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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애완용품 시장도 프리미엄으로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4-05-15
  • 출처 : KOTRA

 

캐나다, 애완용품 시장도 프리미엄으로

- 지속적인 경기불황 속에서도 관련 시장은 성장세 -

- 애완동물 용품에도 프리미엄 바람-

 

 

 

□ 시장현황

 

 ○ 애완동물협회(Pet Industry Joint Advisory Council of Canada)에 따르면 현지 애완동물 관련 산업은 65억 캐나다달러 규모로, 향후 4년간 83억 캐나다달러까지 성장할 전망

  - 전체 산업 중 18억 캐나다달러가 사료, 20억 캐나다달러가 의료서비스 부문, 그 외 27억 캐나다달러가 애완용품 관련 시장임.

  - 캐나다 내 애완동물이 가족의 일원으로 인정받으면서 애견용품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임.

  - 애완동물 용품시장은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난 5년간 연 4.5%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애완동물 관련 소비는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프리미엄 고급 제품이 애완용품 시장을 이끌 전망

  - RBC 은행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캐나다인의 56%가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21%는 애완동물을 위해 집을 개조·수리한 것으로 조사됨.

   *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애완동물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 캐나다 애완동물산업위원회(The Pet Industry Joint Advisory Council of Canada;PIJAC)에 의하면, 2013년 기준 캐나다인은 약 500만 마리의 개와 700만 마리의 고양이를 키우는 것으로 나타남.

   * 한 가정당 연평균 337미국달러를 애완동물의 액세서리, 사료 및 병원비로 지출한다고 함.

 

캐나다 애완용품 소매판매

자료원: Globe and Mail

 

 ○ 최근 애완용품시장의 트렌드는 인간화(humanization)로, 캐나다 소비자는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을 구매할 때와 마찬가지로 독특한 애완용품 구입을 선호함.

  - 곡물무첨가(grain-free) 제품과 글루텐무첨가 제품을 선호, 고구마 맛 사료도 출시됨.

  - 베이컨 맛 입냄새 제거제가 80만 캐나다달러 이상 판매되며 큰 인기를 얻음.

  - 애완동물의 건강상태, 활동량,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전자제품 등도 출시돼 인기임.

  - 캐나다 내 가장 수요가 많은 개와 고양이 용품을 중심으로 성장 중임.

   * 애완견의 경우 과거 대형견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으나, 최근 소형견의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임.

 

□ 유통동향

 

 ○ 캐나다 내 애완용품은 슈퍼마켓(식료품점), 대형 체인점, 애완용품 전문숍에서 주로 판매됨.

  - 일반 식료품점에서는 저가의 상품이 주로 판매됨. 대표업체로 Sobeys, Loblaws, Metro, Overwaite Food Group.등이 있음.

   * 이들 업체는 해외 제조사에서 직접 수입하거나 현지 생산업체의 판매 대행업체로부터 물품을 구매하고 있음.

  - 애완용품 전문 대형체인점으로는 PetValu와 PetSmart가 대표적임.

   * Pet Valu는 캐나다 동부를 중심으로 230여 개의 소형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저가제품을 주로 판매 중임.

   * PetSmart는 북미 최대 미국계 체인점임.

  - 중소규모 애완용품 전문숍에서는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을 주로 취급함.

  - 캐나다의 애완용품 판매처는 과거 동물병원 및 대형 식품체인점이 주요 판매처였으나, 최근 소비자는 대형 애완용품 전문판매점에서 주로 구매함.

 

 ○ 현지 주요 제조∙유통기업으로 Hartz Canada Inc(24%), Nestlé Purina PetCare Co(12%), Rolf C Hagen Inc(7%), Wahl Clipper Corp(5%), Church & Dwight Ltd(4%)사가 있으며, 전제 시장의 51%를 점유하고 있음.

 

□ 시사점 및 바이어 반응

 

 ○ 애완용품 트렌드는 친환경(웰빙), 고급화∙고기능화임.

  - 현재 애완용품 시장에서 저가 상품은 경쟁포화 상태로, 우리 기업의 대캐나다 수출을 위해서는 프리미엄 브랜드화 전략이 필요함.

  - 고급 애완용품 시장의 경우 기존제품과 차별화되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품질로 캐나다 시장에 어필할 수 있음.

  - 유기농 사료, 의류(재킷, 신발, 코트, 할로윈 의상 등), 액세서리(선글라스, 유모차, 침대) 등 고급제품이 인기를 끌며, 애완동물의 건강, 생활 및 운동 다이어트까지 고려하는 맞춤제품과 서비스가 주목받음.

   * 사료는 산화방지제가 첨가된 사료가 인기

   * 애완용 의류, 스킨케어 용품 등에서 천연(유기농) 제품에 관심이 높아짐.

 

 ○ 미국계 주요 브랜드가 생산∙유통하는 사료를 제외한 각종 고급 애완동물용품 시장에서 한국산의 진출 가능성이 높음.

  - 캐나다인의 대소변용 깔개, 헬스케어 용품, 장난감, 캐리어, 액세서리 등에 대한 지출은 꾸준함.

 

 ○ 바이어 반응

  - A사: 캐나다 현지 7곳의 지사를 BC주와 알버타주 및 사스케처원주에서 운영. 주로 미국에서 수입하며, 중국과 인도에서도 수입 중임. 100여 소매업체에 제품을 납품 중이며, 제품 구매 시 가격과 품질이 주요 고려대상임.

  - G사: 애완용품 전문 수입업체로, 주로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인도, 스페인에서도 수입 중이라고 함. 담당자는 전기를 사용한 애완용품의 경우 ①일본→②한국→③중국산을 선호한다 함. 품질과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의 구매를 희망함.

  - C사: 애완동물 훈련용품과 액세서리 전문 취급업체로, 담당자에 의하면 현지 시장에 중국산과 미국산이 대부분이라고 함. 다수의 바이어가 애완동물용 액세서리 용품 및 미용용품은 중국, 대만 등에서 수입하는 제품은 가격이 저렴해 선호한다고 하며, C사는 사료 및 간식 관련해 주로 아시아에서 수입하고 있다고 밝힘.

  - L사: 애완동물 간식, 액세서리 용품 등은 컨테이너 단위로 구매 시 재고부담이 있다고 하며, 컨테이너 단위로 수출을 희망하는 경우 현지 전문 브로커를 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언급함.

  - 다수의 바이어가 현지에서 개최되는 애완용품 관련 전시회 참가를 추천함.

   * 5월 4일: Western Pet Expo(www.pijaccanada.com)

   * 9월 14일: National Pet Industry Trade Show (www.pijaccanada.com)

 

 

자료원: Pet Industry Joint Advisory Council of Canada, The Pet Industry Joint Advisory Council of Canada (PIJAC),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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