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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석라면, 스페인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다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4-05-30
  • 출처 : KOTRA

 

즉석라면, 스페인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다

- 소비자의 식생활 변화로 즉석요리 인기상승 -

- 최근 즉석라면 판매 빠르게 증가 -

 

 

 

□ 즉석식품시장 꾸준히 성장

 

 ○ 신선하고 풍성한 식재료를 기반으로 한 지중해식 식생활이 고착된 스페인 사회에 최근 즉석요리 제품이 서서히 스며들기 시작

  - 이러한 현상은 패스트푸드에 익숙해진 대도시의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확산됨.

  - 바쁜 일상생활로 예전과 같이 느긋한 식사를 즐길 수 없는 직장인이나 1인 가정에서도 손쉽고 빠르게 한 끼를 때우고자 하는 인식이 늘어남.

 

 ○ 이에 따라 스페인 소비자의 즉석요리에 대한 지출은 경제위기 중 꾸준히 늘어남

  - 2012년 기준, 스페인 내 즉석요리 제품 지출은 총 22억5250만 유로로 전년대비 1.7% 증가

  - 스페인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은 피자(5억8570만 유로)와 냉동용 즉석식품(5억6360만 유로)으로 전체 품목 중 각각 26%, 25%의 비중을 차지

 

2012년 스페인 소비자의 즉석식품 지출 현황

 

총 지출 (백만유로)

1인당 지출 (유로)

보관용 즉석식품

334.4

7.3

육류

167.4

3.6

어류

19.4

0.4

채소류

107.7

2.3

콩류

43.6

0.9

파스타류

40.0

0.9

냉동용 즉석식품

563.6

12.2

육류

120.7

2.6

어류

223.7

5.0

채소류

89.7

1.9

파스타류

69.4

1.5

기타 냉동용

55.2

1.2

수프/크림

256.9

5.6

피자

585.7

12.7

기타 파스타

59.1

1.2

냉장 또르띠야

30.2

0.7

기타 즉석식품

422.7

9.2

즉석식품 합계

2252.5

48.9

자료원: Mercasa

 

 ○ 젊은 소비층, 1인 가정, 중산층을 중심으로 즉석식품을 주로 소비

  - 현지 조사에 따르면, 즉석식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소비층은 부모로부터 독립한 젊은 소비자임. 일반 소비자에 비해 두 배 이상 즉석식품을 구매함.

  - 그 밖에 1인 가정, 중산층 소비자는 일반 소비자에 비해 즉석식품을 각각 74.1%, 27.3% 더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집계됨.

 

 ○ 즉석식품 판매 중 약 80%는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에서 이뤄짐.

 

유통 채널별 즉석식품 판매비중

자료원: Mercasa

 

□ 스페인 즉석라면시장, 매년 100% 이상 성장 거듭

 

 ○ 스페인 소비자의 즉석식품 소비증가로 즉석라면 판매가 수직상승을 거듭하며 하나의 메이저시장으로 부상함.

  - 대부분 스페인 소비자에게 즉석라면은 여전히 비인기식품으로 분류되지만, 일부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판매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임.

  - IRI 컨설팅에 따르면, 스페인 즉석라면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약 2500만 유로로 전년대비 두 배 넘게 성장했음. 2014년에는 시장규모가 5000만 유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Gallina Blanca사, 인스턴트 컵라면 출시와 함께 현지 즉석라면 시장점유율 수직 상승

  - 스페인 주요 식품제조업체인 Gallina Blanca는 2014년 스페인 식품업체 중 최초로 인스턴트 컵라면을 개발해 시장에 선보였음. 이는 최근 선보인 신상품 가운데 가장 혁신적인 상품으로 평가됨.

  - 총 3가지의 컵라면(중국식, 닭고기, 야채)과 2가지의 봉지라면(닭고기/간장, 바비큐)으로 구성되며, 가격은 개당 1.1유로임.

  - 젊은 소비층에게 큰 호응을 얻어 2013년에만 800만 개가 판매됐음. 이에 힘입어 즉석라면시장에서 기존Maggi사를 제치고 시장점유율 43% 기록함.

   * 2013년 Maggi사는 4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으며, 해당 조사는 일반 슈퍼마켓, 대형마트, 백화점 등을 중심으로 이뤄져 소규모 중국가게 등을 통한 판매집계는 제외된 것으로 보임.

 

스페인 대형마트에 진열된 Yatekomo 제품

출처: Gallina Blanca

 

□ 전망 및 시사점

 

 ○ 스페인 즉석라면시장의 성장은 우리 기업에는 희소식

  - 스페인 소비자의 낮은 수요로 그간 즉석라면같은 제품은 일반 유통채널에서 찾아보기 힘들었음. 주로 소규모 중국식품점을 중심으로 판매됨.

  - 이 같은 환경으로 한국산 즉석라면은 소규모 한인식품점이나 중국식품점에서 판매되지만, 인근 유럽국가에 비해 한인 수가 적어 수요가 그리 크지 않음. 이에 한국에서 직접 수입되기보다 독일이나 네덜란드 대형유통상을 통한 우회수입이 이뤄짐.

  - 앞으로 즉석라면시장이 활성화되면 한국산 제품의 판매 확대도 기대 가능함.

 

 ○ 한국산 즉석라면이 스페인 메이저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선 대대적인 마케팅이 수반돼야 함.

  - 한국산 즉석라면이 일본이나 중국, 태국, 인도 브랜드를 제치고 스페인 주요 유통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선 현지 소비자에게 인지도를 높을 수 있을 만한 다양한 노력이 요구됨.

  - 특히, 현지 소비자 입맛과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맛 개발과 패키징,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 등이 이뤄져야 함.

 

 

자료원: Mercasa, Gallina Blanca 홈페이지, 현지언론 종합,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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