 일본 슈퍼의 PB상품으로 수입하는 경우

  - 김치는 ‘기타 야채 조정품’으로 분류돼 특별한 수입규제 정책이 없는 상황

 

 ○ 김치를 포함한 야채 가공식품은 중국, 한국이 일본 수입량의 90% 점유

  - 일본 재무성의 수입통계를 살펴보면 김치를 포함한 야채가공식품은 중국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임. 중국 다음으로는 한국. 2개국이 수입량의 90%를 차지함.

  - 일본에서 판매되는 김치는 일본산, 한국산, 중국산으로 분류되며 포장상태는 플라스틱병, 종이팩 등. 일본산 김치는 200g당 250~398엔, 한국산 김치는 400g당 248~398엔

 

일본의 국가별 김치수입 추이

(단위: 백만 엔,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2010

2011

2012

2010

2011

2012

-

총계

22,081

22,950

24,381

100

100

100

1

중국

13,165

14,158

15,813

59.62

61.69

64.86

2

대한민국

7,324

7,123

6,760

33.17

31.04

27.73

3

태국

721

738

762

3.27

3.22

3.13

4

미국

268

281

307

1.21

1.22

1.26

5

대만

69

55

210

0.31

0.24

0.86

6

인도네시아

111

151

185

0.50

0.66

0.76

7

뉴질랜드

162

138

124

0.73

0.60

0.51

8

베트남

66

188

71

0.30

0.82

0.29

9

네덜란드

90

45

55

0.41

0.20

0.23

10

칠레

38

36

50

0.17

0.16

0.21

자료원: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 시사점

 

 ○ 포화상태에 이른 일본 김치시장에 한류붐 정체까지 와 위기 상황

  - 김치 관련 상품 수요가 높아 주요 김치 메이커, 슈퍼의 PB 상품 등 가격경쟁이 불가피해짐.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정체된 한류붐은 한국 식품시장에 당분간 악영향을 미칠 것

  - 일본 내 김치의 수입 유통경로는 직접수입, OEM, PB상품 등 다양함. 일본에서 판매되는 김치는 일본산, 한국산, 중국산으로 분류되며 한국산 김치와 일본산 김치의 가격 차이는 크게 나지 않음.

 

 ○ 새로운 유통경로 혹은 매력적인 김치 신상품 개발해야

  - 일본 김치 생산량이 하락세일 때에도 한국산 김치 수출량은 큰 변동이 없었던 것으로 보아 대일본 수출은 일정 수준으로 지속될 것이지만, 일본 내 김치 가격경쟁은 향후 더 심해질 것으로 보임.

  - 직접수입, OEM, PB상품 외 새로운 유통경로를 강구하거나 소비자에게 새롭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적인 김치 관련 상품을 개발하는 기업이 일본 진출에 성공할 것

 

 

자료원: KOTRA 나고야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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